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시사가 8 법을 읊다
시사가 8 법을 읊다
노래, 영도. "설문" 참고: "가수는 그 목소리를 길게 인용하여 낭송한다." 예기 월령 장문: "음악성은 노래라고 한다." 시문은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사람, 즉 노래를 이름으로 한다. 예를 들면:' 타양곡',' 대풍가' 등이 있습니다. 시를 짓는 것도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시경 진풍 묘문':' 노래는 소식을 듣는다',' 노래는 이 시라고 한다'. < P > 가요라는 단어에 대해' 시경 위풍 복숭아가 있다':' 내 노래와 헛소문'. "전기": "합락에서 노래를 부르다." 오늘은 민간 노래를' 가요' 라고 통칭하여' 시가 있으면 반드시 노래' 라고 말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종종' 시' 라는 글자로 연결되어 명사를 형성하는데, 이는 시와 노래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시 355 편, 공자는 현가였다" 고 말했다. 노래는 일종의 표현 예술이다. 노래는 일종의 전파 방식; 노래는 일종의 창작 과정이다. 창작, 평론, 노래 때문에 중화시를 진흥시키는 세 개의 날개로 여겨진다. 창작만이 번영할 수 있고, 평론만 감별할 수 있고, 노래만 퍼질 수 있다. 속담에 "당시 3 수를 숙독하면 시를 짓지 않아도 읊을 수 있다" 고 한다. 예술을 읊는 것은 문학, 음악, 언어의 종합체이며, 문화의 기원의 중요한 요소이며, 중국 문화 전통에서의 지위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 P > 일찍이' 주례춘관' 에 읊은 기록이 있었다. "즐거움으로 나라, 흥, 도, 풍자, 암송, 말, 언어를 가르친다" 고 말했다 Zheng xuanzhou: "백 텍스트는 풍자를 말하고, 사운드 페스티벌은 암송합니다. 클릭합니다 "설문해자", "말", "말", "낭송 ...", "음용, 음절." (즉, 일정한 멜로디, 리듬의 의미가 있다. ) 청 왕 웨이 "Shuowen 문장 읽기" "음" 단어 주: "고대 이순신 음, 윙 한숨 도. 클릭합니다 장자' 에는' 나무에 기대어 읊다' 라는 문구가 있다. 초사 어부': "굴원은 둘 다 놓아두고 강담에서 헤엄쳐 음과 택변을 행했다." 이로부터 보면 적어도 춘추전국시대에는 이미 읊조리고 있는 것 같다. 후세까지 읊조리는 기록이 더 많아졌다. "세설 신어 문학편" 처럼 읊조리는 좋은 말이 있다. 진서 장군 사상주 행행 때, 문강주선에는 영시 소리가 들렸고, "매우 정이 있다" 며, 영자 빈사 원홍을 초청했다. (원홍이 자신의' 영사' 시,' 청회',' 어문조류' 구름),' 담화신단',' 담화신단',' < P > 남조 때, 걸출한 문학 이론가 리우웬은' 문심 조각용' 에서' 성화연, 읊조리다' 와 같은 여러 곳에서 읊조리를 언급했다. 맛을 읊고, 글귀로 흐른다 "("성율 "편); \ "노래 사이, 토나 주옥 소리; 눈앞에 닥쳐오기 전에, 권서풍운의 색깔 "("신의 생각 "편); "사람은 일곱 가지 정이 있고, 응물스감, 감물음지, 혹시 자연" ("명시" 편); \ "노래 머리, 치 하지만 멀리 도달; 물체는 묘하고, 공은 밀착되어 있다 "("물색 "편). 동시대의 종혁은' 시품 총론' 의 시작에서도 "화난 동물, 사물이 감동적이어서, 성품을 흔들고, 모든 춤을 춘다" 고 썼다.
당대 시인은 읊조리는 시구가 매우 많다. 이백: "배를 타고 가을달을 바라보니, 장군님께 감사드립니다. 나머지도 고영할 수 있고, 스인은 들을 수 없다. " \ "지난 밤에 누가 우 Huiyin 을 위해? 클릭합니다 ","군주를 마시고, 군을 위해 읊어라. " ...... du fu: "시 파업 원 총리 우 용, 보트 이탈리아 잊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 "새로운시 는 긴 음 에서 파업 을 변경합니다. 클릭합니다 \ "이 몸 음료 파업 반환 장소, 독립 창망한 자기 영시. 클릭합니다 지아 섬: "두 문장 3 년 동안, 한 번 읊조리고 두 번 눈물을 흘리다. 클릭합니다 \ "3 월 그냥 3 일, 풍경 나는 열심히 읊조리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청대'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에는' 중매' 로 읊는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 백추훈련' 이 있다. 이야기에서' 경성의 슈' 로 변한 수족 백추련은 가모생의' 음절이 우렁찬' 을 읊으며,' 절면식을 맺다' 는 감탄으로 가족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청대 절서사파의 개나리, 유명한' 시마' 는 시에 평생의 심혈을 쏟았다. \ "천천히, yangtian yangshou 을 시도, quxiang 레인 있지만, 노래 의 의미를 볼 때, 도시 사람들은 그것을 피하기 위해 보고' 시마' 라고 불렀다. 이렇게 집착하고 집착하기 때문에 시 창작에 있어서는 독창적이고, 다른 기치를 가지고 저장파의 창시자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때문에 강, 저장 () 음단 () 의 3 여 년을 주재할 수 있고, 천추에 명성을 이어갈 수 있다. 허광평 회고록에서 노신 선생이 글을 쓰는 동안 항상 음운이 낭송되어 전통시를 읊는다고 하니, 그가 이렇게 시를 잘 쓴 것도 당연하다. 라오서 선생의 아들 슈을은 최근 몇 년 동안 베이징에서 폐쇄적인 사당을 운영하여 고성운으로 시문을 읽었다. 그는 중국인들이 고성고운을 잃어서 시와 문방면에서도 전대 문학가의 경지에 이르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 P > 당대의 유명한 시인 임종룡은 평생 읊는 습관을 유지하고, 자신의 시를 읽거나 다른 사람의 시를 보든 수출은 읊조리는 것이다. 나는 그와 여러 해 동안 사귀었는데, 그가 시를 "읽기"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23 년 설날을 앞두고, 나의 사랑하는 딸은 불행하게도 교통사고로 죽었다. 나는 울면서 읊으며 하루 반 동안' 우는 여자' 1 곡을 썼다. 이 열 편의 시는 진짜' 음' 이 나왔고, 사람은 짱 진실한 작품으로 삼았다. < P > 이것은 시를 쓰면서 읊는 것이 시를 잘 쓰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 주는데, 어구는 감동적이지 않습니까? 유창하지 않습니까? 평정음운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까? 읊조리자마자 알았다. < P > 현재, 유감스럽게도 임종룡씨처럼 읊조리는 사람이 너무 적다. 최근 몇 년 동안, "우후죽순" 과 같은 다양한 시사 신문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왔고, 그러나 읊조리는 것은 여전히 충분치 않다. 지금은 시를 읽지만,' 시를 보다',' 시를 읊다' 구름이 되었지만, 시를 보는 대명사일 뿐,' 음단' 은 거의' 제단을 보는 것' 이 되었다. 율시의 정수인 청각 요인은 크게 배제되었다. 이렇게 계속하면 화하의 우수한 국수가 예술을 읊으면 소멸될 것이며, 심지어 실전의 위험도 있을 것이다. 왕리씨는 "시를 쓰는 것은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음' 을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시 운율 1 강의"). 만약 당신이 시를 쓰고, 시를 보고, 시를 읽고, 당신의 수준이 얼마든지 높다면, 당신은 완전한 시인이 아닙니다. 또는 "반 시인" 이라고 불립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큰 소리로 외쳐야 한다: 음단을' 제단을 보는 것' 으로 바꾸지 말고, 반드시 읊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읊음' 을 할 수 있을까요? < P > 읊는 방법은 남강 북조, 백화일제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노래는 읽지 않고, 노래하지 않는 것과 같은 오래된 예술 형식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리듬이 있고, 성조가 있지만, 스펙트럼이 없는 노래 방법이다. 지금, 나는 개인이 읊은 경험을 근거로,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시 읊는' 8 법' (실제로는 8 가지 요점) 으로 요약하여, < P > 1,? 시의 리듬 (리듬) 을 파악하고, 문장 읽기를 안다. < P > 중국어 구어 (말하기, 소리내어 읽기, 읊기 등) 에서는 연속적이거나 밀접하게 함께 발생해야 하는 음을 중국어의 리듬 단위라고 부른다. 리듬과 리듬 구조는 일종의 구어 음성의 특징으로, 구어에서만 말할 때 비로소 진정으로 드러날 수 있다. 정확한 리듬을 위반하면 우리의 사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표어' 행로등은 여기서 대소변을 해서는 안 된다', 정확한 리듬구조는 < P > 행로등' 안 된다',' 여기서' 크기' 는 < P > 의 리듬을 < P > 행로인' 등으로 나누면 안 된다',' 여기서' 44e' 가 되어야 한다 < P > 구어 음성 리듬의 구분 근거는 중국어의 의미 단위와 의미 구조이다. 그러나 율율시에게는 다르다. 그율시 자체는 이미 자신의 리듬 구조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구의 의미 구조가 리듬 구조 (리듬) 의 요구 사항을 거꾸로 따라야 한다. 시구의 의미 구조는 반드시 리듬 구조 (리듬) 와 맞아야 한다. 5, 7 언의 리듬 구조 (리듬) 는 각각 세 가지가 있다. < P > 7 문:
① 왕사 Ⓖ 북정 Ⓖ 중원 Ⓖ 일. < P > 1, 2, 3, 4, 5, 6 은 2 자 1 구조이고 7 은 단어 1 구조다.
② 두 개 Ⓖ 황달 Ⓖ 명나라 Ⓖ 청양버들. < P > 1, 2, 3, 4, 6, 7 은 2 자 1 구조이고, 5 는 단어 1 구조다.
③ 산외 Ⓖ 청산루 Ⓖ 밖 Ⓖ 건물. < P > 1, 2, 3, 4 는 2 자 1 구조이고, 5, 6, 7 은 단어 1 구조이며, 3 자 1 구조일 수도 있습니다. 즉, 1 과 2, 3 과 4 는 분리 될 수 없습니다. 2 와 3, 4 와 5 는 연결될 수 없다. 1 과 2, 3 과 4 의 리듬 간격은 2 와 3, 4 와 5 의 리듬 간격보다 클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리듬을 위반하게 됩니다. 즉, 의미 구조가 율율시의 리듬을 위반하는 문장을 만나면 시의 리듬 구조로만 읽을 수 있고 의미 구조에 따라 읽을 수 없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 P > 의미 구조 리듬 구조 < P > 는' 기타' 로' 결혼' 옷을' 그' 사람' 으로 읽어야 한다 2 년 침몰' 창해' 사이 < P > 독향' 청룡사' 로 읽어야 한다. 산을 독향' 청룡' 사' 로 읽어야 한다. < P > 의미 구조가 리듬 구조에 맞지 않을 경우 리듬 구조에 따라 읽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P > 의미 구조 리듬 구조 < P > 는 Ⓖ 만큼 좋지 않습니까? 읽어야 하나요? "예" 와 같은 "예" 는 < P > 펜과 눈물 "을 모두 읽어야 합니까? 펜과 눈물 Ⓖ 모두 < P > 율시의 리듬 구조를 이해하고 나면 문장을 읽을 줄 안다. 이른바' 문장읽기' 란 문장을 끊고 문장 중의 작은 정지를 가리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황정견의' 죽지사': < P > 뜬구름 Ⓖ 1 Ⓖ 8 판 Ⓘ, < P > 일몰 Ⓖ 4 옥타브 Ⓖ 명나라.
귀신문 Ⓖ 관외 Ⓖ 모옌 Ⓖ 멀리,
사해 Ⓖ 가족 Ⓖ 모두 Ⓖ 형제. < P > 그 중' 백팔',' 마흔여덟',' 귀신문',' 사해 일가' 등의 단어는 시를 낭독할 때 모두 리듬 단위로 읽어야 한다.
둘,? 길고 짧은 < P > 앞에서 말한 리듬은 읊조리는' 골격' 으로 읊조리는 데 중요한' 지지' 역할을 한다. 리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조, 어구 (음보), 휴식, 어조 (악센트) 등 여러 가지 요인이다. 리듬의 가장 중요한 본질은 일정한 길이의' 이후' (또는' 턴') 의 회답과 재현으로 몇 개의 리듬 단위 (단어 또는 다자 단위) 를 형성하는 것이다. 시문의 모든 리듬 단위, 그 단어나 마지막 글자를' 리듬점' 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시를 읊을 때, 먼저 리듬점을 인식해야 하고, 그 다음에는 반드시 리듬점을 특수하게 처리해야 한다. 리듬점을 어디에 놓아야 하는지는 사실 어구나 음보를 나누는 문제이다. 전통적인 낭송은' 음보' 에 치중하며, 보통' 평평하고 짧음' 의 원칙을 따른다. 즉, 리듬점의 글자가 평성이라면 좀 더 길게 읊어야 한다. 측성이라면 좀 짧게 읊어야 한다. < P > 5, 7 언시구, 두 글자는 한 박자, 끝은 한 박자. 평성의 운자는 한 문장의 끝으로, 측성운은 연장되지 않도록 약간 연장할 수 있다. < P > 오언시문의 두 번째와 네 번째 글자가 평성이라면 적당히 연장할 수 있다. 칠언시문의 둘째, 넷. 여섯 글자는 평성이므로 적당히 연장해야 한다.
단어의 분궐에는 긴 정지가 있어야 한다. < P > 시의 읊음법칙은 두 가지 형식으로 요약될 수 있다.
1, 평절절 < P > 운율자가 길어야 하는 것 외에, 그 장음처는 244 자, 즉 첫 번째 문장의 두 번째 글자, 두 번째, 세 번째 문장의 네 번째 글자와 네 번째 문장의 두 번째 글자에 있어야 한다. 두목' 야포진화이':
연기케이지 ⓷ ⓷ 한수월감, 밤포진화이 ⓷ ⓷ 근주점
상녀가 몰라 ⓷ ⓣ 망국한을 강을 사이에 두고 있다 ⓷ 𗃿 여전히 후정화
2 > 를 부른다 유우석의' 추사':
예로부터 가을을 만나다 Ⓖ Ⓖ 슬프고 적막한 내 말 Ⓖ Ⓖ 가을 승춘조
맑은 하늘 Ⓖ Ⓖ Ⓖ 학열 구름 위에 시정을 불러일으킨다 Ⓖ Ⓖ 벽야식
까지 허리를 접으면 (양관체, 순풍조) 등의 변종조를 만나면 리듬 모양을 바꿔야 한다. 왕위' 그 성곡':
웨이성 Ⓖ Ⓖ Ⓖ 비 오는 가벼운 먼지 객사 청청 Ⓖ Ⓖ 류색 새
권군 Ⓖ Ⓖ Ⓖ Ⓖ 더 많은 술 한 잔, 서출양관 Ⓖ Ⓖ 이유 없는 사람
이것
셋,? 억양은 < P > 선인들이 시문을 낭독하는데, 여태껏' 억양 좌절' 의 협력 원칙이 있었다.
소위 "억제" 는 때때로 낮게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 은 때때로 높이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돈" 은 간헐적 인 일시 중지가 있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좌절" 이란 어떤 글자를 다시 읽어야 한다는 뜻이다. "양" 과 "좌절" 에 대해 북송시인 진사도는 "고시를 잘 읊고, 하나 또는 두 개의 좋은 글자를 장식하고, 노래를 부르면 그 뜻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왕윤수 상인 증정") < P > 는 예를 들어 < P > "Ⓖ Ⓖ Ⓖ" 는 정지를 나타낸다. ★★★★ ★ ★ ★ "는 일시 중지 연장을 의미합니다. ⓫' 는 간헐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응? "."는 다시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응? △' 는 높은 것을 나타낸다. -응? ○' 는 상승조를 나타낸다. -응? ↘' 는 하강을 의미한다. < P > 가시나무' 이수노래' < P > 바람' 쇼쇼' 사이
악비' 만강홍'? < P > 노발 Ⓖ Ⓖ Ⓖ Ⓖ, 맹장 Ⓖ 처소, 소소 Ⓖ 비 Ⓖ 비 Ⓖ Ⓖ Ⓖ 휴식 ↘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보다 ★ ★ 긴 ★ ★ 휘파람, 강한 임신 ★★ ★ 강렬한 ↘. 삼십 ★ ★ 명성 ★★ 먼지 ★ 와 흙 ★★ ★ ★ ★ ★, 팔천 ★★ ★ ★ 길 ⓙ구름 ⓙ 기다리지 마라, 한가하다, Ⓖ Ⓖ 하얗다 Ⓖ Ⓖ 덜 Ⓖ 년 Ⓖ Ⓖ 머리 Ⓖ 머리
정강 ★ ★ 수치심 ★, 아직 ⓙ ⓙ ⓙ 눈 ★ 신하 ★ ★ ★ 증오 ★, 호 ★시 ★★ ★ ★ ★ 운전 ★ ★ ★ 긴 ★ 차 ★★★★★★, 하란 ★산 ★ 부족. 주앙 ★지 ★ 지 ★ ★ 배고픈 식사 ★★★★★★훌루 ★고기 ★ ★ ★ ★ 고기 ★ ★ ★ 웃음 ★목마른 음료 ⓙ\32;헝가리 ★ 노예 계속 ★ 처음부터 ★ ★ ★ ★ 픽업 ★ ★ 오래된 ★ 산 강 ★ ★ 하늘을 향해 ⓮ 궐 ↘
조익' 논시' 중 하나
이 ★두 ★ 시 ★만 ★ 강산 ★★ ★ ★ 대신 ★ ★ ★ 사람 ★ ★ ★ ★ 각 ★ 칼라 ⓙ ★ 바람 ★ 사오 ★★ < P > 어떻게 억양에 도달하여 규칙적으로 읊을 수 있을까? 남경사범대학교 중문과 교수 진소송선생은' 성구기법',' 소리-기구-득신-입국' 의 감상과 읊는 방법을 따져 보았다. "소리" (음) 로 "가스" 를 꿰뚫지 못하고 "신" 을 얻지 못하면 시의 "환경" 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4,? 변조와 이독
을 배우는 것은 변조란 무엇입니까? 변조는 한 글자가 구어 음성 (말) 에 있거나, 시사 노래의 문장에서 전후좌우 단어의 영향을 받거나, 노래 멜로디나 시사격법의 요구와 영향으로 원래의 성조를 바꾸는 현상을 변조라고 한다. 이독이란 한 글자가 특정 로켈에서 보통 자음으로 읽히지 않고, 다른 한 글자를 쓰기 위해 쓰는 것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