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정신고지를 구축하는 테마 작문 8 자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정신고지를 구축하는 테마 작문 8 자
도덕교육: 창조와 융합작가: 소닌 문장 출처:' 인민교육' 25 년 제 1 기 조회수: 984 갱신 시간: 25-7-2 문제기에는 두 가지가 있다. 생각할수록 경외심을 느낀다. 그것은 하늘의 별공과 마음속의 도덕이다 도덕의 경지 도덕 교육의 목적은 도덕인격을 키우고, 도덕문화를 형성하고, 도덕생활을 만드는 것이다. 우선 인격의 이상 경지는 진선미다. 도덕문화의 이상 경지는 자강불식, 후덕재물, 그리고 달리 공명정대하다. 도덕생활의 이상 경지는 화합, 즉 사람과 사회의 조화, 사람과 자연의 조화, 사람의 심신의 조화이다. 도덕의 경지에는 계층적 구분이 있으며, 세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기본 도덕, 두 번째는 고상한 도덕, 세 번째는 성현의 도덕이다. 기본 도덕의 주요 내포는 애국법 준수, 명례성실, 단결친절, 근검자강, 헌신이다. 기본 도덕은 사람들이 독선하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고상한 도덕은 사람들이 기본적인 도덕을 갖추는 기초 위에서 더 높은 도덕적 소양을 가지고 강한 책임감과 헌신정신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고상한 도덕 위에는 성현의 도덕이 있는데, 이것은 일종의 숭고한 도덕 경지이다. 성현에게는 자애로운 중생, 좋은 이익 만물, 천하를 겸비한 마음이 있는데, 숭고한 도덕과 지혜의 화신이다. 그는 하늘과 땅의 정신과 왕래하여 우주 생활의 진상을 철저히 했다. 그는 인류 정신의 고지대에 서 있었고, 사상택은 인간 세상에 의해 인격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 아리 병사 도드는 교육은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도덕적 수양, 최종선 윤리, 사회 발전에 적합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도덕 교육은 기본 도덕을 양성하는 것을 밑줄로 하여 고상한 도덕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기본 도덕은 기초이고, 고상한 도덕은 승진이다. 기본 도덕은 합격한 시민을 양성하고, 고상한 도덕은 현명군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학교 덕육의 주요 임무는 기본 도덕과 고상한 도덕을 배양하고 인격이 건전한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성현도덕의 배양은 학교 덕육이 독립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사명은 아니지만, 성현의 사상은 도덕교육의 귀중한 재산이다. 도덕 교육의 근본 도덕 교육의 근본은 바로 그 마음이고, 관건은 바로 그 생각을 하고, 중점은 양심을 세우는 것이다. 마음이 규칙적으로 올바르고, 마음이 아름답다면 몸이 아름답다. 아름다운 마음은 모든 미덕의 원천이다. 아름다운 마음에서야 미덕의 샘물이 흘러나올 수 있다. 마음을 키우고, 마음을 움직이고, 마음을 바로잡고,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마음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 도덕 교육의 근본이다. 그 마음을 바로잡으려면 먼저 그 생각을 바로잡아야 한다. 정념이란 올바른 신념을 확립하고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세우는 것이다. 믿음은 인생의 영혼이고, 고상한 신앙은 인생의 경지를 높이는 근본적인 동력이다. 성실, 선함, 아름다움, 정의, 존중, 관용, 대대, 감사, 근면, 소박함, 용감함, 책임, 사랑, 우아함, 문명 양심은 우리 마음속의 밝은 도덕이며, 영혼의 깊숙한 곳에 존재하는 진선미이다. 양심에 이르면, 마음속에 밝은 도덕을 뿌리고 빛을 발양하고, 마음속에 진선미의 씨를 뿌리고 뿌리를 박아 싹이 나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맹자가 말했듯이, 동정심, 수치심, 양보, 옳고 그름의 마음을 깨우쳐 자비, 정의, 의식, 지혜의 네 가지 아름다운 자질을 키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요컨대, 양심을 주는 것은 마음보다 선량하고, 미덕을 심전에 심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마음은 밭이고, 양심은 씨앗이며, 신앙은 햇빛이고, 미덕은 꽃이며, 선행은 열매이다. 꽃을 심으면 꽃이 피고,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다. 한 푼의 경작과 한 몫의 수확. 진선미를 파종해야 진선미가 자랄 수 있다. 도덕 교육의 경로인 하이나백천은 관용이 크다. 도덕 교육은 깊고 광범위하며 인간, 자연, 가족, 사회, 학교 등 모든 방면과 호환되며, 그 방법은 다양하고 다채롭고, 그 방법은 다양하며, 두 구절의 고시로 보면, "한 가지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인재를 키우면 만자천홍은 항상 봄이다." 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도덕적 지혜 계발, 도덕적 감정 도예, 인간적인 감정 배양, 도덕적 상황 체험, 인생 본보기 수립, 인생 규범 수립, 도덕적 행동 파종, 도덕적 습관 형성, 첫 환경 주조, 감사 인센티브 존중 등 모든 일의 효과적인 관행을 끊임없이 탐구해야 한다. 여기서는 단지 몇 가지 경략적인 설명만을 캡처할 뿐이다: 1, 도덕적 지혜를 계발하다. 도리는 도덕의 도리이다. 도덕의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면 도덕적 신념이 없다. 도덕적 신념이 없으면 도덕적 열망이 없습니다. 도덕적 소망이 없다. 도덕적 행동은 없습니다. "편지, 소원, 행" 중 편지는 기초이다. 편지의 전제는 명리이다. 사리를 알아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도덕 교육은 학생들에게 생활의 이치를 이해하게 하고, 일정한 도덕적 지혜를 갖추게 해야 한다. 책을 읽어서 사리를 밝히다. 책에는 풍부한 도리가 함축되어 있다. <역경> 일: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세곤은 군자가 후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 자강불식, 후덕재물, 양자가 서로 보완하고, 물과 젖이 어우러져 군자의 품격을 구성하는 내적 미질. 한영은 이 두 문장이 주는 계몽이 매우 심오하다는 것을 체득한다. 책을 읽으면 이치를 알 수 있고, 생활을 깨달아도 이치를 알 수 있다. 인생은 최고의 교과서다. 인생은 책보다 낫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영감을 주고, 주는 연마가 더 풍부하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요컨대 천문학을 바라보고, 지리를 굽어보고, 독서사색을 하고, 사람들과 소통하고, 생활을 깨닫고, 인생을 느끼는 것은 모두 이치에 맞는다. 명리는 침투에 중점을 두고, 이지는 깨달음에 중점을 둔다. 2. 도덕감정을 도야하고 건강하고 고상한 감정을 키우는 것은 훈도에 중점을 둔다. 침윤하다. 정화。 플라톤은 이렇게 말합니다. "가장 좋은 교육은 신체와 마음을 가능한 한 아름답게 하는 훈련이며, 가능한 한 완벽한 교육을 받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사람의 심신은 늘 아름다운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아름다운 감정을 낳고 일종의 아름다운 기질을 키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Zhu Guangqian 은 미학에서의 "공감" 현상에 대해 말하면서 "미적 경험은 인간의 취향과 사물의 자세와 왕복 환류이다. 사람은 사물에 공감할 뿐만 아니라, 물건의 자태를 흡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물건의 이미지를 모방해야 한다. 따라서 미적 경험의 직접적인 목적은 성품을 도야시키지는 않지만, 성품을 도야시키는 효능이 있다. 마음속에 아름다운 이미지가 새겨져 있고, 늘 아름다움의 이미지에 물들면, 자연히 탁한 생각을 덜 간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아름다움 이야기, 문학 이야기") 문학예술은 정서를 도야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킨 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는 풍부한 문학 보고들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몇 세대의 작가들이 남긴 걸작이다. 그들은 우리를 교육하고, 우리를 격려하며, 우리가 더 좋고, 더 순결하고, 더 착하고, 다른 사람에게 더 유용하다고 격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학의 역할은 사람이 더 나아지게 하는 것이다. " 3, 도덕적 습관을 개발하십시오. 예성타오 씨는 "교육의 참뜻은 학생을 양성하는 좋은 습관이다" 고 말했다. 좋은 습관을 기르고, 일상적인 행동으로 시작하고, 장기적인 양성 과정을 거쳐, 나쁜 습관을 자신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좋은 습관을 자연으로 만들어야 한다. 교육의 최고 경지는 자기 교육을 형성하는 인격이다. 자주교육은 가장 효과적인 교육으로, "관련 국서는 자주 읽고, 무익한 심신은 할 수 없다" 며, 학생들이 자주교육에서 자각적으로 좋은 습관을 길러 문명의 소양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도덕적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들에게 "선함과 작은 것을 하지 말고, 악을 작은 것으로 삼지 말라" 고 교육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생들이 좋은 마음을 품고,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일을 하고, 좋은 일을 하고, 항상 곳곳에서 문명이 자율적으로 되어 건강한 문명과 조화를 이루는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파종 행동, 수확 습관; 파종 습관, 수확 성격; 성격을 파종하고 운명을 거두다. 좋은 습관이 일단 길러지면 한 사람의 발전에 긍정적인 촉진 작용을 할 것이다. 좋은 습관을 저축하는 것은 미래의 생활을 위해 행복을 저축하는 것과 같다. 문화는 덕육 생활, 즉 덕육,' 도덕교육',' 마음이 선을 향한 훈련' 은 여러 방면을 포함한다. 그것은 규칙과 계율을 포함한다. 일상생활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없는지, 구체적인 지도, 권고, 훈련도 포함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린 시절에 형성된 좋은 습관은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썼다. 도덕 교육은 또한 도덕적 본보기의 절대적인 중요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소리 없는 롤모델보다 힘이 더 강하고 영향력이 더 크다고 말한다. 계율, 습관, 본보기 외에 도덕교육의 정원에는 또 다른 것이 없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것을 도덕문자라고 부른다. 생동감 있는 글을 통해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도덕이 어떤 것인지 보여줘야 한다. "미국 전 교육부 장관, 저명한 교육자 윌리엄 베넷 박사가 그가 집필한' 미덕서' 서문에 쓴 글이다. 내가 이 문예 종사자의 글자를 인용한 것은 도덕 교육의 몇 가지 요점을 비교적 간결하게 요약했기 때문이다. 나는 또한 이것으로 도덕교육과 생활의 밀접한 관계를 설명하고 싶다. 규칙의 지도, 습관의 양성, 본보기의 예기든, 문자의 영향이든, 지혜의 계몽이든 감정의 도야든 ... 모든 것이 생활에서 벗어날 수 없다. 생활을 떠나면 도덕 교육은 수동적인 물이 된다. 마찬가지로 도덕 교육도 문화의 훈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다른 문화는 다른 사람을 만든다. 문화를 떠나면 도덕교육도 밑천이 되지 않는 나무가 된다. 이로부터 볼 수 있듯이 도덕은 일종의 문화이고, 생활은 최고의 교육이다. 문화는 덕육이고, 생활은 덕육이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본체로 하여 세계문화의 성과를 흡수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 미덕을 초석으로 하여 세계 문명의 정수를 융합하여 새로운 도덕을 창조하다. 법치사회와 도덕사회의 건전성을 바탕으로 조화로운 새로운 생활을 건설하는 것은 도덕교육, 특히 미성년자 사상도덕교육이 진전을 이루는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도덕 교육, 특히 미성년자 사상 도덕 교육의 성공은 사회의 발전과 진보를 촉진하여 도덕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한다. 즉, 도덕적 인격을 키우고, 도덕 문화를 형성하고, 도덕적 생활을 창조한다. 인간의 모든 발전과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다. 행복한 삶과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