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외국 이미지 아래 건축 연구?
외국 이미지 아래 건축 연구?
1. 주거지역의 공간적 특성 분석
1. 주거지역 배치
신시가(Xinshi Street) 주거지역 배치는 도시 계획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주변 레이아웃과 결정자라는 두 가지 레이아웃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배치 방법은 도시에 통일되고 완전한 거리 공간을 만들 뿐만 아니라 도시의 토지 활용률도 향상시킵니다. 그 중 둘레 스타일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배치 방법입니다. 이 배치 방법은 일부 불규칙한 삼각형 플롯과 좁은 직사각형 플롯에 사용되지만 모두 거리를 향하고 있으며 보행자 통로를 따라 직접 열려 있습니다. 또는 장식용 앞마당을 전환으로 사용하세요. 일부 대형 직사각형 부지에서는 공간을 절약하고 토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남북 행 레이아웃을 채택했습니다. 구 시장 거리는 청나라, 러시아, 일본에서 계속 개조 공사를 거쳤으며 해방 후 여순구청 소재지로 사용되었지만 완전한 현대 주거 지역의 흔적은 없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나머지 역사적 사진은 주로 주변 스타일입니다. 주요 레이아웃은 거리를 따라 있습니다.
2. 주거 지역의 거리 규모
신시 거리(Xinshi Street)는 바로크 도시 계획 패턴을 채택했기 때문에 핵심 지역의 공공 건물 규모를 맞추기 위해 도로 폭이 더 넓습니다. 주거지역의 주택은 대부분 1~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물과 도로 사이의 D/H 비율이 2.5보다 커서 상대적으로 비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에 비해 구시가지의 도로는 전체적인 계획과 도시개발부지가 부족하여 자발적으로 형성되는 도로가 상대적으로 좁으며, 건물과 도로 사이의 D/H 비율은 약 1.5로 쾌적한 규모이다.
3. 옛 시장거리 생활방식의 변화
여순신시장거리는 주로 식민지 주민들이 거주하고 이용하는 곳이라 생활방식에는 변화가 없다. 주거 지역의 배치는 실제로 현대 주거 지역의 계획 배치이며, 단일 유닛을 사용하여 공공 공간을 형성하며, 문은 도시 도로로 직접 열리거나 내부 안뜰로 열립니다. 그것은 또한 공정하다. 주거 지역은 그룹화되어 있으며 거리를 따라 통일된 녹색 경관을 갖고 있으며 신중하게 계획되고 건설되었습니다. 옛 도시 거리의 생활 방식의 변화는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청나라 말기 북양 수군 시대의 생활 방식의 독립적인 변화이고, 두 번째는 식민지 시대 생활양식의 소극적 변화. 이 두 단계는 당시의 강력한 서양 문화가 여순의 현대 주거 건축에 다양한 수준의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줍니다. 전통적인 중국 생활 방식은 안뜰을 공간 구성과 일상 생활의 핵심으로 삼는 내향적입니다. 그러나 북양해군 시대에는 여순항의 주민들은 주로 항구 노동자, 장교, 군인들이었으며, 동시에 그들은 더 이상 전통적인 대가족에서 살지 않았으므로 항구 및 공장과 더 잘 연결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당시 옛 도시 거리의 주택들은 내향적인 성향이 외향적인 성향으로 바뀌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의 주거 공간에 대한 독자적 현대화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현대 공장 노동자들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생활 방식의 변화이다. 체계적인 계획 없이 생산과 생활 방식이 변화합니다. 식민지 시대에 옛 도시 거리의 생활 방식은 두 번째 변화를 겪었습니다. 식민지 주민들은 뤼순에 새로운 건축 형태와 계획 개념을 가져왔습니다. 식민지 주민들이 살았던 새로운 거리는 깔끔하고 웅장했습니다. 유럽식 절충주의와 일본식 서양식 가옥은 부와 권력의 상징이 되었고, 중국 전통 가옥은 가난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침략자들의 강력한 문화의 억압으로 인해 전통 가옥의 자주적인 현대화의 길이 막혔습니다. 대신 외국주택 모방이 붐이다. 식민지 거주지의 모방으로 인해 옛거리의 주거지역은 더욱 외향적이고 개방화되었으며 중국인의 생활방식은 더욱 현대화될 수밖에 없었다.
2. 뤼순의 일반 주거용 건물
1. 일본식 서양식 주택
스탈린 도로 34호는 전형적인 일본식 서양식 주택입니다. 인접한 주택은 스탈린 도로 34호와 동일한 사양의 복층 빌라입니다. 각 복층 빌라의 출입구는 중심축을 기준으로 양쪽에 위치하며, 문이 바로 인도로 열려 개방적인 생활 스타일을 연출합니다. 전체 블록은 부지 가장자리에 주거지를 배치하여 부지 중앙에 공동 내부 안뜰을 형성하는 주변 레이아웃을 채택합니다. 각 가구에는 내부 안뜰로 직접 연결되는 뒷문이 있습니다. 스탈린로 34번지의 지붕은 이중경사지붕으로 전체적인 비율과 벽의 분할, 건물의 전체적인 규모 등이 서양 건축양식을 모방하고 있다. 장식은 거의 없고 단순하고 우아하며 다리 몰딩만 있고 층상 몰딩이나 처마선은 없습니다. 이 단순화된 유럽 스타일은 Xinshi Street 핵심 지역의 다양한 공공 건축물과 완벽하게 결합되어 통일된 거리 외관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2. 일본식 현대식 전통 가옥
신화로 25번지에 있는 가옥은 전형적인 일본식 현대식 가옥 스타일로, 주변 배치를 활용하여 공원을 형성하는 전형적인 도시 삼각형 대지입니다. 가운데* 안뜰의 남서쪽과 북동쪽 모퉁이에 있는 두 집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은 동일합니다. No. 25 Xinhua Road는 토지의 남서쪽 모퉁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택의 주요 출입구는 주택 사이의 전환점으로 녹지가 있습니다. 공간과 도시의 공공 공간. 얼굴, 심플한 외모. 이들 주거지는 규모가 작고 장식이 거의 없어 핵심 지역을 잘 돋보이게 하며 핵심 지역의 공공 건물과 조화로운 도시 공간을 형성합니다. 층수와 높이 측면에서 신화로 25호와 유사한 주택 유형도 공공 건물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좋은 포일 역할을 합니다.
3. Lushun 고급 주거용 건물
1. 주거 지역의 고급 주택
주거 지역에 밀집된 고급 주택은 이노우에 신노스케 관저로 대표됩니다. 이노우에 기노스케 관저의 입구는 건물 중앙에 있지만 배치는 대칭이 아니지만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안뜰 벽이 있으며 벽 높이는 약 1.2m입니다. 시야를 가리지 않으며,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의 서로 다른 영역이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관사는 도로 레드라인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어 도시의 공공공간에서 사적 공간으로 전환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서양식 건물의 규모를 채택하고 있어 층고가 일반 건물보다 높습니다. 거주지. 건물의 후퇴는 거리의 폭을 증가시키고, 층고의 증가는 건물의 전체 높이를 증가시키며, 이와 유사한 증가는 고급 빌라 지역의 D/H 비율을 일반 주거 지역과 유사하게 만듭니다. , 따라서 공간 경험도 일관됩니다. 이는 Xinshi Street의 전체 주거 지역에 거리를 따라 통일되고 일관된 선형 공간을 제공합니다. 건축양식은 콘도미니엄 건물의 서양식과 유사하며, 입면은 굴곡이 있는 비대칭 스타일을 채택하여 콘도미니엄 건물과 통일된 스타일과 특징을 이룰 뿐만 아니라 독특함을 강조합니다. 소유자의 사회적 지위가 높습니다.
2. 독립 고급 주택
독립 고급 주택은 푸이의 옛 거주지로 대표됩니다. 뤼순의 남해안선과 가까운 뤼순의 옛 시장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황진산포대와 황진산보성포대 사이의 계곡에 위치하고 있으며, 뒤로는 산이 있어 뛰어난 입지를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다. 푸이의 옛 거주지는 일제강점기에 지어졌으며, 당시 일제의 지배가 점점 안정되어 금산 기슭은 해수욕장에서 멀지 않은 곳에 세워져 왕궁이 되었다. 만주국의 꼭두각시 황제 푸이. 일반 평면도에서 볼 수 있듯이 건물 서쪽의 도로는 도시로의 유일한 접근로이며, 빌라는 북쪽과 남쪽을 향하고 있으며 남쪽에는 베란다가 있습니다. 서쪽은 도로와 가까워 실내와 실외 공간이 소통된다. 건물공간과 도시 도로공간의 실내외 높이차가 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역분리가 발생하고 건물이 높은 곳에 위치하여 도시를 장식하는 매력적인 풍경이 된다. 푸이의 옛 거주지 평면도는 상대적으로 유연하며, 외관에는 일본 전통 건축의 일부 장식 요소가 사용되었습니다.
뤼순의 근대사는 자주적 근대화와 수입현대화라는 두 시기를 거쳐왔습니다. 독립된 현대화 기간 동안 뤼순의 현대식 건물은 여전히 전통적인 중국 스타일을 유지했지만, 배치는 현대 생산의 요구에 맞게 조정되었으며, 개별 건물은 도로를 직접 향하고 있었습니다. 주거지역이 내향성에서 외향성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단계는 여순의 현대식 주거용 건물이 자주적으로 현대화되는 단계이지만, 전쟁 등 객관적인 요인으로 인해 이 시기의 주거용 건물에는 물리적인 유적이 남아 있지 않다.
여순의 현대 주거 건축의 두 번째 발전기는 수입 근대화 시대, 즉 강력한 문명의 침입 시대였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침략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한편으로는 식민지 주거용 건물은 고유 문화를 직접 이식하여 첫 번째 침략인 중국 원주민 생활 방식 및 주거용 건축 스타일과 완전히 다릅니다. 한편, 이 기간 동안 중국인들은 식민지 주거 스타일을 자신의 집에서 모방하기 시작했으며, 두 번째 침략인 중국 전통 주거 건축의 독립적인 현대화 탐구를 포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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