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그리스와 로마 논리의 고대 그리스 논리
고대 그리스와 로마 논리의 고대 그리스 논리
지노는 논리사에서 몇 가지 난제를 제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운동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해 그는' 화살이 움직이지 않는다' 는 논점을 제시했다. 날아가는 화살은 매 순간 공간의 한 점만 차지할 수 있고 동시에 다른 점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모든 점이 정지되어 있고, 많은 정지된 점들을 모아도 여전히 정지되어 있기 때문에, 날아가는 화살은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지노의 이러한 관점들은, 반대이다. 그는 제한과 무한, 하나 이상의 통일, 모르는 간헐성과 중단성의 통일, 운동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는 논리적으로 사고와 이성이 자기 모순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모순되지 않는 원칙의 역할을 긍정하고, 최초로 논리적 논증 방법을 자각적으로 운용하여 서구 논리의 발전사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 P > 고대 그리스에서 소크라테스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전통 논리를 완성하는 체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 즉 귀납사변과 보편적인 정의에 귀속될 수 있는 두 가지 큰 사건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소크라테스의 귀납은 자연현상의 인과관계를 확정하는 방법이 아니라 이론의 개념하에 하는 방법이다. 소크라테스는 이런 논리적 방법을 변증법이라고 부른다. 여기에는 네 가지 구성 요소인' 풍자',' 조산',' 귀납적',' 정의' 가 포함되어 있다 소크라테스는 논리의 개념하에 정의된 연기 과정에서 속, 종, 종차 등의 문제를 다루었다. 그는 또한 "모든 선한 것은 유익하다, 미덕은 선하다, 그러므로 미덕은 유익하다" 는 것을 자주 사용한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완전한 논리학과 이론을 제정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의 학생인 플라톤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논리 체계를 제정한 직접적인 파이오니아로, 그의 논리 사상은 대부분,, 등의 저작에 흩어져 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학설을 발전시키고, 개념을 나누며, 속 () 과 종차 () 를 정의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는 문법상의 명사와 동사로 구성된 어구를 연구함으로써 단순히 명사나 동사를 말하는 것만으로는 어구를 구성할 수 없고, 명사와 동사를 연결시켜 긍정하거나 부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새비',' 달리기',' 사람이 공부하지 않았다' 등, 비로소 어구를 구성하고 사상을 표현할 수 있다. 플라톤은 또한 명제의 진실과 거짓에 대한 기준을 제시했는데, 존재의 존재를 말하는 사람은 모두 진실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렇지 않으면 가짜가 된다. 그는 사유가 자신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같은 것이 존재하고 존재하지 않는다고 동시에 단정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사상은 나중에 아리스토텔레스가 발휘해 사고의 기본 원칙으로 확정했다. < P > 플라톤의 학설에는 추리중 단어를 찾으려는 시도가 담겨 있는데, 이것은 싹이 돋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이 속 (속) 을 종으로 나누는 사상에 대해 언급했으며, 생물이 죽거나 죽지 않는 것으로 나뉘며, 사람은 생물이라는 예를 들었다. 이는 사람이 죽거나 죽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반드시 사람이 죽는다는 것을 얻어낼 수도 없고, 반드시 사람이 죽지 않는다는 것을 얻어낼 수도 없다. 그러므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것이 약한 삼단 이론이라고 말했다. 고대 그리스 논리의 집대성자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저술한 6 편의 논리 전문론이 나중에 조합되어 그것을 불렀다. 그의 철학 저서 한 책에서도 중요한 논리 사상을 담고 있다. 그의 논리학설은 다음과 같은 주요 부분을 포함한다:
① 4 술어 이론과 범주 이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술어는 명제의 술어와 그 주사의 네 가지 관계를 가리킨다. 즉 술어는 주사의 정의이고, 술어는 주사의 특유 속성이며, 술어는 주사의 띠이며, 술어는 주사의 짝성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에서 볼 때, 짝성은 아마도 어떤 사물에 속하지 않을 수 있는 성질일 것이다. 종의 본질을 서술하는 술어이고,' 사람은 동물이다' 라는 판단에서 동물은 바로 인간이라는 개념의 띠이다. 특유의 속성은 사물의 본질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사물에 특화되어 있다.' 사람은 문법을 배울 수 있다' 는 명제에서 문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사람 특유의 속성이다. 정의는 사물의 본질을 나타내는 어구이고, 하나의 명제는 정의이다. 즉, 명제의 술어가 명제 주체의 본질을 드러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실체, 수량, 성격, 관계, 장소, 시간, 자세, 상황, 동작, 고통 등 1 가지 범주를 제시했다. 이 범주들은 내재적인 연계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들은 명제의 술어의 가장 높은 클래스이다.
② 명제에 관한 학설. 아리스토텔레스는 주제식을 연구했다. 그는 먼저 명제를 단순함과 복합으로 나눈 다음' 질' 에 따라 명제를 긍정과 부정으로 나누고, 양별로 명제를 전체 이름, 특명, 부정으로 나누었다. 그는 또한 명제의 주, GAI주연 여부, 직언명제의 대당관계, 전이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여 직언삼단론의 이론적 근거를 구성하였다.
③ 3 단 이론. 이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 체계의 핵심이자 전통 논리의 기본 내용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중항과 대항, 소항의 관계에 따라 삼단론을 세 칸으로 구분하고 14 개의 유효식을 제시했다. 첫 번째 칸은 a, e, I, o 의 네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이 격자에서 전제로부터 필연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이치는 매우 뚜렷하며, 더 이상 추가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제 1 칸을 완벽한 격이라고 부르고, 제 2 격과 제 3 격은 불완전한 격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그는 또 2, 3 격 각양각색은 교체법과 귀류법 등을 통해 1 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는 삼단론 제 1 격의 형식을 공리로 하면 다른 격식의 유효성을 내놓을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삼단 논법은 사실상 초보적인 연역공리계 (참조) 로 모순되지 않고 완전하며 판정할 수 있다. < P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 법칙에 관한 이론에서, 과 () 를 사고의 근본 원칙으로 삼다. 그는 귀납적 추리 등 방면에서도 깊은 논술을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설은 서구 논리 사상 발전의 전통적인 방향을 규정하며 고대 논리의 최고 성과를 대표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 논리 고대 그리스 로마 논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 사상의 직접적인 계승자이다. 그는 삼단론 제 1 격에 나중에 제 4 격에 속하는 5 개 식을 보충하여 아리스토텔레스가 세운 전통 논리 체계를 발전시켰다. 모달 논리에서 테오플라스도는' 결론이 약한 전제원칙', 즉 모달 산자가 있는 삼단론, 결론의 모달이 가장 약한 전제를 따른다. 그가 보기에, 한 가지 전제가 사실일 경우, 다른 전제가 필연적이라 해도, 결론은 실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한 가지 전제가 가능하다면, 다른 전제가 필연적이거나 확실하더라도, 결론은 가능해야 한다. 테오플라스도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어휘 논리의 범위를 돌파하고 명제 논리를 연구했다. 그는 가장 먼저 거짓 추리 이론을 제시하여 논리 형식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