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의상 문화의 역사적 진화

중국 의상 문화의 역사적 진화

고전에서 중국 의류 문화의 역사적 연원을 찾는다면, 우리는 항상 그것을 삼황오제에게 귀결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전국이 쓴' 루란 사본' 은' 황제내경' 의' 호조' 를 묘사한다. 또는, "위보 및 황제 옷을 만든다." " 이 시대는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유물에 비해 5,600 년 전 원시 사회모계 씨족공사의 번창시기여야 한다. 이 시기에 출토된 기물은 물레, 골침, 강철 추락 등이다. 방직품의 파편이 출토되었다. 중국 중원 간쑤 () 에서 출토된 채도기 () 의 도기 그림은 상단과 하단의 모양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은상시대에 사회생산력의 고속 발전은 많은 물질문명의 조치를 초래했다. 갑골문에서 볼 수 있는 상형문자에는 상, 고치, 실 등의 글자가 있어 당시 농업의 발전을 증명할 수 있다. 출토된 상대 병기 구리 심벌즈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의 공예 수준은 매우 높고 훌륭하다. 은상시대의 갑골문에서 우리는 왕, 신하, 양치기, 노예, 외국인, 왕의 명령을 볼 수 있다. 생산성과 사회분업이 발전함에 따라 의류 의류는 시대의 낙인이 붙기 시작하여 통치계급의' 명명, 위세를 분별하는 도구' 가 되었다. 존비의 생산관계는 의류가 그 고유의 체계를 형성하도록 촉구했다.

주대는 중국 관복 제도가 점차 완벽해지는 시기이다. 이때 의류에 관한 문자 기록은 이미 보편화되었다. 청동기 비문에는 의상에 관한 기록이 있다.' 호관연습골목' (모),' 추부인 보전전' (주, 문귀). 등급제도가 등장하면서 존비의 구분이 이루어지면서 각종 예의도 생겨났다. 의상에 반영되어 제사 예복, 예의예복, 군복, 상복, 웨딩드레스가 있습니다. 이 옷들은 황제와 일반 백성에 적응했고, 심지어 상주이후 2000 년 동안 봉건사회에서도 사용되었다. 송대에 이르러 북방의 넓은 땅은 여진 귀족에 의해 통치되었고, 의류 문화도 그 정치 경제 요인으로 인해 서로 영향을 받았다. "자치통감" 은 "임안부 풍속, 10 여 년 동안 의상이 문란해 옆옷에 익숙해졌다" 며 "남송의 교토는 여전히 북방이다" 고 기록했다. 송대 여성의 일상복은 대부분 외투, 가죽 저고리, 셔츠, 등, 반팔, 치마, 바지가 하체에 묶여 있다. 그것의 원단은 실, 실, 금, 능직, 실크가 있다. 특히 치마는 스타일도 있고, 질감은 나사에 많이 나오는데, 석류꽃의 붉은색이 가장 눈에 띈다. 플리츠 스커트도 당시 특색이 있는 치마로 6, 8, 12 등이 있었고 귀족 여성들이 입은 치마 주름이 많았다.

원나라는 몽골인들이 관관에 들어가 중원을 통치하는 시대이다. 그 의상은 한제를 공격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제도를 관철한다. 원초에 북경의 선인들은 몽골 의상으로 삭발을 요구받았다. 원대 몽골족의 복식 도안에서 용봉 도안은 중원 문화를 흡수하는 산물이다. 용봉 도안은 중국 전통의 길조 도안으로 역대 황실이 모두 사용한다. 사람들은 용을 신성하고 상서로우며 상서로운 것으로 여긴다. 용은 용기, 존엄성, 힘의 상징이다. 봉황은 고대 토템 시대에 신조로 숭배되었다. 원시 사회 사람들이 상상하는 보호신이며, 그 이미지에서 점차 완벽해지고 있다. 봉황도 전설의 길조 새다. 사람들에게 핑안,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길상과 축제의 상징이다. 몽골 사람들은 모자 모자를 쓰고 남자는 귀걸이를 착용한다. 그러나 원대덕 재위 이후. 몽한 사이 사자의 옷도 서로 잘 어울린다. 여장, 부자는 밍크를 많이 입고 가죽 모자를 쓴다. 보통 양가죽과 펠트로 옷감을 만든다. 그 당시 두루마기는 넓고 길어서 예복으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원말 귀족 가족들은 북한 남녀의 의상이 예쁘다고 생각하여 북한 스타일의 옷, 부츠, 모자를 모방하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주원장은 원나라가 명제국을 건립한 후, 먼저 봉쇄하고, 후유 (), 후씨 () 를 봉쇄한 후, 다시 명목으로 법령을 반포했다. 옷차림이 당처럼 되었다. 명나라 황제의 왕관, 문무백관의 의상, 관원의 의상, 스타일, 등급, 옷차림 예절은 정말 복잡하다. 일상적인 옷조차도 명확한 규정이 있다. 예를 들어 충진년 동안 황제는 태자, 왕자에게 옷을 파란색 솜저고리, 보라색 천, 흰 바지, 파란색 치마, 흰색 양말, 파란색 신발, 비누 수건으로 갈아입으라고 명령했지만 당시 일반인의 옷도 확인했다. 명대 여성복은 민간 여성이 보라색으로만 쓸 수 있고 금으로 수놓을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운은 보라색, 분홍색, 연한 색일 뿐 빨강, 까마귀 녹색, 노랑은 될 수 없다. 이 허리띠는 파란색 실크로 만든 것이다. 명대에 이르자 옷에 단추 모양이 나타났다. 명대의 여성용 신발에는 모자휘장이나 구슬 장식이 수놓아져 있다. 궁인은 작은 금화가 달린 구름 신발을 신고 있다.

청조 숭덕은 3 년 (서기 1638 년) 에 "타국에서 옷을 잘 입는 사람은 중징계를 받는다" 고 명령했다. 청나라 때 강제로 머리를 깎고 옷을 갈아입고 만주족의 풍습 제도에 따라 옷을 갈아입었다. 의류 제도는 낡은 제도를 고수한다. 특히 남성복 방면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만주족의 특색을 유지했다. 명나라의 의상은 청나라에서 폐지되었지만, 그 관복의 보충은 여전히 명나라의 견본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금봉과 금택은 생명의 여인의 왕관에 쓰고, 여전히 이전의 제도를 이어가고 있다. 청대 관복의 등급 차이는 주로 관복의 관, 화우, 보조복에 수놓은 새와 짐승에 나타난다. 순위가 천황부터 시작하여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황태자, 친왕, 봉장군, 공주, 마욱 등 황족이 있다. 봉작된 다른 성의 관원, 공, 후, 백, 자, 공, 1 등부터 9 등까지의 문무 관원, 유입되지 않은 관원, 진사,,,,,,,,,,,,,,,,,,,,,,,,,,,. 이 밖에도 1 등, 2 등, 3 등 블루칼라 경호원, 조신 등이 있는데, 그들의 관복은 엄격하게 구별된다.

청대 남자 복장은 가운마에봇을 위주로 강희 후기 옹정 시대에 가장 유행했다. 여성복은 청대에 만주의상이 병존한다고 할 수 있다. 만주족 여성은 가운을 입는 것을 위주로 하고, 한족 여성은 여전히 옷과 치마를 입는 것을 패션으로 삼고 있다. 청나라 중기부터 만주가 서로 모방했다. 후기 만주족은 한족을 모방했고, 사서에는' 기수가 한복을 많이 고치고 궁포가 단복을 재단한다' 는 기록도 있다. 이때 한족들은 만주족 의상을 모방하여 달관 귀인과 귀부인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청대 여성복의 스타일과 품종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으며 조끼, 랩옷, 치마, 코트, 견장, 목도리, 수롱, 브래지어, 벨트, 안경 등이 다양해지고 있다. 고대 용포 차림

용포: 황제에게 바치는 가운. 용이라고도 합니다. 가운에 용무늬가 수놓아져 있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다. 칼라, 목 오른쪽, 노랑이 특징이다. 또한 용포는 고대 황제가 입었던 용장 예복을 가리킨다. 당고조의 무덕 시대에는 신하들이 노란 옷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고, 노란 가운은 황실의 전속 복장이 되었다. 그 이후로, 그것은 하나의 제도로 준수되었다. 960 년 조광윤이 병사로 황제가 되었기 때문에 용포는 황포라고 불렸다. 용포 위의 각종 용휘 도안은 역대 모두 변화했다. 용의 수는 일반적으로 9 개: 앞뒤 3 개, 좌우 어깨 1, 앞 1, 그래서 앞뒤 5 개,' 구오' 와 일치한다. 청대 용포는 또한' 수족' (밑단 등 부위에 파도, 바위의 도안이 있음) 을 수놓아서 산수의 단결을 상징한다.

청대는 용포 착용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다. 보통 용포는 갑옷을 입고, 길상복관을 쓰고, 가슴에는 구슬을 달고, 허리에는 길상복 띠를 매고, 비누부츠를 신어야 한다. 함풍의 4 년 복장 문건에서 청나라 황제가 각기 다른 장소와 시기에 입었던 차이를 엿볼 수 있다.

우선, 3 절, 대제 등 중대한 행사에서는 조복을 입어야 하지만, 의식과 제사가 끝난 후에는 조복으로 갈아입고, 모정의 제 3 시에는 용포를 입어야 한다. 분명히 용포는 황복에 이어 황제의 복장이다.

둘째, 청대의 제사는 대제, 중제, 군제로 나뉜다. 청나라 회전에 규정된 밝은 노란색 외에도 황제들은 쿤닝궁에서 제사를 지내고 소원을 빌며 일부 자리에서도 파란색 가운을 입었다. 황제가 행사장소에 따라 입은 용포의 색깔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용포 외투와 황면 외투는 다양한 가죽의 차이, 허리춤의 타일 세 개, 각종 보석의 실 버클 등이 있다. , 이것들은 청나라의' 회전' 규정과는 다르다.

겨울에는 용포가 가죽옷이나 용옷을 입고, 다른 계절에는 용포가 가운을 입는다. "황제의 길상복대 색깔은 밝은 노란색이고, 금판 4 가 새겨져 있고, 방원 그의 파견을 기다리고 있다." 네 개의 타일 길상서비스 벨트입니다. 그러나 실제 사용에서는 3 와트 라인이 더 흔합니다. 용포는 각기 다른 질감의 구슬로 장식되어 있으며, 서로 다른 의식과 제사 활동이 있다. 중국 소수 민족 의상 문화.

중국 소수 민족 의상은 다채롭고 정교하며 독특하다. 각 민족의 우수한 역사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의류 생산은 원료, 방직 가공, 스타일, 장식에서 모두 선명한 민족과 지역 특색을 유지하고 있다. 뿔을 주요 경제생활로 하는 혁철족은 초창기에는 어피를 옷으로, 오랫동안 사냥에 종사해 온 오로춘족과 오빙크족은 가죽과 힘줄로 옷을 꿰매었다. 몽골어, 티베트어, 카자흐어, 키르키즈족, 유고족 등. , 축산 관리, 동물 모피 착용. 농업에 종사하는 소수민족은 현지에서 생산한 면마 실을 원료로 직물, 실크, 봉제 옷을 원료로 한다.

중국의 민족 의상은 여러 가지 풍격이 있어 제각기 다르다. 일반적으로 가운과 재킷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운을 입은 사람은 보통 모자를 쓰고 부츠를 신는데, 짧은 외투를 입은 사람은 왕왕 신발을 신는다. 몽골, 만주족, 토족 등 민족의 터틀넥 대배포, 티베트족, 문바족의 무칼라 비스듬한 배포, 위구르족의 직배포 등 다양한 형태의 가운이 있다. 짧은 옷은 바지나 치마와 다르다.

중국은 광활하고 민족이 많고 사회 발전이 불균형한 나라로 경제생활, 문화소양, 자연환경, 지리기후의 차이로 다양한 민족 의상이 등장해 민간 의류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소수민족의 자수, 바틱 등의 공예가 상당히 발달하여 의류 장식에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민족 의상의 또 다른 특색이다. 자수는 각 민족의 사람들이 기뻐하는 공예로, 일반적으로 스카프, 벨트, 앞치마, 치마, 어깨, 밑단, 소매, 바짓가랑이, 치마 등 상처받기 쉬운 부위에 쓰인다. 장식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가치도 있다. 자수는 복숭아꽃, 패치, 자수 등의 기법을 포함한다. 자수 기술에는 평평한 자수, O 자수, 니트 자수, 매듭 자수, 판수 등이 포함됩니다. 패턴은 자연 경관, 길조 패턴, 기하학 패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