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교육 이념은 왜 바뀌어야 하는가?
중국의 교육 이념은 왜 바뀌어야 하는가?
어떤 사람들은 우리 선생님들의 교육이 어제의 이념과 방법으로 오늘날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내일의 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 과정 자체는 적합하지 않지만, 우리가 가르친 아이들은 내일, 즉 우리가 지금 알 수 없는 생활에 적응하려고 하면 더욱 적합하지 않다. 교육 관념을 쇄신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전문가들은 "새로운 수업이 교사에 대한 도전은 무엇보다도 관념의 충격이다" 고 지적했다. 새로운 커리큘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관념이 먼저' 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교육관념은 진정한 변화가 없다. 아무리 좋은 교재라도 새로운 교수법도 변질되고 맛도 없다. " 일부 전문가들은 이렇게 경고합니다. "훈련에서 일부 교사들은 이론 학습에 관심이 없고, 서둘러 운영한다. 결국 그들은 듣자마자 이해하지만, 한 번도 하지 않을 것이다. " 관념의 변화는 일조일석이 아니다. 교사들에게는 교수법도 중요하지만 방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선진적인 교육이념이다. 이것이 교수법을 지도하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행위가 아이들의 미래 생활에 대비하고 현대 교육 이념에 더 잘 맞도록, 우리의 교사 교육 이념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변화해야 한다.
교육부 장관 저우치 (University of Education) 은 중요한 연설에서 교과 과정 교재가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중요한 부분이며 양질의 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a) 커리큘럼 개념 변경
교육과정이란 무엇입니까? 전통 교육에서' 과정' 은 교과서나 텍스트로 이해된다. 이는' 과정' 이 정부와 교과서 편집자의 관심사일 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와 교사가 교과 내용을 충실히 전달하고 집행하고 교과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 이 무엇을 가르치는지 규정하고 있다. 새로운 커리큘럼이 발전함에 따라 커리큘럼은 교재 및 강의 내용 일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전체 학습 과정도 포함합니다. 교과 과정은 본질적으로 자연, 사회, 인간의 교과 과정 체계에서의 유기적 통일을 강조하여 자연, 사회, 사람을 교과 과정의 기본 자원으로 만든다. 즉 자연은 교과 과정이고, 생활은 교과 과정이며, 자아는 교과 과정이다. 이에 따라 학교 수업은 생활세계로 복귀해 교실과 교과서의 한계를 넘어 잃어버린 주체의식을 되찾았다. 이렇게 과정을 정의하려면 교사가 학교 안팎의 교육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공간을 넓히고, 그들의 생활 세계를 풍요롭게 하며, 그들의 다각적인 발전을 극대화해야 한다. 새로운 교과 과정 이념 아래의' 과정' 은 더 이상 구체적 지식의 전달체가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은 과정의 기부자이자 수취인일 뿐만 아니라 과정의 적극적인 참가자이자 개발자이기도 하다.
(b) 교과서 개념 변경
과거에 우리는 줄곧' 교재는 지식이다' 라고 생각했고, 교재는 학과 지식의 전달체이며, 학과 지식 체계의 농축과 재현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본 학과에서 파악해야 할 이론과 응용법칙을 열거하는 것은 교사의 교수와 학생의 이해에 대한 절대적인 권위이다.
사제에게 발휘와 토론의 공간을 주지 않다.
생활상황과는 거리가 먼' 학과 센터' 의 교재관은 우리나라 기초교육의 새로운 과정의 기본 이념과는 거리가 멀다. 새로운 커리큘럼이 발전함에 따라 교재의 개념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합니다. "교재는 예입니다." 다행히도, 우리의 초급어' 능력 훈련' 실험은 매우 예견적이다. 20 여 년 전, 우리는 예성타오 선생의' 교재는 예에 지나지 않는다' 는 이론을 따르고,' 본문은 예에 지나지 않는다' 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하며 국내에서' 능력 시리즈' 와' 주제 시리즈' 를 통합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그래서 저는 우리 실험에서 말하는' 예' 가 두 가지 의미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국어 지식 기술을 전수하고,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훈련시키는 예입니다. 두 번째는 학생들에 대한 사상 도덕 교육의 본보기로, 학생들의인지 발전, 생활 학습, 인격 건설을 지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94 년, 저는 르안에서 형을 가르쳤습니다. 자연 단락을 예로 들어 학생들에게 인과 자연 단락을 이해시킨 후, 나는 그들에게 문장 끝에서 큰 소리로 낭독하도록 지도했다. "우리 오빠는 공부도 열심히 하고 일도 열심히 해요. 그는 학습 기회가 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어머니의 말을 굳게 기억한다: 앞으로 혁명이 승리하면 신중국을 건설해야 한다. " 다 보고 나서 나는 아이들에게 말했다. "내 동생은 공부를 열심히 한다. 너는 그가 크면 무엇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니? 클릭합니다 아이들은 잇달아 손을 들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과학자가 되어 새로운 무기를 연구한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손에 철총을 들고 조국을 보위한다고 하는데 ... 정말 의견이 분분하다. 아이들이 감개무량하게 말할 때, 나는 화제를 돌렸다: 얘야, 그는 아무 것도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가 여덟 살 때, 잔인한 적이 그를 죽였다. "당시 교실은 고요했고, 각종 분노와 후회의 표정이 얽혀 있었다. 비록 그들은 말을 할 수 없었지만, 그들은' 소리 없는 승성' 의 효과를 얻었다. 나는 이 수업의 성공은' 본문은 예에 불과하다' 는 참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교재관은 국어학과의'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 을 충분히 반영하는데, 우리는 그것이 과학적이고 포괄적이라고 말한다.
(c) 교사의 역할 개념 변경
전통 교육의 교사 역할관은 당대 교육자 한유의 이론에서 도출될 수 있다. 즉' 스승이 전파, 수료, 의혹을 푸는 사람' 이다. 교사는 (1) 도덕의 전파자이다. (2) 지식의 전달자; (3) 문제 해결자. 전통 교육의 교사관은' 교사 중심' 이고, 또 다른 대명사는' 교사' 로, 가르침을 위해 가르치고, 반성과 연구가 거의 없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런 배역은 합격한 선생님일 뿐, 결코 훌륭한 선생님이 될 수는 없다. 교사 자체의 발전은 순조로울 수 있지만 학생의 발전에 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전통적인 교사 역할관은 근본적인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기초교육의 새로운 교과 과정의 발전에서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달라졌다. 전통적인 교사 역할관에 비해 교사 역할관은 (1) 교사가 도덕의 전파자가 될 뿐만 아니라 학생의 도덕 발전의 선도자가 되어야 한다. (2) 교사는 학생지식의 전파자일 뿐만 아니라 학생이 지식을 배우는 촉진자이기도 하다. (3) 교사는 학생 문제의 해결자가 아니라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는 상담자이다.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교사 이미지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교사 이미지로 대체될 것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d)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 변화 개념
사제관계는 교육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인간관계이다. 사제 관계는 교육의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 교육의 성패의 관건이 되기도 한다.
전통 교육에서 사제 관계의 직관적인 이미지는 고양이와 쥐의 관계이다. 의인화하면 청두전제, 단방향, 복종의 관계를 요약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그 이점도 있고, 학생 관리가 더 편리하며, 특히 우리 학급 교육에 적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반면에 큰 문제도 있다. 학생들은 감히 질문을 하지 못하고, 관점을 말하지 못하고, 무조건 복종할 수밖에 없다. 선생님의 말이 틀렸다 하더라도 그들은 묵묵히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이는 학생들의 비판성과 창의적 사고를 심각하게 억압했다.
어떤 사람이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한 배에 소 90 마리와 양 40 마리가 있다는 질문을 제기했다. 선장은 몇 살입니까? 우선 미국 아이들에 대해 그들은 뛰어올라 제목이 틀렸다고 말했는데, 이 조건은 문제와 무관하여 할 수 없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중국에 성공적으로 도착했고, 답은 50 세였다. 그에게 왜 그런지 물으니, 그는 선생님이 질문이 있으면 답이 있다고 말했다. 이제 추가, 빼기, 곱하기 또는 나눌 수 있는 두 개의 숫자가 있습니다. 만약 130 세를 더하면, 이 사람은 나이가 너무 많아서 항해할 수 없다. 곱하기가 더 불가능합니다. 만약 네가 나누면, 상인은 남는 것이 있다. 빼기만 할 것 같아요. 90-40 = 50 이면 비슷해요. 경험이 풍부하시네요. 이것은 학생들이 장기간 무조건 복종하여 감히 비판하지 못한 결과이다.
새로운 교과 과정 교육은 본질적으로 대화, 교류, 협력에 기반한 지식 구축 과정이다. 그러므로 사제관계는 쌍방향, 평등, 민주주의여야 한다. 양방향은 단방향이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지시를 내릴 뿐만 아니라, 학생도 선생님께 건의를 할 수 있다. 평등은 우리가 학생 자리에 자신을 두도록 요구한다. 교사와 학생 간의 평등민주적 교류와 협력을 잃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사회관계에서 사제관계는 더 이상 명령과 복종이 아니라 동등한' 나-너' 관계다. 쌍방은 서로 존중하고, 서로 신뢰하고, 성실하게 소통하고, 진리를 탐구하고, 인생 경험을 교류한다. 여기서 교사의 권위는' 외부적으로 강요된 것' 이 아니라' 내면적으로 배양된 것' 이다. 즉 교사의 권위는 사제대화, 교류, 지식건설 활동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것이지 제도의 힘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다. 교학 과정은 지식의 전수가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사제 간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마음의 교류를 실현하고 쌍방의 주체성의 건설과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남경사범대 담 교수는 장쑤 모 학교에 과제 평가를 할 때 책 이론을 펼쳐 몸을 웅크리고 아이를 보면 수확을 준다는 글을 썼다. 책 한 권을 여는 것은 교수 이론과 교육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쪼그리고 앉은 후에, 우리는 우리가 이전에 보지 못했거나 볼 수 없었던 많은 것들이 아이들에게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가족명언) 쪼그리고 앉아 학생들과 이야기하는 것은 여기서 일종의 공간 거리이지만, 본질적으로 아이들에 대한 평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