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음력 청명절에 먀오족은 무엇을 하나요?

음력 청명절에 먀오족은 무엇을 하나요?

1. 롱수이 먀오족 자치현에 거주하는 먀오족 동포들은 고대부터 조상숭배의 풍습을 갖고 있었습니다. 매년 청명절 기간 동안 먀오족 동포들은 좋은 날씨, 번영,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모여 조상을 숭배합니다.

묘족의 조상인 치유는 부족간 전쟁에서 연족과 황족에게 패하고 가족과 함께 남하할 수밖에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연족과 황족만큼 오래 살았다. , 치유족의 번영기에 유행했던 소를 가지고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풍습이 이어져 지금에 이르러 점차 오늘날의 청명제사 풍습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묘족의 청명절은 조상에 대한 집중적인 제사일 뿐만 아니라, 민족 역사를 창조하고 민족 문화를 창조한 선구자들을 위한 특별한 기념 행사이기도 하다.

묘족의 전통 관념에 따르면 먀오족 설날의 재회 축하 행사는 살아계신 어르신들에 대한 효도를 표현하는 것이며, 청명절의 제사 모임은 죽은 조상에 대한 기억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묘족은 묘년에 집에 가지 않는 것은 살아있는 노인들에 대한 불효이고 청명절 기간에 무덤을 방문하지 않는 것은 그들의 조상에 대한 불경이고 불충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2. 묘족의 청명절 제사활동은 5단계로 나누어 질서있게 진행된다.

먼저 길조가 좋은 날을 선택하세요. 조상을 숭배하는 전통 축제로서 먀오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청명절을 봄 중순부터 늦봄 사이에 상서로운 날로 선택하며, 대부분은 동지로부터 106일입니다. 해방 후 먀오족은 그레고리력으로 정해진 시간에 따라 무덤 청소 시간을 통일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먼 지역에 사는 일부 묘족 마을에서는 무덤 청소의 목적을 충분히 구현하기 위해 동지 100일 후, 즉 일반적인 무덤 청소 축제보다 4~5일 일찍 무덤 청소일을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희생의 정도를 결정하라. 먀오족의 청명절 제사 활동은 소 제사, 양 제사, 돼지 제사 등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소제사는 대규모의 가족제사로, 일반적으로 자연재해와 전쟁의 혼란 이후 민족의 결속을 다지고 아름다운 조국을 공동으로 재건하기 위해 오랜 세월 헤어져 있던 부족들이 전체 부족을 모으기 위해 소제사를 하게 된다. 일종의 대규모 희생 활동의 결과는 지역적 "의존성"의 확립입니다. 양 제사는 씨족 제사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모든 먀오족 씨족은 같은 조상을 공유하는 조상을 기리기 위해 씨족의 단결을 강화하기 위해 제사 활동을 펼칩니다. 돼지 제사는 가족 제사입니다. 보통 먀오족 가족들은 매년 청명절 기간 동안 왁스칠한 돼지 머리를 사용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그들의 기억을 표현했습니다.

다시 한 번 친구와 가족을 초대하세요. 먀오족의 관습에 따라 형제적 민족 집단의 지도자와 대표를 초대하여 소 제사에 참여해야 하며, 같은 마을에 있는 다른 씨족의 장로와 친척을 초대하여 양 제사에 참여해야 합니다. 돼지 제사에 참여하려면 같은 민족을 초대해야 합니다.

넷째, 만남의 장소를 명확히 하라. 묘족 제사는 인원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리고(3일) 절차도 복잡하며, 상대적으로 공적 사당과 넓은 평지에서 치뤄져야 한다. 인원이 적어서 시간이 짧고(2일) 일반적으로 같은 씨족의 형제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넓은 홀을 갖춘 가족에서 개최되는 것을 선택합니다. 비교적 단순하고 인원수도 적어 항상 자기 가족끼리 모이는 행사이다.

마지막으로 제사활동의 진행자를 확인합니다. 먀오족의 청명제 제사 활동의 경우,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호스트가 결정됩니다. 대규모 소 제사 행사를 개최하려면 먀오족 마을의 장로를 초대해야 하며, 중간 규모의 양 제사 행사를 개최하려면 일반적으로 씨족 지도자를 초대하여 가족 돼지 제사 행사를 개최해야 합니다. 가족 중 한 명이 호스트해야 합니다.

3. 묘족의 청명절 제사활동은 내부제사와 외부제사로 나뉜다.

묘족 외부에서는 묘지에서 제사 활동이 진행된다. 정해진 날에는 제사에 참여한 친지, 지인들이 일찍 묘지에 와서 잡초 제거, 흙갈이, 배수로 준설, 묘지 조성 등의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제사를 드리며 조상을 기리며 제사행위의 목적과 의의를 설명하고, 남자 동포들은 무덤 옆에 미리 준비해 놓은 가축(소, 양, 돼지, 닭, 오리)을 도살하였다. , 그리고 포도주 항아리에 피를 부어 포도주를 만들고, 각자가 잔을 들고, 주인의 인도 아래 "아이야"를 외치며 조상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참석한 모든 사람들의 화합을 표현합니다. 가축을 요리하고 친척, 친구들이 모인 후 공식적인 제사 활동이 시작됩니다. 묘비 위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가축과 셀 수 없이 많은 술과 식사, 셀 수 없이 많은 사탕이 놓여 있었고, 사회자는 묘비를 바라보며 고대부터 현대까지 국가의 발전과 조상의 공헌, 후세의 추모 계획을 설명했다. , 가족 모임에서 제사를 드리는 요구 사항 , 여유롭게 낭송 한 후 모두가 묘지 주위에 모여 전후에 세 번 절한 다음 잔을 들고 "아이야"를 외쳤습니다. 제사가 끝난 뒤에는 모든 사람이 모여서 잡은 모든 가축과 가져온 모든 음식과 포도주를 먹었습니다. 먀오족 사람들이 소와 양 제사를 지내면 활기가 넘쳐 모임이 한밤중에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친척과 친구들은 술에 취해 집에 돌아갑니다.

묘족의 내부 제사 활동은 가족 단위로 진행된다. 어떤 종류의 제사 활동을 하든 제사가 끝난 후 주인 가족은 어두워지기 전에 익힌 소머리, 양머리, 돼지머리 및 기타 음식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 가족이 준비한 불 냄비를 건너게 됩니다. 그러자 귀신들이 집으로 들어와서 그들이 가져온 음식을 난로 옆에 하나씩 놓아두었고, 주인은 향을 피우고 종이를 태운 뒤 조상들에게 포도주와 고기를 굽고 제사를 지냈다. 집에 있는 친구들은 한 명씩 난로로 가서 제사를 지내고 추모의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제사가 끝나면 주인의 집에서 잔치를 베풀고 친척과 친구들을 초대하여 술을 마시고 먹습니다. 아무리 많은 연회 테이블을 마련하더라도 삼촌들은 항상 주빈 자리에 앉아 삼촌의 권위에 대한 존경심을 표합니다.

소와 양의 제사에는 형제 종족과 다른 씨족이 참석하기 때문에 호스트 가족은 다음 날 별미를 준비하고 따뜻하게 대접할 것입니다. 이러한 예우 교류를 통해 먀오족과 기타 민족, 먀오족 지부 및 다양한 씨족 간의 결속력이 더욱 강화되어 먀오족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고 먀오족 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보장합니다.

4. 묘족의 청명절과 제사에는 다섯 가지 전통문화적 의미가 있다.

먼저 조상님들의 축복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청명절 기간 동안 먀오족 사람들은 호스트에게 현재와 고대의 조상들의 공덕을 낭송하여 조상에 대한 기억을 표현하고 그들의 공덕을 기억하여 축복을 구하도록 요청합니다. 일부 부유한 묘족 가문에서는 조상의 무덤에 묘비를 세우고 비문에 조상의 위대한 업적을 자세히 기록하며 묘비 바닥에 조상의 이름을 나열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묘비에는 후손들이 함께 모여 조상의 축복을 기원하는 먀오족의 강한 심리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둘째, 좋은 날씨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먀오족은 희생적인 활동을 하면 “주는 대로 얻는다”는 타고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먀오족은 풍년을 얻기 위해 항상 좋은 날씨와 좋은 날씨를 기원하는 제사 활동을 통해 조상의 축복을 기원합니다. 해마다 풍작을 거두고 해마다 평안을 구하리라. 따라서 제사를 지내는 동안 먀오족 사람들은 항상 가능한 한 많은 공물을 준비하고 무덤을 가득 채워 그들의 경건함을 표현하고 행운을 구한다.

다시 한번 인구의 번영을 기원합니다. 먀오족의 청명절 기간 동안 현장에서 도살되는 황소, 숫양, 수탉 등의 가축은 모두 현장에서 제사 활동에 참여하는 남성 시민입니다. 이러한 공공동물(성적) 제사는 독특한 문화, 즉 인구의 번영을 상징한다. 고대부터 묘족은 제사를 지내왔으며, 제사지에서 여성을 금기시하였다. 이는 묘족의 전통문화에서 한편으로는 제사행위의 순수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반면에 희생적인 활동의 목적을 표현합니다. 즉 사람들을 활성화시켜야만 씨족이 활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넷째, 가족의 행복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묘족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에 따르면, 금속, 나무, 물, 불, 흙은 자연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이며, 이 다섯 가지 요소의 흥망성쇠에 따라 우주의 모든 것은 끊임없이 순환하며 인간의 운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가족의 행복은 오행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청명절 제사 활동 중에는 가족 구성원의 5대 요소 특성에 따라 적절한 6마리의 동물을 선택하여 내년의 평화를 기원해야 합니다.

다섯째, 경력의 성공을 위해 기도하세요. 묘족의 눈에는 사람이 출세할 수 있는지 여부는 그 사람의 지혜, 능력, 노력과 관련될 뿐만 아니라 조상의 축복, 부족의 지원, 친척의 지원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 그러므로 사람은 효도에 충실하고, 어른을 공경하며, 우의를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자기 본분을 성실히 수행하고, 항상 고상한 마음을 품고, 시시로 모범을 보이고, 조상을 공경하고, 어른을 귀히 여기고, 친구를 자기 생명만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일반적으로 믿음직한 사람이다. 먀오족의 칭찬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