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역사와 문화를 다룬 자필 신문

중국 역사와 문화를 다룬 자필 신문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 문명의 발전에 따른 민족의 특성과 풍속을 반영한 일종의 민족문화이다.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는 손글씨 신문을 함께 살펴보자!

명나라의 의사소통

사람들의 활동으로 인해 서로 연락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명나라 이전 오랫동안 중국은 문자의 세계였습니다. 사람들은 서로 인사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변화하는 개념을 교환하기 위해 편지를 썼습니다. 오늘날 편지는 학술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 당시에는 사람들이 편지를 자주 주고받았습니다. 당시 학자이자 지도 전문가였던 낙홍현(1504~1564)은 왕기(1498~1583)와의 오랜 서신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명나라 후기에는 서신의 내용과 형식이 바뀌었다. 하나는 연예인들이 새로운 생각과 관점을 교환하는 수단으로 자신의 편지를 출판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상업 우편 서비스의 출현이다.

그 편지가 어떻게 전달되었는지 오늘날 우리는 거의 알지 못합니다. 때로는 하인이 배달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장거리 수동 배달은 결국 그다지 실용적이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장거리 편지는 그 방향의 여행자에게 배달을 맡깁니다. 물론, 특별한 메신저를 보내서 전달하는 것보다 친척이나 친구에게 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업가, 공무를 수행하는 공무원, 우체부 또는 정부 택배원에게 편지를 전달하기 위해 일정 비용을 지출할 수도 있습니다. 규정에 따르면 정부 택배원과 집배원은 개인 편지를 가지고 다닐 수 없지만, 대운하의 공식 사절단이 필연적으로 소형 화물에 개인 소지품을 가지고 다니는 것처럼 정부의 우편 서비스 시스템도 마찬가지로 개인 편지 배달을 편리하게 해줍니다. 다음 두 가지 예를 통해 사람들이 편지가 목적지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예는 저자의 사람들이 보존한 원본 편지에서 나온 것입니다.

Zhuang Chenyuan은 저장성 북부 상업 도시인 Nanxun Town의 Jiangnan 사대부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1603년 40일간의 여행 끝에 진사시험을 보기 위해 베이징으로 갔는데, 이듬해에 금상에 이름을 올리고 관직을 얻었으나 곧 어머니의 걱정으로 집으로 돌아왔다. 1603년 여름에서 1605년 사이에 베이징에 있는 동안 아들에게 쓴 편지를 포함하여 그의 복잡한 작품의 사본이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이 편지는 교환된 편지가 Zhuang이 바라던 대로 제 시간에 수신자에게 전달되지 않았음을 알려줍니다. Zhuang Yuanchen이 베이징에서 보낸 첫 번째 편지는 1603년 6월 15일에 작성되었습니다. 편지에는 그가 Chongwen Gate 밖에 있는 Amitabha Temple에 거주하고 있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답장은 Wu Zhonggeng Mansion의 Butler Zhang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9월 14일자 편지에서 그는 7월 22일자 아들의 편지를 8월 26일에 받았다고 밝혔다(편지가 베이징에 도착하는 데 36일이 걸렸다). 10월 14일 집으로 보낸 다음 편지에서 그는 아들에게 가게 주인 장에게 9월 14일자 편지를 보내달라고 부탁하고 받았는지 물었다고 말했다. 그해 겨울, 편지 교환이 갑자기 느려졌습니다. Zhuang Yuanchen은 각각 9월 19일과 11월 27일에 세 통의 편지를 동시에 받았습니다. . 그 후 속도는 다시 느려졌고, 1604년 6월 2일의 편지에서 그는 왜 12월 27일의 편지 이후 집에서 어떤 편지도 받지 못했는지 걱정스럽게 물었다. 11일 후, 그는 다시 집에 편지를 썼는데, 마을 동료 네 명 모두 집에서 편지를 받았지만 그 편지를 받지 못한 사람은 자기 자신뿐이었다고 했습니다. 마지막 편지는 6월 24일 베이징에 간 친구가 보낸 편지로, 5월 29일에 쓴 것이다(베이징 도착까지 꼬박 29일이 걸렸다).

'구호문잔'의 유래

도시의 여름에는 에어컨에서 불어오는 찬 바람 외에는 도망치거나 숨기 힘든 곳이 있다. 식히는 방법은 거의 없습니다. 다가오는 가을, 황금빛 가을, 수확의 가을을 기대하게 만든다. 그러나 문득 '결산'이라는 관용구가 생각날 때면 성숙하고 아름다운 그림이 펼쳐진다. 가을 지나고"라며 몸서리를 쳤다.

아마 어떤 사람들은 고대의 통치자들이 살인자를 처형하기 위해 왜 가을을 선택했습니까?

중국 봉건 통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가을과 가을"이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겨울 처형". , "Zuo Zhuan Xianggong 26 년"에서 처음으로 표시됩니다. 형벌과 절기에 대한 논의는 『의례와 월훈』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중춘월에... 약탈하지 말고 옥소소송을 중단하라.”

고대에는 과학과 문화의 낙후성으로 인해 자연과 인간 사회의 특정 현상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인간 이외의 모든 것과 모든 것을 주관할 수 있는 창조자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자연에서. 재난, 역병, 길상, 풍년은 모두 하나님이 주신 것이므로 사람의 모든 행위는 하나님의 뜻과 일치해야 한다. 관료와 기관의 설립은 하나님의 뜻에 부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형벌과 처형, 사면이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도록 해서는 안 된다. 고대 법조인들은 하늘과 사람은 하나이며, 봄과 여름에는 식물이 무성하고 활력이 넘친다고 믿었습니다. 비록 인간은 식물은 아니지만 여전히 자연의 일부이므로 인간의 삶과 죽음은 자연과 일치해야 합니다. 가을에는 풀이 마르고 나뭇잎이 떨어지는 때는 죄인이 처형되고 세상이 황폐해지는 때이다. 이것이 우주의 질서이자 법칙입니다. 인간의 정의도 신의 뜻에 순응하고 사계절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의 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황제는 하늘의 아들이므로 하늘의 뜻을 따르고 하늘의 때에 따라 행하여야 한다.

중서한나라 춘추 공양학파의 스승 동중서(BC 179~104)는 유교 사상인 '천인합일'을 계승했다. 그리고 "하늘과 인간 사이의 영향"에 대한 일련의 미신적 이론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고, 왕에게는 네 가지 정치가 있으니, 경축과 상벌과 형벌은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해당한다"고 믿었다. 하나님의 뜻은 '덕을 정하고 형벌을 세우지 아니함'과 '덕이 먼저 있고 형벌이 그 다음에 있음'이므로 봄과 여름에는 상을 주고, 가을과 겨울에는 형벌을 행해야 한다. 이때 '천지가 엄숙해지기 시작'하고 살인의 뜻이 이르렀기 때문에 '백 가지 엄한 형벌'을 적용하여 소위 '하늘과 형벌에 따라'를 나타낼 수 있다. 원화 2년, 동한 장제(張皇帝)는 "왕의 생사는 현재의 상황에 따라야 한다. 법에 따르면 11월이나 12월에는 포로를 신고할 수 없다"고 반복했다. 반역, 반역 등 '때를 기다리지 않는' 자들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가을 서리가 내린 후 동지 이전에 사형을 집행해야 한다. 이후 '가을·겨울 처형'이 법령에 포함되어 제도화됐다. 당송(唐宋)의 법률에서는 춘분부터 추분까지 반역 이상의 죄를 범한 자와 주인을 죽인 노예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죄도 춘계형에 처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청나라는 재판을 거쳐 처형해야 할 죄수도 가을에 처형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구후문잔'이라는 용어는 당나라 때부터 유래되었다고 하며, 문학작품은 '수호전' 영웅전에서 처음 등장한다. 물론 과거 왕조의 심문 및 참수 시기는 반드시 가을 말에 정해졌던 것은 아니고, 가경 이후에 명청 시대에만 정해졌다. 판결과 참수형을 따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다른 설은 가을과 겨울을 선택한 이유가 주로 경고의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가을과 겨울에는 농민들이 더 자유로웠고, 지방 공무원들이 대중을 동원해 감시하기에도 편리했다. 또한 가을과 겨울이 암울하고 연말이기 때문에 처형하기에도 적합하다. 봄은 재생을 상징하고 여름에는 모든 것이 왕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사람의 생명을 앗아가기에 적합하지 않다. .

이로 인해 가장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를 가을과 겨울에 처형하는 것이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통이 되었고, 법적 조항에서도 점차 '가추' 제도가 형성되어 왔다. 봄에는 죄수를 낳고 가을에는 참수형을 당한다.

유방이 뱀을 죽이는 이야기

유방은 진나라 말기 페이현 풍의 출신이다. 그가 초기에 북현현 사수각의 관장이었을 때, 일꾼들을 호위하여 리산으로 가서 진시황의 묘를 지으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도중에 많은 일꾼들이 탈출했습니다. Liu Bang은 Lishan에 도착하더라도 노동자들이 모두 도망쳐 일을 배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은밀히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망당산 앞에서 쉬며 식사를 하였고, 밤에는 일꾼들을 모두 풀어 주고 “너희는 각자 도망쳐라! 나도 이제부터 도망치겠다”고 말하였다. 노동자들은 기꺼이 그를 따랐다.

저녁에 류방은 술을 잔뜩 마시고 술에 취한 채 가던 길을 계속 갔다. 달빛은 광활하고 길은 구불구불하다. 망당산으로 피하는 작은 길에서 앞을 걷던 사람이 갑자기 비명을 지르며 돌아서 리우방에게 보고했다. "큰 뱀이 앞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리우방이 술에 취해 우회해 가세요!" 큰 소리로 웃었습니다. "영웅은 영웅적이고 천하무적입니다. 단순한 뱀이 어떻게 내 길을 막을 수 있습니까?" 그는 군중을 옆으로 밀어내고 칼을 들고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꼬리. 유방이 그를 칼로 자르려 했을 때, 백뱀이 “나는 황제이므로 천하를 두루 다니면서 진나라를 죽여 천하를 공평하게 나눌 수 있다”고 말했고, 유방은 이를 거부했다. 흰 뱀이 말했다: "내 머리를 자르세요. 나는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당신이 내 머리를 자르면 나는 당신의 꼬리를 엉망으로 만듭니다." Liu Bang은 용기를 내어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의 머리를 자르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네 꼬리도 잘라서 둘로 자르게 해줄게." 그가 칼로 흰 뱀을 두 토막으로 쪼개었다고 하자. 뱀의 피가 즉시 튀어 땅을 붉게 물들이고 있었는데, 이곳에 자라는 풀은 오늘날까지도 붉게 물들어 있다. 흰 뱀은 녹색 공기의 흐름으로 변하여 공중에 떠다니며 "Liu Bang이 나에게 내 생명을 줄 것이다. Liu Bang이 나에게 내 생명을 줄 수 있다"고 외쳤다. Liu Bang은 "내가 어떻게 당신에게 내 생명을 줄 수 있겠습니까? 깊은 산과 야생 숲이요? 평지에 이르면 목숨을 바치리라." "유방계는 훌륭한 사람이었는데, 나중에 왕망이 권력을 빼앗아 한나라 평제를 죽였습니다. 400년 된 한나라가 둘로 나뉘어졌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Wang Mang은 White Snake에 의해 세상에 환생했으며 지금까지 Liu Bang의 소원을 성취했습니다. 이것은 나중의 이야기입니다.

유방은 뱀을 죽인 후에도 술에 취해 계속해서 몇 마일을 걸어가다가 길가에 쓰러졌다.

다음날 아침, 뱀이 죽임을 당한 곳을 지나가던 한 노파가 “왜 울고 있느냐”고 물었다. 행인이 "누가 그를 죽였느냐"고 묻자 노부인은 "내 아들은 원래 백제의 아들이었는데, 붉은 황제에게 칭호를 구하려고 여기에서 뱀으로 변해 길을 막았는데, 붉은 황제에게 죽임을 당했다." 노파는 이 말을 한 뒤 사라졌다. 이 사람은 유방의 무리에 와서 자신이 본 것을 말하였다. 유방은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자신이 홍제의 아들이라고 믿었고, 이 말을 듣고 진나라에 반항하려는 결심을 굳혔다. Peixian County는 기꺼이 그와 합류했습니다. 유방은 처음에 망당산에 숨어 있다가 배현으로 돌아와 현 행정관을 살해하고 배공으로 선출되어 반란을 일으켰다. 추한의 패권다툼 끝에 드디어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