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서 사상 전통
중서 사상 전통
용봉은 중국에 있는데, 용은 일종의 토템 이미지이다. 토템 발전의 진일보한 신성화를 거쳐 용봉과 같은 다양한 동물 특징을 지닌 종합 토템 이미지가 형성되었다. 중국 고대의 전설에서 용은 구름을 타고 비를 내릴 수 있는 동물이다. 그래서 중국에서 용봉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가리키고, 용호는 영웅과 숭고한 이상에 비유한다. "용" 은 성어에서도 널리 쓰인다. 예를 들면 "용봉무, 숨은 용와호" 등이다. 한족은 줄곧' 용의 후계자' 라고 자처하며' 용의 후계자' 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중국의 전설에 따르면 봉황은 신기한 동물로 용 거북 기린과 함께 사령으로 불린다. 봉황은 중국에서도 아름다운 여자를 가리키는데, 그것은 또한 평화와 번영을 의미한다. 고대에 봉황도 일종의 신성한 미덕이었다. "희귀하다" 는 것은 진귀한 희귀의 뜻으로 덕행이 있는 사람을 비유하는 데 쓰인다.
서양에서는 용봉이 전혀 그런 뜻이 아니다. 서양에서는 용은 악과 악의 대표이고, 서양에서는 봉황이 다시 태어나고 부활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양의 전설과 신화 속에서 용은 날개, 비늘, 긴 꼬리가 달린 거대한 도마뱀으로 입에서 불을 내뿜는다. 중세에 이르러 용은 악의 상징이 되었다. 혹은 디아블로, 디아블로, 디아블로, 디아블로 (서구의 유명한 컴퓨터 게임) 의 악마, 용처럼 생긴 괴물이다. 영어에서 용이 일으키는 연상은 중국어에서' 용' 자가 일으키는 연상과 완전히 다르다. 서양인을 찬양한다면 용봉은 절대 쓰지 마세요.
중화민족은 평화와 안정을 갈망하는 민족이기 때문에 용봉상상이 일종의 복음이라고 상상한다. 문화적으로 볼 때 서방은 오랫동안 종교의 영향을 받았고, 중국은 오랫동안 봉건사상의 지배를 받았다. 서양인들은 하느님을 믿고, 하느님을 반대하는 것은 잘못이며, 악합니다. 그리고 우리 국민들은 하늘을 믿고, 부처를 믿으며, 하늘이 우리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신이 용을 내려 자신의 대표를 위해 세상에 내려오는 것은 지극히 높은 상징이다.
동서양 사고 방식의 충돌
유럽에서 26 년 동안 일하다가 현재 독일 주재 중국 대사인 육추전 선생님이 말했다. 독일인과 프랑스인이 죽기 전에 프랑스인에게 당신이 죽기 전에 가장 큰 소망은 무엇입니까? 프랑스인의 대답은 내가 최고의 샴페인을 마시고 싶다는 것이다. 독일인에게 다시 물어봐, 네가 죽기 전에 무슨 소원이 있었니? 그는 내가 아직 힘이 있다면 다시 한 번 보고하고 싶다고 말했다. 독일인입니다. 그는 강의를 좋아합니다. 나는 이것이 사고의 차이 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차이는 서구 내에서만 존재한다. 동서양의 차이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더 크다고 생각한다.
사고 방식은 주로 네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사고의 광범위성이다. 문장 한 편을 본 적이 있는데, 한 미국인이 중국에 편지를 한 통 썼는데, 중국인은 보고 화를 냈다. 미국인들이 자신의 요구를 편지의 시작 부분에 놓고 단도직입적으로 인사치레를 했기 때문이다.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중국인들은 먼저 미국인의 편지를 읽는다. 한편, 미국인들은 중국 편지를 읽을 때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고 있다. 그들은 상대방이 무엇을 설명하고 싶은지 모른다. 편지의 마지막에는 그가 하고 싶은 몇 마디밖에 없는데, 앞서 말한 것은 모두 인사말 같은 것이다. 미국인들이 중국 편지를 읽는 방식은 정반대이다. 이런 서로 다른 표기법은 서로 다른 사고방식을 반영한다.
둘째, 민족적 사고방식이 형성된 후 상대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동양인이든 서양인이든, 일종의 사고를 형성한 후에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독일인 한 명, 일본인 한 명, 중국인 한 명, 세 명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기차를 타고 파리로 갔다. 이 세 사람은 마차 한 대에 앉아 있다. 객차 안에 네 자리가 있기 때문에 갑자기 손님이 왔다. 손님이 어항 하나를 가져와서 빈 자리에 놓았다. 독일인들은 어항을 가져온 사람에게 묻기 시작했다. 무슨 일이야? 칼집 절단 결함? 피곤하세요? 충고? 이봐? 너무 귀여워서 먹일 수 없는 거 아닌가요? 심장남! 코우? 훔친 거야? 그것을 잘게 썰어 빈 자리에 놓기에는 너무 급하다. 독일인들은 어항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에게 묻기 시작했다. 무슨 일이야? 칼집 절단 결함? 피곤하세요? 충고? 이봐? 너무 귀여워서 먹일 수 없는 거 아닌가요? 심장남! 코우? 훔친 거야? 이것은 독일인이 이 손님에게 묻는 질문이다. 일본인은 독일인의 말을 듣고 물었다. "화교 펠트 뜸을 받으시겠습니까?" " -응? 굴 후퇴? 한 번 더? 남은 밥? 무슨 일이야? 질문은 끝났고, 중국인이 물어볼 차례가 되었다. 왜 "교묘하게 돌리다" 는 것이 좋은 친구라고 말하는가? 무역은 모순을 파괴하고, 세 가지 다른 문화와 사고방식의 특징을 나타낸다. 나의 졸견으로 볼 때, 이것도 사회의 다른 반영이다.
셋째, 사고방식은 고정불변이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이다. 우리 젊은 세대의 사상 변화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1950 년대, 60 년대, 70 년대의 관념과는 크게 다르다.
넷째, 사고방식의 차이는 때로는 느낄 수 있지만, 명확하게 말하기 어렵고, 상대방에게 피드백을 주기 쉽지 않다.
동서양 문화의 차이
첫째, 의리 관계. 일반적으로 서양인은 의리를 중시하고, 동양인은 의리를 중시하고, 또는 둘 다 가지고 있다. 동양인의 의식은 의를 우선으로 하고, 고대의 관우는 철두철미한 충의영웅이 아니다. 당시 사람들의 칭찬을 많이 받았다. 나는 이것도 고대의 각종 사상으로 인한 일종의 문화 자각이라고 생각한다. 오천년 문화도 무시할 수 없는 사업이다. 상대적으로 서구의 짧은 문화는 이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이것이 바로 현실주의의 표현이다. 그들의 자각은 중국 침공 전쟁, 서구에 이르는 모든 생활에서 볼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절대다수의 동양을 겨냥한 것이다. 동양인의 생활 속에서, 예를 들면 중국과 같은 겸손은 미덕이지만, 서양인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서양인들은 대부분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의를 희생할 수 있다.
둘째, 전체와 개성의 문제이다. 동양인은 전체와 포괄성을 강조하고 서양인은 개성을 중시한다. 예를 들어, 한약과 서양 의학은 서양의와는 달리 전체를 강조한다. 해부학적으로 보면, 그것은 전체의 부분을 중시한다. 전체적인 사고와 개인의 사고의 차이는 소통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많은 보도에서 한 중국인이 서구 가정에 가서 밥을 먹을 때 주인이 오늘 중식을 먹느냐고 물었을 때, 손님은 예의 바르게 "마음대로" 라고 말했다. "손님에 의해 결정된다." 서양인들은 이런 대답을 이해하기 어렵다. 그들은 "두통" 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두통" 이라고 말했고, 그들은 어떻게 수리해야 할지, 조작이 잘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리의 사고방식 깊은 곳에서, 우리는 주인과 함께 손님으로 지내는 것이 예의바른 표현이며, 주인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하지만, 서양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이 차이점입니다. 반면에, 만약 유럽인이 중국에 온다면, 네가 그에게 오늘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물으면, 그는 분명히 "마음대로" 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자신의 소원을 분명히 말할 것이다. 오늘 우리는 양식이나 중식을 먹을 수 있지만, 중국인들은 왕왕 개인의 뜻을 거의 표현하지 않는다. 우리 대표단이 방문하고, 외국측이 우리 대표단을 접대하고, 상대방이 물었다. 무엇을 마실까? 단장이 차를 말한다면, 아래 사람도 차를 말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왜 혼자 차를 말하는지, 차만 있고, 차는 모두 뱃속에 들어간다.
셋째,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문제입니다. 우리 중국은 줄곧' 화귀함',' 천인의 조화' 를 강조했고, 서방은 각종 이론의 혁신을 중시했다. 우리가 상대방의 접대에 감사할 때, 우리는 늘 이런 말을 한다. 당신의 나라는 아름답고, 당신의 인민은 매우 우호적이며, 당신의 접대는 매우 주도면밀합니다. 그들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만리만리 먼 길을 느꼈는데, 설마 다른 느낌이 없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왜 그들은 항상 이 세 글자를 말합니까? 나중에 한 대표단이 떠났을 때, 세 마디를 제외하고, 그는 내가 지금 건의를 좀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사람들은 즉시 열심히 듣고 대표단의 건의를 듣고 가고 싶다. 첫 번째 제안은 당신의 소개 자료가 중국어로 번역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는 네가 이 소고기를 푹 삶아 줄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피는 참을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로, 나는 네가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들은 듣고 나니 기분이 아주 좋아서 다른 의견을 들었다. 그들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고, 만약 우리가 할 수 없다면, 우리는 네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안다.
넷째, 동서양의 감정 표현의 차이다. 중국과 서양의 많은 문제에 대한 이견은 서양인들이 양산백과 축영대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데 내기를 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다. 이는 중국인의 미묘한 감정과 서양인의 직접적인 표현이라는 두 가지 다른 표현으로 이어졌다. 중국 고대의 벼슬녀는 분명 서양의 상상력이 없을 것이다. 중국 고대' 남존여비' 의 관념과 고대 가법은 말할 것도 없다.
다섯째, 우리의 사고방식에는 늘 의도가 있다. 그것들은 직관적이다. 예를 들어, 우리 문장 중 일부는 삶의 암시를 사용하거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암시는 네가 이해해야 한다. 여기서 이른바 소리 없는 승성은 서양인의 직감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전종서 씨의 "서구 문화와 중국 문화의 비교" 는 중국시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십자가는 몇 개밖에 없지만, 그 표현은 서구 장시보다 예술감이 더 있다. 그러나 서양인에게는 매우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그 회색 노래
모호하게 연락한 후 정확하다.
이것이 서구 일반 독자들이 생각하는 중국시의 특징이다. 키츠는 명언이 있다: 네가 들을 수 있는 음악은 정말 아름답지만, 네가 들을 수 없는 음악은 더 아름답다. 나는 자주 질문으로 대답하고, 질문으로 대답하고, 질문은 대답하지 않고, 아래에 대한 무한한 동경과 상상을 하게 한다.
교육의 차이를 야기하다.
두 가지 다른 문화는 두 가지 다른 교육 체계를 창조했다. 극도로 선명한 대비는 두 가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에 사는 아이들을 반영한다. 첫째, 서구의 교육은 제도에서 정책 집행에 이르기까지 거의 완전하다. 한 무리의 아이들이 고등 교육을 잘 받았다. 유일한 단점은 이런 상황에서 일부 학우들이 오만한 습관을 많이 길렀다는 점이다. 이것도 어느 정도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나는 그들의 교육 환경이 중국보다 낫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들의 주체는 아이의 자아능력과 자질을 키우는 것이다. 이것이 내가 감상하는 것이다. 어려서부터 자신의 생활능력을 단련한 것은 국제여름 캠프에서 그들의 아이들이 우리보다 훨씬 강하다는 것이 분명하다. 나는 이것도 일정한 환경적 요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조적으로, 중국의 양질의 교육은 항상 완벽하지 않습니다. 환경요인 외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중국의 문화유산이 너무 깊어 이런 전통은 바꾸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자질교육은 응시능력의 배양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응시능력의 배양과 자기능력의 향상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근본적으로 중국 학생들이 국제대회에서 수준이 높지만, 생활은 남보다 훨씬 못하다. 중국에는 많은 학생들이 교육에 불만을 품고 있는데, 이것도 한 측면에서 두 가지 측면을 반영한 것이다.
나는 두 가지 다른 교육 제도가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좋지 않은지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단지 두 가지 문화와 사회 제도의 산물일 뿐이다. 그들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우리는 서로 좋은 방면을 배워야 다른 지역의 교육이 더 잘 발전할 수 있다.
문화적 차이의 원인
주 선생님은 "중국은 육지 문명이고 서방은 해양 문명이다" 고 말했다. 일리가 있다. 하나는 동서양의 사회 발전 경로가 다르다는 것이다. 중국의 오랜 농업 사회와 소농 경제는 우리 대륙 문화의 민족 심리를 조성했다. 이런 심리적 특징은 대체로 일종의 지방 우정, 일종의 이웃 우정을 강조하는 것이다. 인생에 네 가지 경사가 있다고 하지 않았나요? 오랜 가뭄에 단린, 이국 타향에서 고인을 만나 동방에서 하룻밤을 보냈을 때, 당시 나는 in to beNo. 1,' 타향에서 옛 친구를 만나다' 는 서방 국가에서 분명히 냉막. 만약 그들이 외국에서 동족을 만난다면, 매우 흥분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해외 중국인은 밖에 많은 동향회가 있는데, 서양인은 일반적으로 동향회가 없다. 우리는 종종 고토에 대해 이야기하고, 심지어 한 쪽의 물과 토양이 한 쪽의 사람을 키우는 등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것들은 우리의 오랜 농업 사회와 큰 관계가 있다. 낙엽이 뿌리로 돌아가는 관념도 있고, 강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느낌의 요소는 서양에서 마침 매우 약하다.
또 다른 하나는 중국이 5 천년의 역사를 가진 다민족 국가라는 것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역사적 연원은 유교 문화와 백가쟁명의 문화이다. 이런 전통문화의 특징 중 하나는 전반적인 정성적 사고방식을 강조하는 것인데, 이는 서구 문화가 개인과 국부적인 경험주의 사고방식을 강조하는 것과는 크게 다르다. 서방은 주로 기독교 문화이다. 유교 철학 체계는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를 강조한다. 첫 번째는 자기 재배, 즉 도덕적 재배에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서양 철학 사상은 분석을 강조하여 전반적인 사고나 개인의 사고에 각각 초점을 맞추는 차이를 초래했다.
중국과 서양 문화에는 많은 차이가 있고, 많은 차이가 있으며, 많은 농담도 많이 생겨났다. 그러나 서로 다른 문화의 유사점은 모두 인류의 문화 발전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동서양 문화의 차이는 우열이라고 할 수 없다. 이것은 객관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들의 존재는 필연적으로 인류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오늘날 세계에서 어떤 민족이나 국가도 자신의 전통문화를 잃거나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외부 강요나 내부 배신은 모두 국가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에 불리하다.
다양한 문화의 발전과 국가의 안정을 지키기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동서양 문화는 서로 촉진하고 서로 배울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나는 인류의 문화 여정이 더 잘 갈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