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강의 돌짐승 원문 및 번역
강의 돌짐승 원문 및 번역
'강의 돌짐승' 원문:
창저우 남의사는 강줄기에 가까워 산문이 강물에 무너져 내렸다. 돌짐승 두 마리가 함께 가라앉았습니다. 열 살이 넘었을 때 스님은 돈을 모아 절을 재건하고 물 속에 있는 돌짐승 두 마리를 구했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물살을 타고 하류로 내려가는 줄 알고 작은 배 몇 척을 타고 철제 팔라듐을 끌고 갔지만 10마일이 넘게 수색했지만 아무런 흔적도 찾지 못했다.
이 말을 듣고 한 강사는 웃으며 "너희들은 물리학 공부도 못하는데 나무더미가 아니면 어떻게 가지고 다닐 수 있냐"고 말했다. 돌은 단단하고 무겁고, 모래는 느슨하고 떠 있다.” 올라가서 점차 가라앉고 귀가 깊어진다. 강을 따라 찾으면 사실이 아닌가?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사실이다.
노병이 이 얘기를 듣고 웃으며 "강에서 돌이 빠졌을 때마다 상류에서 찾아야 한다. 돌은 단단하고 무겁고 모래는 느슨하고 물은 돌을 씻어낼 수 없으며 그 반격력은 돌 아래에 물려 구멍을 형성하고 돌이 반쯤 올라오면 구멍이 점점 더 깊어집니다. .또 물면 돌이 다시 돌다가 다시 흘러내리느니라.
내려가려고 하면 땅에 있고 싶으면 곤란하다. , 더 울퉁불퉁하지 않을까요?”그가 말했듯이 결과는 몇 마일 떨어진 곳에서 발견됩니다. 그런데 세상에는 한 가지만 알고 나머지 두 가지를 모르는 일이 많습니다. 어떻게 이성에 근거하여 가정을 할 수 있겠습니까?
'강의 돌짐승' 번역:
창저우 남쪽 강둑 근처에 사찰 문이 강물에 무너져 돌 두 개가 있습니다. 짐승들이 함께 이곳에 가라앉았습니다. 10여년이 지난 후 승려들은 돈을 모아 사찰을 재건한 후 강에서 돌짐승을 찾았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승려들은 돌짐승이 물살을 따라 하류로 흘러갔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작은 배 몇 척을 노를 저어 철제 팔라듐을 끌고 (하류로) 10마일 이상을 수색했지만 돌짐승의 흔적은 찾지 못했습니다.
절에서 가르치던 한 강사가 이 말을 듣고 웃으며 말했다. "너희들은 진상을 알 수 없다. 이(돌짐승)은 나무토막도 아닌데 어떻게. 갑작스러운 홍수로 멸망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가져가면 어떨까요? 돌의 성품은 단단하고 무거운 반면, 모래의 성품은 부드럽고 부유합니다. 돌짐승은 모래 속에 묻혀 점점 더 깊게 가라앉습니다. p>
강을 따라 돌짐승을 찾는 것은 미친 짓이 아니다. "?" 모두가 (이 말이) 정확하고 정확하다고 확신했습니다. 한 노병은 강사의 말을 듣고 웃으며 말했다. “강에 떨어지는 돌은 모두 강 상류에서 찾아야 합니다.
강의 성질이 단단하고 무겁기 때문입니다. 돌, 모래의 성질은 부드럽고 경박하며 물의 흐름은 돌을 씻어 낼 수 없습니다. 물 흐름의 역류의 힘은 필연적으로 모래를 침식하고 물과 만나는 돌 아래에 구멍을 형성합니다. 구멍이 돌 바닥의 절반까지 확장되면 돌은 필연적으로 구덩이에 버려지게 됩니다.
이렇게 다시 씻으면 돌이 다시 돌아서 계속 이렇게 돌게 되기 때문이죠. 처음부터 돌짐승을 찾으려고 반대 방향으로 상류로 갈 것이다. 애초에 그들이 가라앉은 돌짐승을 찾는 것이 더 미친 짓이 아니겠느냐?" 결과적으로 우리는 그의 말을 따라가서 발견했다. 몇 마일 상류에 있는 돌 짐승들.
이런 경우, 세상에는 피상적인 현상만 알고 그 근본 진실은 모르는 상황이 많습니다. 어떤 진실을 토대로 주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을까요?
이 글은 청나라 지윤의 『악위초가집』의 확장 정보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작성 배경:
지윤의 말년, 즉 54년부터 건륭(1789)~가경3년(1798)) 이 시기에 여우, 귀신, 귀신에 관한 설화를 수집하기 시작했고, 문헌연구에 관한 많은 문헌을 정리하여 『논서』에 썼다. on Yuewei Thatched Cottage"에 관한 기사가 그 중 하나입니다.
이 글은 풍부한 실무 경험을 지닌 노하군을 찬양하고, 승려들의 어리석음을 조롱하며, 유교와 도교의 독선을 풍자하는 매우 교육적인 우화를 간결한 언어로 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와 이해에 큰 영감과 인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텍스트의 계층 구조가 명확하고 글쓰기 구조가 주로 돌짐승을 찾는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드라마틱한 줄거리에서 삶의 철학이 발굴됩니다. 사찰의 승려들은 외부 사물에 대한 이해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사고 방식으로 돌짐승을 찾기 위해 강을 따라 몇 척의 작은 배를 젓습니다. 물론 그들은 찾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학자들이 책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추론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의 이론은 일시적으로 모든 사람을 설득할 수 있지만, 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사실은 여전히 사실입니다. 이론과 방법으로는 돌의 짐승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노병은 수년 동안 강을 다루었기 때문에 강의 물, 돌, 퇴적물 및 기타 습성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하고 있으므로 올바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돌은 상류로 갔다. 나는 늙은 강병의 방법에 따라 상류를 수색했고, 과연 돌짐승을 발견했습니다.
저자 소개:
Ji Yun(1724-1805), Xiaolan, Chunfan, 후기 이름 Shiyun, 도교 이름 Guanyi Taoist, Zhili Province Xian County에 거주함( 현재의 허베이성 창저우시). 청나라의 정치가이자 작가, 건륭제의 관리. 그는 Zuodu의 검열관, 전쟁부 및 예부 장관, 대학의 공동 조직자, 왕자 및 황실 관리인, 황실 감독을 역임했습니다. "Sikuquanshu"의 수석 편집자입니다.
지윤은 한유학을 공부하고 책을 많이 읽었으며 시와 병행산문 작업에 힘썼으며 특히 문헌 연구와 주석에 능했다. 50년 넘게 관직을 맡은 그는 젊었을 때는 재능과 활력이 넘쳤지만, 말년에 들어서면서 그의 내면은 점점 폐쇄됐다. 그의 "웨웨이 초가집에 대한 메모"는 이러한 마음 상태의 산물입니다. 그의 시와 수필은 후대에 의해 수집되어 "지웬다 공의 문집"으로 편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