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청대 궁중극 속 의상은 모두 화려하고 아름답지만, 고대 실제 사람들의 옷은 어떨까요?
명청대 궁중극 속 의상은 모두 화려하고 아름답지만, 고대 실제 사람들의 옷은 어떨까요?
20년 전 '환제가거'부터 10년 전 '궁자금 심옥', '궁자금구슬커튼'까지, 6년 전 '한걸음 경신'과 '진환'까지 '전설'과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여의궁전', '연희궁전'은 매년 히트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어느 드라마에나 등장하는 의상은 주인공과 주인공 모두 매우 정교하다. 조연은 그에 상응하는 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나라의 궁궐 생활은 이랬던 것 같습니다.
명나라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여의전> 같은 명품 드라마 속 왕자와 공주, 왕후와 후궁들의 의상도 화려했다. 궁전은 항상 패션쇼를 공연할 수 있었습니다. 왕실의 의복과 장신구가 너무 화려해서 명청시대 일반 사람들은 무엇을 입었을까요?
명나라가 몽골족에게 멸망했기 때문에 그들이 해야 할 일은 한족의 복식과 예절을 회복하는 것뿐이었다. 결국 명나라의 옷은 주나라와 한족에게서 빼앗아갔다. 왕조와 당나라와 송나라에서?. 그리고 명나라 왕실의 성이 주(朱)였으므로 '주(朱)'가 정확한 색이었다. 그리고 《논어》에서 "사자색은 붉은색을 잡는다"고 하였기 때문에 남조와 북조의 자색 관료들은 버려졌다. 명나라 관리들의 가장 큰 특징은 의복 앞면에 있는 '부자(buzi)'로 문무, 군사, 계급을 상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무원은 새를, 오감은 동물을 사용하는데, 각각 9단계로 나누어진다.
명나라 보통 사람들은 무엇을 입었나요? 우선, 정부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비단뱀, 용, 날치 무늬가 있는 옷은 허용되지 않으며 검은색, 노란색, 보라색 옷을 입는 것도 허용되지 않으므로 많은 농부들이 갈색 옷을 입습니다. 그리고 명나라 초기에는 일반 사람들이 금 장신구를 착용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금은 항상 귀중한 품목이며 명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금 보석을 구입할 능력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구매력이 있는 사업가들은 주머니에 돈이 있어도 다른 사람들이 금은을 입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또한 명나라 농부들은 비단, 거즈, 비단, 천을 사용하여 옷을 만들 수 있었지만 상인들은 비단과 천으로만 옷을 만들 수 있었고 더 좋은 비단이나 거즈를 입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사업가들은 밍크 코트를 입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명나라 초기 사람들은 단순함을 주창했는데, 이는 당시 국가 경제와도 관련이 있었고 개선을 기다리는 낭비가 많았을 때 명나라 정부는 이를 옹호할 수 없었다. 사치와 낭비. 당시에는 일반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고, 군수 가족도 머리에 금장식을 하지 않고 푸른 옷을 입은 아주머니에 불과했습니다.
리유도 <선청가시>에서 왕조 초기에는 비녀와 귀가 평생을 함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명중후기에 이르러 상품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의복과 헤어스타일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Wanli 시대의 Jinshi인 Gu Qiyuan은 난징의 의복과 보석이 30년 전에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2~3년이 채 되지 않은 것, 머리에 얹은 빵의 크기, 옷의 폭과 길이, 꽃의 모양, 꽃의 색깔, 머리 장식 등이 다양하다. 스커트 길이가 모두 바뀌었어요. ?
명나라 여성들은 주로 긴 치마, 꽃무늬 신발, 납작한 빵, 넓은 셔츠를 입었습니다. '비가'를 입은 사람들은 대부분 노비, 관료의 아내, 딸들이었는데, 현재 우리의 조끼는 그것으로부터 변형된 것이다. 명나라의 여성 신발과 양말도 현대 신발과 달랐습니다. "Xianqing Ouji"는 남성이 신는 신발을 일반적으로 신발이라고하며 여성도 신발이라고합니다. 남성의 발 장식 옷은 흔히 양말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의 고유 명칭은 '주름'입니다. 사실 주름도 양말입니다. 명대에도 신발과 양말이라는 명칭이 존재했음을 알 수 있지만, 명대 여성들은 발이 묶인 탓에 양말을 거의 신지 않았다. 이는 오늘날 여성들이 신는 것과 마찬가지다. 하이힐. 하이힐을 신으면 발이 작아지고 키도 커진다. 그 당시에는 발가락이 뾰족하고 문장이 높은 밑창이 있는 신발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광동성, 복건성 등 해안 지역 여성들은 발을 묶지 않고 나막신을 신는 것이 인기다.
청나라 때 남자들의 옷은 다들 잘 아실 겁니다. 만주족이 세관에 들어간 뒤 남자들은 옷을 갈아입어야 했는데요. 주로 머리 뒤에 길게 땋은 옷이었죠. 만다린은 여전히 4가지 유형의 만주족이었습니다. 유니폼 중 하나인 싱글, 퀼트, 면 등 다양한 스타일이 사용되었으며 일반적으로 남동석, 청록색, 검정색이 사용되었습니다. 재료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청나라가 풍속에 들어간 이후 여성들은 만주복식을 입을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청나라 초기 여성의 복식은 명나라의 복식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만주족과 한족의 복식은 점차 합쳐졌고, 특히 청나라 통치자들이 만주족 여성이 한복을 입는 것을 명시적으로 금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강남 복식은 명나라 말기에 궁정에 소개되어 깊이있게 받아들여졌습니다. 따라서 만주복식은 한나라에 전래된 요소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청삼은 청나라에서 확실히 남녀노소는 물론, 사계절 내내 착용할 수 있었던 확고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두께에 따라 퀼트, 가죽, 면. 만주족이 세관에 들어오기 전에는 치파오를 별로 장식하지 않았는데, 한족과 통합된 후에는 치파오의 소매와 깃, 윗부분에 레이스가 나타나 아름다움을 더해주었다.
마지막으로 청나라 여성의 헤어스타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주족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 모든 청궁극에 나오는 첩과 공주의 헤어스타일은 역사적 복원이지만, 청나라 초기와 청나라 중후기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청나라 초기에 대부분의 만주 여성은 "양보두"와 "방거터우"로도 알려진 "차즈토우"였습니다.
이런 헤어스타일은 머리핀으로 장식했는데, 머리핀은 쇠사이나 등나무로 만든 것인데 바깥쪽에는 검은색 망사로 테두리를 두르고 추채로 장식했다. 이것은 이미 매우 아름다웠지만 아름다움에 대한 끝없는 사랑을 가진 청나라 여성들은 머리에 구슬 비녀와 녹색 반지를 더 많이 달고 싶어했기 때문에 깃발이 점점 더 높아졌고 나중에는 "아치 스타일"이되었습니다. 고정 장식이 나타났습니다. 쉽게 말하면 지난해 히트작 '연희궁전'은 청나라 초기의 헤어스타일이었다면, 구버전 '환제거거'는 청나라 말기의 헤어스타일이었다.
한족 여성들은 청나라 중기부터 만주 여성의 헤어스타일과 머리장식을 모방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민족통합의 막강한 힘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