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향토 중국》의 독서 노트와 소감 5 자 정도를 급히 구하다

《향토 중국》의 독서 노트와 소감 5 자 정도를 급히 구하다

전통중국이 남긴 습관과 현대중국인의 습관에서 이런 습관의 원인을 서술한다.

본문: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언급하는 것을 듣고 칭찬으로 가득 찼다. 여름방학은 확실히 이렇다. 피효통 씨는 통속적이지만 난해하거나 익숙한 중국 사회 현상을 깊이 설명했다. < P > 서지' 향토중국' 은 사실 전통중국이 답습해 백성들의 뼈로 물려받은 것에 치중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좋든 나쁘든, 오늘날 사회에서 적용되거나 적용되지 않는 것은 모두 그 형성 이유와 전승 조건이 있다. 전통 중국의 깊은 내포를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 중국을 이해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 P > 이 책에는 14 개의 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편은 전통 중국이 답습한 습관과 전통 중국을 둘러싸고 그들의 탄생과 전승을 연구한다. 제 1 장' 향토본색' 에서 작가는 처음부터' 기층에서 보면 중국 사회는 향토적이다' 고 지적했다. " < P > 당대 대다수 사람들이 인정하려 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우리는 확실히 향토 사회에서 나온 중국인이며, 우리 몸에는 깊은 향토 낙인이 찍혀 있다. 그래서 중국을 연구하고 우리의 중국성을 연구하려면 기층에서 출발해야 한다. 촌기' 라는 단어는 오늘날 사람들의 경멸을 받았을 것임에 틀림없지만, 그것은 중국 사회의 본성을 적절하게 묘사하였다. < P > 고대 정착에서 서식하고 밭에 기대어 태어난 지금의 안토중천까지 중국인들이 발밑의 땅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토기' 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밖에 상대적으로 고정적이고 폐쇄적인 주거조건으로 향토 사회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이웃 관계가 형성됐다. < P > 고대에는 한 마을 사이에 간격이 있었고, 한 마을 내에서의 이웃 관계는 상대적으로 친해졌고, 익숙한 이웃들이 서로 돕는 것도 교제의 한계를 형성했다. 서로 친숙하고 신뢰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계약이 필요하지 않다. 계약은 소외와 불신의 관계에만 존재한다. < P > 그래서 향토 사회는 간단히 말하자면 예속사회로 서구와 다른 법리사회이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중국 사회가 인위적이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사회명언) < P > 마찬가지로, 환경의 경우 향토 사회에서 대대로 거주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처한 환경이 영원히 친숙하기 때문에 그들의 경험과 교훈은 모두 조상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고, 많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향토 사회는 예속과 경험이 아니라 법이라고 말한다. < P > 후반부의 예치질서 일편에서 저자는 폐쇄사회 환경에서 전인의 경험은 현대인의 경험이며 전통을 따르는 것은 생활보장, 전통의 권위성, 이런 권위가 사람들을 경외하게 하여 전통에 굴복한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향토 사회는 예치 사회이다. < P > 2 ~ 3 장에서 논의한 글은 시골에 내려가 우리가 생각하는 시골 사람들의' 어리석음' 을 직접 지적했다. 그들의 지능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 그들은 글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생활에서 이런 문명의 상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 P > 제 1 장에서 제시한 향토 사회의 한계로, 그들이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경험은 구두 강의를 통해 전승될 수 있다. 그들의' 미문명' 도 향토사회의 특징으로 인해 우리는 그들을 비웃고 비난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글을 모른다. 우리가 시골에 가서 각종 농작물을 모르고 농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것처럼. < P > 향토 중국의 또 다른 큰 특징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차순서 구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소위 차이 패턴이란 자기 중심적이고 사적인 연결로 구성된 네트워크이다. 차서구도는 분산성을 강조하는데, 이는 서방 단체 구도에서 강조한 조직성과는 다르다. < P > 는 서방 단체 구도에서 조직 내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같은 권리와 의무를 누리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므로 단체 도덕의 핵심은 권리다. 동양의 단체 구도에서 도덕은 사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하고, 도덕과 법률은 반드시 사적인 관계의 친소에 의해 확장되어야 한다. 가족도 마찬가지다.

서양 가정은 엄격한 단체 경계를 가지고 있고, 출산은 기능이므로 서양 가정에서는 부부가 주축이다. 향토 사회의 집은 왕왕 가족이라고 불린다. 가족은 출산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정치, 경제, 종교 등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가족은 반드시 지속적이어야 한다. 이런 지속성의 기초는 가족사업의 수요이지, 양성감정이 아니라, 간단히 말하면 사사로운 정을 배척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서양 가정은 엄격한 단체 경계를 가지고 있고, 출산은 기능이므로 서양 가정에서는 부부가 주축이다. 향토 사회의 집은 왕왕 가족이라고 불린다. 가족은 출산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정치, 경제, 종교 등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가족은 반드시 지속적이어야 한다. 이런 지속성의 기초는 가족사업의 수요이지, 양성감정이 아니라, 간단히 말하면 사사로운 정을 배척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가족명언) 페이효통 씨는 책에서 안정된 사회관계의 큰 표상이 감정의 무관심, 즉 사회관계를 안정시키는 힘이 이해라고 지적했다. 부스터는 양성감정의 상징이다. 부스터 정신의 범람은 사회관계를 안정시킬 수 없고, 사회관계에 의존하는 사업이 순조롭게 운영되지 못하게 한다. 그래서 부스터 정신은 사회의 기본 사업을 파괴하고 있다. 향토 사회는 고립되어 있고, 사람들 사이의 이해는 공간과 시간의 장애물이 없고, 사람들이 이해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성별이다. 이성 간에 이해를 이루기 어렵다면 감정의 원천이자 동력이 된다. 그래서 향토 사회는 남녀가 다른 사회이자 안정된 사회이다. < P > 혈연 관계도 향토 사회 안정의 중요한 요소이자 두드러진 특징이다. 지정학은 계약 사회의 기초이며, 혈연에서 지정으로의 전환으로 향토 사회가 점차 현대 사회에 진입하게 한다. 향토사회의 장로권력은 견고하지만 사회의 느린 변천에 대응하기 위해 명실상부한 분리현상이 생겨났다. 마지막으로, 사회 변화는 사람들의 마지막 동기를 더 이상 욕망이 아니라 이성적인 요구로 만들고, 중국 사회도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 바뀌었다. < P > 먼저' 국민성' 을 깊이 해석한 이 책에서, 피효통 씨는 다른 저자들처럼 순전히 비판하거나 조롱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향토사회에 깊이 들어가 착실한 이해와 예리한 관찰을 통해 공감과 동시에 이성적 분석을 하며 객관적이고 진실한 향토 중국을 묘사해 주었다. < P > 나는 피효통 씨의 이런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태도가 우리가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P > 원래 무미건조하고 무미건조하다고 생각했던 책은 몇 분 만에 사람을 매료시켰다. 책에는 오의가 가득 차 있지만, 작가는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해석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을 이해하는 데 중대한 의의가 있는 책이니 더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보급할 필요가 있다. < P > 확장 자료 < P > 비용 효통 (191-25)

저명한 사회학자, 인류학자, 중국 사회과원 사회학연구소 소장, 베이징대 사회학인류학연구소 소장, 중국 사회학학회 회장, 중국 민주동맹회 의장,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부주석, 전국을 역임했다 < P > 는 198 년 국제응용인류학회의 해당 해 말린노프스키 (Malinowski) 명예상을 수상해 회원으로 입회했다. 1981 년 영국 왕립인류학회에서 수여한 해당 연도의 허슬리 메달을 받았다. 1988 년 미국 뉴욕에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상을 받았다. 1993 년 일본 후쿠오카에서 올해의 아시아 문화상을 수상했다. < P > 주요 작품으로는' 강촌경제',' 록촌농토',' 향토중국',' 민족과 사회',' 사회학 5 년',' 변두리 개발과 사회조정',' 행중행' 등이 있다. < P >' 향토중국' 은 저명한 사회학자 피효통 선생의 대표작 중 하나로, 저자가 지난 194 년대 서남 유엔 총회 운남대에서 말한' 향촌사회학' 과정의 내용을 근거로 집결했다. < P > 책에서 작가는 통속적이고 간결한 언어로 중국 기층 전통사회의 주요 특징을 개괄하고 분석해 향토 사회의 면모와 내면적 정신성을 전면적으로 보여 주었다. < P > 책에서 언급한 향토 중국은 구체적인 중국 사회의 스케치가 아니라 구체적인 중국 기층 전통사회에 포함된 특수한 체계로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고 있다. 이 책은 중국과 중국인을 이해하는 필독 고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