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전 산문 낭송
고전 산문 낭송
일상의 공부, 일, 생활 속에서 모두가 낭독해 본 적이 있는 고전 산문 낭독문을 참고용으로만 읽어보세요. 고전 산문 낭독회 1장
시냇가에 자라는 풀만 불쌍하고 깊은 나무에서는 꾀꼬리가 노래하고 있다. 썰물 때 비가 서둘러 내리고, 거친 횡단을 건너는 배는 없습니다. 시냇가 옆의 풀은 희미하게 자랍니다.
시냇물의 물결을 타고 원형의 꿈을 엮어가며 어떤 것은 몸 밖의 우주를 향해 확장되기도 하고, 어떤 것은 원의 중심을 중심으로 규칙적으로 회전하며 회전하며 마치 시간이 이곳에 멈춘 듯하다. "깊은 숲속 사람은 밝은 달이 자기를 비추는 줄을 모른다." 깊은 나무 그늘 속에는 고요함과 잔잔한 바람이 숲에 울려퍼진다. 산새와 꾀꼬리가 사람들의 마음을 두렵게 하였느니라. 황혼이 질 무렵, 밀물과 빗물이 뒤섞여 봄이 지나가는 꿈을 촘촘하게 엮어낸다. 시가 쇠퇴하면 봄철에 비가 내려 사람의 마음도 적시느니라.
계속되는 비와 강풍, 구름만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 외로운 나룻배를 바라보면 언어도 없고, 소음도 없고, 혼잡한 교통도 없고, 오직 느리고 조용한 시간만이 있을 뿐입니다.
한 순간 마음이 한가해지는 것 같았다. 저 멀리에는 작은 배 한 척만이 광활한 세상 사이를 조용히 옆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가을에 술을 마시면 정신이 깊어지고, 시간은 고요해지고, 연꽃은 향기로워집니다. 언제나 마음 깊은 곳에서 흔들리는 꿈이 춤을 춥니다. 때로는 산이 밝고 물이 아름답고 때로는 구름이 가볍고 바람이 잔잔하며 때로는 안개가 짙습니다.
영성은 사고, 생활, 기질, 교양의 습관이다. 그것은 무의식적인 깨달음이자 의식적인 자기 인식이다. 영성은 꽃봉오리 속의 연꽃이다. "인생이 그 연꽃으로 변하여 모든 명예와 부를 버리게 하라." 오직 맑은 마음만이 투명한 상태를 가질 수 있고, 도연명이 말했듯이, "연꽃은 흙에서 나와도 더럽지 않다." , 잔물결이 뚜렷하지만 악하지 않고, 가운데가 곧고 바깥쪽이 곧으며, 기어 다니거나 가지가 나지 않고, 멀리서도 향기가 맑고, 정자들이 깨끗하고 심어져 있어 볼 수 있다. 멀리서 볼 수는 있지만 가지고 놀지는 마세요." 시는 삶에서, 실제 사람의 마음에서 직접 시작하여 길거나 짧은 시간과 공간의 터널, 충돌, 급격한 변화를 거쳐 때로는 상류로 가고 때로는 하류로 가서 영혼에 도달하여 여정을 완성합니다. "영적 연꽃"의 영역을 찾기 위해.
왕궈웨이는 감정은 사람 마음의 상태이므로 진실한 사물과 진실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을 '상태'라고 말했다. 기질이 진실할수록 경지는 높고 연꽃 향기는 더욱 멀어진다. Li Yu는 이렇고 Li Bai는 이렇습니다. Tao Yuanming은 이렇습니다. Su Shi는 이렇습니다. "숲속의 꽃들이 봄빛을 붉게 물들였습니다. 너무 서두르지만 아침에는 찬비가 내리고 저녁에는 바람이 옵니다.
"앞에는 밝은 달빛이 있습니다." 바닥에 서리가 내린 것으로 의심되는 침대." 고개를 들어 밝은 달을 바라보고, 고개를 숙여 고향을 생각해보세요. "리바이는 생각이 가득하고 그의 깊은 향수병이 페이지에 생생합니다."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며 여유롭게 난산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도연명의 마음은 멀리 떨어져 있고, 사물과 나를 모두 잊어버렸습니다. 그는 자연의 깊은 관심에 도달했습니다. "내 마음은 조국에서 방황하고 있어서 비웃을 것입니다. 일찍 태어났다. 인생은 꿈과 같습니다. 와인 한 병은 달을 강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소시의 애도에 담긴 열린 마음은 '서강의 달'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참된 기질과 참된 삶만이 우리가 참된 정신과 참된 경지를 가질 수 있고, 그래야 그것을 돌릴 수 있습니다. 수천년 역사의 기나긴 강물 속에서 감정에 빠져 흘러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은 종종 "봄물이 비를 몰고 밤늦게 찾아온다"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여전히 하늘과 땅 사이를 오가는 외로운 배와 같을 수 있습니다. 야생에서 배를 건넌다"! 강세권은 "무엇이든 원하는 대로 적어라", "돌아가라"고 말했다. 청나라 원미가 제안한 것은 훌륭하다!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글쓰기를 주장한 이론”, “기질 외에는 시가 없다”, “시는 자아 없이 있을 수 없다”는 “자기를 갖는다는 것”의 영역은 시를 자연스럽게 겹겹이 쌓인 굴레에서 벗어나 본연의 모습에 이르게 한다. /p>
다음과 같은 시가 있습니다.
무심코 차양을 밀어 올려 바라보고 있는데 의외로 달이 가까워졌습니다.
누워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 별은 모두 양동이 손잡이뿐입니다.
흰 구름은 덮개와 같고 인간의 얼굴은 점차 거울에 닿습니다.
하늘은 맑고 녹색입니다. 광기를 되돌릴 수는 없지만 본성도 보입니다.
또 다른 예는 Ruan Ji의 "Yong Huai Shi"입니다.
밤에 잠을 못 자서
얇은 커튼에 밝은 달이 비치고, 바람이 내 무릎 위에 분다
북쪽 숲에서 날아오르는 새들이 노래한다
내가 방황하면 어떻게 될까?
일거수일투족, 밝은 달과 맑은 바람이 시인의 진정한 그림자를 활성화시키고, 독자의 마음에 가장 직접적으로 들어가 『시』에 울림을 만들어낸다. Yuan Mei가 말한 것은 당연합니다. "Zhong Rong의 "시"를 필사하던 날, 그는 자신의 본성을 알아야 할 때였습니다. "시로서나 인간으로서 어떤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정신을 표현하는 것.
린칭쉬안은 『영성의 심연에 피는 연꽃』에서도 이렇게 말했다. 오랜 세월의 생활에 쫓겨 이곳저곳 뛰어다녀야 하는데, 기내에서 지낸 이후로 펜과 종이를 거의 내려놓지 않고 하루 동안 글쓰기를 멈췄습니다. 저를 격려하고 지지해주는 청춘의 열정이 있는 것 같아요. 나는 내 산문을 이상하게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산문이 내 어린 시절을 돌아볼 수 있게 해주는 거울과 같기 때문입니다. "산문과 글쓰기에 대한 내가 이상하게 선호하는 것은 영성의 깊이, 영혼 사이의 심오한 대화, 인생의 가장 부드러운 연못을 건드리는 것입니다. 글쓰기의 여유로움과 명확성은 항상 삶의 고민과 걱정을 동반합니다. 스트레스를 주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상관없어, 삶을 사랑하는 태도는 분명 길 위에서 연꽃 향기를 거두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고전 산문 낭송 2장
"나는 이 세상이 중생들의 세계라는 것을 깊이 알고 있다. 눈 속에서 웅장하게 자라는 짧은 대나무도, 얼음과 눈 위에 당당히 서 있는 푸른 소나무도. 세상에는 사랑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어떤 영적 세계에 대해 써야 하는가? 영적 정신만을 표현하고 그 자체의 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삶 때문에, 생각 때문에, 평범함 때문에, 사랑 때문에 인간의 마음은 종종 수천 개의 산과 계곡의 물방울과 같으며, 그 속에서 많은 인물들이 떠다니며 형태를 이루고, 그들의 웃음은 사랑, 행동은 사람들의 영혼 깊은 곳에 선명하게 반영될 것이며, 그 평범한 풍경조차도 마음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허환산의 인상"에서 Lin Qingxuan은 할아버지, 할머니, 우 삼촌이라는 세 사람과 Wushe Songxue Tower, Bear, Sunset이라는 일련의 자연 풍경에 대해 썼습니다.
사람과 자연은 하늘과 땅이라는 위대한 시공간에 속해 있다. 때로 사람은 자연의 풍경 속에 있고, 때로 자연의 풍경은 사람의 마음 속에 있다. 동시에, 천상의 풍경은 마치 라이스 페이퍼 위를 헤매는 것처럼 사람들의 감정에 물들어 서서히 과장되고 과장되고, 가상과 실제의 적절한 색조, 밀도 높은 운율을 지닌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제가 제일 못 내려놓는 부분이에요.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수십 년 동안 우여곡절을 겪어왔다. 그들의 사랑 이야기는 끝없는 겨울 속에서 낭만과 다정함을 떠나기가 어렵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난로 주위에 함께 있어 하루 종일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을 좋아했고, 이로 인해 Lin Qingxuan은 어린 나이에도 사랑을 갈망하게 되었고, 세상에서 나이가 들수록 강해지는 것은 오직 사랑뿐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할머니가 조용해지기 시작했어요. 그녀는 이른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소파 의자 구석에 앉아 뜨개질을 하고, 때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가족들은 당연히 그녀를 깊이 배려했기 때문에 작은 난로를 떠올렸다. 내부에 두꺼운 흰색 재와 붉게 달궈진 숯이 있는 갈색 도자기 스타일의 작은 난로입니다. 홀의 아트리움 앞에는 손으로 조각하고 정교하게 조각한 난로도 있습니다. 핸들. 그러나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그 마음은 점점 할머니의 마음속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가족들이 이사를 가면서 작은 난로를 잃어버렸고, 할머니가 많이 안타까워하셨어요. 하지만 난로를 찾을 수 있다고 해도 난로 주변에서 뗄래야 뗄 수 없이 따뜻했던 그 시절을 찾을 수 있을까? 슬픔만 가중될 뿐입니다.
할아버지는 할머니 마음속 유일한 불,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 애틋한 불, 난로는 그저 눈에 보이는 선일 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Lin Qingxuan으로 하여금 사랑의 확고함과 고귀함을 더욱 깨닫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종종 난로 옆에서 읽고 쓰거나 난로에 숯을 하나씩 천천히 추가했습니다. 추운 겨울에도 저 멀리 푸르른 나무들을 볼 수 있고, 정원에 작은 연꽃 연못을 열어 선명한 녹색 연못을 지탱하는 연꽃잎 밭을 구경할 수도 있습니다. 난로와 사랑이 있는 한 인생은 설렘과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고, 난로 옆에 지는 해는 멋질 것이며, 파나소닉 소리가 온통 들리고 저녁에는 바람이 맑아질 것입니다. 이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시를 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청평각 헝탕 그려진 개구리"
나는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헝탕은 얕게 찡그린 얼굴을 하고 있다.
부드러운 파도가 다시 Xijiang 강 끝까지 보내지고 안개는 시적이고 가을입니다.
도는 밝은 달이 가지를 떠나고, 겁에 질린 매미가 한밤중에 피리를 불며 돌아오는 것과 같다.
흐르는 물의 세 부분이 동서로 흐르고, 두 개의 줄이 대각선 울타리에 기대어 있다.
사람들에게 계절이 해와 같고, 얼굴에 새겨진 비늘이 굵기가 다른 수많은 주름과 같다면, 그 주름 하나하나가 고대의 시나 사랑의 이야기와 같다. 송학러우의 요리사 우삼촌은 관자놀이에 허환산의 얼음과 눈처럼 흰 머리카락이 있고, 그의 주름은 여러 사람의 삶이 조각한 사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는 종종 산에 오르는 젊은이들을 자신의 자녀처럼 여기며, 누군가가 산에서 길을 잃었다는 소식을 들으면 그가 아프거나 지쳐도 그를 구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낯선 사람에 대한 이러한 진실하고 깊은 사랑은 "오래된 친구는 친척들에게만 키스하지 않고 아들은 용감함"이라는 고대 속담으로 가득 찬 중국의 춘추 시대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간과 담낭, 곤륜"의 분리는 "별들이 평야와 넓은 들판에 드리워지고 달은 강을 따라 떠다닌다"라는 열린 영역을 가득 채운다. 이런 높은 산은 우뚝 솟아 있고, 풍경은 닿을 수 없어도 그 곳을 그리워한다. 그것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름다움과 향기로운 향기를 지닌 영혼의 산에 피는 연꽃과 같습니다.
사람에겐 감정이 있는데 사실 다 그렇잖아요. 저녁이 시원해졌을 때, Lin Qingxuan은 안개가 자욱한 Songxue Tower로 들어갔습니다. 안개가 자욱한 강에서 낚시하는 것처럼 손가락 끝으로 시간이 미끄러지는 것처럼 갑자기 짙어졌다가 흩어졌습니다. "Green Ruo"Li, 녹색 야자 껍질 비옷, 기울어 진 바람과 이슬비 돌아가야 해'라는 느낌. 그런 다음 그는 미묘한 것에서 미묘한 것까지, 고요함에서 고요함으로, 구름 깊은 곳의 안개는 항상 아름답다고 생각했습니다. 세상은 참으로 혼란스럽습니다. 하지만 하늘의 구름과 땅의 풀과 나무가 서로 연관되어 있거나 전혀 연관되지 않는 순간이 언제나 있을 것입니다.
Xi Murong이 쓴 시가 생각납니다:
사람이 정말로 환생할 수 있다면
세상에 환생이 있다면
그럼
내 사랑
전생에 우리는 어땠나요?
당신이 양쯔강 남쪽에서 연꽃을 따는 여인이었다면
꼭 당신의 빛나는 손목 아래에 놓친 사람은 바로 나였습니다
만약 당신이 무단결석생이었다면
나는 당신의 가방에서 떨어진 새로운 구슬이 틀림없어요
In 길가의 풀
아무것도 모르고 떠나가는 당신을 지켜보는 것
당신이 벽을 마주한 고승이라면
나는 분명 향불일 것입니다. 사원 앞
화상 나는 당신과 함께 조용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생에서 다시 만날 때마다 나는 아직 끝나지 않은 미래가 있다는 것을 항상 느낍니다
하지만 너무 흐릿해서 자세히 구별할 수가 없어요
한 번에 다 말할 수가 없어요
시무롱의 시에는 사랑이 가득하고, 긴 멜로디는 연꽃 같은 생각을 노래합니다.
또한 얕은 원나라 산수화 인 것 같습니다. 이끼로 덮인 작은 돌이 운림 호수에 가끔 물결칩니다.
반사된 하늘을 따라 크고 작은 원이 천천히 펼쳐집니다.
영성의 깊은 곳에서 연꽃이 피어난다는 것은 사실이다.
송학탑 위층에서 린칭쉬안도 린삼촌이 곰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었다.
예전에는 허환산, 산속, 소나무 숲, 심지어 송학빌딩 입구에서도 곰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 점점 더 이상 곰을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가끔씩만 볼 수 있는 발자국. Lin Qingxuan도 자신이 얼마나 꿈꿔왔는지 생각해 보았으나 불행하게도 곰은 점차 사라졌습니다. 사람은 있지만 사물은 그렇지 않은데, 이는 '사물은 같지만 사람은 다르다'보다 훨씬 더 슬프다.
물은 흐르고 나무는 자라고, 꽃은 피고 열매를 맺고, 탄생과 늙음, 병과 죽음, 역사의 수레바퀴는 다 똑같다. 그러나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감정 세계를 따르고 주변의 감정 세계에 상처를 입힙니다.
바람은 언제나 바람을 불게 마련이다. 그렇다면 곰의 발자국도 한때 인간과 동일하게 존재했던 역사의 흔적이다. , 사랑하고, 미워하고, 상처받고, 행복했던 모습은 전능한 영웅보다 더 생생하고 생각을 자극한다. 고전 산문 낭송 3장
Shi Tiesheng의 "부드럽게 걷고 부드럽게 오라"를 읽으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낍니다. 나는 삶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내가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 어디로 가는지 다방면에서 설명하려고 노력하는, 너무나 현실적이어서 아프게 느껴지는 삶을 담은 가슴 아픈 찬송가이다. 인생은 결코 실패하지 않습니다.
작품의 첫 번째 부분은 소설 '인생은 끈과 같다', '죽은 나라의 환상', '운세' 세 권으로, 허구적 서사 기법을 사용해 종합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첫 번째 작품인 '인생은 피아노 현과 같다'는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작품 전체를 이끌어가는 만큼 영혼을 감동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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