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내몽골 공업대학 김천 캠퍼스의 교훈 교풍.

내몽골 공업대학 김천 캠퍼스의 교훈 교풍.

교훈: 박학한 몸소, 상지명덕

교풍: 유실한

교훈 해석:

' 박학':' 어학 논어':' 박학하고 독지,' < P >' 박학' 은 학습을 위해 먼저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풍부하고 왕성한 호기심을 길러야 하며, 학문이 해박한 것을 의미하며, 학문, 학문의 목표이다. 교훈이' 박학' 이라는 단어를 선택한 것은 학교가 학해박함과 혁신을 중시하고, 새로운 사상관념과 사고방식을 제창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추구하고, 용감하게 진리를 탐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공과 학과 등에서 모두' 보' 의 특징을 가져야 하며, 학술사상, 학술스타일, 학술적 관점에서는 호환되어야 하며, 백화가 다투어야 한다. 교사로서 학식이 깊고 조예가 깊어야 한다. 학생으로서 두툼한 공과를 쌓고 종합적인 자질을 전면적으로 높여야 한다.

"몸소": "논어 서술": 자가 말했다: "문, 모우 유태인도. 군자를 굽어보면, 나는 미처 얻지 못했다. "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책 지식의 경우, 나는 대략 다른 사람과 비슷하다. 몸소 실천하는 군자가 되다니, 나는 아직 하지 못했다. " 송 육유' 겨울밤 독서 시사': "종이가 마침내 얕아지게 느껴져서 이 일을 몸소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활" 의 기본 의미. 아첨하다: 1.' 사직' (1979 년판) 은' 몸' 으로 해석되어 자신으로, 직접. 2. 몸을 구부립니다. 행: "사직" (1979 년판) 은 1. "종사, 할 것" 이라고 설명했다. 2. "행동, 조예". 좋아, "어원" 은 "좋아, 걷고, 걸음걸이" 라고 말했다. 논어 서술: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몸소:' 현대한어사전' 의 해석은' 몸소 실행' 이다.

"몸소" 는 직접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일을 하든지 몸소 실천하고, 직접 하고, 진리를 추구하고, 혁신을 탐구하고, 정신을 탐구해야 한다고 제창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몸부림" 이라는 단어는 착실하고, 겸손하고, 친하고, 근면해야 하며, 몸을 구부려 일을 잘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 깊은 의미는 책과 다른 사람이 너에게 준 간접지식과 경험이 아무리 풍부해도 직접 체험을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 P > 1 위,' 박학활' 은'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 에 부합한다. 이런 의미에서, 지식은 실천에 집중하지 않고, 서로 다른 실천이 밀접하게 결합된다면, 아무리 높은 학문이라도 아무리 많은 지식도 수동적인 물, 무본적인 나무가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따라서' 박학' 의 목적은' 배우고 적용하는 것' 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을 실천에 지도하고 실천에 적용하는 것이다. 교훈의 중요한 내용으로' 몸소' 를 하는 것은 학교의 학교 운영 지도 사상과 목표 요구를 실제에 외화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자연과학과 인문과학 지식을 탐구하면서 동시에 직접 실천하고, 신체적으로 실천하고, 자각적으로 학문을 실제에 빠뜨리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착실하게 사회 실천에 투입하고, 지식을 생산력으로 실질적으로 전환시키는 것이야말로 배워서 쓸 만한 가치가 있어야 비로소 배울 수 있다. 비로소 배움을 위해 성취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P > 둘째,' 박학활' 은 마르크스주의 인식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한다. 실천 1 위는 마르크스주의 인식론의 기본 관점이다. 사람의 정확한 사상은 어디에서 왔는가? 실천에서만 나올 수 있고, 실천에서 참된 지식이 나올 수 있다. 박학하고 몸부림치는 과정은 바로 사람의 실천, 인식, 재실천, 재인식, 순환 왕복, 심지어 무한한 인식 과정으로 주관과 객관적인 통일, 지식과 실천을 결합하는 과정이다. 한 사람이 박학하면 사서를 읽고 사서를 읽는' 책벌레' 가 되어 생산, 건설, 경영, 관리, 서비스 일선에 실용적인 인재를 만들 수 없다. 반대로, 몸부림치는 것은 박학하지 못하며, 단지 맹목적인 실천자일 뿐, 농민이 경작지만 심고 씨를 뿌리지 않는 것처럼, 그 결과 고생이 한차례 허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의미에서 박학은 몸부림치는 전제와 보증이고, 몸부림은 박학한 검증과 심화이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여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 P > "상지": "맹자 정성위": 왕자님 매트가 물었다. "무슨 일이야?" " 맹자는 "상지" 라고 말했다 왕자 매트가 물었다: "재판관은 무엇을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자신의 포부를 고결하게 하다" 고 말했다. < P >' 명덕':' 예기 대학':' 대학의 길, 명덕, 친민, 지선까지.' < P > 번역: 대학의 이치는 자신의 원래 청명한 도덕을 과시하는 데 있다. 이런 청명한 도덕으로 인민을 날로 새롭고 진보시키는 데 있다. 인민과 사회를 지선의 최고 경지에 이르게 하는 데 있다. < P >' 명덕' 은 우리 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자신의 덕행을 정화하고, 자신의 마음속의 아름다운 덕성을 드러내고, 내면의 청명 고상한 경지에 이를 것을 요구한다. 슬림함을 근본으로 삼아, 사람이 되고, 일을 하는 법을 배우고, 구체적인 교육 교수 활동에서 관철해야 한다. 우리는' 명덕' 의 정수를 계승하고' 선인, 재일' 의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인재 양성 이념을 제창하고' 명덕' 을 숭고한 도덕적 추구로 삼아야 한다. < P > 요컨대, 교훈은 "박학하고 몸부림치고, 상지명덕" 이라는 말은 간결하고 함축적이며 우아하며, 말은 무궁무진하다. 여덟 글자는 두 쌍의 어구를 형성하는데, 각각 초점을 맞추고, 서로 융합하고, 혼연일체를 이룬다. * * * 동형이 교훈의 기본 내용이 되었다.' 박학' 은 기초이고,' 몸소' 는 방법이고,' 상지' 는 태도이고,' 명덕' 은 근본이다. 박학한 몸부림' 은 학식과 실천을 강조하며 학교의 치학 이념과 실속 추구의 정신을 구현한다. 상지명덕' 은 도덕과 이상을 강조하며 학교의 행동도덕규범과 가치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전문은 교사와 학생이 품성이 고상하고, 지식이 해박하며, 언행이 일치하고, 인민을 섬기고, 사회를 헌신하는 사람이 되도록 격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내포는 옛 주금을 녹이고, 그 취지는 의미심장하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문화에서' 대학의 길' 의 정수를 전승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세계와 국가 인재 양성의 선진 이념에 부합한다. < P > 오늘날 많은 학교의 교훈이 모두 비슷한 상황에서 조사를 통해 이' 여덟 글자' 의 교훈은 우리 학교만의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직 비슷한 상황을 발견하지 못했다.

교풍 해석:

"리얼리티" 기본 의미. 웨이: "사직" (1979 년판) 은 "단독" 으로 해석됩니다. 오직 "입니다. "오직", "오직" 이 통하고, "생각" 도 있다. 생각 ","예; 예' 라는 뜻입니다. 실제: "사직" (1979 년판) 은 1. 실제 내용으로 해석된다. 진실하고 진실하다. 사실, 사실. "실제" 의 뜻은 매우 풍부하다. 실사구시는 엄밀한 학문의 경지이자 요구이자 우리 당의 사상 노선이자 엄밀한 학풍과 교풍으로 묘사될 수 있다. 진실과 실용을 추구하는 것은 학교에서 진리를 추구하는 좋은 교풍을 제창하는 것이다. 청년 대학생은 구체적인 일과 사업을 대하는 데 있어서 진실을 말하고, 성실한 일을 하고, 성실한 사람이 되고, 실무를 숭상하고, 공담을 하찮게 여겨야 한다. 인간관계를 대할 때는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며, 타인의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 진리와 오류를 대하는 관계에서, 용감하게 진리를 견지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다른 사람의 잘못을 성실하게 비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잡고, 진취적이고, 예기적으로 혁신하고,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 즉 학풍이 견고해야 하고, 생활이 소박해야 하며, 일은 착실해야 하며, 사람은 성실해야 한다.

"상행" 기본 의미. 상: "사직" (1979 년판) 은 "숭상, 존중" 으로 해석된다. 행: "사직" (1979 년판) 은 1. "종사, 할 것" 이라고 설명했다. 2. "행동, 조예". 어원' 의 해석, 상, 말, "상, 존경". 좋아, "어원" 은 "좋아, 걷고, 걸음걸이" 라고 말했다. 논어 서술: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 상행' 은' 황극경세계서 관람편' 에서 나왔다. 실제 행동을 제창하고 실천을 숭상하다. 배운 지식을 실처에 두고, 실제 행동으로 사회, 봉사 국가, 민족 공헌,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다. "상행" 은 사제 직원들이 말과 행동이 일치하고, 말보다 행동이 더 낫다고 제창하는 것을 의미하며, 특히 용감하게 실천하고, 실천에 능하고, 착실하고, 성실하고, 성실하고, 진취적이고, 진취적이고, 부지런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P > 교풍이' 착실하고 착실하다' 는 기본 의미: 6 년의 교풍이 축적되어, 공대인의' 내수 외졸함' 을 표현하고, 사회 각계의 공대인에 대한 평가는' 사람됨이 소박하고 기초가 착실하며, 일이 착실하고, 작풍이 실용적이다' 는 동시에' 발길 수 있다' 는 것이다 < P >' 착실하다' 는 지난 6 년 동안 우리 학교의 많은 사제들의 꾸준한 추구와 정신모습을 반영한 것으로, 우리 학교 6 년 동안 형성된 문화전통과 이상목표를 잘 계승하고 이어가고 있으며, 오늘날의 시대적 요구와 많은 사제 직원들의 정신상태와 문화추구에 잘 부합한다. 동시에, 교풍은 또 교훈의 함의에 호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