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자기에 대한 정보를 누가 줄 수 있나요?

도자기에 대한 정보를 누가 줄 수 있나요?

도자기 흙으로 만든 그릇은 모두 도자기라고 한다. 그러나 현재 도자기의 구체적인 정의에 대해서는 아직 통일된 의견이 없다. 일반적으로 자기는 다음 조건을 갖추어야만 자기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도자기의 태재는 반드시 자토여야 한다. 자토의 성분은 주로 고령토이며 장석, 석영암, 모래석도 함유되어 있다. 철분 함유량이 낮다. 고온에서 구운 후 타이어는 흰색, 투명 또는 반투명으로 되어 있으며, 태체 흡수율은 1% 보다 작거나 물을 흡수하지 않습니다.

둘째, 도자기의 기체는 반드시1200 C ~1300 C 를 거쳐야 도자기의 물리적 성능을 얻을 수 있다. 도자기 진흙이 다르면 각지의 소성 온도도 다르기 때문에 연소가 우선이다.

셋째, 도자기 표면에 바르는 유약은 반드시 도자기 고온으로 구운 유리 유약이어야 한다.

넷째, 도자기가 구워진 후 태체는 단단하고 단단하며 구조가 촘촘해야 하며, 두드릴 때 맑고 듣기 좋은 금속 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도자기 종사자들의 세심한 연구와 출토기물의 과학적 측정을 통해 우리나라 원시 사회 신석기 시대 말기에 우리 조상들은 자토를 원료로 하여 회색 태질, 표면 유약, 온도가 낮은 이른바 회색 도자기를 태웠다는 것을 증명했다. 노예 사회 초기의 하조에서는 사회의 발전과 공예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자토에 일정량의 장석, 석영석 등의 재료를 섞어 배아백색, 질감이 단단한 그릇을 구웠다. 소결 성능 및 경도의 경우 도자기와는 달리 원시 청자에 가깝습니다. 표면에는 유약이 없기 때문에' 원시 소화자' 라고 불리는데, 상주 시대에는 파란색 유약 그릇이 광범위하게 만들어졌다. 이런 유약기 태색재는 구조가 견고하고 고온에 견디며 경도가 높으며, 두드릴 때 우렁찬 소리를 낼 수 있다. 특히 기물 표면에는 파란색이나 황록색의 유리질 고온 유약이 칠해져 있어 일반 도자기와는 크게 다르지만 도자기와 상당히 일치한다. 화학 분석을 통해 태질, 유약색, 연소 온도, 흡수율, 물리적 특성은 도자기의 표준 조건이 도자기가 아니라 도자기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이런 청자기는 중국 최초의 청자입니다. 그러나 당시 기술 수준이 낮았기 때문에 원료의 처리와 녹토의 정제는 비교적 거칠어서 필터링, 씻기, 문지르기, 노화 등 섬세한 공예가 없었다. 그리고 타이어 재료는 가소성이 작고 모양이 단조롭다. 동시에, 포재에는 많은 불순물, 태체 다균열, 유약색 불안정 등이 있다. 나중에 익은 도자기에 비해 뚜렷한 원시성을 가지고 있어 원시 청자라고 불린다.

전국 시대부터 서한까지 원시 청자가 성숙한 청자로 바뀌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자는 소결성능과 기면 유약에 원시 청자보다 많이 발전했지만 성숙한 청자에 비해 약간의 차이가 있다.

원시 청자와 초기 청자의 긴 길을 거쳐 1800 년 전 동한 청자가 나타났다. 저장에서 상우 닝보 자계입니다. 영가 등지에서 연이어 한대 도자기 가마 유적지를 발견하였다. Zhongzhou 도로, 허난 낙양 shaogou, 허베이 anping lujiazhuang, 안후이 boxian, 호남 Yiyang, 후베이 dangyang liujiajiazi, 장쑤 Gaoyou shaojiagou 및 기타 동한 후기 무덤에서 도자기 제품이 발견되었습니다. 특히 장시, 절강. 그중에는 동한 7 년 (164) 무덤에서 출토된 아마무늬 청자 주전자 4 개, 평사년 (175) 무덤에서 출토된 청자 귀컵, 5 연통 주전자, 우물, 복명로, 귀신로, 평이 있다

저장성은 자토광산이 풍부하고, 자석 광산은 일반적으로 표면에서 깊지 않아 채굴하기 쉽다. 저장자토는 주로 응시-고릉-견운모 위정암 화강암을 함유한 풍화 암석 광물이다. 풍화 정도가 낮은 일부 장석, 풍화 정도가 높은 고령석 광물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자연적인 유리한 조건을 형성했다. 이런 도자기 돌을 주요 원료로만 하면 도자기 타이어를 만들 수 있다. 이런 광물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결로 환원하기에 적합하다. 복원성 분위기의 영향으로 고가의 철은 저가의 철로 복원되고, 저가의 철은 용융작용이 강하여 도자기 타이어가 낮은 온도에서 소결되는 데 도움이 된다.

장기 도자기 만들기 관행에서 도자기 가마 노동자들은 원료의 선택, 배아의 씻기, 그릇의 성형, 유약, 굽기 등에서 모두 크게 개선되어 도자기의 출현에 필요한 기술 조건을 만들었다. 도자기 가마 유적지 주변의 자연 환경 관찰에서, 일반적인 수력자원은 비교적 풍부했고, 당시에는 발이 어렵고 물망치를 사용하는 방식이 보편적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물망치로 이 때의 도자기 흙을 짓밟아 가공물의 세도와 생산 효율을 높일 가능성이 높다. 장자 상우 산둥 한가마 유적지 발굴 과정에서 도기차의 한 구성요소인 도자기 축 정수리 그릇을 발견했다. 이런 샤프트 상단 그릇은 절구 모양이고, 벽면에는 균일한 파란색 유약이 칠해져 있어 매우 매끄럽다. 그것의 외벽은 팔각형으로 위아래가 크다. 휠의 중심에 포함되어 축 맨 위에 추가됩니다. 일단 외력에 의해 추진되면 룰렛은 빠르고 연속적으로 회전할 수 있다. 이런 선진적인 도차 설비와 숙련된 회화 기술의 밀접한 조화는 도자기의 모양을 정돈하고 효율을 높인다. 이 모든 것은 저장이 중국 청자의 발원지가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동한 말년 상우현 신선단가마 부지에서 출토된 청자는 질감이 섬세하고 투광성이 좋고 흡수율이 낮으며1260 ~1310 ℃고온에서 구워 만든 것이다. 유약 표면 유약, 유약 결합은 상당히 견고하다. 유약층은 투명하고, 윤기가 나고, 또렷하고 단아하며, 아름답고 대범하다.

또한 상우와 닝보의 동한 가마 부지에서도 검은 유약 도자기가 발견되었다. 호북, 장쑤, 안후이 등지의 한묘에서도 검은 유약 도자기가 출토되었는데, 특히 안후이현 건녕 3 년 (170) 의 무덤은 그 발사 시간이 동한 중후기임을 증명한다. 분명히, 이런 혁신적인 제품은 청자를 기초로 발전한 것이다. 흑자와 청자의 착색제는 철로 고온에서 구운 후 청록색이나 청황색으로 되어 청자라고 불린다. 공예에서 철의 색상 간섭, 즉 백자를 제거하려고 노력하다. 반대로, 유약을 칠하면 새까맣고 반짝이는 검은 도자기가 된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는 강남자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성장한 시기이다. 동부 동남 연해의 장쑤, 절강, 복건, 강서, 서부 장강강 중상류의 두 호수, 쓰촨 등지에서 각각 도자기 가마를 만들어 현지 특색을 지닌 도자기를 구웠다. 그중 월요는 발전이 가장 빠르고, 가마 부지는 분포가 가장 넓고, 자기는 품질이 가장 높다.

서진 팔왕의 혼란에서 16 개국 혼전 100 여 년 동안 북방 지역은 전란의 고통을 겪었고, 경제 불황, 수공업은 극도로 쇠퇴했다. 그래서 그동안 도자기 제조 기술은 줄곧 남방에만 있었다. 439 년 북위 오태는 중국 북방을 통일했고, 450 ~ 45 1 송나라 침공에 실패하여 남북 할거의 국면을 확립하였다. 458 년 북위 효문제는 균형전제를 실시하여, 의존성 농민들이 가정을 세우고, 일반 지주가 노예를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고, 농업을 다시 발전시켜 수공업의 부흥을 가능하게 하였다.

허베이 () 하남 () 에서 출토된 청자 () 를 보면 허베이 () 하남 () 이 북조 청자 () 의 중심 산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백자는 최초로 북제에 나타났다. 초기 백자, 태재는 가늘고 하얗고, 분명히 씻겨졌지만 유약은 바르지 않았다. 유약색 유백색, 유약층이 박윤하다. 유약 두께는 청록색이고, 표면은 일반적으로 파란색이다. 백자의 출현은 도자기 산업을 위한 탄탄대로를 열었다. 백자는 그림자, 청화, 유약 아래 빨강, 투채, 오색, 분채 등이 있다. 따라서 백자의 발명은 중국 도자기 역사상 새로운 이정표이다.

흑자는 남방에서 기원했다. 동진 이후 북방은 흑자를 구웠다. 허베이 평산현 북지 최앙묘에서 출토된 검은 유약 4 계 원통은 북제 시대에 비교적 성숙한 흑자가 나타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1975 년 허베이 () 성 찬황현 동위 이희종 무덤에서 검은 유약 도자기 한 점이 발견되었다. 당시 도자기의 모양은 알 수 없었지만 유약은 검고, 도자기 타이어는 딱딱하고 얇아 규칙적으로 만들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이 검은 도자기는 최앙 무덤에서 출토된 검은 도자기 캔보다 12 년 빠르다. 동위 북조에는 흑자가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청자, 백자, 흑자의 출현은 북방 도자기 수공업의 급속한 발전을 상징하며 당송 명요의 보편적인 출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수나라는 북조를 기초로 전국을 통일했고, 수초의 문화적 면모도 강한 북조 색채를 띠고 있다. 남북정치상의 통일과 함께 남북경제문화의 융합과 융합도 촉진되면서 새로운 시기가 시작되었다. 이 새로운 시대는 도자기 기술의 두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첫째, 수나라 이전에 도자기를 굽는 도자기 가마는 주로 오늘 쓰촨 강남과 장강 상류에 위치해 있어 북방에서는 주목할 만한 도자기 가마를 발견하지 못했다. 그러나 수나라 이후 이런 면모가 바뀌면서 제자업은 대강남북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중국은 현재 허베이 () 자현 () 의 자벽마을 가마, 하남 () 의 안가마, 안휘 () 의 현 가마 (), 화남 가마 (), 호남 () 의 음가마 () 와 쓰촨 등우가마 () 를 포함한 6 개의 수대 도자기 가마를 발견했다 이것은 앞으로 당송 자업이 크게 발전한 선성이다.

둘째, 수대 청자는 여전히 도자기 생산의 주류이지만 허난, 산시, 안후이에서 출토된 백자를 보면 북조보다 큰 발전을 이루었다. 태질은 더 하얗고, 유약은 매끄럽고, 유약은 파랗지 않다.

당대에 구운 백자, 유약색은 하얗고, 은처럼 눈처럼, 백자의 진정한 성숙을 상징한다. 현재, 백자를 태운 사람은 허베이 임성의 가마, 곡양가마, 산서의 현 가마, 학벽가마, 등봉가마, 가현가마, 심양가마, 안양가마, 훈원가마, 산시의 평정가마, 요주 가마, 안후이의 쇼가마이다. 그 중에서도 야오흥 백자는 한때 유행했던' 세계 통용' 명자가 되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보통' 남청북백' 으로 당자 공업의 특징을 요약한다. 실제로 가마백자와 월요청자는 각각 북방자업과 남방자업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그러나 사실 북방 가마도 청자, 황자, 흑자, 화자를 태우고, 흑자, 화자를 전문적으로 태우는 도자기 가마도 있다. 북방 가마 중 많은 가마에서 도자기를 굽는 역사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감히 각종 시도와 탐구를 진행할 수 있다. 유약색은 파란색, 흰색, 노란색, 검은색, 녹색, 꽃을 배척하지 않는다. 타이어는 두 가지 색으로 겹쳐서 그려낼 수 있어 하나의 질감을 형성하여 얇게 떠다니지 않고 오히려 풍부하다. 이것은 새로운 자신감과 진취적인 시대 스타일을 대표한다. 남방 당대의 무덤에서도 상당량의 백자가 발견됐지만 백자 가마 부지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백자가 보수적인 청자를 향해 공격하고 있다는 표시였다.

시인은 당시가 이른바 성당의 기풍이 있다고 말했다. 도자기 예술이 이런 성당의 분위기를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은 당삼채이다. 도자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당인의 공헌도 상당히 많다. 후대에 주는 선물은 발우가 발사 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는 것이다. 단발우는 당 이전에 발명되었을 수도 있지만, 중당 이후에는 공예의 관례로 널리 사용되었다. 당인은 가마의 양질의 백자와 월요의 청자를 구웠으며, 송대 명요의 출현을 위한 기술 조건도 마련했다.

5 대 시절 백자 생산은 여전히 북방 지역을 위주로 했다. 당대의 대부분의 가마 부지는 여전히 불타고 있는데, 그중 가장 큰 것은 곡양가마, 학벽가마, 요주요계의 황보진요와 유화궁요이다. 곡양건사촌가마터에서 출토된 5 대 백자는 그릇, 접시, 등, 접시, 상자, 캔, 병, 베개 등을 포함한다. 각 기물마다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그릇에는 8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당시 제작이 발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바로 민족 분열 할거의 국면 때문에 각지의 도자기 가마 사이에는 서로에게서 배우고 모방하거나 시장에서 경쟁할 수 없는 이런 진보와 발전은 한계가 있다. 북송 도자기 산업의 새로운 발전과 새로운 번영은 아직 통일되어야 한다.

송대는 중국 도자기 산업사의 번영기이다. 1949 이후 도자기 고고학에서 발견된 고대 도자기 가마 유적지는 전국 19 개 성, 시, 자치구 170 개 현에 분포되어 있다. 여기서 130 송대 도자기 산업의 번영은 정치 경제 사회 요소 상호 작용의 결과이며, 송대 사회 경제 문화 번영의 반영이기도 하다.

도자기제와 가마제의 형성은 중국 고대 도자기 장인들이 서로 차용하고 끊임없이 혁신한 결과이다. 도자기 기술의 전파와 발전 과정에서도 각지의 다양한 자연 조건과 생활 풍습의 영향을 받는다. 동한 초년 절강에 도자기가 나타나 장강의 하류에서 빠르게 전해져 장강 중상류, 푸젠 광동 등지로 전파되었다. 6 세기 초 북조 시대에는 중원 지역에도 중국이 직접 구운 도자기가 등장했다. 그 이후로 중국의 도자기 산업은 남북 양대 도자기 학과를 형성했다.

남방 도자기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는 형태가 섬세하고, 태색은 회색이고, 태입자는 가늘고, 일부는 붉은색이나 노란색이다. 미세 구멍, 다공성이 작고 타이어 검은 점이 적습니다.

둘째, 도자기 태재의 화학성분은 산화철 함량이 보통 2% 정도이며 북방보다 높다는 것이다. 이산화 티탄과 삼산화 알루미늄의 함량은 매우 낮습니다. 실리카 함량은 북방보다 높다.

셋째, 유약층은 청록색이고, 어떤 것은 약간 어둡고, 어떤 것은 양목광이 있다.

넷째, 도자기의 연소 온도는 비교적 낮으며, 보통1200 C 정도이며, 이 온도에 도달하지 않아도 과열이 발생할 수 있다.

북방 도자기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물 조형이 참신하고 거칠고 웅장하다. 태체가 비교적 두껍고, 태색이 연한 회색이며, 알갱이 구조가 거칠고, 태내에 검은 점과 기공이 있어 다공성이 크다.

둘째, 타이어 재료의 화학성분은 저질 점토 재료에 가깝고, 산화 알루미늄 함량이 비교적 높으며, 보통 26% 이상, 최대 32% 에 달한다. 이산화 티탄 함량은 1% 를 초과하고, 이산화 실리콘 함량은 일반적으로 남방보다 낮기 때문에 타이어 색깔이 남쪽보다 짙다.

셋째는 유약층이 얇고, 유리의 질감이 강하며, 색깔이 회색이다.

넷째, 도자기의 소성 온도가 높다. 허베이 경현 풍묘에서 출토된 청자와 같이, 연소온도1200 C 는 여전히 생생하다.

수대 이전에 남방 도자기계의 주요 가마 부지는 상우가마, 이흥군산가마, 소산동가마, 청두 청양궁가마, 푸젠천산마령가마였다. 수나라 이전의 많은 가마 부지에는 북방 도자기제가 없었고, 하남 안양가마, 하북가비요와 산둥 박가마에만 북방 도자기제가 있었다. 송대에 이르러 다양한 도자기 가마 제도가 형성되었다. 송대 도자기 가마 제도의 구분은 주로 가마 제품의 공예, 유약색, 조형, 장식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근거한다. 이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르면 송대가 6 대 도자기 가마 체계를 형성했다는 것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북방 지역의 정원가마 체계, 요주 가마 체계, 균가마 체계, 자기주 가마 체계; 중국 남부의 용천 청자와 경덕진의 청자.

가마 체계를 정요로 대표하다. 정요는 당대에 타기 시작했는데, 그 백자는 부근의 흥요의 영향을 받아, 흥요는 당시 명성을 천하에 떨쳤다. 그러나 나중에는 그것의 흥성과 쇠퇴를 운명지었다. 송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이것이 운명이라는 것을 알지만, 이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정요체계의 도자기 가마는 북송 () 에서 확실히 자신의 도자기 기술과 풍격을 형성하여 모든 도자기 가마에 의해 모방되었다. 가마 제품은 백자 위주로 검은 유약, 장유약, 청유약, 흰 유약을 타서 유약을 벗긴다. 유약 주스는 더욱 윤기가 나고, 유약은 하얗고 노랗며, 늘 눈물자국이 있다. 태료 마감, 태질이 단단하고 태색이 하얗다. 그릇의 모양이 안정되어 장식이 가지런하다. 초기 제품은 주로 조각입니다. 북송 후기에 인쇄술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였다. 도안 배치가 치밀하고 주제가 다채롭다. 각종 꽃이 가장 흔하다. 그중 모란과 연꽃이 가장 많고 국화가 뒤를이었다. 다른 동물, 새, 수영어의 패턴도 일정량 있지만, 유아놀이 패턴은 비교적 드물다. 북송 중기에는 요리 그릇의 반열이 있는 굽기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의 장점은 같은 가마로 같은 연료를 소비하고, 가마를 한 번 태우는 생산량이 일반 단발보다 높고, 단점은 천막, 즉 입에는 유약이 없다는 것이다. 정요도자기를 생산하는 도자기 가마는 장강과 강 유역의 광대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허베이 정양 가마 외에도 쓰촨 평정 가마, 맹현 가마, 양청 가마, 개휴 가마, 펑현 가마 등이 있다.

자기주 가마계는 북방에서 가장 큰 민요계이다. 이 가마계의 가마 부지는 허난 () 허베이 () 산시 () 3 성 () 에 분포되어 있고, 허베이 () 성 시 관대진 () 은 전형적인 대표이다. 자기주 가마 제도의 역사는 당대 북방에서 백자를 태운 민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자기주 가마는 당대의 남북민 가마의 특징을 계승하여 도자기의 종류가 다양하다. 관대 가마의 제품 라인과 품종은 이 가마계의 모든 가마 중에서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구운 도자기는 주로 백자와 흑도자기이다. 장식이 풍부하고 다채롭고, 흰색 바탕의 검은 꽃이 뚜렷한 대비를 이루었다. 장식 패턴의 소재는 대부분 민간 생활의 내용에서 따온 것이다. 허난성 수무현의 당양가마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 도자기 공예의 독특한 점은 유약 밑에 매우 하얀 보호 유약을 칠한 다음 그 위에 검은 꽃을 그리거나 긁는 방식으로 꽃을 따는 것이다. 장식은 흑백이나 황토색 흰색으로 대비되어 매우 강렬하다. 도안 제작 수법이 생동감 있고 치밀하다.

자기주 가마계의 다른 대표적인 가마 부지로는 하남 학벽가마, 울현 팔촌가마, 등봉곡하가마, 산시 개휴가마, 강서 지안길주가마 등이 있다.

요주 가마계는 북방에서 청자를 태운 방대한 가마계이다. 요주 가마계는 산시 () 성 동천시 황보진 () 을 대표해 진로 (), 리디포 (), 상점 (), 옥화궁 () 을 포함한다. 통천은 구관 () 이라고 불렀고, 송대 () 는 요주 () 에 속하여 요주 가마 () 라고 불렸다. 황보진은 통천시 북동쪽15km, 요현 성남13km 의 치수 서안에 있는 좁고 긴 분지에 위치해 있다. 페인트물은 도시를 가로질러 요현을 지나 강으로 흘러들어간다. 읍내에는 모두 대로가 있어 수륙 교통이 편리하다. 근처에서 석탄을 생산하고 흙을 도가니, 도자기를 태우는 좋은 조건이 있다. 요주 가마 제도의 초기 역사도 당대로 거슬러 올라가 명대 가정 이전에 계속 생겨났다. 제품 범주에는 청자, 백자, 흑자가 있습니다. 북송 시대에는 청자가 주로 구웠다. 요주 가마의 청자는 색이 짙고 가장자리 부분은 갈색으로 되어 있어 사람들은 이를' 강황' 이라고 부른다.

요주 가마 제도의 가장 두드러진 업적은 꽃무늬 장식이다. 송원 시대의 도안은 모란 접지, 국화 얽힌 가지, 파도 삼어, 원앙 연극련, 이오리 물놀이, 해조류 무늬, 금은무늬, 회문, 소나무극 유아, 용봉무늬 등이었다. 장식 기법은 주로 인쇄와 조각이다. 조각화는 창력이 강하고, 무늬가 활발하여 송대 가마계에서 뛰어나다.

요주 가마계는 범위가 비교적 넓어서, 동쪽에서 하남 임여가마, 서쪽에서 간교계까지 순읍가마를 시작한다. 대표적인 가마 사이트는 이양가마, 보풍가마, 신안성관가마, 울현 군태가마, 내향대가마 가게 가마, 광둥 서촌가마, 광서영복가마 등이다.

하남 울현 균요를 대표하는 균가마 제도는 북송 () 에서 불태워 김원까지 계속 태웠다. 그 두드러진 업적은 유약에 산화구리를 섞어 복원화염으로 오색가마 유약을 태우는 것이다. 균유약의 주요 특징은 하늘색과 장미색의 유약이 서로 얽혀 있어 유약 즙이 풍성하고 아름다울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달빛, 하늘색, 해당화도 있습니다.

6 월 가마 도자기가 구운 곳은 매우 넓어서 허베이의 울현, 가현, 등봉, 신안, 탕인, 안양, 자현이 모두 있다.

용천 청자 가마는 남방청자 체계에 속한다. 남송에 이르러 조정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두꺼운 칼슘 유약을 특징으로 하는 도자기를 생산했다. 남송 중기 이후 마침내 자신의 특색과 풍격을 지닌 용천 청자가 형성되었다.

용천 청자 가마계의 급속한 발전은 용천 지역의 우월한 자연조건 외에도 북방 도자기업이 황금공업에 진출한 후의 쇠퇴와 남송수운의 발전으로 상업무역의 발전에 유리하다. 남송 정부는 해외 무역 발전을 국책으로 삼았고, 송녕종은 12 년 (12 19), 금은유출을 막기 위해 "실크 천, 직금, 도자기를 백이" ("송사 식화물지") 이것은 도자기의 수출을 더욱 자극했다. 용천 청자는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동아프리카, 아랍 국가들에서 매우 인기 있는 상품으로 원대에서도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중국에서 용천 청자는 경덕진 청자와 마찬가지로 국내에 큰 시장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산시 남부, 쓰촨 등의 청자, 용천 청자의 발견이 좋은 증거이다.

용천 청자는 송대 민요의 가마계에서 가장 늦게 궐기했지만, 해외 시장의 지지로 결국 수많은 가마계를 가진 방대한 가마계로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남송 후기, 저장성 용천현 및 주변의 경원, 수창, 구름 등 현에는 모두 도자기 가마가 적지 않았다. 강서지안의 길주 가마, 푸젠 취안저우 만가마 향가마도 구웠다. 원대에 들어서자 용천가마 스타일의 청자가마 부지 범위가 넓어져 저장남 오강 양안에서 150 여 개의 가마터가 발견됐다.

경덕진 청자요는 남방자과에 속한다. 청화자, 일명 영청은 송대 경덕진 가마에서 구운 독특한 스타일의 도자기이다. 그 유약색은 청화사이에 있고, 청중에는 흰색이 있고, 백중에는 파란색이 있기 때문에 청화자기라고 한다. 청자 유약색의 경도, 얇음, 투명성, 도자기 중 석석 결정체의 발육은 모두 현대 경질도자기의 기준에 도달하여 송대 도자기의 발사 수준을 대표한다. 특히 뚜껑을 덮는 방법을 채택한 후 생산량이 두 배로 증가하여 동남연해 지역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대에서 원대까지 청자가 흥성하여 유명한 청자요계를 형성하였다.

경덕진이 청자를 태운 가마 부지는 호전, 후상, 성미정, 석남가, 황진흙 머리, 유가만이다. 강서남풍백사가마, 안후이번창코가충가마, 푸젠민청가마, 후베이 무창금구요는 모두 청자를 태운다. 이 가마계에도 강서지안길주 가마, 광둥 후안가마, 푸젠덕화가마, 취안저우 만가마 향가마, 동안가마, 남안가마가 있다.

상술한 도자기 가마 제도의 형성은 당연히 당대의 자업 배치와 발전 추세의 논리적 발전이다. 한편 송대 역사 조건 하에서 자기업 시장 경쟁의 결과다. 그것들은 역사적 연원과 일부 공예 특징에서 당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당자와 매우 다르다. 그들의 진보와 발전은 당자를 뒤에 버렸을 뿐만 아니라 가마나 월가마 등 세대의 명요를 무명으로 만들어 역사 유물이 되었다.

바로 경쟁 때문에 일종의 도자기가 시장에서 인기가 있다. 먼저 인접한 도자기 가마가 연이어 복제되고, 이어서 도자기 가마가 많아지고, 가마장이 확대되어 도자기 가마 체계를 형성하였다. 동시에, 이 도자기의 판매지에서도 현지 도자기 가마의 모조를 만들어 다른 곳까지 확장했다. 판매지와 주산지는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산시 요주 가마 스타일의 청자는 광저우 서촌의 송요에서 구워 수출한다. 동시에, 전통 시장을 유지하고 새로운 시장을 쟁탈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송대 도자기 공예에는 많은 혁신과 창조가 있다. 한편으로는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서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원가를 낮추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불사진, 송대 도자기 가마는 일반적으로 불사진을 사용하여 구울 때 가마 안의 온도와 분위기를 점검하고, 가능한 가장 높은 완성률을 보장한다. 북송 중기에는 정요수가 창창한 과연소 공예로, 사발과 결합된 와셔로, 한 번에 도자기 한 그릇을 더 태우고, 가마장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생산 배치를 확대하고, 원가를 낮출 수 있다. 이런 과열 공예는 후에 다른 도자기 가마에 의해 채택되었다.

도자기 가마 사이에는 경쟁이 있다. 도자기 가마 시스템 안팎에서 경쟁의 결과는 명가마의 출현이다. 송대 명가마 중의 관요는 특별히 궁정을 위해 생산한 것이다. 그 제품은 교환을 위한 상품이 아니다. 이는 도자기 업계의 시장 경쟁과는 무관한 것 같다. 그러나 관요의 장인은 민요에서 나왔다. 여요에 관해서는, 원래 민요였을지 모르지만, 나중에 공식 감독하에 조정의 불을 지폈다. 이 제품들은 궁중 관원 전용이다. 나중에 구경요와 마찬가지로 정강의 변화로 북송은 전복되어 무너졌다.

송대제 도자기 기술이 중국 도자기 역사상 가장 큰 공헌은 도자기 미학을 위한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것이다. 균자의 해당화 빨강, 장미 보라색, 저녁노을처럼 찬란하고, 변화는 가마 변색 유약과 같다. 여요즙이 지방처럼 미끄럽다. 경덕진 청자, 비취 색상; 용천 청자 청록색은 영롱하고, 매청은 청자 유약색의 극치의 아름다움이다. 창 가마 는 의도적으로 결함과 결함 을 만든, 전체 오프 라인입니다. 검은 도자기는 검은 것 외에는 무력해 보이지만, 송인은 기름방울, 토끼털, 산비둘기 반점, 대모 등 결정질 유약과 불투명 유약을 태웠다. 자기주 가마의 흰 유약 유약 아래 흑화기는 또 다른 경지로 당대의 창사 가마 유약 아래 채색의 전통을 계승하여 원대 백자 유약 아래 채색기의 출현을 직접 예시하였다. 정자 도안의 깔끔하고 엄밀한 인쇄, 요자 조각화의 능란함은 당오대밖에 없다. 흥가마 백자와 월요천록밀채, 얼음은 옥처럼 보이지 않고, 알 수 없고,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의태를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송자의 심미 스타일은 심경수아에 가깝다. 균자는 저녁노을처럼 아름답지만 당삼채의 온윤한 광채에 속하지 않는다. 송자가 창조한 새로운 심미 경지는 주로 송자가 유약색의 아름다움을 중시하고 유약감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데 있다. 균자, 고자, 용천자, 흑자의 기름 방울, 토끼털, 대모는 모두 일반적인 표면화, 원활한 투명 유리 유약이 아니라 아름다운 유백색 유약과 질감을 드러낼 수 있는 결정질 유약이다. 북송의 여자, 관요의 청자, 남송의 용천요는 모두 유리 유약이지만, 레시피는 더 이상 묽은 석회 유약이 아니라 진한 석회 알칼리 유약이다. 그래서 여자의' 유약즙은 지방처럼 두껍다', 관요와 용천요의 청자는 여러 차례 유약을 바르고 유약 속의 작은 기포로 인한 굴절 산란을 이용하여 무겁고 깊은 질감을 형성하여 무궁무진함을 느끼게 한다. 당인은 월요청자가' 얼음처럼 옥처럼' 라고 칭찬하는데, 이것은 수사상의 비유와 이상일 뿐, 용천청자와 송인이 만든 청자는 사실 딴생각을 하고 있다. 이 송자 작품들은 중국 도자기 역사 갤러리의 걸작과 진품이다. 그들의 말과 행동도 후세 도자기계가 오랫동안 본받은 모범이다. 수천 년 후, 우리는 여전히 그들을 존경하고 사랑하게 되었다.

요조는 서기 10 세기 초 중국 거란 민족이 북방에 세운 지방정권이다. 체단족은 고대 북방 민족 선비족의 후예이며, 김조 말년은 거란 () 이라고 불린다. 남북조 이래, 거란 유목은 요하 상류의 실라목론 강 유역에서 중원과의 관계가 점차 밀접해졌다. 당나라는 그 땅에 송말군을 설치하고, 거란 수장은 총독을 맡게 되었다. 당나라 후기에 거란 () 은 이미 중국 북방에서 가장 강력한 민족이 되었다. 당나라 말년에 체단족 수장 노야아보기는 거란 () 과 그 주변 각 부서를 통일했고, 5 대 이후 양이년 (9 16) 에 요조를 건립한 뒤 5 대 북송 () 과 병행했다. 거란 사람들이 목축업, 어획생산에서 농목생산으로 바뀌면서 유목 생활에서 정착생활로 바뀌면서 수공업도 발전했다. 수공업에서 도자기 제조업은 중요한 부분이다.

당오대 이래 중국 북방의 싱 (현 허베이 (), 시 (현 허베이 () 성 자현 (), 정 () 등에서 도자기 산업이 나타났다. 정주는 최북부에 있고, 요국에 가깝다. 요대의 수공업부 문주가 전쟁에서 포로가 된 한인과 발해인이 발전한다면 요대의 도자기 산업도 예외가 아니다. 요사 기록에 따르면 태조부터 세종 시대까지 요는 여러 차례 정주를 약탈하였다. 정주가 속한 곡양현은 정요가마 부지의 소재지이다. 그래서 요대 도자기를 만드는 장인들은 중원의 자기요진과 정주의 정요에서 많이 왔다. 요대는 도자기 가마가 7 개로 알려져 있는데, 상경 지역에는 임동 요상경 가마, 임동남산 가마, 임동백음글러 가마가 분포되어 있다. Zhongjing 지역에는 Chifeng 실린더 가마 가 있습니다; 도쿄에서 요양에는 가마 (보초) 가 있다. 남경에는 베이징의 용천가마가 있다. 서경구 대동시 서교 청자요촌에서도 가마 부지를 발견했고, 구운 물건은 검은 유약 닭다리단이었다. 이로 볼 때, 거란 사람들은 건국 전에 주로 유목과 돼지 고기잡이에 종사했고, 도자기업은 기초가 없었다. 요자업의 성과는 주로 북방 한족 도자기를 태우는 노동자들의 공헌이다. 요자는 유목민족의 특색을 지닌 가죽 항아리 (일명 닭관통) 와 닭다리병의 조형으로 유명하며 수집가들이 소중히 여긴다. 요자는 화북 백자 체계의 다른 민요와 비슷하지만, 일부 기물은 특수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

김조는 서기 12 세기 초 여진족이 동북과 화북에 세운 지방정권이다. 김대도자기는 중국 도자기 역사상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오랫동안 역사 문헌에 김대 도자기에 대한 기록이 적고 실물자료가 적기 때문에 과거에는 김대 도자기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없었다. 1950 년대 이전에 출판된 도자기사 저작들 중 일부는' 금자' 라고 말하지 않았다. 비록 사람들이 김대의 도자기를 보더라도, 왕왕 그것을 송원의 물건으로 여긴다.

1950 년대 이후 우리나라 문화재 고고학 사업이 전개되고 김대 도자기가 끊임없이 발견됨에 따라 김대 도자기의 생산은 대략 두 시기, 즉 왕해령 염량이연의 이전 전과 이연 이후의 말기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랴오닝 () 푸순 대관툰 가마 () 와 요양 장관툰 가마 () 의 대표로 볼 때, 김대도자기의 유약색은 매우 단조롭고 모양이 단순하고 장식이 부족하다. 도자기 원료는 거칠고, 태골이 두껍고 다채롭고, 유약이 고르지 않아 윤기가 부족하다. 성형 공정이 거칠고, 모양이 불규칙하며, 레시피가 없다. 장식은 간단하고 흰색 바탕에만 검은 꽃을 그리는 것으로, 다른 조각, 획, 조각, 착색 등의 기법은 극히 드물다. 이런 상황들은 김대 초기의 도자기 생산 수준이 관중 지역보다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 1 127 년' 정강의 변화' 에서 1 153 년 김해릉왕 수도 이전, 최근 30 년 동안 김조 김병은 매번 남하 범죄를 저질렀다 오늘날 허베이 () 허난 () 두 성은 북송 () 의 중요한 도자기 생산기지 중 하나로 도자기 수공업이 고도로 발달했지만, 장기간의 전란으로 전례 없는 피해를 입혔다. 최근 20 년 동안 김대 중원 도자기 생산은 기본적으로 황무지 상태에 있었다. 전란의 파괴와 가마공의 남천 때문에 완안옹이' 5 년 즉위 후 남북수리' 를 한 것 같다. 그가 집권한 지 거의 30 년 동안' 진 세종기' 에 따르면, "신하들은 각자 자리를 지키고, 상하는 무사하고, 의식걱정 없이, 곡창은 넉넉하다. 이른바' 소요순' 이다." 김대경제의 회복과 발전은 필연적으로 도자기 생산을 자극할 것이다. 현재 단세대 날짜가 있는 김대도자기와 묘용 도자기가 발견됐다. 대정 2 년 자주 가마 흰 유약 흑화호형 베개 (1 162), 불광푸두 김규 대백유약 검은 항아리 (12 10) 가 있습니다 김대정 이전의 제품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분명히 섣달 그믐날 30 년 중원 도자기 산업의 회복 발전을 반영한 것이다.

현재 발굴과 조사에 따르면 대정시 및 이후 중원지에서 발전한 도자기가마로는 허베이 정양가마, 자현 연대산가마, 하남 울현 균가마, 산시 통천 요주 가마 등이 있다. 분명히, 김인남이 요송을 침략하여, 한편으로는 요송의 자업 기반을 물려받았고, 한편으로는 북방의 숙련된 가마공이 남으로 도피하게 되었다. 북방제 도자기 산업의 쇠퇴를 초래하다. 북방의 몇 개의 가마구가 금을 들여온 지 얼마 안 되어 다시 태웠지만, 제품이 좋지 않아 금자가 나오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