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풍수의 과학성을 어떻게 구현합니까?
풍수의 과학성을 어떻게 구현합니까?
풍수 이론은 사실 지구물리학, 수문지질학, 우주학, 기상학, 환경경관, 건축학, 생태학, 인류생명정보학을 하나로 모은 자연과학이다. 그 목적은 자연 환경을 진지하게 조사하고 이해하고, 자연을 이용하고 개조하며, 좋은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현대한어사전' 에 대한 풍수의 정의는 주택기지와 묘지의 지리적 상황 (예: 맥락, 산천 동향 등) 을 가리킨다. 미신을 믿는 사람들은 풍수의 좋고 나쁨이 가정과 자녀의 흥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풍수라는 단어는 복희시대에 기원했다. 태호 복희가 개발한 간이지도에 따르면 지구는 풍수 시대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수문경' 은 "한 안개, 이풍수, 삼산수, 사구, 오강, 육강, 칠강, 팔물 부족, 구물 부족" 이라고 고증했다. 여기서 말하는 풍수는 풍수의 본의여야 한다.
"장서" 는 처음으로 풍수를 제시했다. "일제히 바람을 타고 흩어지고, 계수는 멈춘다. 옛사람들이 모여서 그것을 오래 있게 하고, 멈추게 하여, 풍수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풍수: 태극생 2 기 (음양, 양수), 2 의생 4 상 (오행), 4 상생 팔괘, 팔괘생 24 산.
풍수는 용, 혈, 모래, 물, 방향, 의미, 모양, 하늘 (천체 배치) 으로 나뉜다. 모든 고급 풍수사들은 이 원리들에 따라 만들어졌지만, 인간의 운명과 자연에 따라 계산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왜냐하면 전 사람들의 명언은' 일명 이운 삼풍수 사적덕오학' 이기 때문이다. 선사 판국정은 우주의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으며 형성, 존재, 악, 공허의 네 단계를 거쳤다고 말했다. 중국 고대인들은 풍수를 풍수, 지리라고도 불렀기 때문에 풍수 지리라고 불렀다. (관천), (지상 침투), 바람 (공역), 물 (수문수질), 땅 (지형지질) 의 연구 분석 이론으로 해석할 수 있다.
2004 년 국가주택과 주거환경공학센터는 2004 년 건강주택 기술요령을 발표하면서 "주택풍수는 문화유산으로서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것은 과학의 성분과 미신의 성분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변증적인 관점으로 풍수 이론을 바라보고, 주택풍수와 현대주거이념의 일관성과 모순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정수를 흡수하고, 찌꺼기를 버리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통일을 강조하며, 주거와 자연, 환경의 전반적인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건강한 주택의 생태, 문화, 심리적 내포를 풍부하게 한다.
일상생활에서 풍수라는 단어는 두 가지 해석을 할 수 있다. 하나는 넓은 의미로 부근의 공간, 산, 물, 나무 등 자연 환경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이곳의 풍수는 정말 좋다. 정말 풍수보지이다. 하나는 좁고, 특히 음택 (조상의 무덤) 과 양택 (주택) 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풍수, 너희 집 풍수 등등. 고대에는 양택과 음택이 관가나 민가, 귀족, 서민 등 대부분 풍수의 대가가 기여했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풍수가 중화민족의 번식발전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풍수의 핵심 사상은 천인이 하나가 되고,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천지를 관찰과 인식의 대상으로, 사람을 근본으로 하고,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진정한 인문지식이다. 진정한 중국 고대 풍수는 고대 인류의 번식, 치국안민 등 사회활동이 형성한 생존지식이어야 하며, 자연이 인류에게 작용하는 깊은 학문을 연구하는 것이며,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이며, 일종의 피난처술이다. 그것은 천년의 민간 활동으로, 중국이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핵심으로 하는 철학의 독특한 산물이며, 실천에서 축적된 경험으로 형성된 인거 환경 선택과 최적화의 실용 기술이며, 중국 고대인 유물주의와 유심주의 학술이 혼합되어 형성된 넓은 학파이다. 정수와 찌꺼기가 공존하고, 현대 기술에 뒤떨어지고, 현대과학을 뛰어넘는 시스템 이론으로, 가치 있는 무형의 역사이다.
풍수 오행의 본질, 용, 혈, 모래, 물, 방향은 가스이다. 용을 찾고, 구멍을 잡고, 모래를 찾고, 물을 찾고, 방향을 찾는 것은 인체에 적합한 정기를 찾고, 인체에 불리한 사기를 피하고, 길흉을 피하기 위해 길흉을 피하기 위해 길흉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사물과 사물 사이에는 장이 있고, 가스는 장에서 나온다. 현대과학은 인체에 논기가 있고, 식물에는 밭기가 있고, 건물에는 밭기가 있고, 만물에는 밭기가 있다는 것을 초보적으로 증명했다. 중력처럼, 필드 가스는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건물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복합체가 형성되면 분위기가 크게 바뀔 수 있다.
풍수가스는 우주장, 지상장, 지역장, 건축단지장, 식물장, 인체장 통일장의 가스이다. 우주, 지구, 지역의 대기는 대장의 대기이다. 큰 기운, 허처, 실처. 양채도는 비슷한 분지와 반분지 (산환, 산만) 에 위치해 있다. 이런 지역은 물과 토양이 풍부하여 민생에 적합하고 대기를 받아들이는 데 유리하다. 필드 기체의 특징은 나선 운동이며, 일정한 나선 운동 수준을 가진 모든 국부 필드 가스는 우주 환경의 일부이다.
작은 환경식물, 건축, 인체는 모두 작은 대기이다. 작은 환경은 풍수학에서 지기라고 하고, 지기는 높은 곳에서 오고, 낮은 곳에서 간다. 그러나 특정 조건 하에서 이런 곳은 현지 환경에서 인간의 지능을 통해 적절하게 인도할 수 있다.
과학풍수학은 중국 고전 풍수학을 기초로 현대 다학과 과학을 결합하여 최적의 지리적 위치를 선택하고 배정하는 이론이다.
1. 전체 시스템 원리
풍수 이론은 환경을 하나의 전체 시스템으로 보고, 인간을 중심으로, 세상 만물을 포함한다. 환경의 모든 전체 시스템은 상호 연결, 상호 의존성, 상호 대립 및 상호 변환의 요소입니다. 풍수의 역할은 하위 시스템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구조를 최적화하고, 최적의 조합을 찾는 것이다.
2. 현지 조건에 따른 원칙
지방제, 즉 환경의 객관성에 따라 자연에 적합한 생활방식을 취하는 것이다. 중국은 실속 있는 나라이고, 지방제조건에 따라 실속 사고의 구현이다. 실제 상황에 따라 인간과 건물이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으로 돌아가고, 소박하고,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것이 풍수의 참뜻이다.
3. 산에 의지하여 물에 접근하는 원칙
산을 끼고 물을 의지하는 것은 풍수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이다. 산은 지구의 골격이고, 물은 모든 생명의 원천이다. 물이 없으면 사람들은 살 수 없다. 고고학적으로 발견된 원시 부족은 거의 강변 플랫폼 위에 있었는데, 당시에는 사냥, 낚시, 과일 따기에 적합했다.
4. 정세를 관찰하는 원칙
청대' 양택 10 서' 는 "사람은 산천을 위주로 해야 하고, 기세가 가장 크며, 관계인의 화복이 가장 중요하다" 고 지적했다. 풍수학은 산지 지형을 중시하여 작은 환경을 큰 환경에 두었다.
큰 환경에서 작은 환경을 관찰하기만 하면 수원, 기후, 제품, 지질 등 작은 환경에 대한 외부의 제약과 영향을 알 수 있다. 어떤 택지의 길흉도 모두 큰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데, 마치 한의사의 절맥과 같다. 맥박에서 신체의 일반적인 상태를 알 수 있다. 심혈관 시스템의 기능 상태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상황이 완벽해야만 농가가 완벽해질 수 있다. 모든 도시를 건설하다. 네가 건물을 지을 때마다 공장을 지을 때마다 먼저 산천을 고찰해야 한다. 대국을 중시하고, 어려서부터 시작하면 후유증이 없을 것이고, 그러면 행복이 커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5. 지질 검사 원칙
풍수 사상은 지질을 매우 중시하고, 심지어 비판적이기도 하며, 지질이 사람의 체질을 결정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현대 과학에서도 과학으로 증명되었다. 어떤 풍수사들은 지면과 맞닿았을 때 손으로 연마하고, 현장에서 살펴보고, 입으로 흙을 씹고, 심지어 우물을 파서 깊은 토양과 수질을 살펴보고, 몸을 숙여 지하수의 흐름과 소리를 듣는다. 이런 겉보기에는 일부러 자세를 취하는 것 같지만, 실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다.
6. 수질 분석 원리
지역마다 물은 미량의 원소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어떤 것은 병을 일으킬 수 있고, 어떤 것은 병을 치료할 수 있다. 풍수 이론은 물의 경위를 조사하고, 수질을 선별하고, 물의 흐름을 파악하고, 수질 환경을 최적화한다고 주장한다.
7. 북조남좌의 원칙
중국은 북반구, 유라시아 대륙의 동부에 위치하고 있다. 대부분의 토지는 북회귀선 북쪽 (북위 23 도 26) 에 위치해 있으며 일년 내내 햇빛이 남쪽에서 온다. 남쪽을 향한 집은 채광하기 쉽다. 햇빛은 사람에게 많은 장점이 있다. 하나는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고, 겨울에는 남옥온도가 북옥보다 1-2 도 높다. 두 번째는 인체 비타민 D 의 합성에 참여하는 것으로, 아이들은 늘 햇볕을 쬐면 구루병을 예방할 수 있다. 셋째, 햇빛의 자외선은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넷째, 인체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북조남에 앉아 있는 것은 채광을 위한 것이 아니라 북풍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의 지형은 그 기후가 몬순성이라는 것을 결정한다. 겨울에는 시베리아 한파가 있고, 여름에는 태평양 서늘한 바람이 있고, 계절풍 방향은 일년 사계절에 변한다. 갑골문에 바람 측정 기록이 있다. "역사 기록" 구름: "악풍이 북서쪽에 살고, 10 월에도 있다. 북방에 따르면, 역시 1 1 월이다. 바람은 동북에 살고 정월에도 있다. 풍주동도 2 월이다. "
8. 온건 중심 원칙
적당함은 딱 맞고, 편파적이지 않고,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고, 너무 높지도 않고, 너무 낮지도 않고, 최대한 최적화되고, 완벽에 가깝다.
또 다른 중용은 중심입니다. 중용의 원칙도 중심을 강조하고, 배치가 가지런하고, 추가 시설이 축을 꼭 둘러싸고 있어야 합니다. 전형적인 풍수 경관에는 지구의 자오선과 평행하고 남북으로 확장되는 중심축이 있다. 중축선의 북단은 가로의 산맥으로 T 형 조합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좋고, 남단은 넓은 로비 (평원) 가 가장 좋으며, 중축선의 동서 양쪽에는 건물과 구부러진 강이 있다. 명 청 () 두 세대의 능과 청대 원림 () 은 모두 이 원리에 따라 건설된 것이다.
9. 분노의 원칙을 이용하다
가스는 만물의 원천이고, 태극은 기운이고, 양의는 한 번 쌓이고, 삼생오행은 일용이다. 흙은 가스에서 기원하고, 수원은 가스에서 기원하며, 사람은 가스, 기감에서 기원한다. 모든 것은 가스와 무관하다.
풍수 이론은 성난 곳에 도시 주택을 짓는 것을 제창하는 것을 가리켜 노기를 띠고 말을 타는 것을 가리킨다. 생기가 넘실거려야 식물이 무성할 수 있고, 인류는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다.
10. 풍수 변화 원칙
사람이 세상을 아는 목적은 세상을 개조하여 자신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이경은 말했다: 이것은 이미 일종의 복이며, 사람들은 그것을 믿는다. 문명설에 따르면 대형은 근거가 있어 죽은 것을 후회한다. 천지가 사시변으로 변하고, 탕무혁명은 하늘을 기초로 하고, 국민을 근본으로 한다. 혁명 때 대의는 위대하다. "가죽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개조해야만 사람들이 최적화된 생활 조건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