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Can Xue의 "오래된 떠다니는 구름" 읽기

Can Xue의 "오래된 떠다니는 구름" 읽기

Can Xue는 중국에서는 명성이 거의 없고 알려진 바도 적지만, 해외에서는 중국의 카프카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하다. 최근 몇 년간 노벨상 평가에서는 일본의 무라카미 하루키를 잠시 앞지르기도 했지만 결국 노벨상을 놓쳤다. 이전에 노벨상을 수상한 Mo Yan에게 연락하면 다음 질문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중국에는 해외에서 인정받는 작가가 왜 그렇게 적습니까?

이때 누군가가 대답했다. 문화적 맥락이 다르다. 외국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너무 크다. 예를 들어 카프카, 마르케스, 플로베르도 왜 우리 국민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요? 외국인들에게 있어서 모연찬학 역시 외국인이지만 해외에서 인기가 매우 높다.

여기서는 마술적 사실주의와 몽타주 기법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그렇습니다. 이것은 남용되는 두 가지 개념입니다. 요즘 어떤 사람들은 문학을 이야기할 때 몽타주를 이야기하고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개념이 정확히 무엇입니까?

마술적 사실주의는 현실을 바탕으로 경직되고 무생물을 움직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몽타주 기법은 독자/시청자에게 퍼즐을 맞추는 즐거움을 주기 위해 좋은 스토리 라인을 조각으로 자르고 마음대로 이어붙이는 한가한 사람들의 그룹입니다.

그런가요? 예, 하지만 완전히는 아닙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먼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 즉 정보 폭발 시대를 살펴보겠습니다. 대량의 정보가 유입되면서 개인의 상상력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마음껏 발휘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움직이는 플롯을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문학 창작 모델은 지속 불가능해졌습니다. 작가가 상상할 수 있는 플롯은 모두 전개됐고, 멋진 플롯 배치도 모두 사라졌다.

더욱이 전통적인 단선 서술형 모델은 미학적 피로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작가들이 이중선, 다선, 명암선, 원형 등 서사양식을 만들어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이는 달팽이껍질 속의 도장에 지나지 않으며 근본적인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렵다. 전통적인 선형 내러티브 모델을 돌파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그래서 마술적 사실주의와 몽타주 기법이 탄생하게 됐다. 이는 전통적인 서사 방식과 기법에 대한 대담한 돌파이자 용감한 반항입니다. 유사한 개념에는 의식의 흐름에 따른 글쓰기와 그룹 초상화 만들기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반항하는 것만으로도 처음의 저속함으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배역은 단지 방법일 뿐이다. 배역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 즉 배역의 목적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은 말하고, 알고, 생각하고, 발견하고, 창조하고, 경험을 교환할 수 있지만, 동물은 어떨까요? 더 가까이, 식물은 어떤가요? 아니면 바위, 컵, 물 등과 같이 우리가 무생물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물체도 위와 같은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대답이 '아니요'라면 이것이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만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시냇물이 산과 강의 위엄을 알지 못하듯이, 산과 강은 시냇물의 길이를 알 수 없습니다. 만물과 같은 사고방식을 갖고 서로를 이해하고 영감을 줄 수 있는 그런 곳이 있을까요?

마법같은 리얼리즘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창작과 독서는 동일한 체계의 두 터미널이다. 창작 방식의 돌파구는 필연적으로 독서 방식의 변화, 즉 미학적 방향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필연적으로 창의적인 모델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설이 이런 짓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루쉰은 입센의 '인형의 집'에서 노라에 대해 언급하며 노라가 도망갔다가 결국 넘어지거나 돌아오는 이야기를 했다. Zhang Ailing은 Nora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녀에게 위층으로 올라가라고 요청했습니다. 저녁 식사를 요청한 후 그는 즉시 낙담한 채 아래층으로 내려왔습니다.

왜요? 다만 가야 할 방향을 모른다는 것뿐이다. 문학창작에 있어 돌파구는 출발 자체가 의미가 없으며, 출발의 방향을 파악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Can Xue는 "훌륭한 작품은 성찰적이고 자기비판적이다. 나의 스타 목록에는 호머, 단테, 밀턴, 셰익스피어, 세르반테와 같은 작가들이 있다. 이 목록에 있는 주요 작가들은 세인트 존스다. , 괴테, 카프카, 보르헤스, 칼비노, 세인트 덱스베르크, 톨스토이, 고골, 도스토예프스키 등 서양인과 서양 개념을 가진 작가들은 문학의 근원이 서양에 있다고 믿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문학이 이렇게 존재하지 않았다. 처음부터 독립적인 정신적 산물이다.”

그녀의 말의 목적은 차치하더라도, 이 문단만으로도 Can Xue의 서구 문화 추구를 엿볼 수 있다. 편협한 민족적 나르시시즘은 차치하더라도, 우리는 소설 창작 분야에서 중국 문화의 약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합니다.

지난 수천년의 문화적 맥락에서 소설은 항상 인기가 없었습니다. 루쉰 선생 시대에도 루쉰 선생과 같은 위대한 작가들이 소설을 썼을 때에도 그들은 여전히 ​​거만했습니다. 근대에 들어 소설은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출발점이 낮고 기초가 취약하며 전개가 미흡한 문제를 무시할 수 없다. 그런 상황에서 소설을 별로 중요시하지 않는 문화적 축적에서 소설 창작의 자양분을 추출하려는 작가들이 여전히 많은 것 같습니다. 비록 그들의 정신을 존경하지만, 결과적으로나 저의 얕은 지식으로 볼 때 그렇습니다. 충분하지 않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결과는 많을 수 있지만 노력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Can Xue는 중국 전통 문화를 완전히 버리고 미학과 철학 분야에서 소설 창작의 돌파구를 모색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이것을 '실험 소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전통문화의 영양분이 모두 버려지면, 소설 창작의 기반은 어디서 마련해야 할까요? 답은 문학 창작 그 자체로 돌아가는 것이다. 『시.서문』은 말한다: 말로 하기엔 부족해서 한숨이 나온다. 부족함을 한숨 쉬며 늘 노래하겠습니다. 영원한 노래의 부족함은 손과 발로 춤을 출 줄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감정을 전달하는 문학 창작의 의미를 보여줍니다. 감정은 감정에서 발생합니다. 쾌활한 노래를 들으면 기쁘고, 슬픈 영화를 보면 눈물이 납니다. 고음과 선율이 좋은 양춘백학도 당신을 고상하고 진실하게 만듭니다. 혼란스러워도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모든 문학 창작의 최우선이다.

미학은 감정에 주목하고, 하나를 사용하여 다른 것의 감정적 공명을 일으키는 것이 아마도 미학의 기초일 것이다. . 이를 바탕으로 Can Xue는 "Old Floating Clouds"라는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책 전체를 보면 괜찮은 줄거리를 정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한 캐리어를 찾으려면 글 전체를 가득 채우는 어둡고 촉촉하고 끈적한 이미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다수의 중첩된 의도가 구성을 형성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들여다볼 수 있는 생명 없는 세계. 이 세계를 여행하는 것은 독자들의 독서 과정이 된다. 어쩌면 작품 속에서 현실 세계의 그림자를 발견할 수도 있겠지만, 이를 현실적 논리로 연결하기는 어렵다. .

특정 미술 실력을 갖춘 사람들은 '오래된 떠다니는 구름'이라는 작품이 전통적인 의미의 소설이 아니며 묘사하기조차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문학 작품, 아마도 예술 작품이라는 제목이 더 적합할 것입니다. 구체적이고 인지 가능한 이미지보다는 넓은 색채를 사용하여 감정을 전달하고, 천 명의 독자를 위한 천 개의 햄릿 효과를 추구합니다.

우리는 아주 일찍부터 중심사상과 주요사상의 개념을 주입받았지만, 우리는 문학 작품을 받자마자 그것이 무엇을 표현하고, 비판하고, 칭찬하고 싶은지 열심히 생각하지만, 우리가 실제로 무엇을 원하는지는 거의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 조부모님이 우리에게 싸움이 어렵다고 말씀하셨듯이, 그냥 '나는 전쟁에 참전했다'라고 말하고 싶은 걸까요. ." "그런데 그렇게 말하면 "전쟁을 하는 게 힘들다"고만 하더군요. 사실 그렇게 오랜 세월이 지나면 아무리 전쟁을 하는 것도 힘든 일이겠지만, 정말 지나간 게 사실입니다. 전쟁을 했다는 사실이 어렵다고 하면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고, 전쟁이 있었다고 하면 결과가 중심이 될 수도 있다. 그냥 "오"라고 할 수도 있고 "정말요?"라고 더 길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아." life 사람들을 현기증나게 만드는 그림인데, 미술 작업실에 데려가도 후회하지 않을 것 같다.

화가들은 다르다. .. 일반인에게 색깔을 줄 수는 있습니다. 게다가 그들만의 우상이 있습니다. 바로 190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의 프랑스 인상파 화가들입니다. 그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여전히 프랑스와 외교 관계를 맺고 있다고 사람들이 말하던 방식입니다. 반 고흐를 비판하고 비판하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에 연구소는 이러한 사람들을 다루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작품을 슬라이드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림 수업 시간에 도덕 교육 시간에 보여주면서 동시에 "죄수야, 이게 뭐야?"라고 말하세요. 죄수는 "이건 고양이예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죄수는 부끄러움을 느낀다: 고양이가 어떻게 생겼는지 보자! 교육을 받으면 그 사람은 모든 오만함을 버리고 기계적인 도표를 제대로 그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삼촌의 잉크 연꽃에 바르면 소용이 없습니다. 나뭇잎, 삼촌이 일어나서 말했습니다. 선생님은 무엇을 그리시나요? 삼촌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선생님은 못 그리셨어요? 간할라지의 사진을 찾았기 때문에 그는 다시 접착 테이프로 입을 감쌀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불분명한 그림을 그릴 용기가 없었습니다. “징계에 신고하세요! 이것이 고양이의 용기다”라고 삼촌처럼 대답하는 것은 물론, “이건 망할 하라지야”라고 답했다. 또한 슬라이드를 보여주며 징계를 받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Can Xue 실험 소설, 철학, 문학이 그녀의 삶의 주요 주제를 구성하고 그 밖의 모든 것은 뒤에 남겨져 있습니다. 그녀가 말했듯이 “훌륭한 작품은 완전히 개인적인 것입니다. 인간은 진정으로 개인적인 글쓰기를 통해서만 자유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떠다니는 구름』은 바로 그런 소설이다. 전체 작품은 짧지만 수 세기를 거쳐온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현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대 문학 창작은 항상 너무 늦게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필연적으로 뒤쳐져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문화적 맥락은 대중의 미적 요구와 미적 방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은 문학 창작 모델의 변화와 그에 따른 문학 평가 시스템의 변화를 촉진하면서도 제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Mo Yan Can Xue와 같은 작가는 주류 담론 밖에 머물 수 없습니다. Mo Yan이 노벨상을 수상하더라도 여전히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저의 제한된 재능과 지식을 바탕으로 청각 장애인을 계몽하고 사람들을 계몽하기 위해 이 글을 썼다고 감히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나는 세상에 아직도 그런 사람들이 특별한 일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분명 <떠다니는 낡은 구름> 같은 작품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고, 문학 개혁에 대한 요구도 점점 더 커질 것이다. 그때, 시대의 선두에 서서 외로움과 어둠 속에서 절뚝거리며 후대들에게 약한 횃불을 남기고 있는 그런 무리가 있다는 사실에 사람들은 놀랄 수도 있습니다.

벼락이 나무에 부딪혀 불꽃이 튀자 어떤 사람은 두려워하고 어떤 사람은 무시했지만 결국 누군가는 주워 세상은 불바다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