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회 기저에 깔린 서사에 주목 - 지동량의 소설 『상장전』 읽기
사회 기저에 깔린 서사에 주목 - 지동량의 소설 『상장전』 읽기
사회 기저에 깔린 서사에 주목 - 지동량의 소설 『상장전』 읽기
◎장샤오화
『상장』은 이야기다 빈곤에 빠지는 마을은 소외되고 소외된 민족이 사라지려는 마을이다. 이에 관심을 기울이고, 글을 쓰고, 이 계층을 위해 목소리를 내는 것은 작가의 소박한 인간성을 구현한다. 감정과 인도주의 정신. 문제를 감지할 수 있는 눈뿐만 아니라 현실을 직시하는 용기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Ji Dongliang은 그러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상장전』은 작가가 하층농촌사회의 교육문제를 바탕으로 쓴 소설이다. 정치, 경제, 교육, 서민들의 일상을 날카로운 이야기로 결합하고, 이 개인의 이야기를 교육에서 출발하되, 결코 교육에 그치지 않고 국가적인 이야기, 심지어는 국가적인 이야기로 성공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이야기와 시대의 이야기 "Shangzhuang Ji"가 더 많은 연구를받을 가치가있는 주된 이유.
어쩌면 지동량의 『상장기』를 읽게 된 것은 우연인지, 비밀스러운 합의였는지 모른다. 솔직히 말해서 『상장기』를 읽는 과정은 나와 어린 시절의 '나'의 재회이며, 어린 시절의 또 다른 방황이자, 도시와 같은 '비둘기 우리'에 살고 있는 나이기도 하다. 삶, 도시' '낯선 사람'은 성급하고 불안하며 부유하는 영혼들의 안식처이다. 그러므로 "Shangzhuang Ji"를 읽는 것은 따뜻하고 행복합니다.
<상장기>에서 묘사하는 인물이든, 작가가 강한 천진함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모든 사소한 일이든, 모두 내가 경험했거나 겪고 있는 일이다. 예를 들어 먼지가 많은 운동장에서 달리는 농구공으로 "털이 많은 달걀"을 사용하는 것, 나무 농구대, "책임의 장" 숙제 책, "웅장한" 어린이날, 낡은 시골집을 개조하는 오늘, 농촌 지역의 양식업 발전, 등등. 이러한 기억들은 내 피 속에 녹아 있어서 버리기 힘들고 잊혀지지 않습니다. 이는 나의 고향과 상좡이 모두 '시하이구'라는 동일한 정체성과 이름을 갖고 있으며, 중국의 모든 하층사회가 '시하이구' 마을과 굳건한 결속을 이루고 있는 마을이라는 사실에 근거한 것입니다.
'상장 이야기'는 주로 빈곤 구호 간부로서 '나'가 상장에 도착하자마자 그곳의 빈곤과 폐허에 충격을 받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학교에는 학생이 40명이 넘지만 교사가 없기 때문에 빈곤 완화 간부들이 자연스럽게 교사가 됩니다. 일부 아이들은 맞벌이 부모를 따라 계속해서 도시로 나가고 있으며, 상장에서의 교육은 명목상으로만 관심을 두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이에 옛 촌장과 '나'는 교육 문제에서 시작하여 이를 확대하여 상좡의 빈곤 문제를 더욱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빈곤 구제 간부로서 그가 사용할 수 있는 수법은 극히 제한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계속해서 연결고리와 상사를 찾고, 나만의 네트워크 자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를 들어, 판샹의 두 아들을 성(省)에 유학시키기 위해 '나'는 성 교육부 동급생들과의 인연을 이용하여 마을의 극빈층 몇 가구를 빈곤에서 벗어나게 했습니다. "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공 보스에게 "함정을 설치"했습니다. "라고 보스에게 20 만 위안이 넘는 빨간 봉투를 시골로 보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빈곤퇴치 간부님은 1년 동안 시골에 나가서 마침내 문제 해결의 전문가가 된 것 같았습니다.
특정 사회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창작된 이런 소설은 문학의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자 현실 문제에 기초한 계몽이다. 천왕다오(Chen Wangdao), 선옌빙(Shen Yanbing) 등은 “노동 문제, 아동 문제, 윤리, 종교 및 기타 문제에 초점을 맞추거나 중심으로 하는 소설”을 이슈 소설로 보고 있으며, 그 특징은 “질병의 원인만을 묻고, 하지만 처방전을 처방하지는 마세요." 『상장전』을 읽고 나면 불안, 성찰, 재구성이라는 키워드가 내 마음 속에 맴돈다.
1. 불안 - 지식인의 현대적 불안
자오융은 『현실주의의 차가움과 이상주의의 따뜻함』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동량의 『상장전』은 더욱이 수년간 중단되었던 '문제소설'의 선을 잇는 듯하다. 숨은 걱정과 불안이 요즘 유행하는 시대입니다. 이는 "천천히 걷고, 당신의 영혼이 속도를 따라가도록 하십시오."라는 문장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 문장이 널리 인용되고 전파되는 이면에는 영적 세계의 황폐화에 대한 공통된 인식이 깔려 있습니다. 사람들은 먹고 살기 위해 너무 서두르고 애타게 달려가므로 마음속에 잡초가 자라게 됩니다. 물질문명의 발전과 정신문명의 발전이 서로 어긋나고 그 거리가 계속 넓어지면 가치의 위기, 문화의 위기, 심지어는 정치적 위기까지 닥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은 대변화의 시대에 처해 있으며, 다양한 위기가 속출하고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집단민족병에는 주로 가치관의 상실과 혼란, 도덕적 이익의 상실, 안전의 결여, 공황과 불안 등이 포함됩니다. 이 집단민족병의 출현은 주로 물질과 욕망, 이상과 욕망의 모순에서 비롯됩니다. 환경이 불균형합니다. '불안'은 현 시대의 지식인으로서 정면으로 맞서야 하고 피할 수 없는 질병이다.
몬델라스는 자신의 저서 '농민의 종말'에서 "20억 명의 농부가 산업문명의 초입에 서 있다. 20세기 반 문제"; Li Peilin은 또한 그의 "마을의 종말"에서 특히 충격적인 조사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1990년부터 2010년까지 20년 동안 우리나라의 행정 마을 수는 100만 개가 넘던 마을 수가 매년 1만 8천 개씩 줄었고, 그 숫자도 매일 50개 정도씩 줄었고, 애가도 없고, 애가도 없이, 조용히 세상을 떠났습니다. 희생도, 이별도, 이별도 없었다. 새로운 문명의 기초도, 취임식도, 그에 따른 환호도 모두 폐허가 됐다”고 말했다.
Mendelas와 Li Peilin처럼 이 문제에 주목하는 사람들은 Liang Hong의 "China in Liangzhuang", Chen Guidi입니다. Chuntao의 "남북으로 공부하기", Lin Yanping의 "산촌 관찰 : "Xihaigu"Luotuoxiang Village 견학"등이 있습니다. Ji Dongliang의 "Shangzhuang Ji"는 의심할 여지 없이 그중에서도 중요한 작품입니다. 그는 같은 문제에 집중하고 글을 썼습니다. 저자는 도시화 과정에서 상좡에서 발생한 문제들, 즉 농촌에 남겨진 아이들의 절망감, 농민들을 위한 노인 돌봄과 교육, 의료의 부족, 농촌의 파괴 등을 다큐멘터리에 가까운 접근 방식으로 제시합니다. 농촌의 자연환경, 농촌가족의 분열, 농민의 '성적 안녕'의 위기 등 새로운 농촌건설은 '형식'에 국한되는 등 수많은 현실적 문제에 봉착해 있다.
Mendelas, Li Peilin, Zhang Hong, Chen Guidi, Chuntao, Lin Yanping, Ji Dongliang 등 그들은 장대한 서사 스타일을 바꾸고 눈물을 글썽이며 개인적인 경험과 잊을 수 없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의 이야기. 신선하고 생생하며 예민하고 날카롭기까지 한 작품들은 현실을 직시하는 글쓰기의 경계심을 느끼게 한다. 이 작가들은 이 주제에 대해 그토록 간절하고, 애타게, 열정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는 고대의 '학자'로부터 현대의 '지식인'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온 '지식인'의 자연스러운 사명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Zeng Shen의 '인(仁)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부터 Fan Zhongyan의 '세계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에 이르기까지 중국 지식인의 전통은 모두 중국 지식인이 도덕에 대한 깊은 책임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정치적, 사회적 문제.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에도 이러한 전통적인 '돌봄' 정신은 여전히 중국 지식인의 삶 속에서 춤추고 있습니다. Yu Yingshi 씨는 "학업과 중국 문화"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지식인은 "사회의 양심"이자 "인간의 기본 가치(예: 이성, 자유, 정의 등)의 수호자"입니다. 최근 수필가인 주용(朱永) 역시 '지식인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책의 서문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인간의 지혜를 대표하는 지식인의 전반적인 도덕성 - 우리는 이것을 사회적 책임이라고 부르는 데 익숙하다."
지동량은 작가와의 인터뷰에서 "시골에서 도시로 왔다. 20년 넘게 떠돌고 있는 연, 아직도 그 끈이 고향의 들보에 묶여 있다”는 이 강한 방랑자의 콤플렉스와 고향에 대한 깊은 사랑이 바탕이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식인이 가져야 할 양심, 사회적 책임, 특별한 사명을 가지고 고향 출신의 우울한 가수가 "상장 이야기"를 작곡했습니다.
『상장기』에서는 작가가 객관적으로 보이는 고향과 시골, 중국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현장 복귀'형의 경험과 관찰, 사고를 구사하고 있다. 붓터치에 응축되어 있는 것은 깊은 감정이자, 현실에 대한 불안에 대한 지식인의 질문이기도 하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그의 입장과 이성적 비전은 5·4운동에서 비롯되었고, 1980년대 '신계몽'을 촉발한 것인데, 이는 육체적인 '일상'과 개인의 '내면'의 만남이라는 글쓰기 방식을 살짝 전복한 것이다. 1990년대는 현재의 세계 사회 현대화와 인간의 현대화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것이지 일부 국내 평론가와 작가들이 다른 관점으로 생각하는 이른바 '반근대성'과 '포스트모더니티'는 아니다. 『상장전』에 나타난 근대성의 불안은 현 단계에서 중국 기저사회의 내부 메커니즘에 존재하는 수많은 무력감, 혼란, 실명, 혼란에 대한 한탄이 되었다.
2. 고찰 - 현실에 기초한 비판적 고찰
밑바닥 사람들에 대한 고민과 관심은 줄곧 중국 현실주의 문학 창작의 훌륭한 전통이었다. 시골에서 나고 자란 작가에게 고향은 언제나 글쓰기의 가장 비옥한 토양이고 고향이 전부이다.
지동량은 "고향이 나를 키워주고 형성해줬다. 나의 문화적 성취, 미적 취향, 정신적 가치, 삶의 신념 등이 모두 고향에서 형성됐다. 이 양육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 이런 표현은 작가가 고향에 대한 간증인 동시에 강한 고민을 바탕으로 고향을 성찰하고 관찰한 결과이기도 하다.” 따라서 그의 글은 원시적 자연주의의 자유로운 표현을 거부했고, 편협한 문화적 전통주의의 맹목적인 낙관주의와 도덕적 이상주의의 흥분도 거부했습니다. 『Shangzhuang Ji』에서 작가는 일상생활에 대한 정확하고 섬세한 묘사 전반에 걸쳐 이러한 비판적 고찰을 수행하여 그의 서사의 지시적, 계몽적 기능을 확인합니다.
지동량은 “일상의 소소한 일들에는 삶의 숨결과 시대의 정취가 담겨 있으며, 소소한 일상의 과정을 통해 삶의 풍요로움과 흥미, 진정성이 반영된다.
좋은 스토리 프레임은 있지만 일상의 소소한 부분에 대한 복선이 부족하다면 좋은 소설이 아닐 것입니다. 제가 쓴 몇 편의 개인 소설에서도 인물과 사건이 일상생활에 등장하도록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상장전』에 등장하는 '상장'은 하늘에 식량을 의존하는 극도로 가난한 마을이다. 이 땅에서 살아남고자 한다면 이런 고통을 헤쳐나갈 극도로 강한 의지와 끈기가 없다. 인생은 마치... 건기의 농작물처럼 빨리 시들고 시들게 됩니다. 늙은 촌장인 리구와 판샹으로 대표되는 기성세대는 고통 앞에서도 이러한 인간의 회복력에 의지합니다. 그들은 이 땅에서 여전히 살아서 다음 세대를 양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폭우가 올 때를 대비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양똥이 담긴 지하실 물을 모으는 것도 포함됩니다. 소똥, 폭우 후 부드러운 땅을 줍는 것 등. 생존의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의 도움, 서로에 대한 배려, 연대는 모두 사람들이 남긴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아름다운 특성입니다.
<상장전>은 이러한 아름다운 풍경과 삶의 세세한 부분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이는 인물들의 말 한마디와 행동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늙은 촌장은 비가 올 때마다 마을에 나가 위험한 담을 여러 개 허물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Li Gu는 Panxiang의 삶의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그녀는 고통 받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연약한 "사랑합니다"보다 훨씬 더 사려 깊고 강력한 추억입니다. 삶의 줄거리, 인간 본성의 아름다움, 인간 본성의 순수함은 작가가 보여주거나 부각시키고 싶은 것인데, 현재 현실에 부족한 것이 바로 이러한 인간 본성의 아름다움이기 때문이다. /p>
물론 작가가 단순히 목가적인 상장만을 보여주고 싶은 것은 아니다.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을 가난하게 만든 뿌리 깊은 이유가 바로 작가가 원하는 변화다. 저자는 비판합니다. 일부 비평가는 항상 비판을 설명으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즉, 작가는 항상 어두운면을 폭로하는 데 좋은 글쓰기 기술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일단 긍정적으로 칭찬을 받으면 즉시 생각을 멈출 것입니다. .. 이는 사실 현재의 문학적 사실과 부분적으로 일치하지만, 소위 긍정적인 작품을 탐색할 때 큰 이념적 목소리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중요한 이유는 아마도 우리 문학이 감정의 측면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의 현재 상황과 거리가 멀기 때문일 것입니다. 문학은 학자가 되었고, 마음 깊은 곳에서 시작된 지적 부패의 징후는 끔찍합니다. "상장기"의 시작 부분에서 "나"가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시골로 가기 전에 "늙은 오리". " 그 경험은 나에게 가르쳐 주었고, 나와 내가 겪었던 경험을 가르쳐 주었다. 늙은 촌장이 시골의 낙후된 모습을 바꾸려고 했을 때, 사람들이 보여준 몰이해와 경멸은 나를 무력하게 만들었다. 상좡 사람들의 눈에는 , 일을 하려면 돈이 필요합니다. "돈이 있으면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은 질병에 직면했을 때 신의 보호에 너무 많은 기대를 걸었습니다. 그들은 기도하는 것이 젓가락을 물에 꽂아 놓고 그것을 자르는 것이라고 미신적으로 믿습니다. 칼은 질병을 치료하고 재난을 제거할 수 있으며, 국가의 황폐한 건물 개조 정책을 전달할 때 라오저우(Lao Zhou), 장류(Zhang Liu), 라오구(Lao Gu)로 대표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땅의 1/3만 고려합니다. 물론 라오조가 노후건물 개보수에 관해 말한 내용은 문제의 핵심과 정책의 단점을 지적했을 수도 있다. 라오조는 "내가 말하지 않은 것이 좋은 일이 아니다. 집에 대해 나쁘게 말할 수는 없다. 아름답고 튼튼하게 지었다. 처가집을 개조했다. 8도 견딜 수 있다"고 말했다. - 규모의 지진. 사람이 살지 않는 곳에서 평생을 살게 된다. 집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좋은 것이 아니지 않느냐." 살 사람이 없으면 돈이 낭비되는 것입니다. "이글턴이 말했듯이 "모든 문학 비평은 정치적 비평입니다." 소설 창작의 궁극적인 지점은 정치에 대한 비판과 고찰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지동량은 계몽의 문제를 회피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봉건적 미신과 정치적 부패, 하층민의 일상생활 사이의 구체적 불일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서사를 활용하기도 했다는 점은 분명하다. 즉, 농촌세계에서는 인간의 근대성이 결여된 결과, 정책정치, 심지어 경제담론까지, 구체적인 현실 사이의 단절이 심각하다는 결과에 이르렀다.
<상장전>에서 지동량은 사람들의 근시안, 탐욕, 이기심, 계산 등을 관찰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 멀리 보는 것이 <상장전>의 핵심이다. 심각한 전위로 인한 메커니즘의 눈에 띄는 부재는 소설의 가치이자 의의입니다. '200년' 중국몽에 직면하여 인민과 공산당 모두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일련의 정책을 발표하고 있지만 이러한 정책은 실행될 수 없으며 인민은 이를 지지하거나 지지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라오조가 『상장전』에서 말했듯이 정책 입안 자체가 대중과 분리된 것이지 근거가 없고, 인민의 실제 생활 여건에 기초해 진정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오통'의 주요 간부들은 비서들에게 '마을일기'를 썼다. 이는 그들이 직면한 문제와 좋은 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이른바 '오상품'은 공산당이 서민을 위해 펼치는 쇼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Shangzhuang은 여전히 같은 Shangzhuang입니다. 이러한 무력감으로 인해 이러한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합니다.
사람이 어려운 상황에 무기력하고 절망적일 때 자신의 미래, 가족의 미래는 다음 세대에게 맡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저자는 이 세대에 더욱 실망한다. 대학을 졸업한 양지아타이가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않은 저우위안청 밑에서 일할 당시, 밀레니엄 가치관을 고수하던 사람들은 이러한 경제 파동에 취약해 보였다. 설날이면 젊은이들은 함께 모여 누가 돈을 많이 벌고, 누가 애인이 있고, 누구의 여자가 여자인지 등을 이야기한다. 소비 시대의 이런 키치, 가치 상실, 그리고 돌파구 상장 문제는 이 시대, 이 나라, 이 민족의 근본 문제이기도 하다. 소설의 힘과 가치가 여기서 드러난다. 그러나 저자는 사람들의 희망을 완전히 산산조각 낸 것 같지 않습니다. 똑똑하고 학구적이며 부지런하고 의욕이 넘치는 Panxiang의 두 아들 Ma Pengcheng과 Ma Zhiyuan에게 이러한 희망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상징주의와 서사적 은유의 관점에서 볼 때 『상장전』은 사실상 사랑과 고통 사이를 헤매며 아름다움과 슬픔을 동시에 극단으로 끌어올리는 텍스트이다. 그 안에 담긴 정보 하나하나가 하층민의 일상과 정치, 경제 담론 사이의 전위를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수필이나 시끄러운 인터넷 연설만큼이나 날카로우며, 이후 문학을 더욱 가까워지게 만들었다. 현실 구조의 서사적 초점은 최근 몇 년간의 개혁과 개방의 심해 지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는 데 드물다.
3. 재건 - 자기 생존을 위한 탈출구를 찾는 구원
바다가 정화 기능을 갖고 있듯이 구원은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 기술이다. 인구가 풍부했던 상좡의 초기 번영부터 현재의 마을은 황폐화되고, 독거노인이 발생하며, '체계적 과부'와 '체계적 고아'의 등장까지, 타고난 지역적 이유는 물론, 민중의 사정도 있다. 자신만의 이유, 그리고 더 많은 * ** 이유가 있지만, 우리는 무슨 일이 있어도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Ji Dongliang은 "Shangzhuang 이야기"에서 초기 임업 경제 발전부터 현재 이전, 노후 건물 개조, 육종 산업 발전 등에 이르기까지 자신을 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Shangzhuang은 타고난 면역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에 따른 변화의 조짐은 보이지 않고, 여전히 인구는 사라지고, 그 대신 도시에 침투한 '이주노동자'와 '병따기꾼'이 등장하고 있다.
다음 세대가 열심히 공부하도록 교육하는 것, 즉 서민들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지식은 운명을 바꾼다』는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이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므로, 소설 속 '나'와 왕희미는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희망적인 부모로서 그들은 자녀를 현 타운으로 보내 공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이것은 Panxiang의 경우이고 Li Gu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는 제도적 장애도 있는데, 이는 도시와 농촌의 대립으로 인한 일종의 차별이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저항을 선택하고, 어떤 사람은 인내를 선택하지만 모두 나방처럼 희망을 향해 돌진한다. 불꽃이 그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인가? 효과적인 사회적 메커니즘은 어디에 있습니까? 도농 이중구조를 완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쯤 최하위 개인에게 도달할 것인가?
『상장기』를 읽으면서 느낀 점은 작가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막연하게 말하고 있다는 점이다. 작가는 필묵을 써서 시골 장례의 '양을 인도하는' 장면을 장황하게 서술하고 있는데, 이는 죽은 자와 산 자의 일종의 대화이다. 그리고 쌍방을 위한 구속, 미래에 대한 약속. 그래야만 고인이 마음의 평화를 가지고 또 다른 여행을 떠날 수 있고 산 사람은 안전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3일에는 '요간' 명절도 다가오고 있는데, 사람들은 '요간'이 행운을 가져다주기를 바라며, '곡물을 키우는 것'은 이 땅에서 풍년을 바라는 사람들의 염원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서북의 대담함과 열정을 형상화한 '의제', '꽃' 등을 이야기하는데, 이는 표면적으로는 폐허가 된 전통문화에 대한 작가의 기대인 것 같다. 이 바닥 사회의 심각한 위기를 표현합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정의, 공정, 자유, 민주주의의 궁극적인 부재입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전통을 지키거나 재구성해야 한다고 말하기보다, 우리가 정말로 고민해야 할 것은 전통에서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혹은 전통을 통해 농촌문화의 현대성을 재건할 것인가이다.
칸트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더 깊고 끈질기게 생각할수록 그것이 내 영혼에 불러일으키는 경이로움과 경외감은 점점 더 오래 지속될 것입니다. 첫 번째는 우리의 머리입니다. 바라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넓은 별이 빛나는 하늘까지, 또 다른 하나는 우리 마음 속에 있는 도덕법입니다. "도덕은 항상 인간이 진보하고 선을 행하는 방법이자 방법이었습니다. 『상장전』에서 저자는 '담배'와 삶의 세세한 부분을 통해 인간관계의 아름다움과 효의 예의를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있으며, 성급함 등 오늘날 젊은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현실적 문제에 대해서도 글을 쓰고 있다. 저자가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가난하든 부자든 일단 도덕적인 기준을 깨면 천박하고 창백해진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얼마나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여주인에게 지불했는지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말하면 개인이나 마을, 국가, 심지어 국가가 표 계산 방법만 아는 것, 표 계산 방법만 배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작가가 여러 번했던 'Shangzhuang Ji'에는 또 다른 세부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사진 촬영입니다.
기억을 간직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우리에게 더 필요한 것은 얼어붙는 것, 일종의 유산이자 인내이다. 기억도 없고 유산도 없는 나라라면 그 나라는 무게감이 없는 나라임에 틀림없다. 현재 우리는 건설을 위해 건설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동쪽을 철거하고 내일은 서쪽을 철거할 것입니다. 모든 도시는 철거로 인해 화장과 가루로 칠해져 있습니다. 철거로 인한 사회문제는 잠재적인 '지뢰'가 됐다. 우회하거나 잘못된 길로 가지 않고 오늘과 내일을 잘 살기 위해서는 역사를 기억하라. 이런 의미에서 『상장기』의 글쓰기는 보편적 만화농민의 책임감 있고 총체적인 해체를 의미하는 것인가?
현대 지식인으로서 서학을 떠나 고향으로 가는 것은 학문과 언어를 견고한 땅과 생활생활로 복귀시키는 일이다. Ji Dongliang의 솔직하고 신중한 묘사는
장샤오화(Zhang Shaohua)는 닝샤대학교 후이연구소 박사과정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