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명적이고 예의바른 이야기
문명적이고 예의바른 이야기
공손함과 예의가 담긴 짧은 이야기
화합과 우정 - 차분한 유명천
대만에 주둔한 청나라 총독 유명천 , 대만 건설에 큰 공헌을 한 사람은 최초의 철도 건설을 감독 한 사람이었습니다. Liu Mingchuan의 임명에 관해 생각을 자극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Li Hongzhang가 Liu Mingchuan을 Zeng Guofan에게 추천했을 때 그는 또한 다른 두 명의 학자를 추천했습니다. 세 사람 중 성격이 가장 좋은 사람을 테스트하기 위해 Zeng Guofan은 일부러 특정 시간에 인터뷰를 위해 Zeng의 저택에 초대했습니다. 그러나 약속 시간이 되자 증국번은 일부러 나타나지 않고 거실에서 기다리라고 한 뒤 몰래 그들의 태도를 주의 깊게 관찰했다. 다른 두 사람은 참을성이 없어 계속 불평을 늘어놓았지만, 오직 Liu Mingchuan만이 벽에 걸린 서예와 그림을 조용하고 차분하게 감상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Zeng Guofan은 그들에게 거실의 서예와 그림에 대해 물었고 Liu Mingchuan만이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Liu Mingchuan이 대만 총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참고: 성급한 사람은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는 인내와 인내의 정신이 부족해야 하며 당연히 큰 일을 성취할 수 없습니다. 미래에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먼저 인내와 인내를 연마해야 합니다.
2. 정중함과 예의에 관한 짧은 이야기입니다. 짧게, 40자 정도
한번은 레닌 동지가 아래층으로 내려가 좁은 계단 통로에서 위층에서 물통을 들고 있는 여성 노동자를 만났습니다. 그 여성 노동자는 레닌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뒤로 물러서서 길을 비켜갔습니다. 레닌은 그녀를 멈춰 세우고 말했다.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은 이미 짐을 반쯤 가지고 왔고, 나는 지금 빈손입니다. 먼저 가십시오." 그는 매우 큰 소리로 "제발"이라고 말했습니다. 친절한. 그런 다음 그는 벽에 기대어 여직원에게 아래층으로 내려가기 전에 위층으로 올라가라고 요청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문명화된 예절의 구현이 아닌가?
세 문명의 예절에 관한 짧은 이야기
1. Zengzi는 연회를 피했습니다
"Zengzi는 연회를 피했습니다" 『효도서』에 나오는 아주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증자는 공자(孔子)의 제자였더니 공자(孔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왕과 신하들 사이에는 불만이 없습니다."
증자는 스승 공자가 자신에게 가장 심오한 진리를 가르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고 즉시 그는 앉아 있던 매트에서 일어나 매트 밖으로 나가 정중하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충분히 똑똑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선생님에게 이러한 원칙을 가르쳐달라고 요청하십시오." 여기서 '매트를 피한다'는 것은 일종의 매우 예의바른 행동인데, 증자는 스승이 자신을 가르치고 싶다는 말을 듣고 자리에서 일어나 스승에게 조언을 구하기 위해 밖으로 나갔다. 선생님을 위해. Zengzi의 공손함에 대한 이야기는 후세에 전해졌고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서 배웠습니다.
2. Cheng Menlixue
Yang Shi (1053-1135)는 북송 왕조의 매우 재능있는 학자였습니다. 그는 Nanjian 현의 Jiangle 출신이었습니다. ). 진사가 된 후 그는 관리직을 포기하고 공부를 계속했습니다.
성호(1032~1085)와 성의(1033~1107) 형제는 당시 유명한 학자, 철학자, 교육가였으며 낙양 출신으로 성리학의 창시자였다. 북송 왕조. 그들의 이론은 남송(南宋)의 주희(朱熙)에게 계승되었으며, 성주학파(成朱派)로 알려졌습니다.
Yang Shi는 Er Cheng의 지식에 감탄하고 Luoyang으로 가서 Cheng Hao에게 공부했습니다. 4년 후 Cheng Hao가 사망하고 그는 계속해서 Cheng Hao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이때 그는 이미 40세였지만 여전히 선생님을 존경하고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어느 날, 눈이 많이 내리고 날씨가 매우 추웠다. 양시는 살을 에는 듯한 찬 바람을 이겨내고 같은 반 친구 유예(1053~1123)에게 자신의 집으로 가라고 부탁했다. 선생님 집에 조언을 구하세요. 그는 선생님 집에 왔을 때 선생님이 의자에 앉아 잠들어 있는 것을 보고 선생님의 휴식을 방해할까 봐 차마 참지 못하고 문 밖에 조용히 서서 기다렸다.
선생님이 깨어났을 때, 그들의 발 밑에는 이미 눈이 쌓여 있었고, 그들의 몸은 눈으로 덮여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서둘러 양시와 다른 사람들을 방으로 초대하여 가르쳤습니다.
이후 'Cheng Men Li Xue'는 선생님을 존경하는 예가 널리 퍼졌습니다.
3. 거위털을 천 리로 보내다
'거위 깃털을 천 리로 보낸다'는 이야기는 당나라 때 일어났습니다. 당시 윈난(雲南)의 한 소수민족의 지도자는 당나라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 위해 특사 면복고(Mian Bogao)를 보내 백조를 태종에 기증했습니다.
면양강을 지나갈 때, 마음씨 착한 면복가오는 백조를 새장에서 풀어주고 목욕시키고 싶어 했습니다. 뜻밖에도 백조는 날개를 펴고 하늘 높이 날아올랐습니다. 미안 삼촌은 급히 그것을 잡으려고 손을 뻗었지만 거위털 몇 개만 뽑을 뿐이었다. 미안 삼촌은 너무 불안해서 발을 구르기도 하고, 가슴을 치기도 하고, 큰 소리로 울부짖기도 했습니다.
그의 수행원은 그에게 "날아 갔으니 울어도 소용이 없다. 치료법을 생각하는 것이 낫다"고 조언했다.
장안에 도착한 면복고는 당 태종을 만나 선물을 선물했다. 당 태종은 그것이 아주 아름다운 새틴 가방임을 보고 누군가에게 열어 보라고 하여 거위 깃털 몇 개와 작은 시 한 편을 발견했습니다.
시에는 "백조가 당나라에 조공을 바친다. 산은 높고 길은 멀다. 보물은 면양강에 빠져 울면서 땅에 떨어졌다. 성황제는 황제에게 돌아갔지만 형을 아끼지 못한다. 예의는 가벼우나 애정은 무거워." 당태종이 어리둥절해하자 면복고는 즉시 그 사실을 말했다.
당태종은 "귀중하다! 귀중하다! 거위털을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보내는 것은 가벼운 선물이지만 무거운 애정이다!"라고 거듭 말했다.
이 이야기는 성실이라는 귀중한 미덕을 구현합니다. 선물 주는 사람의. 오늘날 사람들은 얇지만 애정이 극도로 강한 선물을 묘사하기 위해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거위털을 보낸다"는 비유를 사용합니다.
4. 공자는 스승을 존경했다
기원전 521년 봄, 공자는 그의 제자 공경서가 노왕으로부터 수도인 낙양으로 가라는 명령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이것이 주나라의 수호자 노자(老子)에게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여나라 조공(趙皇)의 허락을 받아 갔다. 공징 삼촌과 함께.
교토에 도착한 지 이틀째 되는 날, 공자는 노자를 만나러 수장사부까지 걸어갔다. 『도덕경』을 쓰던 노자는 천하에 유명한 공자가 조언을 구하러 왔다는 소식을 듣고 급히 칼과 붓을 내려놓고 옷을 바로잡은 뒤 그를 맞이하러 나갔다.
공자는 대문에서 나오는 70세 이상의 노인을 보고 노자라고 생각하여 노자를 제자로 삼았다. 공자는 홀에 들어서서 다시 절을 하고 앉았다.
노자는 공자에게 왜 왔느냐고 물었고, 공자는 "나는 고대의 '의례'에 대해 지식이 거의 없고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공자의 성실함을 보고 특별히 스승님께 조언을 구했다"고 대답했다. 그는 자신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밝혔습니다.
노(魯)나라로 돌아가신 뒤 공자의 제자들은 그에게 노자(老子)의 지식을 설명해 달라고 부탁했다. 공자는 "노자는 과거와 현재를 잘 알고 예악의 근원을 이해하며 도덕의 귀환을 이해한다. 그는 참으로 나에게 좋은 스승이다. 동시에 그는 비유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노자를 칭찬했습니다. "새는 날 수 있다는 걸 알아요. 물고기는 날 수 있다는 걸 알아요."
짐승은 달릴 수 있다는 걸 알아요. 잘 달리는 맹수를 잡는다. 헤엄칠 수 있는 물고기를 낚시바늘에 묶어서 잡을 수 있다. 좋은 화살로 쏘아 떨어뜨릴 수 있는 새다.
5 한나라 명제가 스승을 존경했다
한명나라 유장제가 왕세자였을 때. Huan Rong은 그의 스승이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황제로 성공했으며 "여전히 Huan Rong을 예의의 교사로 존경했습니다". 그는 직접 태창 저택에 가서 환융에게 동쪽에 앉게 하고 막대기 몇 개를 세워 강의할 때와 마찬가지로 스승의 지시를 들었다.
그는 또한 Chaozhong Baiguan과 Huan Rong의 가르침을받은 수백 명의 학생들을 Taichang Mansion으로 불러 환롱에게 제자로 경의를 표했습니다. 환융이 병에 걸렸을 때 명 황제는 사람들을 보내 특별한 조의를 표했고 스승을 방문할 때마다 명 황제는 거리에 들어서자마자 차에서 내려 그곳으로 걸어가 경의를 표했습니다. 문에 들어간 뒤에는 종종 선생님의 마른 손을 잡고 오랫동안 말없이 울곤 했습니다.
제국 황제가 환용을 이렇게 대했기 때문에 “병을 묻는 귀족, 장군, 관리들은 감히 다시 문에 타지 못하고 모두 침상 밑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환융이 죽자 명제도 옷을 갈아입고 직접 장례식에 참석하여 자녀들을 잘 돌보았습니다.
문명 예절에 관한 네 편의 단편
1. 공롱이 배를 주다
공롱은 네 살 때 형과 함께 배를 자주 먹었습니다. 매번 공롱은 가장 작은 배를 가져갔습니다. 한번은 아버지가 그것을 보고 "너는 왜 항상 큰 것 대신에 작은 것을 가져가느냐"고 물었습니다. 공융은 "나는 남동생이자 막내입니다. 작은 것은 먹고 큰 것은 주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동생에게." "
공롱은 어린 나이에 형제자매 간의 예의와 상호 도움, 단결과 우정의 원칙을 이해하여 온 가족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후 공롱이 배를 놓아준 이야기는 수천년 동안 전승되어 화합과 우정의 귀감이 되었습니다.
2. 배설물 맛에 대한 걱정
남제(南齊)의 학자 우건루(玉千休)는 샤오링현의 현판사를 역임했다. 취임한 지 열흘도 채 되지 않아 갑자기 겁이 나고, 집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예감이 들어 바로 사표를 내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집에 돌아와 보니 아버지가 이틀 동안 심하게 앓아계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는 환자의 대변을 맛보면 알 수 있다.
치안루는 아버지의 대변을 맛보고 단맛이 나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는 몹시 걱정이 되어 밤에 무릎을 꿇고 북두칠성을 숭배하며 아버지 대신 죽기를 간청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며칠 후 세상을 떠났고, Qian Lou는 아버지를 묻고 3년 동안 그곳에 머물렀습니다.
3. 증자는 연회를 피했다
증자는 공자의 제자였는데 공자 옆에 앉았을 때 공자가 물었다. 본질적이고 심오한 이론을 사용하여 세상 사람들을 가르치므로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 수 있고 왕과 신하 사이에 불만이 없을 것입니다.”
Zengzi는 들었습니다. 그는 스승인 공자를 이해하고 그에게 가장 심오한 진리를 가르치고 싶었으므로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 자리 밖으로 걸어가 공손하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충분히 똑똑하지 않습니다.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선생님께 이런 원리를 가르쳐달라고 부탁하세요.” 그리고 자리 밖으로 나가 선생님께 조언을 구했습니다. 선생님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Zengzi의 공손함에 대한 이야기는 후세에 전해졌고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서 배웠습니다.
4. 간호사는 게으르지 않다
당나라 Boling 출신 인 Cui Shannan은 Shannan West Road Jiedushi의 관리로 일했습니다. 당시 최산남의 증조할머니 창순씨는 늙어서 이가 빠졌다. 할머니 탕씨는 매일 빨래를 하고 홀에 가서 시어머니에게 밥을 먹였다. 자신의 우유로 법을 만듭니다. 오랜 세월이 흐른 지금, 창순 부인은 더 이상 다른 음식을 먹지 않으며 여전히 건강합니다.
창순 부인은 중병에 걸렸을 때 온 가족을 모아 “신부의 은혜에 보답할 수 없다. 신부의 후손들과 며느리들이 그녀를 존경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녀는 나를 존경합니다." 나중에 최산남은 고위 관리가 된 후 창순 부인의 지시를 따르고 할머니인 당 부인을 존경했습니다.
5. 얼음 위에 누워 잉어를 구하다
랑야 출신 왕샹은 어렸을 때 친어머니를 잃었고, 계모 주(朱)는 앞에서 그에 대해 나쁜 말을 했다. 여러 번 아버지의 사랑을 잃게 되어 아버지의 사랑을 잃게 되었습니다. 계모가 아프자 옷을 벗고 시중들었는데, 산 잉어를 먹고 싶었는데 날씨가 너무 추워서 옷을 벗고 얼음 위에 눕자 갑자기 얼음이 녹아 잉어 두 마리가 튀어나왔다. 계모는 그것을 먹은 후 병이 나았습니다. 왕샹은 20여년 동안 은둔 생활을 하다가 문현현(文縣) 현판에서 대시농(大範), 시공(十孝), 타이웨이(台微)까지 승진했다.
공손함과 문명화에 관한 다섯 가지 단편
정먼릭서(Cheng Menlixue)의 이야기
북송 왕조 시대에 양스(Yang Shi)라는 학구적인 젊은이가 있었습니다. .
양시는 어렸을 때부터 매우 똑똑했고 공부를 정말 열심히 했다. 그는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 "공부는 나에게 밥을 먹는 것과 같다. 내 내면의 욕구라... 그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긴장을 풀어라."
어느 날 양시는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문제에 부딪혔고, 친구 유예(You Ye)와 약속을 잡고 선생님인 성이(Cheng Yi)에게 조언을 구했다. 선생님 집에 도착했을 때, 우연히 낮잠을 자고 있는 선생님을 발견했습니다. 선생님의 휴식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마당에 서서 조용히 기다렸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날 눈이 많이 내렸다. 그들은 두꺼운 눈이 쌓인 채 밖에 서 있었습니다. 선생님이 잠에서 깨어나 그들을 보기 위해 문을 열었을 때, 땅에 쌓인 눈은 이미 1피트가 넘게 쌓였습니다. 양시와 유예가 서 있던 자리에는 두 쌍의 깊은 눈 구덩이가 남아 있었다.
펜 보상 시간
왕화는 정오에 교실에서 숙제를 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왕화의 필통을 땅에 떨어뜨려 펜을 부러뜨렸습니다. 왕화는 이 상황을 보고 갑자기 터져 나오던 분노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며 "상관없어 그냥 고치면 된다"고 말했다. " , 그리고 평소의 평온함이 돌아왔습니다.
문명 예절에 관한 여섯 가지 단편
1. 한번은 레닌 동지가 아래층으로 내려가던 중, 계단의 좁은 통로에서 위층에서 물통을 들고 있는 여직원을 만났습니다. 그 여성 노동자는 레닌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뒤로 물러서서 길을 비켜갔습니다. 레닌은 그녀를 멈춰 세우고 말했다.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은 이미 짐을 반쯤 가지고 왔고, 나는 지금 빈손입니다. 먼저 가십시오." 그는 매우 큰 소리로 "제발"이라고 말했습니다. 친절한. 그런 다음 그는 벽에 기대어 여직원에게 아래층으로 내려가기 전에 위층으로 올라가라고 요청했습니다. 이것도 문명화된 예절의 반영이 아닐까요?
문명 예절에 관한 일곱 가지 단편
공롱은 네 살 때 형과 함께 배를 자주 먹었습니다. 매번 공롱은 가장 작은 배를 가져갔습니다. 한번은 아버지가 그 내용을 보고 "너는 왜 항상 큰 것 대신에 작은 것을 가져가느냐"고 물으셨다. 공롱은 "나는 남동생이고 막내다. 작은 것은 먹고 큰 것은 놔둬야 한다"고 말했다. 한 번 가세요.” 동생에게 주세요!”
공롱은 어린 나이에 형제자매 간의 예의와 상호 도움, 단결과 우정의 원칙을 이해하여 온 가족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후 공롱이 배를 놓아준 이야기는 수천년 동안 전승되어 화합과 우정의 귀감이 되었습니다.
(7) 공손함과 예의에 대한 이야기의 확장 읽기:
배를 주는 공롱의 이야기는 "석수신우건서"에 처음 게재되었습니다:
계속 한서(한서)에 “공롱(孔官)은 문주(文屯)나라 사람으로 공자의 20대 손자이며 증조할아버지 상(商)은 거록(隆魯)의 현수(官師)였으며 아버지 주(周)는 태산(泰山)의 대장이었다. ." Rong의 전기에 따르면 Rong은 네 살 때 형과 함께 배를 먹었습니다. , 항상 어린 아이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유를 묻습니다. 대답은 "얘야, 법은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어야 한다."
<후한·공영전> 이현은 <<용씨전>>에 이렇게 썼다. : "네 살 때 형들과 성관계를 가졌습니다. *배를 먹으면 항상 어린아이들이 끌립니다. '어른들이 이유를 물었을 때 대답은 '내 아들아, 내가 어린아이들을 잡아야 한다'였습니다. 씨족의 이상한 점."
문명화되고 예의바른 여덟 가지 이야기
1. 공롱이 배를 놓는다
공롱(153-208) )는 노(현 산동성 취푸) 출신으로, 동한 말기의 유명한 문인이자 건안칠자 중 한 사람으로, 그의 문학 창작은 위나라 문제 조비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역사 기록에 따르면 공융은 어렸을 때 매우 똑똑했을 뿐만 아니라 형제 예절, 상호 도움, 우정의 모범이었습니다.
공롱은 네 살 때 형과 함께 배를 자주 먹었다. 매번 공롱은 가장 작은 배를 가져갔습니다. 한번은 아버지가 그것을 보시고 “너는 왜 항상 큰 것 대신에 작은 것을 가져가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공융은 “나는 남동생이고 막내입니다. 작은 것은 먹고 큰 것은 주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롱은 어린 나이에 형제자매 간의 예의와 상호 도움, 화합과 우정의 원칙을 이해해 온 가족을 놀라게 했습니다. 그때부터 공롱이 배를 놓아준 이야기는 수천년 동안 전승되어 화합과 우정의 귀감이 되었습니다.
2. 성문이설에 대한 암시
'성문이설'의 이야기는 송나라 학자 양시와 유탁이 성호에게 조언을 구하는 이야기와 쳉이 손.
얼청(Er Cheng)은 낙양(洛陽) 이촨(伊阳) 출신으로 송나라의 유명한 유학자였다. Ercheng 이론은 나중에 Zhu Xi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되었으며 세계에서 "Cheng-Zhu School"로 알려졌습니다. Yang Shi와 You Zuo는 Er Cheng과 함께 공부했으며 매우 존경했습니다.
양유와 양유는 원래 성호가 죽은 후 이미 마흔 살이 되었고 진사 시험에 합격했지만 계속하려면 성이에게 가야 했습니다. 그들의 연구. 이야기는 그들이 쳉이(Cheng Yi)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처음 송양학원에 왔을 때 일어났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어느 날 양시와 유탁은 성의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송양서원에 왔다. 그들은 눈을 감고 앉아 자는 척하는 노신을 만났다. Cheng Yi는 두 명의 손님이 올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지만 아무 말도 거부하고 무시했습니다. 양씨와 유씨는 남편의 휴식을 방해할까 봐 두려워서 정중히 서서 남편이 눈을 뜰 때까지 묵묵히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오랜 시간을 기다린 끝에 갑자기 잠에서 깨어난 청이재는 양과 유를 보고 놀란 척하며 “아! 아! 현자들이 오래 전부터 여기 계셨구나!”라고 말했다. 너희 둘은 아직 여기 있고 떠나지 않는다는 뜻이야. 언제 눈이 내리기 시작했는지 모르겠는 아주 추운 날이었습니다. 문 밖에는 깊이가 1피트가 넘는 눈이 쌓여 있었습니다.
3. 한나라의 명제는 스승을 존경했다
한명나라의 유장제가 왕세자였을 때, 환롱 박사가 그의 스승이 되었다. 왕위에 올라 황제가 되었습니다. "나는 아직도 환롱을 나의 스승으로 존경합니다." 그는 직접 태창 저택에 가서 환융에게 동쪽에 앉게 하고 막대기 몇 개를 세워 강의할 때와 마찬가지로 스승의 지시를 들었다. 그는 또한 Chaozhong Baiguan과 Huan Rong의 가르침을 받은 수백 명의 학생들을 Taichang Mansion으로 소환하여 Huan Rong에게 제자로서 경의를 표했습니다.
환롱이 병에 걸렸을 때 명 황제는 조의를 표하기 위해 특별 방문을 보냈고, 스승을 방문할 때마다 명 황제는 차에서 내려 그곳으로 걸어갔다. 그가 존경심을 표하기 위해 거리로 나오자마자. 문에 들어간 뒤에는 종종 선생님의 마른 손을 잡고 오랫동안 말없이 울곤 했습니다.
제국 황제가 환용을 이렇게 대했기 때문에 “병을 묻는 귀족, 장군, 관리들은 감히 다시 문에 타지 못하고 모두 침상 밑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환융이 죽자 명제도 옷을 갈아입고 직접 장례식에 참석하여 자녀들을 잘 정리했습니다.
4. 증자가 연회를 피하다
"증자가 연회를 피한다"는 것은 『효서』에 나오는 것으로 아주 유명한 이야기이다. 증자(曾子)는 공자(孔子) 옆에 앉았을 때 공자(孔子)에게 물었습니다. 왕과 신하들 사이에 불만이 없을 것입니다."
증자는 자신의 스승 공자가 자신에게 가장 심오한 진리를 가르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고 즉시 그는 앉아 있던 매트에서 일어나 매트 밖으로 나가 정중하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충분히 똑똑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선생님에게 이러한 원칙을 가르쳐달라고 요청하십시오." 여기서 '매트를 피한다'는 것은 일종의 매우 예의바른 행동인데, 증자는 스승이 자신을 가르치고 싶다는 말을 듣고 자리에서 일어나 스승에게 조언을 구하기 위해 밖으로 나갔다. 선생님을 위해. Zengzi의 공손함에 대한 이야기는 후세에 전해졌고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서 배웠습니다.
5. 레닌이 양보했다?
한번은 레닌 동지가 아래층으로 내려오다가 위층에서 물통을 들고 있는 여성 노동자를 만났다. 그 여성 노동자는 레닌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뒤로 물러서서 길을 비켜갔습니다.
레닌은 그녀를 말리며 말했다: "이렇게 될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은 이미 당신의 물건을 반쯤 걸었고 나는 지금 빈손입니다. 먼저 가십시오!" "제발"이라는 말을 아주 큰 소리로 진심으로 불러주세요. 그런 다음 그는 벽에 기대어 여직원에게 아래층으로 내려가기 전에 위층으로 올라가라고 요청했습니다.
문명 예절에 관한 아홉 가지 단편
공롱은 네 살 때 형과 함께 배를 자주 먹었습니다. 매번 공롱은 가장 작은 배를 가져갔습니다. 한번은 아버지가 그것을 보시고 “너는 왜 항상 큰 것 대신에 작은 것을 가져가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공융은 “나는 남동생이고 막내입니다. 작은 것은 먹고 큰 것은 주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롱은 어린 나이에 형제자매 간의 예의와 상호 도움, 화합과 우정의 원칙을 이해하여 온 가족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후 공롱이 배를 놓아준 이야기는 수천년 동안 전승되어 화합과 우정의 귀감이 되었습니다.
(9) 예의와 예의에 대한 이야기의 확장 읽기 :
공융이 배를 주는 이야기는 "석수신우건서"에 처음 게재되었습니다:
계속 한서(한서)에 “공롱(孔官)은 문주(文屯)나라 사람으로 공자의 20대 손자이며 증조할아버지 상(商)은 거록(隆魯)의 현수(官師)였으며 아버지 주(周)는 태산(泰山)의 대장이었다. ." Rong의 전기에 따르면 Rong은 네 살 때 형과 함께 배를 먹었습니다. , 항상 어린 아이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유를 묻습니다. 대답은 "얘야, 법은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어야 한다."
<후한·공영전> 이현은 <<용씨전>>에 이렇게 썼다. : "4살 때 형들과 성관계를 가졌습니다. "배를 먹으면 어린애들이 끌리죠." 이유를 묻자 "아들아, 어린애들은 내가 데려가야지"라고 답했다.
문명 에티켓 10가지 이야기 20. 말
1. 시력과 인성
어느 사업부장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어떤 판매 회사에서 예쁜 웨이트리스가 우리 테이블에 올 때마다 나는 그 웨이트리스의 다리가 그녀의 다리보다 더 크다고 생각하면서 그녀가 레스토랑에서 나가는 것을 보고 짜증이 났습니다. 그 사람은 내 말을 듣지 않는 게 더 중요했어요."
2. 노부인과 '배우자'
네. 인구조사원이 인구조사를 할 때 그는 인구 등록 양식을 작성하면서 교육을 받지 못한 노부인에게 “배우자가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노부인은 오랫동안 깜짝 놀라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내 옆에 있던 누군가가 설명했다. “그 사람이 아내가 있냐고 묻는 거예요?” 그 노부인은 문득 깨달았습니다. 3. 여기엔 스승님은 없고 의사들만 계시네요. 모 대학의 한 대학생이 왼쪽 하복부를 손으로 가리고 의무실로 달려가 진료를 받으러 온 의사에게 “스승님, 배가 아파요”라고 말했습니다. ." 상담에 참석하던 의사는 "여기에는 의사들만 있다. 스승님은 없다. 스승님께 학생식당으로 가라고 하라"고 말했다. 학생의 얼굴이 붉어졌다.
3. Chengmen Lixue
전설에 따르면 어느 날 Yang Shi와 You Zuo는 Cheng Yi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Songyang Academy에 왔지만 함께 명상에 앉아있는 Cheng 선생을 만났습니다. 그의 눈은 가짜 잠. 이때 밖에 눈이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두 사람은 도움을 청하고 싶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정중하게 옆으로 섰다. 오랜 시간을 기다린 끝에 청이는 천천히 눈을 뜨고 자신의 앞에 서 있는 양시와 유예를 보고 깜짝 놀랐다. "아, 아! 두 사람 아직 여기 있나요?" 이때 문 밖의 눈은 벌써 1피트가 넘었지만 양시와 유예는 전혀 피곤해 보이지도 초조해 보이지도 않았습니다.
이 이야기는 '성문이설'이라 불리며 송나라 학자들 사이에 널리 유포됐다. 나중에 사람들은 교사에 대한 존경심과 학습에 대한 성실성을 표현하기 위해 종종 "Cheng Men Li Xue"라는 관용구를 사용했습니다.
4. 양샹은 친척들을 구하기 위해 호랑이의 목을 조른다
양샹은 열네 살 소녀이다. 어느 날, 그녀는 아버지 Yang Feng을 따라 농작물을 수확하기 위해 밭으로 나갔습니다. 두 사람이 막 반쯤 걷다가 갑자기 큰 호랑이가 튀어나와 양샹의 아버지를 물고 도망갔다. 당시 양샹은 비무장 상태였지만 위험 앞에서도 두려움 없이 호랑이에게 끌려간 아버지만을 생각했다.
그녀는 있는 힘을 다해 그에게 달려가 호랑이의 목을 잡고 목을 졸라 죽였다. 처음에는 호랑이가 반격을 가했지만 양향은 이를 놓지 않고 점차 기력을 잃어 이를 갈며 결국 죽고 말았습니다. 양샹의 아버지는 마침내 위험에서 벗어나 호랑이로부터 보호를 받았습니다.
후세들은 양샹을 칭찬하는 메모를 남겼습니다. 양샹은 열네 살이었습니다. 나는 아버지 Feng을 따라 기장을 수확하러 밭에 나갔고, 아버지는 그것을 호랑이에게 끌고 갔습니다. Shi Xiang은 무방비 상태이며 자신에게 아버지가 있다는 것만 알지만 몸이 있다는 사실은 모릅니다. 그는 열심히 앞으로 뛰어올라 호랑이의 목을 움켜쥐었습니다. 호랑이는 이빨을 갈고 죽어갔고, 아버지는 피해를 면했습니다.
5. 화합과 우호 - 차분한 유명
대만에 주둔했던 청나라 총독 유명천은 대만 건설에 큰 공헌을 한 사람이었다. 대만 최초의 철도 건설을 감독한 사람. Liu Mingchuan의 임명에 관해 생각을 자극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Li Hongzhang가 Liu Mingchuan을 Zeng Guofan에게 추천했을 때 그는 또한 다른 두 명의 학자를 추천했습니다. 세 사람 중 성격이 가장 좋은 사람을 테스트하기 위해 Zeng Guofan은 일부러 특정 시간에 인터뷰를 위해 Zeng의 저택에 초대했습니다. 그러나 약속 시간이 되자 증국번은 일부러 나타나지 않고 거실에서 기다리라고 한 뒤 몰래 그들의 태도를 주의 깊게 관찰했다.
다른 두 사람은 조급해하며 계속 불평을 늘어놓았고, 오직 류밍추안만이 벽에 걸린 서예와 그림을 조용하고 차분하게 감상하고 있었다. 나중에 Zeng Guofan은 그들에게 거실의 서예와 그림에 대해 물었고 Liu Mingchuan만이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Liu Mingchuan이 대만 총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10) 문명 예절 이야기 확장 읽기:
문명 예절은 인간이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사회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사람들이 장기간 함께 생활하고 상호 작용하면서 점차적으로 형성되고 관습, 습관 및 전통의 형태로 고정됩니다.
문명화된 예절은 개인의 자질과 양육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도덕성과 사회 윤리도 반영합니다. 이는 또한 도시의 자질이자 국가의 얼굴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5천년 문명의 역사를 지닌 '예의의 나라'로서 우리는 문명화된 행동과 합리적인 예절로 사람을 대해야 한다. 이는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민족정신을 발양하는 중요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외모
외모는 사람의 외모를 말하며 사람의 정신적 견해의 모습을 말합니다. 개인의 위생과 자기 재배 습관. 의복과 이미지는 품격 있고 관대한 외모를 유지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1. 개인 위생: 위생은 아름다움의 핵심이자 에티켓의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아무리 아름다워도 옷이 아무리 고급스러워도 머리가 헝클어져 있고 몸에 냄새가 가득하다면 그 사람의 외적인 이미지는 반드시 무너집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잠자리에 들기 전 세수와 발 씻기, 아침과 저녁 식사 후 양치질, 머리 감기와 목욕을 자주 하는 등 좋은 위생 습관을 기르고, 빗질, 옷 갈아입기, 손 씻기 등 개인 위생에 유의해야 합니다. 자주. 다른 사람 앞에서 개인 위생을 정리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이를 뽑는 행위, 코를 뽑는 행위, 귀지를 뽑는 행위, 손톱에 매니큐어를 칠하는 행위, 흙을 문지르는 행위 등은 다른 사람에게서 멀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기 흉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무례한 행동입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너무 큰 소리로 말하여 상대방의 입에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의복: 의복은 개인의 문화적 수준과 미적 취향의 우아함을 반영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자연스럽고 적절하며 조화롭고 관대해야 하며, 확립된 특정 규범이나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옷차림은 자신의 특정 조건에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항상 객관적인 환경과 행사의 옷차림 요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즉, 옷차림은 시간, 장소, 목적의 세 가지 요소를 우선시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드레싱의 모든 측면을 개선합니다.
대화
예술로서의 대화는 개인 예절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1. 공손함: 태도는 성실하고 친절해야 하며, 목소리는 적절해야 하며, 어조는 차분하고 꾸준해야 합니다.
2. 용어: 존경어, 존경심과 공손함을 표현하는 단어.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부탁해요", "고마워요", "미안해요" 등의 2인칭 단어 "너" 등 처음 만났을 때는 '지우양'이라고 하고, 오랫동안 만나지 않았을 때는 '지우노시'라고 하고, 비판할 때는 '조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것을 "귀찮게 하다"라고 하고, 편의를 요구하는 것을 "빛을 빌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경어를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세요.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옹호하는 공손한 언어는 "안녕하세요",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안녕하세요"라는 열 단어입니다. 이 10개의 문자는 말하는 문명의 기본 언어 형식을 구현합니다.
매너와 매너
1. 대화 자세: 대화 자세는 종종 사람의 성격, 교양 및 문명적 자질을 반영합니다. 그러므로 대화를 할 때에는 먼저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의 말을 들어야 하며, 주위를 둘러보거나 책이나 신문을 읽거나 피곤한 표정을 짓거나 계속 하품을 하면 멍하니 있는 듯한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오만하고, 불합리하다.
2. 서 있는 자세 : 서 있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이자 일종의 정적인 아름다움이다. 서 있을 때 몸은 지면과 수직이 되어야 하며, 무게 중심은 앞발 두 발바닥에 두고, 가슴은 위로, 복부는 안쪽으로, 턱은 수축하고, 머리는 높이고, 어깨는 이완해야 합니다. 팔은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거나 몸 앞에서 교차하고 똑바로 바라보며 미소를 지으십시오. 서 있을 때 목을 비틀거나 허리를 기울이거나 다리를 구부리지 마십시오. 일부 공식적인 자리에서 손을 주머니에 넣거나 가슴에 교차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무의식적으로 작은 움직임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절제된 모습을 보일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주고, 엄숙한 예절도 부족합니다.
3. 앉는 자세: 앉는 것도 정적인 자세입니다. 위엄 있고 우아하게 앉아 있는 것은 사람들에게 우아함과 안정감, 자연스럽고 넉넉한 아름다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올바른 앉는 자세는 등을 곧게 펴고 어깨를 편안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여성은 무릎을 함께 유지하거나 무릎을 함께 기울여야 합니다. 남성의 무릎은 약간 벌릴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벌릴 수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어깨 너비 이상은 벌릴 수 없습니다.
무릎이나 의자 팔걸이에 손을 자연스럽게 올려보세요. 자리에 앉을 때는 온화하고 온화해야 하며, 일어설 때는 품위 있고 안정되어야 합니다. 갑자기 앉으면 테이블과 의자가 덜거덕거리고 당황스러운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습니다. 어떤 자세로 앉든 상체를 곧게 유지해야 한다는 고대인의 말처럼 '종처럼 앉는다'. 이것을 고집하면 아무리 몸의 자세를 바꿔도 우아하고 자연스러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