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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 건강 이론에는 어떤 종류의 이론이 있습니까?

Huangdi nei Jing 과 중국 전통 음식 영양

루 (양주대학교 요리영양과학과, 장쑤 양주 22500 1)

《황제내경》은 음식영양의 의미를 설명하고,' 미병선예방' 의 예방사상과 음식영양이 예방의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강조했다. 식사 구조 방면에서,' 보곡, 과일, 익축, 보채' 의 종합 균형 식사 모델을 제시하였다. 소화 생리에 있어서' 비장위학설' 을 제시하였다. 식품 성능 방면에서' 냄새론' 을 제시했다. 음식 방면에서' 음양 조화',' 오미조화',' 인인인인인시인지' 등의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질병 치료에' 식이요법 이론' 을 제시했다. 질병 회복기의 음식 영양 방면에서' 식보론' 을 제시했다. 양생과 식이요법에서' 음식 금기론' 을 제시했다. 이 논술은 중국 전통 식영양학의 건립과 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키워드: "nei Jing"; 영양; 중국 전통 음식 영양

중국 도서관 번호: R22 1 문서 id: a 번호:1009-3222 (2001) 04-0/kloc

"황제내경" 은 중국 전통의학의 고전으로서 중국 전통의학 발전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영양학의 이론적 틀을 세워 중국 전통영양학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1 음식 영양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다.

자연은' 수문' 처럼 인류의 생존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물질적 조건을 제공한다. "더러운 코끼리 6 절" ("황제의 내경" 소문서, 베이징 인민위생출판사, 1963 판) 은 "하늘은 오미를 먹고 땅은 오미를 먹는다" 고 말했다. 이른바' 오미상장애' 란 음식 영양의' 오미' 를 가리킨다. 그중' 오미는 위장에 감추고, 여러 가지 냄새를 숨기고, 오장, 기동생, 진액은 서로 보완하고, 신은 스스로 태어난다' ('수문'? 6 개의 더러운 이미지 "); "진노한 자는 하늘을 받고, 곡기가 가득한 자도" ("영자"? 다음의' 영추' 원문은 모두' 황제내경 영추 증증과 발전해석' (베이징 과학기술문헌출판사, 1998 판) 에서 인용해 음식 오미, 물곡의 기풍을 강조하며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물질적 기초이다. "그래서 계곡에 들어가지 않고, 반나절에는 숨이 없고, 하루는 숨이 없다" ("영자"? 오미); "보통 사람들은 7 일에 먹거나 마시지 않는다. 죽은 사람은 이미 죽었고, 수곡 정기진액은 다 써버렸다." ("영추"? 평인은 계곡을 떠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속담에 "백성은 물곡을 기초로 하고, 고인은 물골짜기를 거절하지 않는다" ("수문"? 임평기상학).

예방 사상과 다이어트 영양에 대해 이야기하기

\ "스와 웬? 클릭합니다 "사기조신론" 은 "성인은 그 병을 치료하지 않고 그 혼란을 치료한다" 고 지적했다. 링 슈? 역순도 "출근은 아프지 않지만 아프지 않다" 며 예방 위주의 사상을 강조했다. 음식 영양은 예방의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스와 웬? 오상정치 지도자론은 "오곡육과 채소가 다 떨어졌다" 고 지적했다. "이것은" 음식 지원 "개념의 초기 기록이다." 수빈? "고대 천진론" 은 또한 "고대인, 아는 자, 음양과 합합, 수법과 합합, 생활이 규칙적이고 조급하지 않아 신합과 백세에 죽을 수 있다" 고 지적했다. "황제의 내경" 은 "음양을 명심하라", "식사는 적당히 해야 한다", "생활은 규칙적이어야 한다", "너무 서두르지 마라" 와 같은 많은 중요한 양생원칙과 방법을 제시했다. 하지만 사람은 물골짜기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음식 영양에서 가장 중요하거나 가장 기본적인 것은' 먹고 기르는 것' 과' 적당량의 먹고 마시는 것' 이다.

3 식사 구조에 대한 토론

\ "스와 웬? 장기법 이론은 "오곡을 기르는 것, 오과를 돕는 것, 오축을 돕는 것, 오채를 충전하는 것, 냄새가 조화를 이루는 것, 정기를 보충하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스와 웬? 오상정치 지도자론도 "오곡육과 채소가 바닥났다" 고 지적했다. 세계 영양학 사상 최초로 음식의 영양기능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음식은 주로 이 네 가지 음식으로 구성돼 사람들의 식생활을 지도하는 기록이다. 우리나라 고대 영양학 분야의 큰 발견이다. 그것은 "음식의 본질을 정교하고 절차적으로 보여 주며, 세계 최초로 가장 포괄적인 식사 가이드" [1] 로, 사람들이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도록 지도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현대 일본 영양학자들은 음식을' 6 조' 또는' 4 조' 로 나누어 주민들이 균형 잡힌 음식을 유지하도록 지도하는데 [2], 그 정신실질도' 황제의 내경' 과 일치한다. 황제내경'' 양식, 과일, 익축, 보채' 의 전면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 모델은 중화민족의 식생활을 지도하고 국민 건강 수준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의 사회 발전에서도 경제 발전과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로 인한 이른바 문명병이나 부귀병을 예방하는 데는 여전히 현실적인 지도적 의의가 있다.

4 소화 생리학에 관한 토론

소화 생리학 방면에서' 황제내경' 은 비장위학설을 제기했다. "위는 계곡의 바다" ("수빈"? 오장학설); " 사람이 화를 당하면 계곡도 있다. 계곡에서 주사한 물건도 위에 있다. 위, 계곡 기혈의 바다도 "("영자 "? 에메랄드 버전); "위는 곡창의 벼슬이고, 오미는 다 나온다" ("수웬?" 침술 이론); \ "밸리 위 에서 시작, 그 미세 시작 위 두 코크스 충전 오장 \" (\ "링 피벗? 오미) 등. 위장의 주요 생리 기능은 음식과 음료를 받아들이고 소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체의 생명활동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는 모두 위장의 소화를 거쳐야 기혈 등 인체에 직접 이용될 수 있는 물질로 바꿀 수 있다. 이에 따라 수곡에서는' 위는 기혈의 바다' 라고 불리며, 위의 이 기능은' 위기' 로 요약된다. 위기' 는 인체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일반인의 정상적인 가스는 위에 속하고, 위도 일반인의 정상적인 기운이다' 고 말했다. 위기가 없는 사람은 자기가 반항하면 반항하면 죽는다 "("수웬? " Ren ping 기상 "); \ "5 개의 내부 장기는 위장의 가스입니다; 위는 5 개의 내부 장기의 뿌리입니다. "("스와 웬? 옥기가 정말 숨겨져 있다 "고 말했다. 위기' 의 성쇠가 인체 생리에 미치는 중요한 의의를 감안하여 영양학에서는' 위기' 의 보호를 매우 중시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황제내경' 은 "위유정에서 술을 마시고 비장에서 떨어져 비장에서 흩어지고 폐로 돌아간다" 고 더 지적했다. 자오선 이론); "비장과 위장은 곡물 창고의 관리이며, 다섯 가지 맛이 난다" ("수웬?" 링 란 코드 이론); "네 가지 모두 위기 때문에 경맥으로 돌아가지 않고, 비장 때문에, 비장도 가스로 인해" ("수웬? 태음양명학설); "비장 위주 위, 진액 순환" ("수문?" 제롬); " 비장은 위, 위, 오곡의 내장과 일치한다 "("영추? " 이 글은 위장의 소화 생리 기능을 더 자세히 설명하고 비장의 운화 기능의 조화가 필요하다. 음식을 미세한 물질로 바꿔 기혈을 바꾸고 전신을 운화시켜 몸을 키워야 한다. 또한 인체의 소화 생리학은 대장과 소장과도 관련이 있는데, 이를테면 "대장인, 전도관, 큰 변화" 가 있다. 소장, 공식 모리, 연 "("스와 웬? 침법의 이론). 인체는 오장을 중심으로, 비위가 인체의 소화 생리학의 핵심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음식과 음료의 섭취는 비위의 운화 기능에 달려 있으며, 각종 영양의 보충을 포함해서 결국 비위에 의지하여 흡수와 운화를 소화해야 한다. 비장과 위가 소화 생리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위는 모레의 본전이다' 라고 일컬어지며, 기혈생화의 원천이다. 이것은 실제로 비장위가 식사영양과 소화에 있어서의 생리적 의미에 대한 이론적 총결산으로, 전통식이영양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즉, 식사영양을 강조하고, 우선 비위운화 기능의 내인을 중시하고, 비위운화 기능의 보호와 강화를 중시하고, 인체식이영양의 소화, 흡수, 수송을 촉진하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이는 오늘날 식품자원이 풍부한 상황에서도 여전히 존재하는 많은 영양실조 질병을 해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대영양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장위를 식사영양의 기초로 삼는 이런 사상은 중국 전통 식사영양학의 특징 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Huangdi nei Jing" 은 병리 소화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수빈?" 헛간에 숨지 않으면' 수빈' 을 원하지 않을까요? 음과 양은 큰 이론, "바닥에 맑은 공기, 설사와 같아야합니다; 탁기가 올라가면 달이 정말 붓는다. "

5 식품 성능에 대한 토론

음식 성능론에서' 황제내경' 은' 냄새론' 을 제기했다. 예를 들어, "냄새는 조화롭다", "오장의 냄새는 위에서 나와 입으로 변한다" ("수빈?" 5 개의 내부 장기 이론); \ "yinqi 노하우, yangqi 노하우. 두꺼운 맛은 음이고, 얇은 맛은 음양이다. 두꺼운 가스는 양이고, 얇은 가스는 양의 음이다. 진한 맛은 카타르시스이고, 담백한 맛은 교류이다. 묽은 가스는 환기이고, 강한 가스는 열이다 "("수웬? " 음양은 대론과 같아야 한다. 《황제내경》의 식품 성능론의 《소문론》은 주로 오미, 사기를 포함한다. 《황제내경》에는 음식 오미에 대한 논술이 많다. \ "링 삼촌? 클릭합니다 오미' 는' 오곡기 오미' 라고 말한다. 소위' 오미' 란 음식과 음료의 다른 맛 (예: 단, 쓴맛, 신, 짠 맛, 신, 빛) 을 가리킨다. 이곳은 이미 오미를 넘었지만, 담맛을 포함해서 습관적으로 담맛을 오미로 돌렸다. 오미의 기능과 음양 속성에 관해서는, 그것들은' 신, 고생, 쓴맛, 단맛, 쓴맛, 짠맛' 이다. 이 오미신, 신, 단 맛, 쓴맛, 짠맛은 각각 천추나 흩어지거나 거두거나, 느리거나 급하거나, 단단하거나 부드럽거나, 오장이 수시로 아프다 "여섯 명이나 거두거나 흩어지거나, 느리거나 급하거나, 건조하거나 윤택하거나, 부드럽거나 강건하여, 그 이해관계에 따라 행동하고, 그 기운을 조절하여 고르게 한다" ("수문"? 말하고 싶다). 음식 오미와 인체 오장과의 관계에 대하여, "오미각행도: 곡미산, 간이 선행한다. 계곡의 맛은 씁쓸하기 때문에 먼저 가라. 곡간, 비장이 먼저 취한다. 구 웨이 신, 먼저 폐 로 이동; 곡염, 먼저 신장으로 가 "("영추? " 오미); 오미입: 신 간, 신 폐, 쓴맛, 단 맛 비장, 짠 신장, 위장에 페이드 인, 오입 의미 "("영자? 9 바늘 이론); 그리고 "신 걷기 힘줄, 신 걷기 가스, 쓴 피, 짠 걷기 뼈, 기꺼이 고기를 걷는 것, 5 가지 걷는 것" ("영자"? 아홉 바늘의 말 등. 오미' 도 귀경 이론과 내재적인 연관이 있으며, 각기 다른 맛과 오장은 서로 다른 친연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또한,' 황제내경' 은 오행학설로 오미 사이의 관계를 천명하는데, 예를 들면' 신상근, 신승산' 과 같다. 쓴 상처, 짠 승리 쓴; 고기를 다쳤고, 산이 단 것을 이겼다. 상처는 가죽이고, 고생은 인심을 얻는다. 짠 상처 피, 달콤한 승리 짠 "("스와 웬? 음과 양은 큰 이론과 같아야합니다.) 구체적인 음식의' 오미' 는' 황제의 내경' 에서도 논술이 있다. "링 삼촌? 오곡 오미: 화강미간, 말, 콩짠, 밀고, 샤오미 황신. 오과: 대추달콤한, 매실, 밤짠, 살구쓴, 복숭아신. 오축: 쇠고기는 달고, 개는 시고, 돼지는 짜고, 양은 씁쓸하고, 닭은 신난다. 오채: 해바라기, 부추, 싱싱함, 쓴맛, 매운 파. 오미 외에도' 황제내경' 은' 오미' 라는 개념, 즉 냄새, 냄새, 부패:' 간냄새' 를 제시했다. 마음, 그 냄새 나는 콜라. 비장, 악취가 난다. 용형, 악취가 난다. 신장, 냄새 나는 죽음 "("스와 웬? 킴콰이 정 연설). 《황제내경》은 음식 사기에 대한 직접적인 논술이 적지만 치료 원칙 등에서 드러날 수 있다.

"더운 자는 춥고, 추운 자는 덥다" ("수빈"? 말하고 싶다 "); "차가운 것으로 추위를 멀리하고, 차가운 것으로 추위를 멀리하고, 따뜻한 것으로 따뜻한 것을 멀리하고, 뜨거운 것으로 뜨거운 것을 멀리하고, 먹는 것도 마찬가지다." ("수빈? 육정원기 대런); "계곡의 한열, 육부에 해롭다고 느낀다" ("수문? 음양은 대론과 같아야 한다. 음식에도 추위, 열, 온도, 서늘한 네 가지 식성이 있음을 설명한다. 그중 한성 음식은 주로 열성 체질이나 열병증에 사용되고, 온성 음식은 주로 한성 체질이나 열병증에 쓰인다. 역사적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황제내경' 은 실험실을 통해 음식의 영양성분을 분석하고 연구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음식의 영양성분을 통칭하여 수곡의' 미세' ('영추'? 오미'),' 정' ('영자'? 사람들조차도 계곡에서 나왔다), "숨을 먹어라" ("수웬?" 경락 증후군 분화 ")," 밸리 가스 "("링추? " 가시나무는 정말 악합니다. ". 음식 속의 미세한 물질에 대한 인식은 주로 음식물을 통해 인체에 대한 반응을 통해' 냄새 이론' 으로 요약돼 전통식이영양과학에서 독특한' 음식 표현 이론' 을 형성했다. 전통 영양학이라는 것은 사람 중심적이고 기능적인 음식 영양을 인식하는 방법이다. 서구 현대영양학에 비해, 그것은 자신의 특징과 우세를 가지고 있다. 실험실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현대 서구 영양학의 식품 성분에 대한 인식은 한계가 있다. 중국 전통 영양학은 음식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서 음식의 기능을 관찰하기 때문에 음식의 영양가를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식이 영양의 기본 원칙에 대해 이야기하기

《황제내경》은 음식 영양의 기본법칙에 대한 논술을 일반적으로 "식사는 적당히 해야 한다" (수문) 로 요약한다. 고대의 순진함). 구체적으로 음양 조절, 오미 조화, 인제, 시제, 지방제 등을 포함한다. 그중' 황제의 내경' 에 관한 논술은 침술이나 치료를 많이 가리키지만,' 약식 동원성' 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면 식이영양에도 적용된다.

6. 1 음양을 조절하는 음식 영양법' 수문' 에서 "음평양은 비밀이고 신은 통치한다" ('수문'? 천당에 화를 내다. ") 를 참조하십시오. 또 다른 구름은 "음양의 위치를 자세히 관찰하고 조정하면 평화의 시기가 계속될 것" ("수빈"? 말하고 싶다). 음양의 상대적 균형은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조건이기 때문에, 음식 영양도 신체의 음양 조절에 초점을 맞춰 몸의 음양의 상대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따라서 음양을 조절하는 것은 전통 식사 영양의 기본 법칙을 구성한다.

6.2 나는 식이 영양의 오미법칙' 수문' 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노달천론' 은 "양은 오미에서 태어나고, 음오부는 오미에서 상처를 입는다" 고 지적했다. 그래서 맛이 너무 시고, 간기가 생생하고, 성질이 독특하다. 맛이 너무 짜고, 강하고, 피곤하고, 근육이 짧고, 마음이 우울하다. 맛이 너무 달고, 속이 헐떡이고, 색이 검고, 신장이 불균형하다. 맛이 너무 씁쓸하고, 성질이 강하지 않고, 위기가 진하다. 맛이 너무 코를 찌르고, 근골이 이완되고, 정신 중추가 된다. 그러므로 오미와 조화를 이루고, 뼈가 부드럽고, 기혈이 운행되고, 이치가 밀착되기를 바랍니다. 그렇다면, 나는 뼈를 정련하고, 도는 불법과 같고, 천명이 있다. " \ "스와 웬? 오장 형성' 도 지적했다.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맥이 응고되어 울다가 변색된다. 고생을 많이 하면 피부가 구겨지고 머리카락이 뽑힙니다. 많이 맵고, 근육이 급하고, 발톱이 마르다. 산을 많이 먹으면 고기가 구겨지고 입술이 드러난다. 더 많은 단 음식을 먹으면 뼈가 아프고 허약함을 느낄 수 있다. 이 오미의 상처도 있다. "음식 오미는 양생할 수 있지만 오미보다 편향되어 음식 맛이 너무 많아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미 조심하라' 고 해야 자연의 생활을 즐길 수 있다.

6.3 사람에 따라 알맞는 음식영양법' 인생에는 강함과 부드러움, 약함과 강함, 짧음과 길이, 음양' ('혼추'? 인생에는 딱딱하고 부드럽다 "); "사람은 늙고, 젊고, 크고, 차갑다" ("영추"? 치웨이). 영추' 에는' 음양 25 명' 이 있어 천부에 따라 사람을 25 가지 체질적 특징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링 아저씨도 있어요? 전동의' 음양오태인'. 사람의 체질, 성별, 나이 등으로 인해. 그와는 달리, 그들은 음식과 영양에 있어서도 "그 뚱뚱하고 날씬한 모양을 알고, 그 기혈성쇠를 알아야 한다" ("수빈"? 팔의신론),' 이십오 예언자',' 사람은 오태가 없다',' 성쇠에 따라 조율한다' ('영자'? 물 거울 ")," 시험 이상, 번화한 사람이 쓴 것, 공허한 사람이 보충하는 것 "("영추 "? 티안 통). 따라서 체질 등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식사 영양 방법을 채택하는 것은 전통식 영양에서' 사람마다 다르다' 는 기본 원칙을 구성한다.

6.4 다이어트 영양법 "링추? 클릭합니다 사계절 가스' 는 "사계절 가스는 제각기 자리를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링 슈? 하루에 네 시간이 있는데, 이른바' 춘생, 하장, 추수, 겨울 저장이 공동기니, 사람도 응당 있어야 한다' 고 한다. \ "스와 웬? 4 기조신론은 심지어' 4 시 음양인, 만물의 근본이다' 라고 지적했다. 그래서 성인은 춘하 양을 기르고, 가을과 겨울에는 음양을 기르며, 그 뿌리를 취한다. "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의 건강은 사계절의 한열이 적당하고, 화기애애하며, 강유하고, 부드럽고, 경제적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배교한 악이 오지 않을 것이며, 당신은 오래 살 것이다 "("영자 "? 이 신). 따라서 식사영양은 사계절 기후의 변화에 적응하고 계절한열의 차이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식사영양 방법을 개발해야 하는데, 이는 전통의학' 천인 상응' 의 전체적인 관념의 구체적 표현이기도 하다. 수빈이 말했듯이, "열은 뜨겁지 않고, 춥지도 않고, 차갑지도 않고, 사람과 함께 있다." "차가운 것으로 추위를 멀리하고, 차가운 것으로 추위를 멀리하고, 따뜻한 것으로 따뜻한 것을 멀리하고, 뜨거운 것으로 뜨거운 것을 멀리하고, 먹는 것도 마찬가지다." ("수빈? 6 정원 기대론).

6.5 음식 영양법은 현지 여건에 따라 "땅이 높고 기온이 차갑고, 높은 사람은 춥고, 낮은 사람은 덥다" ("수빈"? 오상정치대학) 을 논하다. \ "스와 웬? 이법론은 "동방의 경지, 천지의 땅, 어염의 땅, 해안가의 땅, 그 민식어 소금이 모두 그 맛을 안정시킨다" 고 말해야 한다. 물고기가 사람을 미지근하게 하고 소금이 피를 이기게 하니, 모두가 모두 까맣고 데면데면하고, 그 병은 그 병악이다. 따라서 이석을 다스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그래서 성인들은 각자 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병으로 치료하는 사람, 병든 사람, 모두 대략적인 상황을 알고 있다. "우리나라는 광활하고 지역마다 기후와 지리환경이 다르며 인체의 생리기능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다. 따라서 식사영양에 있어서도 지역환경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상응하는 식사영양법, 즉 지방에 따라 알맞는 식사영양법을 개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7 식이요법

식이요법은 중국 전통의학 임상치료의 중요한 수단이자 특색 중 하나로,' 황제내경' 에서도 논술이 있어 중국 전통의학' 약식 동원',' 약식 동원' 의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간은 씁쓸하고 급하며 급히 먹는다." "마음이 씁쓸하고 시큼한 수확을 급히 먹는다"; "비장 쓴 젖은, 쓴 음식 건조"; "폐가 괴로워, 급해서 설사를 한다." "신장은 씁쓸하고, 급식은 매워 촉촉하다." "간은 흩어지고, 급식은 매워 흩어지고, 매운맛으로 보충하고, 설사는 산으로 한다." "마음은 부드럽고, 급식은 짜고, 짠 것으로 보충하고, 달콤하고 설사한다." "비장욕이 느리면 느려지고, 급하면 먹고, 씁쓸하면 설사하고, 보충하면 달다." "폐는 거두어야 하고, 시큼한 수확을 먹고, 산으로 보충하고, 설사해야 한다." "신장욕이 강하면 황급히 먹고, 고생을 보좌하고, 짠 설사를 강건하게 한다" ("수웬? 가스 법 아래 시간). 또 "우이: 비장환자는 쌀, 쇠고기, 대추, 해바라기, "심장병 환자는 밀, 양고기, 살구, 양파를 먹어야 한다. 신 병증 환자는 콩 롤, 돼지 고기, 밤나무, epimedium 을 먹어야합니다. 간 질환 환자는 대마, 개고기, 자두, 부추를 먹어야 한다. 폐병, 샤오미, 닭고기, 복숭아, 양파 "("영추? " 오미) 등등. 뿐만 아니라' 황제내경' 은 약물과 음식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내용도 기재해' 약식' 이라는 의미를 지녔으며, 최초의 치료성 약식이라고 할 수 있다. 반여름 쌀탕 (죽) 과 물, 장작, 불에 대한 자세한 요구 사항. \ "스와 웬? 복론' 에서' 사우어골 1' 까지? 완루 (멸치는 뼈,? Ru, 참새알) 은 여자의 피건조를 치료하고 전복즙을 선물한다. 또한 약이나 침술로 치료하는 질병도 음식과 영양의 조화와 지원이 필요하다.' 약은 없앨 수 있고, 음식은 그에 따라 할 수 있다.' 큰 독 치료, 열 여섯; 종종 독약 치료, 십중팔구; 작은 독이 만병을 치료하고, 십진팔출한다. 무독성 처리, 십중팔구; 곡물, 육류, 과일, 채소, 음식, 영양이 모두 소진되었다 "("수빈? 오상정치 지도자론); "식약을 조리하고, 병을 치료하다" ("수문"? 경락 이론); " 각종 발열을 치료하려면 찬물을 마시는 것이 가시다 "("수빈? "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따끔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술은 좋은 약으로, 《황제내경》에도 술로 병을 치료한다는 기록이 있다. 예를 들어, "술 한 잔을 마시면, 너는 마실 수 없다. 너는 이미 자신을 확립했다." ("수빈?" 뮤 가시 이론); 그리고 술을 마시고, 감히 맛을 맛보고, 술을 마시지 않고, 자강불식, 단 세 번뿐이다. "("영추 "? 자오선). 술도 여러 가지 약주를 배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용제이다. 예를 들어, "수빈? 복부 이론은 bloating, "su Wen" 을 치료하기 위해 "닭 매체" 를 사용합니다. 옥판에서' 구구' 로 얼굴 색이 짙은 사람을 치료하는데 백일,' 영추' 를 쓰나요? 9 침론' 의' 노자' 등. "황제내경" 의 식이요법에 대한 논술은 질병과 식이영양의 문제뿐만 아니라' 약식 동원',' 약식 동시 사용' 이라는 개념에서 질병과 임상치료의 내용도 포함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따라서 중국 전통 식이요법에서' 식이요법 이론' 의 내포는 현대 영양학보다 훨씬 풍부하다.

질병 회복기의 식생활과 영양에 대해 이야기하기

황제내경' 도 급성 발열 회복기의 음식 영양 문제를 논술하고' 음식으로 귀교하다' 는 이론을 제시했다.' 체류자, 음식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남는다' 는 이론도 제시했다. 그렇다면, 모든 병은 쇠퇴하고, 열은 숨겨져 있다. 곡식이 희박하고, 두 개의 열상이 어우러져, 무언가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열이 적고, 고기를 많이 먹고,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수빈 "? 열론) 을 참조하십시오. 급성 발열 회복기에 갑자기 고기나 기름진 물건을 먹지 말고, 병세가 재발하지 않도록 무리하게 너무 많이 먹지 말 것을 강조한다. 게다가,' 수빈' 에서요? 뱃속 이론에도' 복부팽창' 이 있는데 ... 재발할 때 왜? 지보가 말했다. "이런 음식은 불합리해서 가끔 아프다. ".

9 음식 금기에 대한 토론

황제의 내경' 은 음식 영양의 적합성, 즉' 음식 적합성' 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방면, 즉' 음식 금기' 로 음식의 금기를 논술하여 중국 전통 음식 영양에서 독특한' 음식 금기론' 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어, "5 금지": "간 질환은 매운 것을 금지하고, 심장병은 짠 것을 금지하고, 비장병은 산을 금지하고, 신장병은 간간을 금지하고, 폐병은 고생을 금지한다" ("영추"? 오미); "5 점 이론": "힘줄에 병, 산 없음; 가스 질병, 매운 음식 없음; 뼈 에 질병, 짠 음식 없음; 피 속에 병이 있고, 음식이 없으면 씁쓸하다. 병은 고기 속에 있는데, 단 음식은 하나도 없다. 음식을 좋아하면 많이 먹을 수 없고, 스스로 베고, 다섯 번 베게 된다. "("영자 "? 9 바늘 이론); 또한, "수빈? 현명오기는 "오미의 금지: 신탈기, 기병은 식욕이 과성하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혈액 짠, 혈액 질환 짠 먹지 않는다; 쓴 뼈, 뼈 질환 은 덜 고통; 만약 당신이 고기를 먹고 싶다면, 병이 났을 때 너무 많이 먹지 않을 것이다. 산성은 근육의 무력함을 초래하고, 근육질환은 산을 과도하게 먹지 못하게 한다. 5 금지, 많이 먹으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음식의 오미를 강조하는 것은 다른 질병에 따라 제한해야 한다." 소문? 위장에는 "열이 제거 될 때 사탕 수수, 허브, 석약을 복용하지 마십시오" 라고 적혀 있습니다. 。 \ "스와 웬? "침법론", "수문"? 더러운 기법에 대한 이론도 논의되었다. 음식 금기' 는 중국 전통영양학이 음식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두 가지 점, 즉 각종 음식이 인체에 유익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부정적인 면도 보고 중국 전통영양학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보완했다고 말했다. 이런 철학 방법론은 현대영양학의' 열에너지관' 과는 달리 중국 전통음식영양의 선진성과 실용성을 반영해 중국 전통음식영양의 특징 중 하나가 됐다. 《황제내경》에서 음식과 영양에 관한 논술은 매우 풍부하다. 위의 내용 외에도 식품위생, 식품영양, 질병이 있다. "음식, 더위, 추위, 설레지 않는다. "한온이 적당하기 때문에 기가 막힐 수 있지만, 사악하지는 않다." ("링 아저씨?" 선생님 전기); "음식은 두 배로 늘었고 위는 다쳤습니다." ("수빈?" 마비 이론); \ "그래서 와인 전체 식사, 힘줄 수평 솔루션, 장 너도밤 나무 치질 으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당신의 화가 당신에게 불리하게 될 것입니다. "—「수빈? 하늘을 노여워하다 "); "수수 변화, 큰 땡 가득" ("수웬?" 하늘을 노여워하다 "); "계곡의 한열은 육부에 해롭다고 느낀다" ("수문? 음양은 대론과 같아야 한다. 요약하면,' 황제내경' 은 전통영양학의 관련 이론, 원리, 방법을 전면적으로 논술하여 전통영양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세계 영양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세계 영양과학에 큰 공헌을 하였다. 풍부한 영양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요약하고 연구하며 현대과학의 관련 이론과 방법으로 정리하고 보완하는 것은 중국특색 있는 전통영양학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참고 문헌: [1] 호, 보살펴 주세요. 중국인식사 가이드의 역사적 연원과 계시 [J]. 영양잡지, 1998, 20(2): 130.

[2] 웅순석마원. 표준 영양 [M]. 도쿄: 의치의학 출판유한회사, 1990.7. -871-난징 중약 대학 저널 (사회과학판) 200 1 12 제 4 호 771-Luxin 수정일: 200

-47 1- 난징 중약 대학 저널 (사회과학판) 200 1 12 제 4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