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3. 하나의 태극권 - "태극권"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23. 하나의 태극권 - "태극권"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태극권'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이 말은 2,000여년 전 공자가 쓴 "역서"의 학술 논문 "Yi Zhuan"에서 처음 나왔습니다. ." 이후 송나라까지 태극권의 표현과 논의는 말로만 국한되었다. 태극권의 표현이 생생하고 상징적이 되어 태극권에 독특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부여한 것은 송나라의 유명한 도사였던 진투안(Chen Tuan)이 태극권 도표를 전파한 이후였습니다. 송나라 성리학의 위대한 학자 주돈이(周敦)는 태극권 도표를 바탕으로 태극권에 대해 이야기하고 태극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 글 『태극권도설』을 썼습니다. 송나라의 위대한 학자인 주희와 소강제 역시 이를 바탕으로 태극권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했습니다. 따라서 태극권 도표의 출현으로 태극권에 대한 이해가 대중화되었습니다.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중국 도교의 상징이자 상징이 되었습니다. 태극권 도형의 단순함, 신비함, 아름다움은 중국의 여성과 어린이들에게도 알려진 상서로운 문양이 되었습니다. 명나라의 장삼펑은 태극권 원리를 바탕으로 자신이 이해하고 창조한 일련의 권투 기술을 태극권이라고 불렀습니다. 태극권 개념의 영향은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를 비롯해 중국 전통문화가 가는 곳마다 퍼져 있습니다. 한국은 심지어 태극권 문양을 국가 휘장과 국기에 포함시켰습니다. 덴마크의 양자역학 창시자이자 노벨상 수상자인 보어는 태극권 도표를 그의 가문의 상징으로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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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권"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태극권"은 우주, 물질, 생명 및 인체에 대한 고대 중국인의 이해의 결과입니다. 그것은 우주의 법칙과 우주의 특정 수준에서의 작동 상태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입니다. 태극권은 혼돈의 초기 상태에서 진화한 우주의 상태입니다. 이것은 소위 "Wuji and Tai Chi"(Zhou Dunyi의 "Tai Chi Pictures")입니다. 태극권은 음과 양이라는 두 가지 본성의 에너지와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노자가 '한 생명에 둘'이라고 부르는 것인데, 이는 소위 '음양을 나누어 두 가지 의례를 세우는 것'(주돈이의 '태극권 그림')이기도 하다. 노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도라고 한다", "만물은 음을 품고 ​​양을 품는다"(도덕경). 이것은 태극권 도표에서 음양 물고기 모양으로 생생하게 표현됩니다. 흰양어는 하늘을 나타내고, 검은 음양어는 땅을 나타낸다. 음양어의 경계는 천지의 음양계를 나누는 사람들이다. 음양어류는 서로 포용한다는 것은 음양이 서로를 보완한다는 뜻이다. 두 마리의 물고기가 함께 헤엄치는 호 모양은 음과 양의 변화가 끝없이 순환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음과 양 물고기는 끝과 끝이 연결되어 있는데, 이는 음극이 양을 생성하고 양극이 음을 생성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음양 물고기 두 마리는 각각 물고기 눈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음과 양이 서로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음에는 양이 있고 양에는 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이 셋을 낳는다", 음양은 천지인의 삼재를 낳는다. 천지인의 삼재는 모두 태극권의 음양과 일치한다. "세 가지가 만물을 낳는다." 하늘과 땅과 사람의 상호 작용이 우주의 모든 것을 형성합니다. 구체적인 표현은 음과 양이 오행으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음양의 서로 다른 작동 상태는 다섯 가지 요소의 서로 다른 상태와 속성을 형성하며 서로 다른 헥사그램 및 헥사그램 위치에 해당합니다. 이것들은 온갖 복잡하고 다양한 것들입니다... 그래서 "모든 것은 태어나고 끝없이 변화합니다"(Zhou Dunyi의 "Tai Chi Pictures").

따라서 태극권은 실제로 중국 전통 문화의 우주적 작동 방식입니다. 우주는 큰 태극권입니다. 남자는 작은 태극권입니다. 한 가지는 태극권이고 모든 것은 태극권입니다. 모든 것은 태극권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태극권 음양, 오행 및 팔괘의 원리를 따릅니다. 하늘, 땅, 사람의 세 달란트는 모두 태극권의 원리에 부합합니다. 이것이 바로 “하늘을 세우는 도를 음양이라 하고, 땅을 세우는 도를 부드러움과 강함이라 하며, 사람을 세우는 도를 인의(仁信)라 함이라”(題觀論)이다. 성인은 태극권의 도를 의식적으로 모방하고 따르며, “이러므로 성인은 하늘과 땅의 덕이 조화되고, 해와 달의 밝기가 조화되고, 사계절의 질서가 조화되고, 귀신과 신이 조화를 이룬다. 행운과 불운이 조화를 이룬다." “군자가 닦으면 좋을 것이고, 악당이 순종하지 않으면 나쁘게 될 것이다”(주둔이의 『태극권』). 중국 유교와 도교는 태극권과 음양의 원리를 사용하여 우주, 사회, 인체 및 만물을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이를 통해 자기 수양, 가족 통치, 국가 통치 및 세계 평화를 인도합니다.

태극권 원리는 인체 수련을 어떻게 지도하나요? 도교에서는 “율을 따르면 속인이 되고, 규율을 어기면 불멸에 이르게 된다”(장삼풍, 『뿌리 없는 나무』)라고 가르칩니다. 팔선(八선) 중 장과오(張國老)가 당나귀를 타고 뒤로 탄다. 사실 그것은 모두 자신의 진정한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우주진화의 순서로 볼 때 무극은 태극권을 낳고, 태극권은 음양을 낳고, 두 별자리는 삼재사상을 낳고, 사상은 태극권을 낳는다. 팔괘와 모든 것... 불교에서는 우주의 생성, 존재, 파괴, 공허의 과정을 말한다. 인간의 소우주에 있어서는 유아의 천진한 천진함에서부터 칠정육욕의 점진적인 출현, 복잡한 개념의 습득, 자연의 점진적인 상실에 이르는 과정으로서 육체적 성장, 늙음, 그리고 죽음.

해당 인체 수련은 반대 순서로 진행하여 칠정 육욕과 각종 후천적 개념을 제거하고 아기로 돌아가 순수하고 선한 본성을 회복하며 평온함과 평온함을 얻는 것입니다. 활동하지 않고 원래의 성격으로 돌아갑니다. 신체적 변화에 대응하여 노화를 늦추고, 젊음을 지속시키며, 젊어지게 하고, 불멸과 불멸을 의미합니다. 사실 그것은 우주의 원래 상태로의 회귀이다. 이것이 바로 도가에서 '중간을 지키고 하나를 잡는 것'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불교도들이 "평화와 통일"이라고 부르는 것. 유교에서는 "일관성의 지속"이라고 부릅니다. 혹은 '육신의 통일'이라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