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과도한 집권은 우리의 전통문화이다.
과도한 집권은 우리의 전통문화이다.
첫째, 유교의 형성과 발전
(1) 유교 학파의 창시자 공자가 제기한' 인' 은 고전 인도주의적 성격을 지녔습니다. 숭상' 례',' 주의 의식' 은 공자 정치사상에서 비교적 보수적인 부분입니다. 유교 문화는 나중에 중국 고대의 정통 문화로 발전하였다.
(2) 맹자는 전국시대 유가의 대표인물로 인정을 주장하며' 중민 경군'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정치는 국민에게 의존한다" 고 주장하고 폭정에 반대한다. 농민에게 일정한 토지를 주어 농민의 노동시간을 침범하지 않고, 형박세를 폭넓게 한다고 주장하다.
(3) 서한동중슈는 유학을 기초로 음양오행을 틀로, 제자백가의 신유학을 세웠다. 그 핵심은' 천인감' 과' 군권신권' 이다. 그의 사상은' 천인삼책' 과' 춘추번로' 에 집중되어 있다.
(4) 위진 시대에 나타난 현학은 노장사상으로 유교 이경을 해석하는 것은 사족을 위해 변호하는 부정적인 사상이다. 이경, 노자, 장자는' 삼현' 이라고 불린다. 현학은 군주가 무위, 문벌 독재를 주장하며 주로 낙양에서 활동한다. 대표 인물은 화해와 왕필, 대림 칠현이다.
(5) 중당 시대의 유학사 한유는 봉건통치를 수호하는 관점에서 유가의 천명론과 봉건원칙으로 불도의 관점을 반대한다.
(6)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불도사상을 흡수하는 이학은 송대의 주요 철학 사상이다. 주씨는 이학 발전의 집대성자이다. 주씨는 북송 이학자인 정호, 정이의 사상을 계승하여 객관적 유심주의의 이학 체계를 더욱 보완하고 발전시켰으며, 후세에는 이학이라고 부른다. 그 핵심 내용은' 이성' 이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최우선이라는 것이다. "가스" 는 우주의 만물을 구성하는 물질이며 부차적인 것이다. 그는' 의' 와' 인욕' 을 비교해서 인욕이 만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하여' 의멸인욕' 을 제기하는데, 사실상 봉건계급 질서에 대한 일종의 변호이다.
(7) 명대 중반에 왕양명은 주와 마음과 이성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반대하며 주와는 반대되는 주관적 유심주의 학설인 심리학을 창설했다. 이학이 객관적 유심주의에서 주관적 유심주의로의 진화는 그것이 이미 극단으로 치닫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진보적 사상가들의 전통 유학에 대한 비판
(1) 원나라의 등목: 삼교 외부인이라고 자칭하고, 책은 봉건군주독재통치를 과감하게 부정한다. 그 무군 사상은 명청진보사상가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2) 명나라: 이영은 명말' 이단' 진보사상가이다. 그는 유교 고전이' 예나 지금이나 최고무상의 이론' 이 아니라고 비난하며 도가의 위선을 폭로하고, 여성 차별을 반대하고, 상인을 억압했다. 그는 중국의 반봉건 사상의 선구자로, 그의 사상은 어느 정도 자본주의의 맹아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며 민주적 색채를 띠고 있다.
(3) 청초: ① 황종희: 명명 사망 후 은둔 작문, 봉건군주전제제 비판,' 법치' 가' 인치' 에 반대하고 중농억제상 반대 주장. 그의 사상은 당시 학술계에 충격을 주었고, 만청민주사조의 부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② 구: 명말 청초의 사상가들은' 경세효용' 의 실학지식을 강조한다. 만명 비현실적인 학풍을 반전시키려 하다. 그는' 실학' 을 제창하는데, 목적은 이학을 비판하고 군주독재를 반대하는 것이다. 구 () 의 학풍은 청대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③ 왕부지는 걸출한 유물주의 사상가이다. 그는' 기' 가 물질적 실체이고' 리' 가 객관적인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주의 이학과 왕양명의 심리학을 비판하고 이학 대사가 조용해야 할 현학 사상을 비판했다. 그는 발전의 관점으로 역사를 바라보며 역사 발전이 규칙적이라고 생각한다. 왕부의 생각이 번쩍이다.
중국 고대의 치국사상 선택: 역사가들은 한무제부터 청말까지 중국의 통치계급이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치국 모델을 선택해 유교 사상으로 정치를 장식하고 법가 사상으로 정치를 지탱하고 도가 사상으로 정치를 조정했다고 생각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에 이런 통치 모델의 형성은 장기적인 선택과 탐구를 거쳤다.
원시 사회, 생산력 수준이 낮고, 사회생활이 원시적이고 조잡하며, 민풍이 순박하며, 사적인 관념이 없고,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맹목적이며, 아름답고 근심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 씨족공사와 부족연맹 사무의 관리에서 그들은 충분한 민주주의를 누리고 있으며, 주로 부족연맹 지도자의 지혜와 미덕에 의지하여 국민을 교육하고 국가를 다스리는 사상이 싹트고 있다. 노예 사회에서는 왕위 세습제가' 퇴위제' 를 대체해 계급과 국가를 만들었다. 한편으로는 통치자가 종법 제도를 제정했다.
춘추전국시대에 중국 사회는 노예제 붕괴와 봉건제가 확립된 시기에 접어들면서 역사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주 왕실이 쇠퇴하여 봉건 영주가 컸다. 노예주 종법 제도를 수호하는' 예법' 이 크게 파괴되어 봉건 영주가 패권을 다투고 사회가 격동하다. 이때 각계각층의 이익을 대표하는 지식인들이 비정상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중요한 사회력이 되었다. 이들은 잇달아 역사 무대에 올라, 사회적 실제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제시하는 서립설을 썼다. 백가쟁명의 번영 국면을 형성했는데, 그중에서도 유교 법가 도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각각 신흥 지주계급을 위해 할거를 끝내고 통일치국을 실현하는 방안을 설계하여 진한 이후 봉건사회의 치국 선택의 토대를 마련했다.
서한 설립 초기에는 장기간의 전란으로 생산이 심각하게 파괴되어 인구가 급감하고, 농민이 망명하고, 경기 침체, 국고가 허전하였다. 이런 상황과 진의 전멸을 감안하여 한초 통치자는' 민과 같은' 정치를 채택하여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생산력을 발전시켜 자신의 통치를 공고히 하였다. 한편, 그들은' 경박하고 얇은 세금',' 농직에게 상을 주는 것' 을 취하여 백성을 위해 처형을 유예했다. 한편, 당시 군국의 병행 체제 하에서 지방 제후들에 대해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 정책을 취하여 봉건 통치를 공고히 하였다. 이 형세와 맞물려 황로사상이 광범위하게 유행하여 서한 초년 치국의 주도 사상이 되었다. 조용주의는 그것의 핵심이며, 그것은 그 뒤를 바짝 따른다. 실천은 그것이 당시 사회의 요구에 완전히 적응하여 생산 회복과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는 것을 증명했다. 번영하는 봉건 시대에는 유명한' 문경의 통치' 가 나타났다. 도가의' 무위 통치' 는 중국 고대 정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중대한 정치적 격동이 발생할 때마다 통치 계급은 왕왕 도가 치국 방략을 취하고, 국민과 동침하고, 국력을 축적하고, 민심을 안정시키고, 국본을 공고히 하는 경향이 있다. 한초 외에도 당송 초기에도 비슷한 방법을 채택했다.
서한무제 시대에는 봉건 국가가 강성하여 봉건 통치의 안정을 위한 전제를 만들었다. 대통일의 국면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응하는 사상 체계를 세워야 한다. 동중수는 도가, 법가 등 군주통치에 유리한 요소를 흡수하고, 유가사상을 개조하고,' 군권신수' 와 대통일의 사상에 가입하여 객관적으로 봉건중앙집권의 강화와 국가의 공고함, 그리고 사회의 안정을 돕는다. 이후 유가사상은 점차 봉건 사회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정통 학설이 되었다. 2000 여 년 동안 유가사상이 독주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사상의 핵심이 천인일치의 철학 이념,' 인' 을 핵심으로 하는' 삼강오장' 의 윤리관, 대통일의 정치적 주장이 봉건독재 통치의 필요성에 근본적으로 적응했기 때문이다. 한편 유가사상은 사회적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시대 수요의 변화에 따라 얼굴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선진유학은 당시 통치자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심지어 진시황에게 파멸적인 타격을 입었는데, 이는 창립 당시 자신의 이론적 결함으로 인한 것이다. 선진 유가사상의 내용 체계는 농후하고 온화하며 소박한 윤리 가문의 색채로 가득 차 있어 "사물보다 더 우회적이고 더 넓어 보인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공자의' 인' 은' 정명' 을 통해' 예식' 이 대표하는 시대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공자의 사상은 신흥 지주세력의 주목을 받지 않을 것이다. 맹자의' 인정' 이론은 이미 신흥 지주세력의 입장으로 옮겨갔지만, 그' 인정' 이론은' 인민가치' 와' 군주가치' 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소농의 이익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통치자의 중시를 받지 못했다.
유가는 덕치, 예치, 인치를 주장하며 도덕적 감화를 강조한다. 법률가는' 법률에서 이탈' 을 주장하고 법치를 실시하며 폭력 통치를 강조한다. 도가는 자연에 순응하는 것과' 무위 통치' 를 주장하는데, 양자는 강한 상보성을 가지고 있다. 진 () 서한 () 초년의 치국 실천은 정반 () 두 방면에서 증명되었다. 격동의 시대에 군벌은 유교 노선으로 국가 통일을 실시하기 어렵지만 법가 노선은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혼란의 시작 부분에서, 인구가 시들고 생산이 파괴되었으니 도가무위 정치를 실시하여 국민과 동이자하여 생산을 회복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국가가 안정되어 정상 운행의 궤도에 오르면 더 이상 혹독한 형벌법의 폭력 통치를 받지 않을 수 있고, 유가의 노선은 적당하다. 세 가지가 서로 융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무제 시대에 동중수는 유교 노선을 기초로 법가 노선을 보완하여 도가의 이성적 사상을 흡수하여 중국 봉건 사회 통치 사상의 기본 구도를 확립하였다. 이후 유가윤리를 중심으로 법가의 엄한 형벌을 보완했다.
한무제에 대한'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인식: 서한 초년 봉건 통치자는 경기 침체와 인심 집권의 사회정세에 의해 퇴진하여 황로학을 실천하고 무위통치에 도달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역사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그들은 한무제 시대부터 유망정치를 실시하기 시작했고, 그 집권 사상도 반드시 새로운 선택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다.
한나라 이래 황로학을 제외하고 유학도 줄곧 활발하고 발전하고 있다. 동중서, 오경시인, 서한유학의 대표 인물. 원광 원년 (134), 동중수는 덕길을 걸었다. 그는' 천인 3 책' 에서 사상 통치도' 대통일' 과' 항상우애' 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제안했다.' 육예과에 없는 자, 공자의 술은 모두 독특하기 때문에 발전을 추구하지 않는다. "동중수는 이론적으로 존유의 사상 통치 원칙을 천명하여 한무제의 칭찬을 받았다. 나중에 한무제는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 유교 사상의 통치권을 확립하였다.
건원 5 년 (전 136), 한무제는 유교 오경 박사를 임명하고, 동시에 다른 박사를 제거하고, 유교 이외의 백가를 관학에서 제외시켰으며, 사칭은' 백가 억제, 양육경' 이라고 부른다. 원삭 5 년 (전 124), 무제 하조, 동중서, 장안에 학교 건의를 비준했다. 박사생 때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랑관으로 임명할 수 있고, 관술에 정통한 사람은 중요한 직무를 선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부의유생 공손홍이 승상이다. 이런 식으로 유가의 지위가 상승함에 따라 봉건정치와 유가사상이 밀접하게 결합되면서 서한의 칙령과 조정 의례는 유교 학설을 자주 인용한다. 사법과정에서' 춘추' 를 의례로 범인에게 형을 선고했다. 한무제는 유 (), 선 (), 정삭 (), 수향제 (), 수력 () 을 따랐다.
알아야 할 것은 무제의 이 정책이 진나라와 매우 다르다는 것이다. 공식 학파가 유일한 이후 다른 학파는 금지되지 않았다. 주창한 유학 자체도 법가 음양가의 학설을 광범위하게 흡수했고, 대통일사상은 어느 정도 종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성공했다. 유가는 학습을 제창하고 교육, 시험, 선출관을 결합하는 것을 제창하는데, 이것은 무제의 창조로, 객관적으로 지식과 교육을 중시하는 사회 풍조를 촉진시켰고, 유교 사상은 점차 사회의 각 계층에 스며들었다. 그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패러다임을 구성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여전히 봉건독재적인 문화정책이다. 한무제는 황권을 이용해 학술사상을 간섭하고 민족사상의 자유로운 발전을 억제하고 사상계의 탐구정신을 감금하고 사상과 진리가 통일되는 법칙을 어기며 뚜렷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유가사상을 포함한 중국 전통문화를 어떻게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까? 근대 이래, 중국 고대 전통문화를 대하는 태도에서 두 가지 대립적인 사상적 성향이 나타났다. 하나는 국수파로, 중국의 전통문화가 모두 옳다고 생각하며, 심지어 비판도 없이 24 효를 충분히 긍정한다. 다른 하나는 양무파로, 중국의 낙후된 모든 뿌리를 문화전통으로 귀결시켜 중국 전통문화를 철저히 버리고 서구화를 진행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모두 틀렸다. 전통문화를 대하는 과학적 태도와 방법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사용되어 상속을 비판해야 한다. (1) 장기간의 역사 실천에서 형성된 어떤 우수한 가치 원칙이 시대정신으로 전환되어 계승될 수 있는가. 예를 들어,' 주역 대전' 에서'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하는 강건한 정신,' 논어' 에서 제창한' 사생취의 의리, 의용, 위급' 의 자질,' 삼군이 미관을 빼앗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는 자질이 있다. 맹자' 에서 제기된'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는 독립인격,' 춘추숫양전' 에서 강조한' 악천하, 근심천하' 의 우환의식과 천하통일의 사상 등이 있다. , 모두 새로운 시대, 특히 통일된 사상 전통으로 쉽게 전환되어 더욱 현실적인 의미를 갖는다. (2) 어떤 내용에 대해서는 봉건사상의 핵심을 추출할 수 있다. 오늘날 신문화 건설에서 유용한 사상 요소 (예:' 민본' 사상) 가 되고, 서주 초기의' 천호민 존중' 부터 맹자의' 민 위중',' 국가 2 위',' 군은 가벼움',' 순자의' 군도 배' 까지 된다. 서민, 물도. 물은 배에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민본 사상은 중국 고대 정치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를 구성한다. 물론 고대 민본 사상의 진정한 내포는 국민의 이익이 될 수도 없고 아닐 수도 있다. 오늘날, 우리가 봉건 핵심을 제거한다면, 우리는 인민이 주인이 되는 관점에서 고대 민본사상을 개조하여 국민의 이익이 무엇보다 높은 사회주의 이념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유가사상은' 슬림함' 과' 제가' 를 제기한 오늘날에도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세우는 데 여전히 현실적인 의의가 있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슬림하고 사회주의에 헌신하는 정신을 제창해야 한다. (3) 전통문화의 찌꺼기를 부정하고 버려야 한다. 예를 들면' 삼종사덕' 의 여성관,' 하늘이 변하지 않고, 도가 변하지 않는다' 는 자연관,' 비굴하지 않고, 귀천이 가볍다' 는 봉건등급관이다.
바이두 네티즌에서 발췌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