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미니멀리즘의 전통 문화

미니멀리즘의 전통 문화

"미니멀리즘" 이라는 단어는 서양에서 온 것이지만, 그것은 서구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실, 미니멀리즘의 정신은 이미 중국의 전통 문화에 반영되어 있으며, 서방이 가장 먼저 미니멀리즘을 제기한 시간보다 훨씬 빠르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 노자는 일찌감치 "적으면 얻는다, 많으면 현혹한다" 고 말했다. 사물을 정련하는 정수를 총결하고,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한다는 뜻이다. 이후의' 적은 것이 많은 것' 이라는 디자인 사상은 노인이 제창하는' 적은 것이 많은 것보다 낫다' 는 사상과 매우 비슷하다. 차이점은 서구의 미니멀리즘은 디자인에만 국한되어 있고, 중국의 미니멀리즘은 문화, 예술, 심지어 철학 수준까지 깊숙이 들어가 이후 중화민족의 사고방식과 생활습관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에서는 일찍이 춘추시대에 우리는 많은 사상가들의 저서에서 소박한 사상을 보았다. 일박신실' 이라는 성어는' 맹자 이루' 에서' 박학하고 상세하며 반어로 말해야 한다' 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학습과 연구가 박학에서 심오함으로 승화돼 결국 소박함으로 승화된다는 뜻이다. 공자는' 계락론편' 에서도' 큰 기쁨은 쉬워지고 큰 선물은 간결해야 한다' 고 말했는데, 이는 제인이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도가의 노장은 당시 귀족 문화의 사치를 겨냥하여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박한 아름다움을 제창했다. 장자는' 장자 천지' 에서 복잡한 사물이 인심에 미치는 영향을 논술했다.' 부성은 다섯 가지가 있다. 하나는 오색 혼동으로 눈이 흐릿하다. 둘째, 오음 시끄러운, 그래서 귀 불편; 삼일 오취코, 중간에 갇혀; 사미혼탁하여 입속이 날카롭고 상쾌하다. 다섯째, 재미있고 미끄러워 성을 날게 한다. 이 다섯 가지 모두 해롭다. " 이것은 노인이 자연과 하나가 되는 마음과 손재주를 추구하고,' 허정' 을 추구하는 삶의 경지와 일맥상통하다. 이것은 극간주의에 함축된 조용하고 간결한 경지에 매우 부합한다. 유가와 도가의 이러한 사상은 우리가 잘 알고 있으며 중화민족 사고 관념의 기초가 되었다.

중국 고대 문화와 서양 문화는 극간주의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과 표현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사상에서 우리는 양자가 * * * 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장식을 비판하고 간결한 생활방식을 제창하는 것이다. 이 글은 시간과 능력이 제한되어 있어 중국 전통 미니멀리즘 사상의 기원과 발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단지 중국 전통문화예술에서의 성과를 간단히 묘사할 뿐, 이 각도에서 동양 문화와 서구 디자인의 하위 집합을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동양화의 사유로 서양인이 제기한' 미니멀리즘' 디자인 사상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세요. 간단한 창작 수법은 중국 전통 미학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면 고시의 창작과 같은 문자의 표현이 극치로 단순화되었다. 예를 들어 유교 고전' 이전' 은 풍부한 소박한 미학 사상을 담고 있다. 그중' 창력, 돈후함, 얼굴이 환하다' 는 소박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공자도 이런 소박한 아름다움을 좋아한다. 화원' 에서 한과 유향은 공자가 한 말을 기록했다. "단 페인트는 쓰지 않고, 백옥은 조각하지 않고, 보주는 장식하지 않는다. 왜요? " 더 자질이 있는 사람들은 장식된 것이 아니다. "이 말은 공자의 단순함과 우아함에 대한 사랑을 보여준다. 이후의 시와 기타 문학 작품에서 단순하고 소박한 창작 풍격이 적지 않다. 도연명은 산문시 작가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의 명구는 "국화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고 한다. 두 편의 짧은 시는 정적인 풍경만 언급했지만 은둔한 시인의 생활환경을 그려냈고, 은퇴 후 자연과 화목하게 지내는 삶의 평온함과 담담함을 느끼게 했다.

중국 고대 시화는 일맥상통하여 시화 서예 방면에 깊은 조예가 있는 사람이 무수히 많다. 중국의 수묵화는 단순함을 추구하는데, 그는 이런 창작 수법으로 산뜻하고 드문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묘사했다. 이런 소박한 미학사상은 도연명의 전원시와 마찬가지로 후세에 계승되어 고대 산수화의 주류가 되어 새로운 예술작품을 창조했다. 송대 마원의' 물 지도'. 그 간결한 선은 관람객들에게 변화무쌍한 물을 보여 주었고, 단지 몇 획으로 물의 매력을 그려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계 미니멀리즘 대표 예술가 스기모토보스가 창작한 사진작품' 해경' 은 마원의' 물 지도' 와 매우 비슷하다. 동시에 그들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 * * 소리를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다. 중국 고대 환경 설계는 원림 건축 실내 환경 설계를 대표한다. 중국 고대 환경 예술은 고풍스럽고 우아함을 구현했다. 이런 심플한 디자인, 우아한 멋은 고대 문인의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의 작품에서 중국의 소박한 사상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상상록',' 장사' 와 같다. 당대의 유우석' 누추한 실명' 에는 산이 높지 않고 신선이 이름을 알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물은 깊지 않고 용은 영이다. 나는 비천한 방이지만, 나는 현혜적이다. 무대에 오르면 이끼 자국이 푸르고, 막은 풀이 푸르다. 웃으면 대학이 있고, 정백이 없다. 비파를 조절할 수 있고 금전을 읽을 수 있다. 혼란도 없고 번거로운 형식도 없다. 남양제갈려와 서촉은 운정을 듣는다. 공자 구름: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실내 환경 디자인에 미니멀리스트 요소를 추가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 전통 고대 건축물의 경우, 그들의 설계는 매우 간단하다. 한희재 야잔치도' 를 그려보면 강남 세가대족의 모습을 분명히 볼 수 있다. 내부 인테리어가 깔끔한 분위기. 중국 고대 건축예술의 정수는 단순함에서 번잡한 아름다움에 있다. 고대 공예미술에도 고풍스러운 예술품이 많이 있었다. 진벽돌한, 송자, 명가구 등 유교도 철학으로 가득 차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디자인들은 간단하고 검소하며, 정교하고 번거롭지 않고 초연한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그중 명식 가구는 중국 전통예술에서 성숙한 간결한 사상을 가장 잘 설명하고, 명식 가구는 경목, 목칠, 장작가구 등 스타일링이 간단하고 장식이 많지 않다. 이것은 서구의 미니멀리스트 디자인 사상과 비슷하다.

송자는 중국 고대 도자기 예술의 절정이다. 송대 도자기 가마의 관요는 대부분 파란색과 흰색, 장식이 없다. "맑은 물이 부용에서 나온다" 는 비유는 매우 날카롭다. 청자 빙근은 옥과 같고 백자 은은 눈과 같다. 시각과 촉각면에서 천연 옥석과 매우 유사하여 민낯 자연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관요에서 생산된 도자기는 궁중 귀족들만 사용할 수 있어 당시 통치계급의 심미 정취를 반영했다. 송대 청일의 심미 관념이 이미 일종의 민족 심미 주류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학적 사상, 유통의 기원, 디자인의 표현에 있어서 중국 고대에는 소박한 문화가 많았는데, 우리는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에서의 미니멀리즘의 출현이 외부 요인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분명히 일방적인 것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극소수주의에 대한 이해 없이는, 사람들은 사상적으로 그것을 완전히 받아들이기 어렵다. 현재 중국의 디자인은 여러 방면에서 외국의 발전 수준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이는 많은 역사적 원인이 있다. 시간상으로 서구의 한국과 일본, 심지어 동양의 한국과 일본은 중국보다 일찍 디자인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것이 미래에 중국의 디자인이 그들보다 뒤처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중국의 미니멀리스트 문화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깨우침과 사고는 선진 디자인 문화, 기술, 이념을 배울 수 있지만 외국의 물건을 맹목적으로 숭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미니멀리즘 문화는 북유럽에서 온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풍미한 후 중국에서 차용되었다. 그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이며, 사람들은 일찍부터 미니멀리즘이라는 이념으로 가장 원시적인 방식으로 디자인과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문화를 전 세계에 발붙이려면, 진정으로 옛것을 현재에 사용하고, 서양을 중용으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