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평신도의 계율은 무엇입니까?

평신도의 계율은 무엇입니까?

재가불교의 오계: "부처님의 우바사카 오계"

살생계가 첫째이다. 반지를 훔치는 것은 두 번째입니다. 음란의 세 번째 계율. 거짓말에 대한 네 번째 경고. 다섯 번째 음주 금욕.

재신도를 위한 오계의 구체적인 규정

(1) 금주

술의 개념은 경전에서 다음을 포함하여 많이 논의됩니다. 곡주, 포도주 가루, 취하거나 방탕할 수 있는 것 등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생존하셨을 때, 즉 2천여 년 전 세상 사람들이 즐겨 마시던 술입니다.

곡물주란 곡식으로 양조한 현존하는 술로,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가루를 물에 담가서 술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취할 수 있다'는 것은 그 포도주가 사람을 취하게 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어떻게 마셔도 취하지 않으면 포도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소위 '여유로운 것'이란 취해도 되는 것들을 말하는데, 취한 후에는 방탕하고, 게으르고, 부지런하지 않고, 의욕을 잃게 되기 때문에 무절제라고 불린다. 어쨌든 술 냄새가 나고 사람을 취하게 할 수 있는 한, 흰색이든 빨간색이든 다른 색이든 와인이라고 합니다.

(2) 불살생

세속의 오계 중 중생 불살생은 십악 중 중생 불살생과 다릅니다. 십계(十惡) 가운데 아힘사는 모든 생물을 죽이지 않는다는 뜻이고, 오계 가운데 아힘사는 특정한 생명, 즉 인간을 죽이지 말라는 뜻이다.

(3) 절도

절도에는 세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음식을 포함한 모든 재산이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음식과 음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근거가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반박했습니다. 식량이 도둑질의 대상이 아니라면, 어느 나라나 지역에 기근이 닥쳤을 때 우리가 급히 필요한 식량을 마음대로 훔칠 수 있겠습니까? 이 진술은 증거를 가르칠 근거가 없으며 논리적으로 뒷받침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재산은 계율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둘째, 도난당한 재산은 재산권 분쟁이 없는 법적 소유자의 것이어야 하며, 재산 소유자와 관련 당사자는 도난당한 재산의 권익에 대해 경제적 분쟁이 없어야 합니다.

주인이 분실물을 되찾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찾을 생각을 포기하고, 정신적으로 분실물을 유기한 경우, 이 경우에는 다른 사람이 분실물을 훔쳐간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훔친 것은 주인 없는 물건이므로 계를 범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였다.

(4) 거짓말

소위 거짓말이란 다음을 의미합니다.

첫째,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말할 수 있고 분별력이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둘째, 언급된 거짓말은 모든 거짓말이 아닌 구체적인 거짓말을 가리킨다.

소위 구체적인 거짓말이란 욕망의 세계에 뭔가,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의 평범한 사람들이 가질 수 없는 뭔가가 있다고 거짓말하는 것이다. 천국과 지옥, 전생, 미래 등의 기능과 초자연적인 힘과 같은 특별한 공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은 계율을 범하는 범위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계율을 지키는 것이 비교적 쉽습니다. 물론 일상생활에서 눕는 것도 계율을 지키는 범위에 포함된다면 계율을 지키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5) 성적 부도덕

일반적으로 성적 부도덕에는 부적절한 행위, 부적절한 장소, 부적절한 상황, 부적절한 시간, 부적절한 금액, 불법적인 성행위 등이 포함됩니다.

소위 비수련적 상황이란 인종, 주인, 왕, 불법적 상황으로 보호받는 대상을 말하며, 타인의 성적 파트너, 자신의 부모, 형제자매, 칠십인 이내의 친척 등을 포함한다. 세대, 비구니, 남에게 돈을 준 사람, 미성년 소년 소녀들이 불순한 행위를 저지릅니다.

소위 엉뚱한 곳이란 은밀한 장소를 제외한 입, 항문 등 문란하지 않은 곳에서 불순한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근처, 삼보가 깃들어 있는 탑, 불상, 경전 앞(해탈, 불상, 축복물 등을 착용한 경우 포함), 유해한 장소 상대방(고르지 않은 바닥 등)이나 조명이 밝은 곳 사람들이 모여 불순한 행위를 하는 장소 및 장소.

소위 비시간이란 낮, 단식일, 수유, 임신, 월경, 병을 앓을 수 없는 기간, 산모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기간, 그 때 그녀는 슬프고 슬픈 일을 할 때.

소위 무량이란 하룻밤에 5개 이상의 불순한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소위 불법이란 구타나 기타 강제적인 수단을 통해 행해지는 불순한 행위를 말한다.

위의 여섯 가지 상황 중 하나라도 충족되고 대상, 생각, 행동, 결과의 네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음행의 계를 위반하게 됩니다. 또한, 동성 간의 자위 행위와 비브라흐마 행위도 성적 부도덕의 범주에 속합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성적 부도덕은 재가자에 대한 것이다. 스님이라면 그 의미가 달라진다. 스님은 불순한 행위를 근본적으로 없애야 하기 때문이다.

확장 정보

살인, 도둑질, 간음의 4가지 기본계율과 이를 보호하고 지키는 술계를 소위 오계라고 합니다. 불교도로서 이 다섯 가지 계율을 엄격히 지킬 수 있다면 당신은 더 나은 계율을 지키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실습을 할 수 있다면 표준 실무자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요즘 일부 재가자들은 스님이 될지 말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스님이 되는 것은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이 있고 모든 면에서 스님이 되는 것보다 낫지만 말이다. 스님은 결국 다양한 측면과 요구가 수반되는 과정이므로 큰 용기가 필요한 장기 계획을 실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일시적으로 출가할 수 없다면 방금 언급한 4~5가지 기본 계율을 바탕으로 보리심을 계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부지런히 수행하여 승려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무오한 불교 승려는 말법(말법)에도 매우 귀중한 수행자이다.

역사를 통틀어 평신도들, 특히 티베트 평신도들 사이에는 뛰어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어떤 사람들이 비범한 지혜가 없고, 많은 계율을 지키지 않고, 지나치게 많은 명상을 수행하지도 않고, 단지 위대한 스승을 만나서 최고의 완벽함을 제대로 수행하는 사람들을 눈으로 직접 보았습니다.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비범한 행동을 보여줬어요.

이런 상황은 마치 석가모니 부처님이 살아 계실 때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사람들이 매일 다른 수준의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오늘날의 티베트에는 수련생의 업적에 대한 징후와 현상이 곳곳에 있으며 모두가 그것에 익숙해져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숨겨진 비밀, 특히 Dzogchen의 장점입니다.

오계의 개념을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 자, 먼저 당신이 받은 계율이 어느 수준에 속하는지, 마음을 다시 깨울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둘째, 계율을 지킬 때부터 현재까지 계율을 범하였는지 여부. 계율을 범한 경우 히나야나 자신의 관점에 따라서도 다시 계율을 범할 수 있으며, 계율을 지키는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계율을 어긴 것을 발견한 후에는 즉시 회개하고, 계율을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바이두백과사전-재가불자들을 위한 5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