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에는 어떤 멸종 위기에 처한 희곡이 있습니까?
중국에는 어떤 멸종 위기에 처한 희곡이 있습니까?
웅장한 태산 기슭에는 민족 예술 문화의 기묘한 한 송이인 태산 그림자 () 가 있는데, 그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이다. 지난 300 년 동안, 그것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는데, 지금은 중국의 유구한 전통문화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이' 활성화석' 이 아주 적은 사람들에게 전승되어 곧 실전될 것이다.
첫째, 그림자극이란 무엇인가?
그림자극은 인형극의 일종이자 중국의 오래된 연극이다. 그것은 2000 여 년 전의 중국 고대 장안에서 기원하여 당송 시대에 성행하였다. 아직도 중국 민간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은 중국 민간 예술의 절절절이다. "그림자극" 은 그림자극과 그림자극 인물 (장면 소품과 세트 포함) 제품의 총칭이다. 그림자극은 중국 민간 공예와 중국 전통 희곡이 교묘하게 결합된 독특한 예술 품종으로 중화민족예술의 전당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정교한 명주이다.
그림자극은 시청자들이 흰색 막을 통해 평면 인형극 공연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연극 형식이다. 공연에 사용된' 그림자극' 은 당나귀 가죽이나 소가죽, 양가죽으로 소금에 절여 만든 반면, 극중 평면 인형과 장면 소품은 보통 민간 연예인들이 손으로 그리고 칼로 조각한 가죽제품이어서 그림자극이라고 불린다.
그림자극 제품 (일명 그림자극이라고 함) 은 그림자극 공연뿐만 아니라 손으로도 즐길 수 있다. 창문이나 흰 벽에 넣어 실내 예술장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그림자극은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민족적인 기운이 짙어 국내외 수많은 박물관, 수집가, 예술가, 그림자극 애호가들이 소유하고 있으며 예술감상과 소장가치를 겸비하고 있다. 그림자극은 국내외 문화예술의 발전에도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새로운 지방극이 매우 많은데, 모두 각종 그림자극의 창곡에서 파생된 것이다. 중국 그림자극의 연기 원칙과 그림자극의 예술적 수단도 현대영화의 발명과 현대영화 예술영화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서방 세계는 18 세기의 괴테부터 이후 채플린, 그리고 다른 세계 문화 유명 인사들에 이르기까지 중국 그림자극 예술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마오쩌둥 주은래 등 국가 지도자들은 여러 차례 그림자극으로 국내외 내빈을 대접한 적이 있다. 국제 교류에서 중국인들은 항상 중국 그림자극을 일등 선물로 국제 친구에게 선물한다.
그림자극은 가벼운 설비, 풍부하고 아름다운 창곡, 멋진 공연이 있다. 수천 백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오랜 진화 속에서 그림자극은 당산그림자극, 산둥 그림자극, 섬서성그림자극 등 다양한 지방유파를 형성했다. 태산 그림자는 산둥 그림자 중 오래된 태산 문화로 자양된 기묘한 송이이다.
태산그림자극, 유명인들의 장난과 그림자 따기, 그 그림자인물, 소품은 모두 당나귀 가죽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당나귀 그림자극이라고도 불린다. 그 울음소리를 듣고, 그 모양을 보면, 태산 문화의 심오하고 순박하다는 것을 모두 드러내고 있다. 태산그림자극의 연기 방식은 병풍을 설치하는 것으로, 속칭 그림자 창이라고 불리며, 배우가 그림자극자를 조작하여 각종 생동감 있는 공연을 진행하며, 음성 가창곡과 조명, 세트, 음악을 대조한다. 일찍이 태산 기슭에는 10 여 개의 그림자극반이 있었는데, 태안시의 거리와 골목에서 매우 환영을 받았다.
둘째, 태산 그림자 놀이의 특성
태산 그림자극은 다른 그림자극에 비해 네 가지 독특한 점이 있다: 1. 제재상 많은 극은 태산 문화 전설을 제재로 하고 있다. 2. 그것은 공연하는 사람이 적은 것으로 유명하다. 3. 그림자극 제작 중 칼법은 간결하고 명쾌하며 색칠대비가 강렬하여 산둥 사람들의 호방한 민간 정서를 담고 있다. 4. 창곡에는 산둥 드럼을 위주로 강유함과 부드러움, 풍격이 뒤섞여 태산 문화의 호환성을 구현했다.
태산그림자극은 산둥 그림자극의 중요한 분기로 산둥 민간 예술과 지방 희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인물은 조형이 거칠고, 조각이 정교하며, 채색이 산뜻하며, 제루 문화의 품격과 농후한 태산 지역 특색을 지니고 있다. 대문구 문화의 정취, 동이은상 문화의 교감, 지루 문화의 전승과 변천, 태산 민속의 유전자가 형성되어 태산 민속의 특색을 형성하고, 신, 땅, 귀신의 제사는 태산 민속을 신비롭게 한다. 자연에서 가스전의 원천까지, 지리의 산에서 정신의 산까지, 영석 숭배에서 석감히 신앙까지, 장작 사냥에서 폐관선례까지 풍속 습관이 뒤섞인 태산석 숭배 민속을 구현했다. 위엄 있고 존경할 만한 동악 황제와 친절하고 다정한 태산 할머니는 태산이 신령과 민속에 대한 반응이 있는 신앙을 대표한다. 대규모 향화 동아리 조직, 한 팀의 복을 기원하고 소원을 이루는 향객들이 모든 중생의 정신적 호소를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들은 모두 태산 그림자극의 성장을 위해 비옥한 토양을 제공했다. 태산 그림자극은 태산의 수많은 신화 전설에서 취재하여 지혜와 정의를 선양하고 전통문화와 민족정신을 발양하였다. 태산그림자극의 극목은 태산 신화 전설을 위주로 하며, 특히 태산석결당 시리즈는 태산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 곡목은' 태산',' 석건당' 시리즈 이야기를 위주로 글도 없고 노래도 풍부하다. 캐릭터에 따라 각기 다른 노래 곡조를 디자인했고, 대화는 태안 방언을 사용했고, 매우 구어화되고, 통속적이며, 노소를 막론하고 적합하다. 전통을 계승하는 동시에 발전과 혁신에도 치중하고 있다.
태산의 그림자극 공연은 예로부터 조작자가 적은 것으로 유명하다. 속담에' 칠근 팔송구 정지' 라는 말이 있다. 다른 곳의 그림자극은 보통 여덟 명이 함께 노력해야 완성할 수 있다는 뜻이다. 태산의 그림자극은 한 세대의 종사인 범정안 씨가 계승하고 창조한 것이다. 그림자극은 한 사람이 독립적으로 제작, 공연, 조작, 반주, 노래, 서술한다. 이 특수 효과는 중국의 그림자 놀이 세계에서 독특합니다.
제작 기법상 태산 그림자극은 그 독특한 점이 있다. 태산 가죽 그림자는 생소가죽이나 당나귀 가죽을 원료로 하여, 가죽 그림자가 비교적 커서 약 1 피트 반 높이이다. 가죽의 방부 처리는 그림자 제작의 첫걸음이다. 태산 그림자극은 종종 70 ~ 80 년 동안 보존될 수 있으며, 심지어 보존 조건이 양호한 상태에서도 수백 년 동안 보존될 수 있는데, 그 독특한 방부 처리 덕분이다. 조각에서 간단한 칼법과 거친 개괄은 국화의 자의와 유사하며 태산인의 어수룩하고 활달한 성격을 보여준다. 태산 그림자극은 색채에 강한 대비를 가지고 있으며, 빨강, 녹색, 노랑, 보라색 등 전통적인 민간 색채를 많이 운용하여 시각 효과가 매우 좋다. 또한 태산 그림자극은 다른 그림자극 제작기와는 달리 바느질과 타이탄이다. 태산 그림자극은 태산 문화의 영향을 받고, 인물의 조형은 거칠고 호방하며, 심지어 과장된 변형까지 추구하며, 신의를 추구하고, 색채 대비가 강렬하며, 조각은 단순하고 판에 박힌다. 탄생일로부터 태산 문화의 낙인이 깊게 찍혀 뚜렷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다.
연극인 이상 노래를 불러야 한다. 태산 그림자 연극의 노래 곡조는 종류가 풍부해 초기 산둥 그림자 연극의' 맷돌' 을 충분히 계승할 뿐만 아니라, 다른 유행하는 지방 민간 오페라의 창곡을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풍부하고 독특한 창곡 체계를 형성하였다. 역대 전승을 거쳐 태산 그림자극 연예인은 태산 그림자극의 전통 공연 기예, 조각 방법, 구술 극본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많은 혁신과 발전을 진행했다. 태산 그림자 연극의 노래 곡조가 높고, 두터우며, 실용적이다. 그녀는 산둥 드럼을 위주로, 금서, 펜던트를 보조하며, 풍격이 뒤섞여 있다. 그의 극중 가사는 모두 태산어이고 유머러스하며 백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태산 그림자극의 반주 악기는 단 한 개의 드럼과 한 개의 방자밖에 없어 그림자극 중 최고다.
셋째, 태산 그림자 놀이의 역사와 현재 상황
산둥 그림자극은 역사가 유구하여 명대 이래 산둥 그림자극 활동이 매우 번영하여 태산 그림자극이 그 중요한 대표이다. 조사에 따르면 태산 그림자극은 청말부터 민국 초년까지 이미 6 대를 물려받았다. 태산 그림자는 태산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인물은 태산 민간 오려내기와 전통 희곡 가면을 바탕으로 뚜렷한 지역 특색을 지닌 가면 시리즈를 형성하고 있다. 그림자 사람의 키는 50 cm 정도입니다. 그림자극 인물의 장사는 기본적으로 국극과 같다. 태산 그림자극극이 풍부한데, 특히 태산 석결당 시리즈가 풍부하다. 태산 그림자극의 공연은 극본이 없고, 전적으로 배우의 추억에 의존하는 전형적인 구두 민속 문화이다.
태산 가죽그림자는 주로 태안시, 비대시, 동평현, 닝양현, 신태시 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린이, 제남, 루동 등에 파급되고 있다.
태산 그림자극은 산둥 그림자극의 직계이다. 전문가 고증에 따르면' 한가평' 에는 명대 산둥 그림자극의 기록이 있다. 태산그림자극은 청말 태안성동의 집에서 기원했으며, 기재된 역사는 이미 300 년이 되었다. 태산 그림자극은 전국 각지의 그림자극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다른 지역의 그림자 놀이는 2 명 이상 또는 7 ~ 8 명만이 수행 할 수 있으며 태산 그림자 놀이의 공연, 조작, 반주, 노래, 내레이션은 모두 한 사람이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국 그림자 놀이 세계에서 드문 기술입니다. 이이의 조상은 태안 성동인이다. 약 3 세대 전, 그들은 초기 태산 그림자극 예술에 종사하기 시작했는데, 주로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청말 이후 태산 그림자극은 이미 6 대를 전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태산 그림자극 책임자는 범정안 씨로 올해 64 세입니다.
태산 그림자극의 전승과 발전은 4 단계를 거쳤다.
1 단계: 이 시기는 태산 그림자극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고, 새싹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청말 () 에 () 집은 그림자극을 하기 시작했는데, 현지 희곡과 태산 신화 전설에서 영감을 얻었다. 새싹 단계는 스스로 즐기는 것이다. 제작과 공연이 성숙해짐에 따라, 이씨 가문은 그림자극 예술을 생계수단으로 삼아 동악묘회, 향회 장터, 장터에서 자주 공연을 하며 백성들의 환영을 받았다. 당시 이씨 댁의 조상은 주로 종이로 영화인들에게 소재를 만들어 주었다. 잦은 공연으로 종이 영화 제작자는 쉽게 손상될 수 있다. 나중에 그들은 태산에 가는 산시 향객으로부터 정보를 얻어 소가죽이나 당나귀 가죽으로 영화인을 만들기 시작했다. 먼저 소가죽이나 당나귀 가죽을 생석회 물에 며칠 담그고 칼로 기름과 잡동사니를 긁어 나무판에 박아 그늘에서 천천히 말렸다. 제작 시 먼저 판지로 인물의 기본 도형의 윤곽을 그린 다음 실루엣을 가죽에 붙이고 그림자 도형의 윤곽을 자른 다음 칼로 조각하고 조각한 후 색칠을 합니다. 주로 빨강, 녹색, 파랑, 노랑을 주요 색보로 합니다. 잘 그린 그림자는 그늘에서 70% 를 말린 후 모래주머니로 7 ~ 8 일 정도 눌러 매끄럽게 한다. 비를 막기 위해 습기를 막기 위해 색채를 밝게 유지하고, 그림자 표면에 오동유를 뿌려 보호층을 형성한다. 그런 다음 바느질로 잘 묶어서 막대기에 묶는다. 완성된 영화인은 엄격한 조정을 거쳐야 영화인이 가장 이상적인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
2 단계: 태산 () 의 그림자극 3 세대 장문인 래퍼 루태창 () 을 제자로 삼다. 루태창은 래퍼로 많은 곡을 장악해 태산 그림자 연극의 풍부함과 발전, 특히 성강을 크게 촉진시켰다. 이 시기에 태산 그림자극의 성강은 단조로운 산둥 방자, 지방 단조의 창곡에서 노조, 북조, 남조, 진강, 흉판으로 바뀌었다. 태산 그림자극의 표현력을 크게 풍성하게 했다. 관객의 심미 수준이 높아지면서 극의 풍부함 외에도 영화 제작도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조각과 그림은 더욱 정교하고, 그림자 인물의 크기는 보통 1 척 반 정도이며, 벽화, 신상 초상화, 점토, 희곡 페이스북 등 예술 요소를 많이 그렸다. 면은 일반적으로 정면, 모각과 공각으로 필요에 따라 매치한다. 당시 한 그림자 상자 안에는 100 여종의 인물과 머리 모양이 들어 있었는데, 하나하나가 묘하고 생생했다.
3 단계: 주로 태산그림자극 명가 유옥봉의 그림자극 행사입니다. 1950 년대에 유옥봉은 루태창의 지도 아래 그림자 연극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 태산 그림자 연극의 두드러진 특징은 태산 문화에서 그것의 지위를 더욱 확립하는 것이다. 극목은 주로' 태산석결당' 시리즈의 창작과 공연을 위주로 한다. 선인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유옥봉은 태산 문화에서 많은 영양을 섭취하고,' 태산석결당' 시리즈의 창작에 힘쓰고 있다. 태산 그림자 지역 문화 성격과 스타일이 더욱 두드러진다. 이 기간 동안 유옥봉은' 석분대 경형왕',' 석분룡각산살늑대',' 석분대',' 석분대 금발','
4 단계: 50 년대 말, 범정안은 류옥봉이를 정식으로 스승으로 모시고 태산 그림자극의 직계 후손이 되었다. 범정안 선생은 태산 문화와 민간 예술에 대해 천연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태산 문화의 영기를 이용하여 가장 좋은 자세로 그림자극 예술에서의 재능을 석방하였다. 태산 문화의 맥락을 따라 태산 그림자극 예술은 번데기를 나비로 바꾸는 과정에서 독특한 민간 예술의 보물이 되었다. 태산 그림자극 전통을 완전히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서하 드럼, 산둥 4 판 서예, 10 한가한 연기 기교를 광범위하게 흡수했다. 특히 그의 독창적인 한 사람이 동시에 조작, 노래, 반주를 동시에 하는 연기 기교는 오늘날 중국 그림자극 공연에서 얻을 수 없는 묘기가 되었다.
넷째, 태산 그림자 전승이 부족하여 보호가 시급하다.
태산 그림자의 중요한 가치는 태산 그림자가 태산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태산 문화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예술은 태산 문화의 넓고 심오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민간에서 유래한 것으로 민간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농후한 태산 지방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천 년 동안 전해져 온 태산 전설과 이야기를 예술적으로 관객에게 보여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것은 진실하고 선하며 아름답고, 언어가 소박하고 생동적이며, 관중들이 잘 알고 있고, 매우 높은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태산 문화의 전달체로서 태산의 신화 전설은 과장된 대의입체적으로 형상화되어 시청자들이 이런 예술 형식을 통해 심미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게 했다. 그것은 모양이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색채가 강렬하며 태산 지역 특색이 풍부하다. 그것은 풍부한 창곡이 있는데, 대부분 민간 단조나 지방 희곡의 음악 창곡에서 따온 것이다. 그것의 노래 곡조는 완곡하고,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민악의 활성화석이다.
태산 그림자극과 다른 민간 랩의 밀접한 관계를 감안하여 태산 그림자극을 발굴하고 정리하는 것은 무형문화유산 보호에서 전형적 의의가 있다. 태산그림자극의 보호와 연구도 중국 그림자극 예술의 역사, 유통, 현황에 대한 심층 발굴, 정리, 전면적인 이해이기도 하다. 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무형문화유산을 구하고, 당대 민간문화를 번영시키는 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와 깊은 역사적 의의를 갖게 될 것이다.
사회가 전환기에 접어들면서 전통문화에 강한 충격을 주었다. 서양 문화의 민족 문화 침투, 언론과 각종 현대예술이 민간 문화에 대한 압박으로 태산 그림자극이 다른 민간 예술처럼 침체되어 기억과 말을 잃었다. 태산 그림자극의 휘황찬란함은 이미 멀어졌다. 러시아워에는 10 여 개의 공연 단위가 있다. 그 후, 그림자극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연예인들은 아픔을 참으며, 잇달아 그림자극 예술을 포기하고, 다른 업종에 종사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지금까지 태안 그림자극은 6 명에서 정범안 씨 한 명으로 바뀌었고 태안 유일의 가족식 그림자극 단체다.
정범안 씨는 태산 그림자극의 전승을 매우 중시하며 그림자극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완강한 투쟁을 벌였다. 공연 시장이 위축되고 관중이 급격히 분류돼 수입이 급감했지만, 그는 여전히 매우 비참하게 경영했다. 후계자가 없는 곤경에 그는 어쩔 수 없이 가보 형식으로 태산 그림자 연극의 생명을 이어갔다.
대표적인 상속인-Zheng fanan
정범안, 1945 년 2 월 출생, 초등학교 문화, 태산그림자극 전승. 1958 견습생부터 2 년 후 독립적으로 공연할 수 있고 1960 부터 매년 200 회 이상 공연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공연 학습 실습에서 그는 제작에서 연기에 이르는 다양한 기술을 습득했고, 전통 기술의 계승과 발전, 그리고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그림자극 제작에서 전통 조각의 심플한 단색을 바꿔 목판 신화와 외국 그림자극에서 태산 그림자극 공연에 적합한 새로운 스타일링을 흡수하고 세트 소품 제작에 혁신을 거듭했다. 공연 방면에서 그림자극 업계 특유의 연기 모델을 계승하고 혁신했다. 즉 태산그림자극은 한가하지 않다.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이것은 중국의 유일한 그림자극이다.
태산그림자극의 주요 전승인으로서 정범안 씨는 태산그림자극 전통을 완전히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서하고, 산둥 사판서, 석보선 등 연기 기교를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한 사람이 동시에 조작하고 노래하고 반주하는 독특한 연기 방법을 만들어 오늘날 중국 그림자극에서 얻을 수 없는 묘기가 되었다. 그는 태산 문화의 브랜드를 만들고 그림자극으로' 태산 석감히' 의 이야기를 해석하여 태산 문화의 내포를 풍부하게 했다. 정범안 선생의 그림자극은 기예가 뛰어나고, 극목이 풍부하고, 노래 곡조가 다양하다. 한편, 그는 그림자극 조각, 풍경 스케치, 악기 반주의 전승에 기초하여 많은 중요한 창작을 하였으며, 그림자극 예술은 산둥 최고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