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회계의 발전 역사

회계의 발전 역사

회계의 역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문자가 나오기 전에 우리는 상징과 그림으로 사냥의 수확을 기록했다. 우리나라 역사상 오랜 기간 동안 회계는 주로 국가 차원의 재정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었고, 민간에서 사용하는 회계는 비교적 간단했다. 원나라 때까지 민간에서의 회계 응용은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 P > 회계명 추적 < P > 중국식 회계는 서주에 이름을 붙였는데, 이 시기의 청동기 비문에는 이미' 회' 와' 계' 같은 모양의 서체가 등장했고, 그 의미는 이미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 "회" 라는 글자에는 "합" 이 있고, 그 아래에는 "쩡 (옛날에는' 증가' 의 위조자)" 이 있기 때문에 증가, 집계, 요약의 의미가 있다. "계" 라는 단어는 왼쪽이 "말" 이고 또 "열" 이다. 고대에는 직언으로 "말" 을 하고, 말로는 "말" 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계" 라는 글자는 반드시 정확해야 하며, 거짓으로 함부로 만든 뜻은 아니다. 동서를 대표하는' 하나' 와 남북의' |' 로 구성된' 열' 자 고대에는 소재한 부족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의 방향으로 각각 사냥을 나갔고, 귀착할 때 사냥감을 중앙에 배치하고, 합류해 가중해 계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서주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르면 이 시점에서' 회계' 의 의미는 산발적인 회계와 연말의 세총 수지가 있다는 것이다. < P > 회계의 명칭은 현재 회계가 국가 기능의 부속부에서 점차 독립해 독립된 부서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로 서주에 확립된 일부 회계습관은 앞으로 수천 년 동안 봉건사회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예를 들면' 입입' 과' 출출' 과 같은 부기의 상징적 지위가 현재 확인되어 앞으로 계속 이어져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회계, 회계, 회계, 회계, 회계, 회계, 회계) < P > 3, 각 시기의 발전 상황

1. 선사시대의 회계 < P > 는 지금으로부터 1 만년에서 3 만년 전의 구석기시대에 우리나라 산서삭현 대치유에서 최초의 회계 흔적을 발견했다. 많은 뼈 조각에서 묘사된 흔적이 발견되었는데, 역사가들은 이것이 대치족들이 측정하고 기록하는 유적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으로부터 1, 년 전인 신석기 시대에는 원시 회계 방식이 풍부해졌고, 그리기 기사와 기사 묘사 두 가지 방법이 있었다. 기사를 그리는 방법은 사냥 성과를 벽화로 그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슴 한 마리를 때리면 사슴 한 마리를 그리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토끼 두 마리를 치면 토끼 두 마리를 그린다. 이 도형들은 상형문자의 원조이다. 기사를 묘사하는 것은 특정 기호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사건을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 P > 지금으로부터 약 5 년 전의 원시 사회 말기에 회계방법은' 황종기장' 계량단위의 출현, 결줄기사법의 운용,' 책증서수' 의 창조를 표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 P > 황종본은 대나무로 만든 악기였으며, 나중에 황제는 길이, 경중, 용량의 측정으로 사용되었다. 황종의 길이는 중간 크기의 기장 9 개 길이로 1 알을 1 점으로, 1 인치로, 인치, 자, 장 사이에는 모두 십진수로 정해져 있다. 이러한 측정 단위는 실제 길이가 약간 변경되었지만 이름은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황종기장을 통해 합, 리터, 싸움, 컵 등의 부피 측정 단위도 확정했다. 이러한 측정 단위의 출현으로 회계는 실물통계에서 수량까지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증서는 소위 책증서라고 한다. "책, 슈, 슈, 슈 물건도 기억한다. 또한, 간단한 종이 는 결코 죽지 않는다 "고 말했다. "증서, 조각도, 그 수를 새긴다." 증서수는 실제로 디지털과 실물 측정의 조합이며 중요한 전환점이다. 상술한 각종 회계 개념을 토론할 때, 회계의 내용은 문자로 기술된 것이 아니다. 상주가 지나서야 회계는 문자로 측정하기 시작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회계는 문자 이전에 생겨났기 때문에 회계의 역사가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하상주시대 < P > 하조 때 공부징수제도가 확립돼 재정수입을 관리하는 회계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하설' 백관' 은 노예 경작을 감독하는 관원인' 구두부' 가 있는데, 아마도 이 관직을 맡은 관원이 최초의 회계일 것이다. 상조의 회계에 대한 큰 공헌은 숫자의 창조이며, 상대의 갑골문에서 1 에서 1 까지 이미 형성되었다. 상대의 갑골에는 사냥 수확을 기록한 내용이 있고, 사건의 기록은 비교적 완전하며, 시간, 장소, 종류, 수량, 묘와 매몰로 지출을 나타내고,' 필' 과' 획득' 으로 수입을 나타내는 것이 회계의 프로토타입이다. 발굴된 갑골문 증서에서' 책' 이라는 글자가 나오는 상형문자 수가 2 여 회에 달하며 재정수지 방면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보아 이 증서들이 우리나라의' 장부' 의 맹아 상태임을 알 수 있다. < P > 서주시대의 회계발전은 우리나라 회계제도의 성형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이 기간 동안 회계는 이미 종속적인 지위에서 독립했고, 회계서, 회계과목, 회계기호, 회계보고가 모두 나타났지만, 형식은 비교적 간단하여 후세의 발전을 기다리고 있다. 서주의 관제 중등학교는' 사회' 라는 직위를 설치하여 조정의 재정수지를 주관했다. 이 시점에서 회계 내용을 기록하는 책이 많아지면서 다른 책과 별도로 보관하기 시작했고, 이를 "책" (이것이 책의 출처) 으로 특별하게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책, 책, 책, 책, 책, 책, 책, 책, 책) 한편 서주는 국가재정수입의 원천을' 세입' 이라고 규정하고, 총 * * * 은 9 개 항목으로' 구부' 라고 부른다. 국가의 재정 지출은' 세출' 이라고 불리며, 9 가지 항목, 즉' 구식' 이 있다. 구부' 와 각 제후왕국이 바친 공물' 구공', * * * 18 개 수입 항목, 9 개 지출 항목, 오늘 회계과목의 원래 형태다. 서주의 회계 보고서는' 세회',' 월요',' 일성' 의 세 가지 형식으로 나뉜다. 일성이 1 일의 상황을 총괄하는 것은 일종의 1 일 보고이다. 달이 한 달 동안의 상황을 기록한다면, 현재의 월보와 비교해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달명언) 세회는 오늘의 연보에 해당한다.

3. 춘추전국과 진 < P > 이 시기는 재계 이론과 재계 법규에 많은 기여를 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재테크 유명인들이 많았고, 공자는' 정재절재',' 절용과 애인, 백성들이 시간을 보내게 하라' 고 제안했다. 검소한 목적은 민구안을 애무하고, 지나친 사치에 반대하며, 안영용 돼지로 조상종을 제사하는 것을 비판하고, 낡은 솜저고리를 3 년 동안 입어도 바꾸지 않고 신사의 매너를 손상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먹자는 검소한 관점에서도 "검소한 것은 창창, 음탕한 것은 망한다" 고 주장했다. 이 시기의 법전' 법경' 은 법적 수단으로 경제행위를 규제하는 첫 번째 시도를 했는데, 그 중 < 잡법 > 중 한 가지 규정이 있다: "부채 위반 증서 보상, 한 개 이상, 1 일 위반, 2 일, 2 일 더하기 1 등죄". 계약 위반에 대한 처벌이 심각하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모두 그렇지 않다. < P > 단일식 회계법은 진나라 때 성숙해졌는데, 이때 단일식 회계법의 주요 특징은 ① 단입출금, 단필출입 사이에는 대응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② 경제사건의 발생 날짜에 따라 흐르는 물기록에 따르면 진 () 시는 날짜를 기억하지 않고 입입금을 금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③ 각 책 사이에도 대응 관계가 없어 서로 감사할 수 없다. 진나라는 또한' 진법' 과' 재장' 을 반포해 경제활동에 대한 법률관리를 사용했고, 이때 법률은 전국시대보다 규정이 더 섬세하고 함축이 더욱 분명해졌다. 만약 규정이 있다면: "정부 중 공금, 돈, 사적인 횡령, 절도와 같은 법". 이때 공직자의 공금 횡령과 횡령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있었다.

4. 양한 < P > 양한은 우리나라 역사상 대통일의 시기이자 경제 대발전의 시기이므로 회계에 대한 요구가 높아야 한다. 가계제도, 상계제도, 영리이론이 바로 이때 등장해 중국식 회계 이후의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 P > 가계제도는 집주인, 가족 구성원, 이름, 나이, 가산에 따라 간추에 쓰여져 책으로 편성되며,' 호적' 이라고도 불린다. 국가의 세금 징수, 부역 징발, 모두 호적에 따라 분파하여 징수하는데, 주로 전부, 산부 (인구세), 경부 (복무 대체 세금), 호부 (가구별 징수) 가 있다. 가계제도는 당대의 장부, 명대 황권의 블루본이다. < P > 이른바 상계제도란 매년 상향식으로 상계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이다.-상계부이다. 연말에 각 군국은 장부를 가지고 상경하여 1 년 동안의 재정수지 상황과 가구 변동 상황을 보고하였다. 검열 의사가 심리를 담당하고, 결국 황제가 직접 계책을 받아 공로를 논평하여 상벌을 정했다. < P > 한나라의 안정된 정치 정세, 경제의 대발전은 각종 경제 이론의 출현에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마천의 "백리는 나무꾼도, 천리는 팔지 않는다" 는 것입니다. 장작과 곡물은 단위 가치가 작고 무게가 큰 상품으로, 판매 비용과 수익성 측면에서 장거리 인신 매매에 적합하지 않으며, 단위 부피의 무게에 따라 백리와 천리의 차이가 있다. < P > 동한, 이미' 이전 예금',' 현재 수익',' 현재 투입' 및' 현재 예금' 을 각각 구분할 수 있다. 이것은 중식 회계 발전사의 큰 돌파구이며, 후대의 4 주 결산법은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5. 삼국, 양진, 남북조 < P > 이 시기, 거의 해마다 전쟁이 벌어져 전체 경제의 발전이 더디게 되면서 회계의 발전도 느려졌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 회계는 호적회계제도의 창설과 사용, 필기도구가 죽간 (), 목구 () 에서 종이로 바뀌는 등 특정 방면에서 여전히 진보하고 있다. 호적계산법은 북조의 북주에서 시작되며, 대행대도지 대서수주서 () 가 제정한 것으로, 회계와 호적법 () 을 포함한다. 이 두 가지의 결합은 국재를 풍요롭게 하고 군수를 지원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북주의 호적법 () 은 나중에 수나라 () 에 통합되었을 뿐만 아니라, 성당 () 시대의 호적 () 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6. 당송시대 < P > 당송시대는 우리나라 봉건사회 발전의 최고봉이었고 봉건경제의 번영은 회계의 발전을 위한 좋은 조건을 만들었다. 이 시기의 중국식 회계도 자신의 최고봉에 처해 있다. < P > 당나라는 이전 세대의 가계 등록 제도를 계속 시행했습니다. 소위 장부는 가계 등록 정보 및 국가가 정한 소득 항목에 따라 분류 된 계산이며 예산 성격의 회계 계정이며 재정 및 부역 프로젝트 상황을 점검하고 이행하기위한 기본 조치입니다. < P > 당대 회계의 또 다른 돌파구는' 장행지조' 의 반포다. 이는 우리나라 재정사상 최초의 재정예산제도이자 중국식 회계사상 최초의 전국통일회계과목이다. "장행지조" 의 반포는 당시 재정예산 과목이 다양하고 명목이 혼란스러운 상황을 겨냥해 중앙 각 부처, 지방 각 주현, 군대의 재정수입과 지출 항목을 통일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 P > 의 유명한' 사주결제법' 도 당대 중후반에 확립되었다. 여기서 "네 기둥" 은 "구관" (이전 기간 결산), "신규 소득" (현재 소득), "제명" (현재 지출) 및 "실제" (현재 잔액) 를 가리킨다. "4 주 결산법" 은 "3 주 결산법" (입출, 출출, 여) 을 기초로 발전한 것으로, 3 주 대비 장점은 현재 소득과 이전 기간 잔액의 경계를 분명히 하고 3 열의 일방성을 극복했다는 점이다. < P > 당나라의' 원과 국책' 은 우리나라 최초의 재계 저작으로 당나라의 재정경제 상황을 분석한 것으로, 사관 이지프가 쓴 것이다. 전서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행정구역별로 분류된 호적 통계로, 국가 재정수입의 출처를 설명하고, 재정수입에 대한 예산이기도 하다. 두 번째 부분은 국가 재정 수입 프로젝트별 재정 수입 상황으로, 1 부 예산과 대조해 문제의 소재를 보여준다. < P > 송대에 이르러 경제 발전이 더욱 번영했고, 중국식 회계는 이때 기관 설치, 장부 조직, 결제 방식 개선 등 전조보다 개선되었다. < P > 송나라는 중앙에서' 삼사' 를 설치하여 국가의 재정대권을 관리한다. 신종희녕은 7 년 동안 3 사 회계사를 설립하여, 항상 천하 재부 출금, 총리 회계사무를 시험한다. 전국이 상향식으로 총괄하여 회계 보고를 하고, 회계사가 통일적으로 심사를 진행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회계, 회계, 회계, 회계, 회계, 회계) 회계사는 우리나라 정부기관이 처음으로 회계로 이름을 붙인 것이고, 회계가 독립부문으로 존재하는 첫 시도이기도 하다. < P > 송대의 회계장부 설정은 이미' 풀',' 흐르는 분개',' 총계정 원장' 으로 나뉜다. 초장부는 시간별로 각종 경제 사항을 등록하는 밑거름이다. 유수 저널은 시간별로 각종 재정수지 상황을 등록한 장부로, 어떤 방면의 경제업무를 반영한다. 총계정 원장은 각 유류 저널을 기초로 국가가 규정한 수지 항목에 따라 요약된 장부이다.

7. 원명 시대 < P > 원명 양조, 중국식 회계는 기본적으로 당송의 회계방법을 사용하지만, 이때 민간은 회계의 중요성을 점차 인식하고 운용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명대의' 황권' 과' 비늘책' 의 편보 제도는 당나라의 가계 호적 제도와 비슷하지만 형식이나 내용면에서 후자보다 높다. 여기서 언급할 만한 것은' 용문장부' 의 출현이다. 이것은 회계 이론의 큰 돌파구이다. < P > 용문장부는 명말 청초에 창건하여 산서인 푸산이 발명하였다. 용문장부의 장부는 초류, 유수부, 총청부로 나뉜다. 초류는 원시 증빙서의 역할을 하고, 유류부는 회계 입력의 역할을 하며, 총청산부는 총계정 원장 역할을 한다. 유수부의 장부는 상하 (수령자, 지불자) 로 나누어지므로, 각 업무를 기록할 때마다 상하 양쪽에 동시에 기록해야 하며, 금액이 같다는 것은 사실상 복식부기장법이다. 총계정 원장의 장부 페이지도 "수령" 아래 "지불" 으로 나뉘며, 위에는 "입류" 와 "이 종류" 회계가 있고, 아래에는 "예금" 과 "지불 클래스" 가 있다. 등록 방법은 현재 기간 수입이 클래스 과목으로 넘어가고, 지출이 클래스 과목으로 넘어간다는 것이다. 자산, 채권의 과류 과목입니다. 자본, 부채가 이런 과목에 넘어간 것이다. 유수부의 왕래가 동일하기 때문에, 분류한 총계정 장부에 들어가는 왕래도 반드시 동일할 것이다. 기말에 총계정원장에서' 입입-지불 = 예금-이' 공식으로 장부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등식의 왼쪽과 오른쪽이 같으면 합용문이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용문이 맞지 않습니다. 용문장부의 원리는 어떤 네 개의 숫자라도 정사각형으로 찍는다는 것이다. 만약 한 행의 두 숫자의 합계가 다른 행의 두 숫자의 합과 같다면, 이 네 숫자의 대각선 차이는 동일하다는 것이다. 용문장부의 장부 형식은 다음과 같다.

8. 청나라 < P > 청나라 우리나라 봉건시대의 마지막 왕조, 동시에 봉건경제가 이미 최고봉으로 발전했고, 중국식 회계도 상당히 완벽한 수준으로 발전하여, 그 표현은 바로 사각장부의 출현이다. 4 발 장부의 회계 처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P > 풀이 원본 증빙의 역할을 합니다. 회계 분류의 역할을 세밀하게 하는 것은 장부를 등록하는 근거이다. 총계정 원장은 현재의 총계정 원장에 해당한다. 은청장은 오늘의 현금 일간지에 해당한다. 매듭은 오늘의 회계 보고서에 해당한다. 여기서' 채항목 매듭' 은 현재의 손익계산서와 비슷하다. 예탁' 은 오늘의 대차대조표와 비슷하다. 이 두 매듭의 형식은 총책 장부 페이지의 형식과 마찬가지로 상하 두 부로 나뉜다. "컬러 북" 테이블의 형식은 위 (출처) 섹션에는 현재 기간에 발생한 전체 수익이 나열되고 아래 (당사자) 섹션에는 현재 기간에 발생한 각 비용 지출 및 이익 (배당금) 이 나열됩니다.

배당금 = 위 (당사자) 합계-아래 (당사자) 합계

및' 예탁' 테이블의 형식은 위쪽은 아라비안, 아래는 장소라고 합니다. 상위 (신화) 섹션에는 자본, 부채 및 배당금 ('채항목 매듭' 에서 이체된 본래의 배당금) 이 나열됩니다. 아래 (지방) 는 각 항목의 자산, 채권 및 결손 ('채항목 매듭' 에서 이체된 결손) 을 열거한다. 이 표는 위 (신화) 합계가 아래 (지방) 합계와 같으면 "천지일치" 또는 "천지 폐쇄" 라고도 합니다. 천지가 장부에 맞지 않으면 반드시 착오가 있을 것이니,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 < P > 요약 < P > 이후 중국식 회계의 전체 발전 과정을 소개했다. 전체 소개를 할 때, 필자는 회계의 발전이 전체 경제의 발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