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서예를 왜 모사해야 합니까?

중국의 서예를 왜 모사해야 합니까?

기공 문장 읽기를 추천합니다.

왜 사직에서 서예를 배워야 합니까? (qigong 씨는 임시 직책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계공은 임시 직위 중 하나에 대해 이야기했다.

모사란 비첩이나 기타 서예를 예로 들어 모방 연습을 하는 것이다. 서예를 배우는 데 꼭 필요한 길이다. 어떤 예술이든 내면의 규칙과 규칙, 그리고 그 예술적 효과를 표현하는 기교와 방법이 있다. 서예 예술도 마찬가지다. 서예를 배우려면 먼저 배운 서예가 구조, 펜, 구도 등에 관한 장법을 이해한 다음 그 예술적 효과를 표현하는 방법과 기교를 배워야 한다. 우리는 어떤 사람은 글씨를 예쁘게 쓰고, 어떤 사람은 글씨를 잘못 썼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서예가 예쁘고 나쁜 근본적인 차이는 서예의 법칙에 맞지 않는 거 아닌가요? 작가는 상응하는 기교가 있습니까?

서예예술의 규칙과 기교는 지금의 일반적인 필기원칙과 방법과는 매우 다르다. 그것은 특별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을 쓸 줄 아는 모든 사람이 타고난 것은 아니며, 특별한 학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오늘날 우리 대부분은 서예를 배우는 방식이 고대인과 다르다. 고대인들은 이 글자를 배울 때 표준 서체 (또는 전서, 예서, 해서체 등) 를 쓰는 법을 배웠다. ) 당시 성행하던 붓을 쓰는 사람도 왕 선생님의 《구두지화》가 있었다. 오랫동안 다스렸더니, 그들은 당연히 상당히 법도가 생겼다. 지금 우리는 학교에 가서 글씨를 배우고, 연필이나 만년필로' 수평수직' 의 모조송체를 자주 쓴다. 글자의 구조와 펜은 모두 전통 서예의 요구와 매우 다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서예를 배우는 데 쓸모가 없을 뿐만 아니라 해롭다는 습관을 형성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서예를 배우는 두 가지 임무가 있다. 하나는 서예 요구에 맞지 않는 방법과 습관을 고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처음부터 서예 예술에 필요한 규칙과 기교를 배우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선인의 우수한 비각 서예를 배우는 것이다. 서예를 배우는 것은 음악을 배우는 것과 같다. 어떤 악기를 배우든 처음에는 항상 멋진 악보를 연습해야 한다. 이 악보로 각종 기교를 연습하고, 자신의 좋은 습관을 기르면, 연주하면 새로운 창작이 있게 된다.

스티커는 작곡 연습입니다. 반복되는 모방과 연습만이 스스로 글을 쓸 때 본보기가 될 수 있고, 쓴 글자는 전통 서예의 법도와 멋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직무를 지키지 않고, 항상 자신의 원래 작문 방법과 습관에 따라 연습하거나,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면, 결과는 정반대일 뿐, 연습을 할수록 나빠진다. 이것은 손씨가 "총보" 에서 말한 바와 같이, "펜을 몸으로 하고, 잉크를 모아 만들고, 싱겁게 모방하는 것은 우스꽝스럽지 않다. 그 아름다움을 구하는 것도 우습다! " 서예를 배우는 것은 다른 예술을 배우는 것과 같다. 처음에는 모방 과정이 있어야합니다. 모방에서 우리는 왜 (즉, 이런 예술을 창조하는 규칙과 기교) 가 단번에 창조될 수 없는지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한자의 서예 예술은 우리의 전통 민족 예술이며, 항상 상속의 기초 위에서 혁신한다. 명대 사조통은' 오잡자매' 에서 "고대인을 연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고대인의 법도를 그 입문으로 삼고, 결국은 책만이 아니라 자신의 풍신을 운반할 것" 이라고 말했다. 감사의 말은 우리의 전통 서예가 혁신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 (즉, 후세의 서예가가 자신의 풍족한 정신을 써야 한다는 것) 뿐만 아니라, 이런 발전 혁신이 계승을 바탕으로 세워져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즉, 고대인의 말을 빌려야 한다는 것).

스티커는 고대인의 법도를 장악하여 선현의 글솜씨에 익숙하다. 그래야만 중국 서예의 전통과 민족성을 잃지 않고 탄탄한 혁신 기반을 가질 수 있다. 예나 지금이나 성취와 특색이 있는 많은 대서예가들은 임첩을 중시하지 않는다. 걸출한 왕희지의' 난정서' 는 역대 수많은 사람들이 연구했다. 아직도 많은 명가의 모사가 있고, 왕희지 본인도 백가를 드나들다가 결국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당대의 일부 업적은 매우 크고, 입소문이 좋은 서예가도 환갑의 해여서 버리지 않는다. 그들은 고첩을 자신의 최고의 선생님으로 여기고, 끊임없이 안에서 새로운 영양을 섭취하고, 새로운 경지를 써냈다. 지금 어떤 사람들은 책을 배우면 반드시 이 명제를 붙이고, 지름길로 가고, 서둘러 성공을 구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것이라고 의심한다. 지금도 전통으로 고생하는 작가들이 너무 적어서 어쩔 수 없이 고첩의 수업을 보충해야 한다. 이 수업은 회의론자들의 절호의 각성제여야 한다.

Qigong 씨는 두 번째 직책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시작 때나 어떤 단계에서 어떤 게시물을 보내야 하는지 묻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그들은 종종 "내가 어떤 게시물을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니?" 라고 묻습니다. 아니면 "어느 것을 배워야합니까? 클릭합니다 또는 "왜 내가 게시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더 많은 경우 사람들은 "왜 내가 항상 게시물을 못 보내요?" 라고 묻습니다. 많은 의문이 있다. 내 개인적인 이해에 따르면, 나는 여기서 토론하려고 노력한다.

"Post" 는 샘플 및 템플릿에 대한 프록시로 사용됩니다. 임시학습의 패턴은 그것과 똑같을 것이 아니라 손에 글자가 있는 문안을 쓰는 것이 아니라, 패턴을 연습기교의 점수로 삼아야 한다. 예를 들어, 피아노 연습, 매일 명곡의 총알을 향해 기본기를 연마한다. 물론, 초기 요구 사항은 모두 비슷하다. 모델 안의 방법을 모두 배워서 쓰고 싶은 글자에 적용하는 것이 게시물의 목적이다.

어떤 직위를 선택하느냐는 전적으로 몇 가지 조건에 달려 있다. 네가 어떤 스타일의 글자를 좋아하는지, 마치 취향의 취미처럼, 다른 사람은 생각을 할 수 없다. 둘째, 어느 자리입니까? 고대에는 명가의 진적을 얻기가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좋은 탁상도 얻기 어려웠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형을 배웠지만 평생 실천하지 못했는지 모르겠다. 지금은 복사 기술이 발달하여 곳곳에서 좋은 샘플을 살 수 있다. 취미나' 성적 접근' 에 따라 공부하면' 적은 노력으로 두 배' 의 효과가 없다.

"템플릿을 변경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무엇이든 배우려면 안정적이고 능숙한 단계가 필요하지만, 손에 든 템플릿이 정말 맛없거나 성격에 어긋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왜 하나 더 배우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공부명언) 함부로' 이사천리' 를 보는 것은 좋지 않지만,' 좋은 것을 보면 변한다' (이경) 는 뭐가 나쁜가?

아니면 "내가 왜 항상 이렇게 생겼어?" 라고 묻죠. " 다른 사람의 글자를 배우는 사람은 누구나 닮을 수 없다. 좋아하든 현실적이든, 이 서명은 법적으로 무효이다. 그래서 왕헌의 글자는 왕희지와 비슷할 수 없고, 미우인의 글자도 쌀비와 비슷할 수 없다. 소철의 단어는 수시와 비슷할 수 없고, 채변의 단어도 채경과 비슷할 수 없다. 속담에' 부형이지만 움직일 수 없다' (조피어) 는 말할 것도 없고, 시공간으로 떨어져 있어,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옛사람이란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교실에서의 학습은 일종의 학습 방법이지, 가짜 게시물이 아니다. "유사" 를 배우는 것은 방법으로 "정확" 하는 것이다.

Q: "기념물의 일부 특징은 어떻게 쓰여졌습니까? 용문 조각상, 네모난 펜, 안진경, 어떻게 배워야 하나요? " 테이퍼 브러시 헤드는 어쨌든' 칼도끼 깎기' 와 같은 네모난 획을 쓸 수 없다. 비석의 그 네모난 획들은 모두 칼 조각이 남긴 흔적이다. 그래서 그 시대의 잉크 자국을 보고 석각의 탁상을 보면, 원서의 획이 새기기 전의 모습이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획이 촘촘한 주요 궤적을 파악할 수 있다면, 그 칼자국이나 도끼자국을 봐도 서예의 참고가 될 수 있다. 안면의 발등에 관해서는 또 다른 경로가 있는데, 당대의 붓법의 특징 때문이다. 당필의 중심인' 주봉' 은 더 딱딱하고 길며, 옆에 있는' 보모' 는 점점 짧아져 대추구덩이를 형성한다. 발을 눌렀을 때, 붓을 들어 올릴 때, 보발은 멈추고, 주봉은 여전히 붓을 들어 흔적을 남겼는데, 마치 작은 뾰족한 끝을 더한 것 같다. 펜뿐만 아니라 아래로 펜을 세우는 후크에서 다시 왼쪽으로 가는 것도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선배가' 게발' 이라고 부르는 것은 주봉과 보조봉이 일치하지 않는 결과이다.

어떤 것을 배우느냐고 자주 묻는 사람이 있습니까? 이른바' 스타일' 이란 어떤 사람이나 어떤 서예 스타일을 가리킨다. 고대에 어떤 사람이 쓴 비석과 게시물을 살펴보자, 왕왕 각기 다르다. 우리는 어떤 몸을 배우고, 어디에 경계를 두고 있는가? 그 사람은 자신의 작품에 대해 절대적으로 고정된 경계가 없는데, 우리는 어떻게 그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까? 누가 먼저 배우고 나중에 배운다고 하니, 아마 그다지 믿을 수 없을 것이다. 또 인물이 먼저 전서가 있고, 그 뒤에 예서가 있고, 예서가 있기 때문에' 뿌리' 와' 원' 이 있어야 예서를 잘 배워야 해서체를 잘 쓸 수 있다는 말도 있다. 우리는 닭이 알에서 부화한 것을 보았지만, 그림을 본 적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알을 그리는 법을 배워야 닭을 그릴 수 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필획의' 힘' 을 오해하여 꼭 힘써 써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사실 획의' 힘' 은 그 궤적이 정확하기 때문에 관람자에게' 힘' 의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손가락, 손목, 팔꿈치, 팔 등이 있습니다. 모두 글을 쓸 때 의식적으로 사용하며, 그 곳들은 반드시 경직되어 아름다운' 권력감' 을 쓸 수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위엄',' 우뚝 솟아 있다',' 멋있다',' 간단하다' 등을 추구한다. , 이것은 실현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평범한 글자로도 쓸 수 없다. 청대 옹방강은 모호한 고첩에 시를 한 수 썼는데, "졸박이가 먼저 펜을 쓴다" 고 말했다. 서예가가 아기가 아니라면 펜이 떨어지기 전에 질퍽거린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Q: "매일 얼마나 많은 단어를 써야합니까? 클릭합니다 이것은 하루에 몇 끼를 먹는 것과 같은 문제이다. 사람마다 식사량이 다르기 때문에 그다지 일치하지 않는다. 항상 식욕이 왕성할 때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 학생 숙제 할당량은 목적과 요구이고, 애호가 연습도 목적과 요구이며,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나는 친구가 있는데, 그는 매일 몇 글자를 써야 하고, 모두 장전비에서 쓴 것이다. 그들은 땅에 쌓여 있고, 두 무더기는 한 사람 높이이다. 나는 자세히 볼 것이다. 위의 것은 아래의 것이 좋지 않다. 그는 쓰기에 지쳤지만 여전히 써야 하기 때문에,'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자신에게' 교차' 를 주는 생각 외에 다른 사람에게' 성과' 를 보여 주는 생각도 있다. 사실, 진정한' 성' 은' 양' 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쿵푸' 라는 단어를 오해했다. 시간이 길고 양이 많다고 생각하면' 쿵푸' 라고 한다. 사실' 쿵푸' 는' 준' 의 축적이다. 능숙하고 정확한 필기는 쿵푸의 결과이다. 예를 들어, 총으로 과녁을 쏘고, 하루에 100 발의 총알을 함부로 쏘는 것보다 양손과 눈으로 총을 쏘는 것이 낫다. 한 번에 두 발을 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쿵푸는 무작정 시간과 수량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반복으로 숙련에 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