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020 논문 (4): 초등학교 국어 숙제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020 논문 (4): 초등학교 국어 숙제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우선 숙제 디자인은 재미를 강조해야 한다
교육자 우신스키는 이렇게 말한다. "조금도 흥미가 없는 강박 학습은 학생들의 탐구욕구를 억누를 수 있다. "국어과정기준" 은 "학생들의 익숙한 생활상황부터 학생들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것을 선택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고 지적했다. "재미있는 숙제는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하며,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실시해야 한다.
1, 게임에서 숙제를 합니다
초등학생에게 게임은 그들 각자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다. 우리는 아이들이 게임을 통해 숙제를 효과적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국어 숙제를 학생들의 과외 게임에 투입하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어, 동의어를 찾는 법을 배우면, 학생들이 수십 개의 주어진 단어 중에서 그들이 찾고자 하는 단어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친구를 찾는' 게임을 설계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친구명언) 이런 방법은 아이의 민첩한 사고능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즐거움에서 국어를 사랑하게 할 수 있다. 교육자 예성타오 씨는 국어 학습이 교사가 어떻게 학생들의 국어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가라고 말했다.
2. 회화 숙제를 합니다
국어는 종합성이 매우 강한 학과로, 많은 선생님들은 국어가 회화 숙제를 배치해서는 안 된다는 오해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편파적이다. 예를 들어, 고시 한 수를 배우고 시인의 글쓰기 분위기를 넓히기 위해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회화 숙제를 내줄 수 있습니다. 즉, 시의 뜻에 따라 그림을 한 폭 그릴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아이는 시의 의미와 시 전체의 의경을 기억해야 한다. 그림 그리기 숙제는 초등학생에게 매우 직관적이어서 아이들이 특히 좋아한다.
3. 장면에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일부 문자 이야기는 학생들이 연극을 공연하는 데 편리하다. 우리는 아이들이 집에 돌아와서 그들의 부모나 조부모와 함께 공연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부와 금붕어에 대한 이야기를 배운 후에는 아이들에게 숙제를 해 주고, 다른 역할을 하게 하고,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공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둘째, 숙제 디자인은 생활을 반영해야 한다.
유명한 교육자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인생은 교육이다" 고 말했다. 국어라는 학과는 생활 속 어디에나 있다. 국어 과제의 디자인에서는 특히 국어 생활화의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
1, 삶의 직감에 중점을 둡니다
아이의 세계는 특히 단순하기 때문에 디자인 숙제는 생활에 대한 직관에 치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본연의 애정' 을 배우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1) 엄마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주셨는지 평생 잊을 수 없는 일을 해 줄 수 있다. (2) 어머니의 소행으로부터 내가 그녀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3) 자모의 깊은 정을 반영하는 아동시 한 수를 쓴다. 이런 숙제를 통해 아이가 자신의 곁에서 어머니의 수고와 헌신에 각별히 관심을 기울이고 직관적인 행동에서 모성애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 생활의 풍부함을 강조하다.
지금의 국어 교육은 큰 국어의 이념, 즉 국어가 생활로 돌아가 사회를 건드리는 것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들을 가능한 한 빨리 사회에 들여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아이들이 주변의 간단한 사회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태양을 공부한 후에는 아이들에게 태양 지식에 대한 조사 연습을 해 줄 수 있다. "태양의 표면 온도는 얼마입니까? 태양은 얼마나 큰가요? 왜 태양이 이렇게 작아 보이나요? 태양과 지구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태양이 없다면 세상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당신은 태양에 대해 또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문제들은 아이들이 인터넷으로 상담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이고, 어떤 것은 아이들이 어른에게 자문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이런 학습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의식을 불러일으키다.
셋째, 작업 설계는 계층적이어야 한다
교육자 수홀린스키는 "교육은 아동 학습의 차이를 존중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네, 한 반에 수십 명의 아이들이 학습 과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숙제를 준비할 때, 우리는 반드시 등급을 매겨야 한다. 나는 평소에 학생들에게 숙제를 내주는데, 숙제는 세 가지 범주로 나뉘어 어렵고, 중간, 쉽다. 반의 뛰어난 학생들이 난제를 풀고 사고의 깊이를 넓히다. 반에서 학습 장애 학생이 학습 흥미를 기르기 위해 쉬운 문제를 풀다. 중등생은 중간 이상의 숙제를 하기에 적합하다. 숙제의 계층적 디자인은 반의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수준의 배양과 발전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작업 설계 계층은 다음 두 가지 사항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1, 접근 승인은 제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정도가 다른 숙제는 선생님의 업무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원래 숙제는 한 번에 수정할 수 있었다. 지금 숙제는 등급을 매기고, 선생님은 등급을 가리지 않고 고쳐야 한다. 여기서 우량으로 보차를 할 수 있는데, 바로 첨예생들이 학곤생의 숙제를 수정하게 하는 것이고, 중등생의 숙제 선생님은 수정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학곤한 학생들이 우등생으로부터 공부하는 것을 도울 수 있고, 선생님의 업무량도 줄어들 것이다.
연습 문제 설계는 과학적이어야 한다. 우리 선생님들 중 일부는 숙제를 설계할 때 항상 번거로움을 두려워하고 공부하지 않는다. 학곤생이 하는 문제가 너무 어렵거나, 뛰어난 학생이 하는 문제가 너무 간단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교과 요강의 요구에 따라 연습 문제를 선택해야 한다.
넷째, 숙제 디자인은 실용성을 반영해야 한다.
우리의 모든 가르침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며, 응용은 물론 실제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는 국어 숙제를 디자인할 때마다 이념적으로 실용적인 특징을 부각시켜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의 가르침은 유용하고 숙제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등학교 국어 숙제 디자인에 실용성을 반영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다음 세 가지를 파악해야 한다.
1. 국어 실천 과제로 학생들의 혁신 의식을 배양하다. 학생을 구속하는 기본 모델이 없기 때문에 국어 실천 숙제는 자신의 생활 경험과 집단적 지혜에 따라 자유롭게 완성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참여와 자율 탐구의 실천 과정을 제공한다. 풍부한 실천 과정에서 혁신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은 창의적인 탐구와 실천을 해야 혁신 의식을 높이고 혁신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년중국론' 을 가르친 후, 아이를 데리고 붉은 혁명 근거지, 특히 양계초의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아이가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열심히 공부하여 조국에 유용한 인재가 되도록 격려할 수 있다.
2. 국어 실천 과제로 학생들의 자유로운 탐구의 공간을 넓히다. 실천 과제는 그 형식이 다양하고 내용이 광범위하며 융통성이 많아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발전 공간을 제공한다. 각 학생은 자신의 지식, 능력, 생활 경험에 따라 자신의 조건을 결합하여 연습의 내용을 선택할 수 있다. 유연하고 독립적인 분위기 속에서 그들의 잠재력은 개발되고 개성은 발전했다. 학생들의 응용의식을 제고하고, 그들이 부지런히 실천하고, 생활에 능한 능력을 키우는 데 유리하다. "사계절의 아름다움" 을 배운 후, 학생들에게 관련 자료를 열람하고 사계절의 다양한 특징을 이해하며 본 과의 주제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계절명언)
3. 국어 실천 과제로 학생의 종합 능력을 배양하다. 전통적인 숙제는 종종 학생들의 기초지식과 능력의 배양에만 치중하는 반면, 실천 과제에는 관찰, 조작, 제작, 조사, 분석, 귀납과 정리 등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각종 능력이 단련되고 향상되었다. 동시에, 국어 실천 작업의 종합성이 매우 강하여, 한 번의 국어 실천 활동은 많은 국어 이외의 지식을 포함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지식을 합리적으로 운용하여 실천 활동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또한 국어 실천 과제가 이미 교실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고력만으로 완성할 수 없고, 사람들과 교류하고 협력을 모색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다섯째, 작업 설계는 타당성을 강화해야 한다.
초등학생의 분석 판단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국어 숙제를 설계하기 전에 이번 숙제 훈련의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 내가 관찰한 바에 의하면, 많은 선생님들이 마음대로 아이에게 숙제를 내주어 아이의 지식체계 구축에 불리하다. 국어 숙제 디자인, 이번과 지난번과 같을 수 없다. 항상 아이에게 숙제를 반복하게 하지 마라. 그러면 아이가 공부에 싫증을 느낄 수 있다. 국어 과제의 디자인에서, 다음 세 가지 사항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 표적성을 높여야 한다.
1, 작업의 목표는' 새' 라는 단어를 강조해야 한다. 나는 일찍이 선생님을 만난 적이 있다. 국어 숙제를 할 때마다 그는 항상 새 단어와 단어를 세 번 베꼈다. 예를 들어, 그가 10 교시가 되었을 때, 그는 학생들에게 1 과의 단어를 베껴 쓰라고 요구했다. 내가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을 때, 그는 "숙련하면 교묘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반복해서 베껴 쓰면 자연히 마음에 익숙해질 것이다. 한번은 내가 직접 아이들의 모사 상황을 보고 깜짝 놀랐다. 오자가 많다. 필사 횟수가 많다고 반드시 글쓰기에 능숙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여기서 나는 국어 과제의 디자인이' 새로운' 자를 강조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즉, 숙제는 그날의 교육 내용에 맞게 특별히 설계되어야 하고, 숙제 디자인의 범위는 너무 클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물론 한두 달 후에 복습을 해도 된다.
작업의 목표는 "실제" 단어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어떤 선생님들은 학부모가 의견이 있어서 아이에게 숙제를 디자인할 때 화려하고 실속이 없다고 걱정한다. 우리는 아이의 학습 상황에 따라 용도에 맞게 숙제를 배치하고 숙제를 설계한다. 숙제 연습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숙제를 배정할 때 욕심을 많이 내지 말고, 연습문제를 진지하게 골라야 하며, 제목이 급소를 찌르게 해야 한다. 학생들의 숙제를 아이들의 피드백 학습의 청우계로 만들다.
3, 작업의 목표는 "라이브" 단어를 강조해야합니다. 생자를 다섯 번 베껴 썼는데, 이런 숙제는 매우 융통성이 없다. 베껴 쓴 단어를 빈칸을 채우거나 복숭아를 따서 친구를 찾는 게임 활동을 설계하면 베끼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나의 다년간의 경험에 의하면, 일부 선생님들이 숙제를 할 수 없는 관건은 바로' 게으른' 자가 길을 가로막는 것이다. 작업 디자인의 유연한 운용은 수뇌와 함께 작업재미와 유연성에서 작업의' 발랄함' 특징을 부각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