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 기간 동안의 광저우 지역 풍습_3000 단어
단오절 기간 동안의 광저우 지역 풍습_3000 단어
단오절은 단오절, 단오절이라고도 불리는 중국 전통 민속 축제이다. 그 밖에도 용선절에는 정오절, 충우절, 5월절, 목욕 난초절, 소녀의 날, 천중절, 디라, 시인의 날, 용의 날 등 다양한 명칭이 있습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각 지역 사람들의 축제 풍습은 다르다기보다는 비슷합니다. 광동어에서는 광저우의 단오절 풍습을 살펴보기 위해 몇 가지 독특한 명사를 관심있게 찾아보고, 몇 가지 정보를 바탕으로 설명했습니다.
>용선 경주
용선 경주는 단오절 기간 동안 광저우 사람들의 가장 큰 행사입니다. 용선 경주는 광저우 사람들에 의해 "용선 경주"라고 불립니다. 과거에는 주로 교외 지역의 농부들이 했습니다.
용선 경주는 광저우에서 최소 수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년 단오절 기간 동안 단오 경주가 열립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광저우는 용선 경주의 전성기였습니다. 고대 광저우의 용선 경주는 오늘날의 것과는 달랐습니다. 예술성이 강하고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예술 활동이었습니다. 당시 Qu Dajun이 묘사한 바와 같습니다: 용의 배는 길이가 10피트가 넘고 높이가 6~7피트입니다. 용의 이마와 목에는 6~7명이 앉아 있습니다. 중앙에 양단정이 있는데 크기가 두 배나 된다. 깃발을 들고 깃발을 덮고 나팔과 북을 들고 들보를 흔들며 楫楫을 치는 사람은 칠십, 팔십 명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용선의 상단에는 5피트 길이의 기둥이 세워져 있으며 기둥 상단에는 2층의 플랫폼 파빌리온이 있고 중앙에는 1층의 오륜정이 있으며 아래에는 1층의 플랫폼이 있습니다. 각 스테이지에는 50종 이상의 드라마와 80명 이상의 어린이가 등장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람이 거의 없는 작은 배입니다. 용선 경주는 일종의 스포츠 경기가 되었습니다.
1930년대 이전인 4월 8일 부처님오신날 축제 때는 지난해 단오절 이후 파도 밑으로 가라앉았던 용선을 끌어냈다는 말이 있다. , "4월 8일, 용선이 바다와 함께 미끄러졌습니다." 1930년대 이후 용선은 점차 5월 1일로 바뀌었다. "음력 초하루에는 용선이 떠오른다. 음력 2일에는 용선이 견디고, 음력 3, 4일에는 용선이 전국을 순회한다"는 말이 있다. , 음력 5일에는 용선 경주가 이루어지고, 음력 7일과 8일에는 용선이 코를 부러뜨리고, 9일과 10일에는 용선이 코를 부러뜨린다." 음력 5일은 용선 경주가 열리는 날로, 우승자에게는 통돼지와 은화가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음력 8일에는 교외의 여러 향에서 용선들이 도시 교외인 황주치에 모여 공연과 시합을 펼쳤습니다. 음력 달은 용의 어머니의 생일이었습니다.
1994년 광저우 시 정부는 공식적으로 5월 5일을 용선 축제로 지정했습니다. 매년 음력 5월 5일에는 광저우 시내 하이주교(海柱橋)에서 런민교(仁민교)까지 주강(珠江)에서 용선 건너기 행사가 열린다. 당시 광저우 시내의 거리는 텅 비어 있었고 사람들로 붐볐습니다. 용선 경주를 관람하기 위해 오는 방문객들은 용선 물 씻기, 봉지 걸기, 용선 잔치 즐기기 등 다양한 민속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장 활용"과 "표준을위한 싸움"
광동성 용선 조정에는 두 가지 주요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용선 조정"입니다. 현장을 활용하라" Brother Village와 Laobiao Village의 약 100여 척의 용선이 사방에서 모여 서로 소통했습니다. 순위 없이 기술만 수행되며 5월 1일부터 5월 20일까지 거의 매일 "장면"이 열립니다. Liede 현장은 수년 동안 광저우에서 관습으로 이어졌습니다. 매년 음력 5월 1일, 천하구, 판위구, 하이주구, 황포구, 웨슈구 마을의 용선이 "상황을 이용"하기 위해 주촌으로 이동합니다. 음력 5월 1일, 주춘(朱村) 사람들이 '풍경 부르기'를 실시하고, 각 마을에서 용선이 '그 장면을 포착'하러 왔다. 형형색색의 용들이 하늘을 날고 있었고, 수백 개의 팀이 경쟁을 벌였습니다. 그날, 백여 척의 용선이 주시강을 건너 해협 양쪽의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했습니다. 또 다른 형태는 용선싸움(龍船爭)이다. 타이틀을 얻기 위한 경쟁은 '타이틀을 위한 싸움'이라고도 한다.
수룡
광동 용선의 생산은 매우 까다로우며, 질기고 가벼운 폰티아낙 목재를 용골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용선 경주가 끝난 뒤 마을 근처 강바닥에 묻히는데, 이듬해 음력 4월 8일인 장수 탄신일까지 마을 장로들이 주관하지 않는다. 전설적인 부처(부처 목욕 축제). 용선을 물에서 파내고 어깨 지지대를 얹은 후 깨끗이 닦고 기름을 바르는 의식을 "용이 물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얀부 고룡
300년 전 용선 대회에서는 얀부 용선과 판탕 용선이 결승에 진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Yanbu Dragon Boat가 우승을 앞두고 있습니다. 뜻밖에도 판탕용선을 탄 청년들은 물에 뛰어들어 깃발을 움켜쥐고 돼지구이 상을 받았습니다. 판탕 장로들은 이 사실을 알고 구운 돼지를 다시 얀부로 보냈습니다. 얀부 사람들은 예의를 갖추고 판탕에게 상을 돌려주었습니다. 양측은 왔다갔다했고, 마침내 판탕의 한 장로가 말했다. "얀부의 선물을 받아주세요. 이제부터 얀부와 판탕은 친구가 될 것이고, 그들의 깊은 관계는 대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Yanbu 용선은 Qiye가 되었고 Pantang 용선은 Qizi가 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사건이 수도에 도달한 후 Dowager Cixi 황후가 Yanbu Dragon Boat에 "Yanbu Old Dragon"이라는 칭호를 부여했다고 합니다.
특정 연도의 “얀부 라오롱”의 등장 설명을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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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탕 장면”의 *(장면은 용선 활동) ** "기 사부" 남해 얀부 라오롱의 등장입니다. 오전 10시쯤 징과 북소리가 들리더니 얀부라오롱 앞에 있던 두 척의 배가 먼저 나타났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용의 발톱을 뜻하는 '드래곤 마크'라고 불린다. 그 직후, 장엄한 검은색 '고룡'이 천천히 노를 저으며 양쪽 판탕 사람들의 환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서너 명의 노인이 작은 배를 저어 그를 맞이하고 얀부 라오롱에게 붉은 꽃이 달린 비녀를 주었습니다. 열정적인 Pantang 사람들은 또한 통돼지 구이, 소주 및 지역 특산품 "Pantang Five Shows"를 포함하여 "Master Qi"를 위한 이중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라오롱은 선물을 받은 후 '치자이'에 초대장을 보내 판탕 용선 축제를 음력 5월 6일 그들의 '장면'에 참여하도록 초대했고, 그 답례로 자신의 특기인 '촛대'도 주었다.
늙은 용의 비녀에 꽂힌 꽃이 붉게 물든 후, 잇달아 도착하는 이웃 마을의 용선들과 함께 '용 헤엄'을 시작했다. 갑자기, 용들과 그들의 수염이 경주를 하고 선수들이 노를 들고 있었습니다. 늙은 용이 헤엄쳐 지나갈 때마다 옆에 있던 용선들이 차례차례로 물러갔고, 배에 탄 사람들과 물가에 있던 노인들이 정중하게 절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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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룡공
광저우 주춘에는 "오룡공"이라고 불리는 200년이 넘는 용선이 있습니다. King)은 일반 용선보다 드럼 위치가 15cm 더 넓고 배의 판자도 두꺼워서 배의 측면을 따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우롱공'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우롱공'은 주춘에서 나와 바람과 파도에 맞서 싸울 때 특히 안정적이었습니다. '우롱공은 징과 북을 치며 바람을 친다'라는 아름다운 말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우롱공'이 가는 곳마다 노인들이 아이들을 '우롱공'에 데리고 가서 용선수를 마시게 했으며, 이 물을 마시면 온갖 질병을 없애주고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한동안 유명해졌죠. Wulong Gong은 매일 Zhucun으로 출발할 때 성수주머니에 성수를 채운 다음 Zhucun Beidi Temple 앞에 있는 용안 잎을 물에 담그고 각 용선 노 젓는 사람의 머리에 뿌립니다. 잔잔한 바람과 잔잔한 물을 위해. 용선 행사가 끝나면 성수주머니가 높은 가격으로 입찰하게 됩니다.
용 키우기
'용 키우기'는 단오절의 첫 번째 전통 풍습으로 약 3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민속 풍습은 상서로운 날을 선택하며, 작년에 연못이 가라앉은 조선소(즉, 부두)에 이른 아침에 젊은이들과 노인들이 와서 향과 초를 피우고 술과 과일을 올리고 폭죽을 터뜨립니다. 용선의 북과 징의 요란한 소리에 청년들은 먼저 진흙에 뛰어들어 잡초를 뽑고, 진흙을 파고, 고인 물을 퍼내고, 배가 천천히 떠오를 때까지 기다렸다. 아침 조수가 빠졌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오후나 다음날 조수가 올라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배를 공터에서 들어 올리거나 용틀에 받치고 유박잎이나 쑥잎수로 씻어야 한다. 그런 다음 며칠에서 일주일 동안 물로 닦고 기름을 보충하고 새 페인트를 칠한 다음 다른 날을 선택하여 녹색을 선택하고 일반적으로 조상에서 제공되는 용 머리와 꼬리를 설치합니다. , 용선이 눈부시게 될 것입니다. 광저우 주변의 마을과 마을에서 전통 용선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비와 비가 며칠 동안 번갈아 가며 오래된 도시에는 Tianhe Chebei, Shipai, Liede, Haizhu Longtan, Tuhua, Xiaozhou, Hangkou, Shuanggang, Nanwan 등이 있습니다. 여러 곳에서 물 밖으로 나왔습니다.
새로운 포옹 공예품
광저우의 오래된 풍습은 대개 음력설 첫날에 조상을 숭배하고 둘째 날에 선물을 주기 전에 시작됩니다. 설날 선물에는 쌀만두, 술과 고기, 향 주머니 등이 포함됩니다. 기혼 여성은 '가득찬 상자'를 이용해 쌀만두, 과일, 돼지고기, 포도주 등을 채워 부모님 집으로 보내야 한다.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에는 사립학교 학생들도 평소처럼 남편에게 위와 같은 선물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관습은 1949년 이후 도시에서는 더 이상 흔하지 않지만, 여전히 마을에서는 발견됩니다. 축제 기간 동안 소녀와 어린이들은 오색 비단 실로 수 놓은 가방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가방은 일반적으로 신혼 부부가 만들어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하는 것으로 흔히 '새로운 포옹 공예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낭에는 향가루, 진사, 리얼가 등 '악령을 쫓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광저우의 아름다운 만두
종즈는 명절에 꼭 먹어봐야 할 음식입니다. 단오절은 굴원기념관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광푸에는 베이컨 쌀만두, 알칼리수 쌀만두, 찐만두 등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찹쌀을 알칼리수나 식물재에 담가서 억새 잎으로 싸서 흔히 삼각쌀만두라고 부르는 삼각뿔 모양인데, 속에는 된장이 들어 있고, 속이 들어가지 않은 것도 있는데, 먹으면 백설탕이다. 또는 설탕검을 첨가하여 만든 찹쌀만두는 연잎으로 싸서 만든 독특한 맛이 특징입니다. 베이컨 만두의 재료에 기장, 소금에 절인 계란 노른자, 버섯 등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으며, 연잎을 만두에 싸서 요리하면 향이 남고 매우 맛있습니다. .
Wu Shi Fu
옛날에는 Dragon Boat Festival 정오에 모든 가족이 그 위에 "Wu Shi Fu"를 적었습니다. 부적의 대부분은 한자의 변형으로 신을 숭배하기 위해 과일과 만두를 사용하고, 모기를 피우기 위해 쑥을 태우고, 벌레를 죽이기 위해 진사를 섞기도 합니다. 리얼가와인과 함께 아이들의 이마, 가슴, 손바닥에 바르면 악귀를 쫓는다고 합니다.
용선밥
"용선밥"은 라디에이터용 간식입니다. 설날 넷째 날 밤 용선 경주를 앞두고. 용선이 물에서 나와 정리된 후 음력 3일과 4일에 여러 곳으로 가서 시합을 하고,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이웃 마을을 방문하여 예의를 갖추고 준비합니다. 폭죽, 징, 북을 울리고 정오에는 용다리를 부릅니다. "케이크"(호두 케이크와 비슷함)가 손님들에게 제공되고, 저녁 식사에는 구운 돼지고기, 닭고기 등이 제공되어 서로 기원합니다. 경쟁에서의 성공. 음력 5월 5일 대회가 끝난 후, 사람들은 음력 7일과 8일에 용모를 숭배하기 위해 도시 외곽인 황주치로 갑니다. 용모의 생일이 8일이기 때문입니다. 음력 5월에는 광저우 속담에 “정월에는 상추잔치, 5월에는 용어미 탄신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곳은 광푸 지역에서 열리는 두 개의 대규모 민속 생일 잔치입니다. 당시 남중국해 황주치에는 용모사(龍母寺)가 있었는데, 인근의 강은 비교적 넓었다. 용모를 숭배한 후 그곳에서 '면용제'가 열렸고 다시 용선 경주가 열렸다.
금메달을 획득하는 드래곤 레이스
금메달을 획득하는 드래곤 레이스: "용선 경주"라고도 알려진 이 경주는 유명한 광둥 음악 대가 허류탕(He Liutang)의 걸작입니다. 널리 유포된 광동음악 작품이자 광동음악 전성기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금금을 위한 용 경주'는 원래 비단과 대나무로 만든 곡으로, 나중에 음악의 기세를 표현하기 위해 수나와 타악기를 추가하여 관악기와 타악기의 앙상블 형태로 개작되었습니다. 곡 전체는 곡의 시작 부분의 음색을 기본으로 하며 지속적으로 파생되고 발전되어 간다.
용주경주 내용을 시작으로 외국의 작곡기법을 차용하고, 중국 전통음악에서는 보기 드문 조형, 변형 등의 기법을 많이 사용한다.
음악은 수나가 대회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런 다음 음악의 주제가 나오며 점차 활성화되어 용선 경주의 격렬한 장면을 보여줍니다. 그런 다음 공식적으로 대회가 시작되었고 분위기는 점점 더 강렬해졌고, 용선이 물 위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묘사하기 위해 타악기가 추가되었고, 용선이 쫓는 것처럼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리듬이 바뀌었습니다. 서로의 분위기가 꽤 활발했어요. 마지막에는 대회의 끝을 상징하는 수나를 불고, 마지막에는 이전 부분의 선율이 재현되어 푸른 파도 위에 자유롭게 졸졸 흐르는 용선의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