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카 여인
하카 여인
흙과 물은 사람을 키우고 풍습은 사람을 교육합니다. 하카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천년 이상 중부 평원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객가 여성은 객가 문화의 상징입니다. 일상생활의 모든 면에서 객가 문화를 생생하고 훌륭하게 해석합니다.
과거 객가 여성들은 전통적인 도덕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삼종사덕 교육을 받아야 했습니다. 당시 객가 여성의 의상과 헤어스타일에는 외부인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많은 비유가 담겨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전통적인 디테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분이시기 때문에 나는 어릴 때부터 어머니로부터 교육을 받고 깊은 영향을 받아 무의식적으로 기성세대의 생각과 행동을 묵묵히 물려받았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는 나 자신을 돌볼 수 있을 때부터 여자는 남자처럼 방심하지 말고 여자답게 행동해야 하며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겉모습이 아름다울 필요는 없지만, 단정하고 깨끗해야 합니다. 패치된 옷을 입더라도 깨끗하게 세탁해야 합니다. 일어나자마자 머리를 묶고, 집 밖으로 나가기 전에 세수를 해야 합니다. 객가 여성들은 특히 머리 예절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미혼 젊은 여성은 머리를 머리띠나 포니테일로만 묶는 반면, 결혼한 여성은 머리를 묶어서 뒷머리에 빗어 올려 당당한 모습을 연출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헤어스타일이 그 사람의 신분을 상징한다는 점이다. 헤어스타일만 봐도 그 여자가 결혼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음력으로 매월 1일이나 보름날에는 머리를 감으면 안 된다. 그 이유는 어머니가 말씀하셨는데 나는 잊어버렸지만 늘 지키고 있다.
집에 손님이 오면 머리를 감을 수가 없어요. 예전에는 헤어드라이어가 없었기 때문에 감은 머리는 자연 건조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묶어야 했어요. 객가 여성들은 흐트러진 머리를 하고 손님을 맞이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손님에 대한 매우 무례한 행동입니다. 소위 예의란 다른 사람에게 예의바르게 보이려고 좋은 옷을 입고 머리를 빗는 것을 의미합니다.
옷을 잘 입는 것도 특별한 이유가 있다. 당시 여성들은 옷을 입을 때 몸을 꽉 감싸야 했고, 지금처럼 가슴과 등은 드러내지 못했다. 또한 설날과 명절에는 머리를 감을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설날과 명절 기간에는 가족들이 신에게 제사를 드리고 돌아가신 조상과 친척들을 집으로 초대하여 재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머리카락이 흐트러지면 신에 대한 무례함입니다. 인간과 신은 동일하며 서로 예의를 갖추어야 합니다.
아마도 많은 현대인의 눈에는 이것은 미신적인 발언으로 보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친절하고 단순한 객가 사람들의 일종의 영적 믿음입니다. 가난과 고난의 어려운 시대에 믿음은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삶의 희망과 생각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속담처럼: 우리 머리 위 3피트 위에 신이 있습니다. 우리는 신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신에 대해 경건하고 경외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기혼 하카 여성은 미혼 여성보다 예절을 더 지켜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머니들은 결혼하기 전에 딸들에게 결혼한 후에는 시부모님과 현숙한 고모들을 공경해야 한다고 세심하게 가르칩니다. 그녀는 딸이 남편의 집을 떠난 후 부적절하게 행동하여 남편 가족의 비난을 받고 어머니의 가족 전통에 굴욕을 줄까 봐 두려워합니다. 하카족에는 모두가 칭찬하는 속담이 있습니다. "네 어머니를 보고 그녀와 결혼하라." 그 의미는 자명하다. 즉, 며느리와 결혼할 때 먼저 며느리의 가족 분위기가 화목하고 따뜻한지, 어머니의 인품이 뛰어난지부터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어머니는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이다. 훌륭한 어머니만이 훌륭한 아이를 키울 수 있다. 어머니를 판단할 때 딸의 성격을 절대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지만, 부모와 자녀 사이의 미묘한 영향력과 힘에는 상당 부분 뿌리가 깊다. 나는 어렸을 때 이웃집 할머니가 며느리에게 룰을 모른다고 꾸짖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며느리는 어머니에게서 났지만 어머니에게서 가르침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며느리를 꾸짖고 이어 어머니를 꾸짖는 것은 딸에게 어머니의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며느리인 여성은 남편의 집에서 며느리처럼 행동해야 한다. 그녀는 더 이상 어머니 집에서처럼 자유방임적일 수 없다. 하카족에는 며느리인 소녀에 관한 동요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꼬리가 구부러진 닭 인형, 일어나면 며느리가 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일찍 일어나도 늦었다고 한다. 물을 끓여 밥을 지어도 사람들은 여전히 한가하다고 한다. 아내가 되는 것과 여자가 되는 것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내였던 객가 여인이 아침마다 가족의 옷을 빨고, 가족을 위해 아침을 준비하고, 마당을 청소하고, 가금류에게 먹이를 주고, 마을에 있는 집단우물에 가서, 가족이 하루 동안 사용할 만큼의 물을 선택하세요. 나중에는 집집마다 마당에 우물을 파서 물을 길어올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식사할 때는 시부모님, 시어머니, 남편, 기타 가족들에게 음식을 대접해야 합니다. 식사 후에는 의식적으로 접시와 젓가락을 치워야 합니다. 저녁에 가족이 목욕하려면 뜨거운 물을 끓여야 하는데, 옛날 농촌에는 온수기가 없어 큰 쇠솥과 장작에 뜨거운 물을 태워야 했다. 집안일과 집안일을 마친 후에는 잠자리에 들고, 어두워지면 다시 일어나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
친정에 가서 친족을 방문하려면 시어머니와 상의해야 합니다. 부모. 객가인들은 남자는 하늘을 책임지고 여자는 땅을 책임지며, 집안일이 너무 바쁘면 남편을 불러 도움을 청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예전에는 시골 남자들이 나가서 일하는 것이 인기가 없었지만 밭을 갈고 육체 노동을 해야 하는 것이 여자들의 일이었고 그들은 그것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어느 집안의 남자가 아내의 빨래 등을 도와주면 저녁 식사 후 마을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된다. 또한 설날, 설날 아침에 모든 객가 여인들은 일어나자마자 물을 끓여 차를 끓여야 합니다. 차 한 잔을 가져다주면 며느리에게 빨간 봉투를 주면 그 해가 번영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물론 시대가 바뀌었고 우리는 이제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정관념과 고정관념은 오늘날의 개방형 개념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계속 이런 생각을 갖고 오늘날의 10대, 20대 객가 소녀들과 이러한 예절과 기타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면 그들은 비웃고 무시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당시 객가 여성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현명할 때부터 전통적인 사상교육의 영향을 받았고, 이를 자랑스러워하며 평생 묵묵히 수행해 왔다. 많은 것들이 동일합니다. 일단 습관을 형성하면 의도적으로 할 필요는 없지만 습관에 어긋나지는 않습니다. 점차 표류하고 있는 객가문화는 이미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의 시야에서 사라져가고 있다.
객가 여성들은 객가 문화의 선두주자로서 한때 아름다운 풍경 같았고, 태양에도 밝고 달빛에도 매혹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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