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4 대 전설의 여성 이미지 비교

중국 4 대 전설의 여성 이미지 비교

중국은 광활하고 자원이 풍부하며 역사가 유구한 나라로 민간에 풍부한 민족 문화 유산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는' 견우직녀',' 맹강녀',' 양주',' 백사전' 등 중국특색 있는 네 가지 유명한 민간 이야기가 있다. 가장 광범위하고 영향력 있는 것.

견우직녀의 전설은' 시경 대동' 에서' 너는 직녀',' 너는 견우다' 라는 기록으로 시작된다. 고시 19 수는 견우성을 뛰며 견우직녀 부부라고 불렀다. "풍속통" 문이: "직녀 칠석강 횡단, 까치 다리. 7 일째에는 까치가 까치머리가 괜히 높았다고 전해진다. 들보 (주: 다리) 가 직녀를 건넜기 때문이다. " 이야기는 이미 초보적으로 형성되어 칠석 풍습과 결합되었다.

맹강녀의 전설은' 좌전' 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중 제량의 아내는 제후의 교외에 매달려 예의를 지키려 하지 않았다. 나중에 \ "이야기 공개 \" 에 \ "제나라 주앙 공 공격 추, 제나라 리앙 이 죽었다. 그의 아내가 길에서 그를 만났을 때 우는 슬픔은 이야기의 원형이었다. 유한항' 열녀전 (4)' 참고: "양치에서 전사하고, 아내는 도시 아래 울고, 도시는 10 일 함락되었다. 또한 당대의' 옥집' 에는' 진시, 연치량, 결혼한 딸 종자비' 가 적혀 있다. 착함 때문에 그녀는 만리장성을 건설한 관원에게 죽임을 당했고, 종자기는 만리장성 밑에서 울고, 도시는 무너졌다. \ "이 전설이 당나라에서 성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맹중자와 제량은 전설에서 맹강녀와 범희량으로 개명되었다.

주량의 이야기는 당재연의' 열칙 사칙'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며, 주량의' 두 사람이 동창을 읽다' 와' 같은 무덤' 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만당 장도의' 선보지' 는 이에 대해 상세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명대에 이르러 풍몽룡의 고금 소설은 또' 영대는 의아해하고, 양산백은 의심이 많고 나비로 변한다' 는 줄거리가 많아졌다.

백뱀의 이야기는 늦어도 생겨났고, 그 기원은 당대의 전설에서 유래한 백뱀이다. 한 가지 이론은 서호의 삼탑에서 유래했다. 명대 풍몽룡의' 백랑영진뢰봉탑' (즉' 경세') 에 도착했을 때 이야기는 이미 초보적으로 정형화되었다.

견우와 직녀/견우와 직녀

한여름 밤, 별이 빛나는 밤하늘을 바라보면 은하수 양쪽에 밝은 별 두 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유명한' 0' 등 밝은 별은 직녀 스타로, 옆에 있는 네 개의 작은 별은 짜여진 방추와 같다. 맞은편의 일등 밝은 별은 견우성이다. 앞뒤 두 개의 작은 별과 함께, 마치 한 사람이 짐을 메고 길에 있는 글리프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전설에 의하면 견우직녀는 그들 사이의 사랑 이야기를 했다. 직녀는 왕태후의 딸 (또는 천제의 딸이나 손녀) 이라고 전해진다. 그녀는 손재주가 뛰어나고 뜨개질에 능하여 한 쌍의 손재주로 오색찬란한 구름을 짜낼 수 있다. 견우라는 고아가 있다. 비록 그는 매우 노력했지만, 그는 줄곧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다. 나중에 늙은 소의 지도하에 견우가 호수에서 목욕하고 있는 직녀의 옷을 가져갔다. 직녀도 견우를 사랑하여 부부가 되었다. 그 이후로, 남성 경작 여성 직조, 아들과 딸, 행복한 삶을 살았습니다. 태후가 직녀의 혼사를 알게 된 것을 누가 알겠는가, 벌컥 화를 내며 천병을 파견하여 직녀를 천정으로 데려갔다. 늙은 소의 도움으로 견우는 한 광주리의 아이를 업고 하늘을 쫓아갔다. 왕모모는 견우가 오는 것을 보고 직녀와 금비녀를 쓴 견우 사이에 큰 강을 그렸다. 이것은 은하계입니다. 용솟음치는 은하수가 무자비하게 견우와 직녀를 갈라놓고 강을 사이에 두고 울어야 했다. 나중에, 왕모모는 그들이 울며 슬퍼하는 것을 보고 측은한 마음을 움직여서 까치가 말을 전하도록 명령하여 7 일마다 한 번씩 만나도록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까치가 틀렸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매년 7 월 7 일에 한 번 만나기로 했다. 그래서 왕모모는 까치를 벌했다. 왜냐하면 까치가 그들을 위해 다리를 놓았기 때문이다. 매년 7 월 7 일 밤, 견우와 직녀는 까치가 만든 다리에서 만나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밤이 깊고 사람이 조용할 때 견우직녀가 포도틀 아래에서 속삭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한다. 만약 비가 하늘에 떨어지면, 그것은 그들의 슬픈 눈물이 될 것이다.

맹강녀

전하는 바에 따르면 맹이라는 사람이 호박을 심었는데, 호박은 옆집 강씨라는 집 옥상에 꽃을 피웠다고 한다. 수확할 때 호박에서 통통하고 예쁜 소녀가 탄생했다. 이 호박은 맹과 생강이기 때문에 이름을 지었다. 맹강녀가 자랐다. 당시 진시황은 만리장성을 보수하며 도처에서 민공을 잡았다. 라는 이름의 젊은이가 장교를 피하기 위해 맹가의 화원에 들어갔는데, 공교롭게도 맹강녀가 호숫가에서 부채를 낚는 것을 보았다. 그 당시에는 여자의 하얀 피부가 남자에게 보이면 그를 남편으로 삼아야 한다는 풍습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리고 맹강녀도 이 젊은이를 좋아해서 친척이 되었다. 나는 범희량이 결혼한 지 불과 3 일 만에 끌려갔다는 것을 몰랐다. 맹강녀는 남편을 그리워하며 매일 눈물로 얼굴을 씻는다. 그런 다음 험난한 길에도 불구하고 천신만고 끝에 멀지 않은 만리에 남편을 찾아 추위를 막는 옷을 보냈다. 그녀가 만리장성의 발밑을 찾았을 때, 그녀는 그녀의 남편이 이미 죽었고 시체가 도시 밑바닥에 세워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때 그녀는 상심했고, 울어서 죽고, 만리장성은 800 여 리 무너졌다. 맹강녀는 피를 흘리며 시신을 식별하다가 마침내 남편의 시신을 찾았다. 그녀는 그것을 집으로 가져가서 매장하기로 결심했다. 더구나 진시황이라는 혼군은 맹강녀가 만리장성을 울며 그녀를 잡아서 벌을 주라고 명령했지만, 맹강녀가 예쁘다는 것을 보고 자기와 결혼하도록 강요했다. 맹강녀는 재치 있게 세 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하나, 범희량을위한 무덤을 짓고, 성대하게 안장한다. 둘째, 진시황은 효자, 다효, 영앞에 무릎을 꿇고 우는 것처럼 분장했다. 셋째, 맹강녀와 함께 바다에서 3 일간 수영을 한다. 진시황은 미녀를 얻으려 하자 승낙했다. 남편에게 제사를 지내려는 염원을 완성한 후 맹강녀는 기회를 틈타 바다에 나가 수영을 하며 훌쩍 죽었다. 어떤 사람들은 맹강녀가 나중에 은어 (국수어) 가 되었다고 말한다. 또 모기처럼 날아다니는 벌레가 되어 진시황을 쏘았다는 말도 있다.

양주

전설에 의하면 주씨의 딸은 총명하고 영리하며 시를 좋아한다. 봉건 사회에서는 여자가 나가서 책을 읽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축영대는 어쩔 수 없이 남자로 분장하여 책을 읽으러 나가야 했다. 길에서 그녀는 함께 등교한 양산보를 만났고, 그들은 결배 형제가 되었다. 앞으로 두 사람은 친형제다. 같은 반에서 공부하고 동침한다. 양산백은 지난 3 년 동안 축영대라는' 좋은 형제' 를 보호하고 배려해 왔지만 영태가 여자라는 것을 전혀 몰랐다. 3 년 후, 영대는 집에 돌아와 단파로 그녀를 보냈다. 길을 따라, 영리한 영대는 교묘한 비유로 산보를 암시하고, 두 사람은 백년해로할 수 있지만, 충후하고 성실한 산백은 시종 그녀의 진의를 이해하지 못했다. 영태는 자신이 산백에게 중매인이 되고 싶다고 핑계를 대고 집안의 누나가 산백과 결혼하여 산백이 조속히 청혼을 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나중에 산버는 자주의' 좋은 형제' 를 방문해서야 영대가 여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초 영대 약혼 여동생이 영대 본인이었다. 하지만 산버가 늦게 와서 약속을 놓쳤기 때문에 영대는 아버지에 의해 결정되어 조끼와 결혼하도록 강요당했다. 산보가 진상을 알게 되었을 때, 그는 후회로 가득 찼다. 귀국한 후 그는 병이 나서 곧 세상을 떠났다. 어쩔 수 없이 이곳의 말집에 시집갔다. 그들이 결혼한 날 가마가 산백묘를 지나갈 때 그녀에게 제사를 지내라고 했다. 그녀가 사복을 입고' 양형-'의 울부짖음과 함께 산백묘에 도착했을 때, 하늘은 어두웠고, 비바람이 몰아치고, 천둥소리가 우르릉거렸고, 산백묘가 갈라지는 것을 보고, 영대는 한쪽 끝을 찔렀다. 모두들 막을 수가 없어 낡은 치마 한 벌만 당겼다. 한순간 산보의 무덤은 예전처럼 닫혔다. 이때 아름다운 무지개 한 마리가 비 온 뒤의 맑은 하늘에 걸려 있고, 거대한 색깔의 나비 두 마리가 묘지에서 위아래로 날고, 그들은 함께 걸었다. 전설에 의하면 이것은 양산백과 축영대의 참하느님이며, 한 쌍의 다정한 남녀가 태어날 때 베개를 베지 못하고 죽어서 장례를 치른다고 한다.

백뱀의 이야기

전하는 바에 의하면 백사 한 마리가 서호에서 500 년 동안 수행해 왔다고 한다. 서현의 입을 뺏고 신선 여동빈이 파는 작은 탕원을 먹었기 때문에 500 년 동안 신선력을 늘렸다. 불로장생의 백뱀은 속세의 생활을 매우 부러워하며 아름다운 젊은 여자가 되어 세상에 와서 백뱀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그녀의 여종을 따라 샤오청이라고 하는 것은 푸른 뱀이 변한 것이다. 백뱀은 서현을 좋아해서 봄을 틈타 서호를 유람하며 비를 부르고 서현과 함께 출항할 기회를 찾았다. 대화에서 서현도 아름답고 다정하고 착한 백뱀을 사랑하게 되어 친척이 되었다. 결혼 후 서현과 백녀는 진강에 약국을 열었다. 백뱀의 의술이 뛰어나고, 빈곤 퇴치에 열심이며, 약국의 명성이 크게 높아지고, 장사가 번창하고 있다. 이 부부는 서로 사랑하며 매우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다.

하물며 만두를 잡지 못한 양광기막은 백뱀과 원수가 되어 바다라는 스님이 되어 세상 곳곳에 와서 백뱀과 맞서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백뱀의 행복한 가정을 갈라놓기 위해 서현을 부추겨 단오절에 백뱀에게 수컷 황주를 마시게 했다. 백녀는 남편에 대한 진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천년불멸의 힘으로 수컷 황주를 마셨지만 본색을 드러내며 서현을 깜짝 놀라게 했다. 남편을 구하기 위해 화이트 스네이크는 임신에도 불구하고 쿤룬 산으로 날아올랐다. 몸부림치다가 조헌을 훔쳐 서현을 구했다.

나중에 서현은 김산사에 가서 소원을 빌었고, 파해는 서현을 가택 연금하여 머리를 자르고 출가하도록 강요했다. 사랑을 지키기 위해 백녀는 소청을 데리고 금산사에 갔고, 물은 금산으로 뒤덮여 법해와 격전을 벌였다. 화이트 스네이크 는 임신 이 승리 할 수 ​​없기 때문에, Xiaoqing 다시 서호 로, 연습 을 계속할 준비 하고, 프랑스 바다 를 싸울 기회를 기다리고 있었다.

서현은 절에 갇혀 출가를 거부하고 도망갈 기회를 찾았다. 집에 돌아온 후 아내와 샤오청을 만나지 못했는데, 스님이 또 와서 일을 찾을까 봐 항주로 돌아갔다. 나는 서호의 부러진 다리에서 아내와 출산을 앞둔 소청을 만나 언니 서현과 함께 있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흰 뱀은 헛되이 통통한 아들을 낳았다. 모두가 기쁘게 축하할 준비를 하고 있을 때, 파해 스님이 뛰어들어와 금그릇으로 흰 뱀을 가져가서 뇌봉탑 아래에 눌렀다.

소청은 백뱀을 구하기 위해 다시 산에 들어가 수행을 하기 위해 몇 년 후 항주로 돌아와 스님 파해에 복수를 했다. 그들은 3 일과 3 박 동안 싸웠다. 소청은 뇌봉탑을 파괴하고 백뱀을 구해내고 백뱀과 함께 중파해를 서호에 쳤다. 파해는 숨길 곳이 없어 게의 배꼽에 들어갔다. 샤오청은 주문을 읽고 그것을 안에 고정시켜 영원히 나오지 못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