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천부 광장이 그렇게 디자인된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천부 광장이 그렇게 디자인된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인터넷에는 "천부 광장, 수나라는 용악지, 당나라는 모호지이다. 적합 촉 전후 화원, 승리의 땅. 광장의 역사적 맥락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천부의 나라와 선도의 풍채를 과시하고 대중을 영합하는 문화 경관을 만들었다. 디자이너들은 바촉문명을 도시인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광장 중앙에는 금사 유적지에서 출토된 태양신새의 주체 조형, 태극도와 어안 분수는 천지의 자연조화를 상징하며 청두는 중국 장강의 황하 주체 문화에 기여한다. 아이디어는 확실히 좋지만 천부 광장에 와도 이 아름다운 새의 전모가 보이지 않는다. 만약 내가 광장의 어떤 상황을 미리 모른다면, 나는 그것이 광장의 중심에 있더라도 그것을 무시할 것이다. 이 두 분수는 대기는 비범하지만 친화력은 조금 적다. 나중에 택시에서 운전기사가 감개하는 소리를 들었다. "이 광장은 정말 못생겼다. 우선 색깔이 너무 촌스럽다. 어느 농민이 설계했는지 모르겠다. " 누군가 나에게 조감도를 보라고 했는데, 매우 아름다웠다. 나는 이 광장이 새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우리 중 어느 시민이 헬리콥터를 가지고 있으면 조감도를 볼 수 있습니까? "말은 직설적이지만 프로대중의 생각을 표현한 셈이다. 디자이너는 촉문화를 선양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고 싶어한다. 반면 이런 문화적인 디자인 방안은 시민들의 눈에는 촌스럽고 문화적 내포가 부족하다. 디자이너는 문화 내용을 재현하려고 노력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시각적 감각과 친화력을 간과했다.
또한 광장 주변의 12 개 가로등 기둥 (문화 토템 기둥) 은 촉 문화의 12 개 체계를 전시하기 위한 것이다. 각 문화 토템 기둥의 지름은 1.2m 이고 높이는 12m 입니다. 정상은 led 레이저 투사 볼 커튼으로, 볼 표면에는 태양신새의 어두운 무늬가 숨겨져 있다. 주체는 금사 유적지에서 출토된 내원 외측 옥을 주요 조형 원소로 채택했다. 싼싱두이 출토된 상단 받침대는 토템 기둥의 베이스 쉐이프로, 상하 양쪽의 무늬는 각각 금사의 눈무늬, 싼싱두이 운문입니다.
그러나, 네가 토템 기둥에 접근할 때, 사람은 이렇게 작아진다. 고개를 들어 보니 태양새는 그렇게 먼 꿈이어서 똑똑히 볼 수가 없다. 그 그림들을 힘겹게 보았을 때, 갑자기 문화가 이렇게 높아서 구할 수 없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문화는 정말 다른 사람보다 우월해야 하는가? 대답은 부정적이다. 문화는 가장 접근하기 쉽다. 특히 한 민족의 문화는 무형이다. 그러나, 일부 디자이너들은 문화의 위치를 잘못 둔 것 같다. 그들은 자신의 전승을 디자인에 옮겨 현대 기술의 베일을 쓰고 전통문화와 현대의 완벽한 통일이라고 말했다. 그들의 눈에는 문화가 단순한 상징이며, 반복만 하면 된다. 그래서 천부 광장과 비슷한 디자인이 탄생했다. 하지만 문제는 무엇일까요? 정말 우리 디자이너가 이치를 모르기 때문인가 (첫 수업부터 사람 중심의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가?
둘째, 문화와 풍경의 충돌-누구의 의지
중국의 원림 문화는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 낡은 역사가 남아 있는 한, 중국의 건설자들은 줄곧 정원의 변두리를 위해 분투해 왔다. 북파에서 남파까지 중국의 풍경은 통치자의 의지에 의해 결정되며 문인과 시인의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문인의 참여로 중국 전통 원림은 새로운 시대를 시작했다. 그들은 대련과 평액, 자연 경관에 대한 감정적 기탁을 통해 원림의 경관을 결정하면서 중국 원림에 독특한 문화적 기질을 더했다.
그러나 사회생활이 크게 변한 오늘날 중국에서는 풍경원림사가 여전히 속박에서 벗어나 진정한 기획자로 현대건설에 뛰어들 수 없다. 더욱이 중국은 불필요한 황무지를 원림노동자에게 남겨 채우는 것에 익숙해졌다. 가장 기초적이고 기교가 있는 경관 디자인조차도 각 방면의 의지의 영향을 받아야 한다. 천부 광천을 예로 들다. 학자들은 광장의 디자인 의도와 방향, 내용을 결정하며, 조경 디자이너는 도면을 그리기만 하면 된다. 문인의 중국에서의 지위는 항상 특별하다. 나는 그들이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해하기 쉽지만, 어떤 경관작품이 대중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모르는 사람은 정말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문인의 참여는 결국 민중에게 문화와 역사의 영향을 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그 목적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하지만 그 밖에도 더 잔인하고 어쩔 수 없는 힘이 많이 있으며, 보이지 않게 경관 디자인과 역사 문화의 영혼을 박탈하고 있다. 먼저 10 년 전 천부 광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997 년, 센터 광장을 확장하는 법령에 따라 광장 양쪽의 집이 빠르게 철거되었다. 공개 설명 없이 공사단위는 광장에 빽빽한 오동나무 100 그루를 벌목해 이식을 하지 않았다. 광장 서쪽,' 10 년 대재앙' 을 거쳐 살아남은 청대' 황성 이슬람 사원' 은 마침내 약탈수를 피할 수 없어 평지로 변했다. ('황성 이슬람 사원' 은 쓰촨 성에서 가장 큰 이슬람 사원으로 동남아시아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 이슬람교가 인정한 중국 24 대 이슬람 사원 중 하나로 청두의 유명한 도관' 청양궁' 과 마찬가지로 시급 문화재 보호 고건물에 속한다. 민간 항의력과 행정장관의 의지가 1 년 정도 굳어진 후, 이런 중앙광장 가장자리에 남아 있는 유물건물은 마침내 무자비하게 철거되었다. 나는 여기서 쓸데없는 정치를 하고 싶지는 않지만, 내 마음속에는 무한한 슬픔이 있다. 우리는 진정한 역사문화유산 건물을 버리고, 결국 복제된 역사유산으로 메운다. 이것이 우리가 원하는 것입니까? ("황성 이슬람 사원의 토치카 집")
이를 생각하면 나는 중국의 경관 사업에 대해 더욱 걱정하고 있다. 청두의 작은 천부 광장도 약간의 수확을 줄 수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중국이 중국의 차세대 풍경원림사로서 무거운 장애물을 뚫고 자신의 힘으로 중국의 경관사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