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전통문화는 무엇입니까?

중국의 전통문화는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 문제를 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다. 전국이 중국 문화의' 비석' 이라는 총말에서 노자의' 도덕경' 은'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비범하다' 는 말로 시작된다. "유명한 이름, 특이한 이름" 이라는 말이 가장 많이 새겨져 있다. 이 철리가 풍부한 말은 중국 문화의 정수를 대표한다. 이 말은 백어로' 도' 는 늘 말하는' 도' 가 아니다. 이름' 도 마찬가지다. 이 말은 두 가지 점을 강조한다. 첫째, 사회와 자연 현상은 모두 도의 지배를 받는다. 이는 규칙적이다. 사람은 반드시 도의 제약을 받고 그 존재를 두려워해야 한다. 둘째, 언어는 "도" 를 표현할 수 없다. "도" 는 표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떤 구체적인 현실, 자연이나 인간 사회도 언어와 정확하게 맞설 수 없다. 이러한 견해는 이미 2000 년 전에 제기되어 널리 전파되었으며, 의식적으로는 선진적이며 중국 문화의 기조를 이루고 있다. 이 견해는 사실 우리가' 개념' 을 확정할 때 그에 상응하는' 현실' 을 확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집합" (개념) 을 파악한 후 일부 "요소" (실제로) 가 "집합" (개념) 정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반면에, 우리는 복잡하고 복잡한 현실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언어를 찾을 수 없다. 또한' 집단문화' 는' 융합의 결과' 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결과' 는 분명히 계산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네가 말한다면, 그것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이런 사고는 또한' 문자는 표현만 할 수 있다' 는 표현이기도 하다. " 심보가' 개인의 일' 일 뿐, 이는' 문화' 가 개인일 뿐' 차이' 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역사와 현실의 존재와 언어의 묘사는 별개의 일이다. 모든 현실의' 존재' 는 순식간에 사라지고, 시간과 공간의 함수이며, 언어 기호 기록의' 역사' 는 오래간다. 현실을 둘러싼 모든' 문화' 는 모두 현실의 표상이다. 이름은 명명할 수 있지만 유명하다. "정말 고급스러운 철학적 인식이다. ""

전통문화의 이런 기조는 각종 전통문화의 특징과 결과를 초래했다. "천도" 는 인류가 탐구해야 할 물건이다. 현실 (역사) 도 우리가 문자로 기록하여' 시공간적' 으로 전파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도가 도일 수 있지만, 이상할 수는 없다' 는 것이다. 이름명, 예사롭지 않고, 언어문자를 부정하면 표현될 수 있고, 현실은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에는 두 가지 모순된 특징이 있다. 하나는' 언어' 에 대한 불신이다. 둘째,' 도' 에 대한 숭배와 경외심은 흔히' 말씀' 에 대한 미신으로 변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모순 현상은 모든 문제 (어떤 이론, 인식, 관점, 판단 포함) 에 대한 태도가 애매모호하고' 옳고 그름' 이다. 예,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또한 중국 문화의 가장 중요한' 특징' 이며,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 특징' 에 대한 해석이다 ... 중국특색.

중국에는' 총명하다, 오히려 총명하다' 라는 말이 있다. 이런 중국 문화에 대한 앞선 인식은 중국 문화의 발전을 늦추어' 거북토끼 달리기' 에서 실패자가 되었다. 언어는 현실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언어의 사용을 규범화하여 가능한 한 그렇게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과학의 진정한' 시조' 라고 불리는데, 그가 창설한 형식 논리가' 실재' 와' 언어' 의 관계를 해결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언어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 * * 지식' 을 기록하거나' 말' 과' 언어' 를 이해하는' 규칙' 을 만들 수 있다. "말" 을 사용하는 규칙이 있어야 언어는 인류 사회에서 응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인간 문명사회는 결국' 계약' 사회라고 말하는데,' 계약' 을 존중하고 준수하는 것은 반드시' 현실을 묘사하는 언어' 의' 규칙' 위에 세워져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앞선 인식은 어떤' 계약' 과' 법조문' 에도 허점이 있고 변명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런 전통문화의 특징으로 중국 역사상' 계약' 에 관한 어떤 글도 주목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분쟁 당사자와의 조약이 고대부터 지금까지 칭찬해 본 적이 없다는 점이다. 특히 중국 근대사에서 외국과 체결한 모든 조약은 나무랄 데 없고 불평등하며 심지어 상구까지 비난을 받았다. 동시에,' 평화 조약' 에 서명한 모든 대신들은 그들을' 한간' 이라고 비난하지 않았다. 근대에는 많은 조약이 체결되었지만, 적극적으로 그 제약을 받는 경우는 매우 적고, 우호조약도 있다. 역시' 욕하다' 는 것을' 욕하다' 로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헌법을 포함한 법조문조차도 글로 진지하게 나열하지 않고 천황의 계승 방식조차도 글로 열심히 기록하지 않았다. 중국에는 일찍이' 사슴을 말로 가리키는 것' 이라는 암시가 있었다. 이 역사적 사건의 진정성은 고증할 필요가 없다. 이런' 이야기' 를 퍼뜨리는 것은 중국인들이' 똑똑하다' 는 것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언어 문자' 는 단지' 기호' 일 뿐, 그 의미는 확인되지 않았다. 진지하게 받아 들일 가치가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문화와 과학사상의 교차는 매우 제한적이지만, 철학적 사상으로서 우리는 당연히 서구 철학에서' 동반자' 를 찾을 수 있다. 헤겔의 변증법은 서구 철학 유파에서는 결코 중시되지 않지만, 마르크스의 저작을 통해 중국에 들어온 후 곧 흡수되었다. 모순론',' 이분법',' 변증법' 등 사고방식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심지어 유일한 올바른 철학적 관점으로 분류되어 중국에 유입된 우수한 서구 문화로 여겨진다. 사실 중국의 전통문화와 단번에 일치한다. 철학적 관점으로서,' 예' 또는' 아니오' 의 사고방식은 합리적이다.' 언어' 와' 현실' 은 완전히 연결될 수 없고' 집단문화' 를 이해하는 모든 방면에서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인식이 여기에 머무르면 과학이 없을 것이다. 과학은 수리 논리에 기반한 사고 방식이며,' 예' 와' 아니오' 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현실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사고 지혜를 보여준다. 과학이 발달하면서 자연을 통제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이 크게 강화되어 천체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지만 사회에서 매일 발생하는 돌발 사건을 예측할 수는 없다. 인간 사회의 복잡함은' 사람' 의 복잡함 때문이다. 이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인정한 것이지만, 이런' 예' 혹은' 아니오' 철학에서는 중국 전통문화를 과학적으로 매우 약하게 만든다.

의심할 여지없이' 언어' 는 인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중국의 전통문화도 이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불신 외에도 그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고 일종의 숭배와 미신을 드러낸다. 중국 언어에는' 학대' 와' 짱' 라는 단어가 많고, 중국 역사에도' 학대' 로 죽은 이야기가 많이 있어' 언어 문자' 가 사람에게 미치는' 살상력' 을 알 수 있다. 고대에는 문화 있는 사람 혹은 부유하고 강력한 사람, 이름 외에 글자, 번호, 칭호 등이 있어 눈부셨다. 보통 사람,' 하등', 이름은 매우 간단하다. 이는 사람들이 이른바' 설법' 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인들도 종교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이' 종교' 는' 언어교' 즉 이른바' 명교' 라고 한다. 중국은 100 년 동안' 이데올로기' 를 중시하고' 이데올로기' 에 의해 통제되는데, 이것이 바로 이런 현상의 본질이다.

중국 전통문화 미신문자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문학을 중시하는 것이다. 중국의 고대 시사 산문은 매우 발달하여 많은 시인이 생겨났다. 그는 또한 산문의 형식으로 이치를 따지는 데 능하여 많은 산문 대사가 쏟아져 나왔다. 이것들은 단지 언어' 예술' 의 발전으로 귀결될 뿐, 인류가 언어를 발명한 진정한 목적이 아니라 언어의 기형적인 발전으로 귀결될 수 있다. 당대의 두목에서 쓴' 아방푸' 는 진나라가 멸망한 원인을 깊이 드러낸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후세 사람들이 탄식하고 참고할 수 없는 절창이지만, 그가 인용한 증거는 역사적으로 잘 알려진' 전설', 표면적인 사건이지만, 두목말의 말은 작가의' 문필' 때문에 중요한' 인지' 가 되었다. 이런 현상은 중국의 인지문제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즉, 한 관점의 결론은 역사적 사건의 심각한 고증과 반성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잘 말한다' 는 작가에서 나온 것이다. 심지어 한 정치인도 문예가 그의' 말' 을 칭찬하기 때문에' 위인' 이 되었다. 이런' 인식' (문화가 현실에 대한 통제작용) 의 실제 효과는 매우 나쁘며, 심지어 잘못된 관점을 도출할 수도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사상가가 적고 문학가가 많다. 오늘날에도 정치협상의' 엘리트' 에서 문예 종사자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중국 문화의' 특색' 을 알 수 있다. "예" 또는 "아니오" 태도는 전체적으로 문제를 보는 데 적합합니다. 현실의 복잡성으로 인해 언어가 정확하게 설명되지 않으므로 "예" 또는 "아니오" 로 전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