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청 가구를 얕게 분석하다
명청 가구를 얕게 분석하다
첫째, 몸-아름다운 몸. 매끄러운 라인, 균형의 전체적인 비율, 독특한 매력은 가구의' 영혼' 을 대표한다. 형식은 예술 조예의 기초이며, 일부 세부적인 미묘한 차이가 작품의 기도와 정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 예술-우수한 공예. 예술품은 골동품 가구 중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부분이다. 정교한 공예, 장붓구멍 구조, 충분한 연결 방식 외에도 세부적인 조각 깊이와 예술 수법은 모두 전통적인 풍격에 부합한다.
ⅲ. 재료-우수한 재료. 골동품 가구는 반드시 명청시대에 사용했던 명목 몇 그루를 선택해야 하며, 당시 현지 색상, 가구 모양, 스타일, 종류에 따라 통상적인 용도에 맞는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매력과 미래의 소장가치에만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나뭇결의 미적 표현은 절묘한 절단 방법에 의존해야 한다. (비싼 목재 중 황단, 황화배, 신가지, 닭날개의 결정으로 좋고, 철배, 느티나무, 느릅나무, 난목이 좋다. 2. 명대 가구 명대 가구는 중국 가구 역사상 가장 휘황찬란한 시기이다. 현재 국제사회가 인정하고 추앙하는 중국 고전 가구는 주로 이 시기의 작품을 가리킨다. 그러나 일부 업계 인사들이 명식 가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청대 가구를' 명청 가구' 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 두 시기 가구의 예술적 스타일과 역사적 가치는 두 가지 개념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명청 가구를 명청 가구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두 시기의 가구가 모두 중국 고전 가구와 경목 가구의 전범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것을 학과로 연구할 때 이렇게 통일할 수는 없다. 명식 가구는 송원 가구를 바탕으로 발전한 것으로, 특히 송원 가구 중 비중이 무겁고 구조가 엄격하며 선이 아름다운 스타일이 직접 명식 가구를 탄생시켰다. 그럼 명대 가구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요?
첫째, 고급 생산 도구. 앞서 언급했듯이 송대는 톱을 발명해 비행기가 나왔지만 당시에는 아직 보급되지 않았다. 명대 야금공업의 고도로 발전하여 프레임톱 대패 등 공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를 제공하였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선진적인 일에 따라 가구 생산이 더욱 정확해진다. 그래서 오늘 우리가 명대 가구를 철거할 때, 그 장붓구멍이 매우 치밀하고 섬세하며, 장붓은 일반적으로 동물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마무리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당히 선진적인 도구가 없다면 이런 가구 구조는 불가능하다. 둘째, 제작 도구의 개선으로 가구를 만드는 원료가 달라졌다. 송대의 가구는 코르크와 백목을 위주로 하는데, 이 가구들은 페인트칠을 마지막 장식으로 해야 한다. 명대 공구가 선진하여 장인이 단단한 재료로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마호가니, 황화사, 철배목, 닭날개목, 참나무 등 고급 목재가 가구를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선택이 되었다. 이 목재들 중 일부는 해외에서 왔고, 어떤 것은 중국 남부에서 생산된다. 그것들은 매우 희귀하고 소중하다. 그것들로 가구를 만드는 것은 당연히 더 소중하고, 송대의 채색 가구보다 훨씬 중요하고 소중하다. 셋째, 가구를 만드는 목재가 바뀌었기 때문에 딱딱한 나무는 단단하고 강도가 높으며 빛깔이 단아하며 결이 또렷하고 화사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목재의 자연미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해 가구 장식은 주로 아래에 페인트를 칠하는데, 이른바' 명수품' 은 단지 위에 왁스를 칠하는 것이다. 이 페인트되지 않은 천연 가구들은 고대인들이 자연을 숭상하고, 사법자연을 숭상하며, 고풍스럽고 단정한 예술적 취지를 추구하며, 천연재료의 재미를 의도적으로 구현했다. 남경박물원은 명대 만년 동안 제작한 황화려한 서안 중 하나로, 서안 주인이 시 제사를 새겼다. "소재는 아름답고 견고하며, 일은 간소하고 아름다우며, 거짓으로, 그에 따르면, 나는 100 년을 보냈다." " 시사비각에는 이런 추구와 흥미가 반영되어 있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금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 조각용, 조각봉, 조각화초' 에 대해' 모두 속식이다',' 크고 우아한' 방법을 반대했다. 수백 년의 사용과 유통을 거쳐 이 명대 가구들은 대부분 표면에 자연스러운 광택을 내는데, 속칭' 포장' 이라고 불린다. 이런 자연 텍스처는 오늘날 더욱 의미가 있고, 더욱 흥미를 자아낸다.
넷째, 명식 가구는 자연을 추구하고, 조각하지 않고, 장식하지 않고, 정련하지 않고, 우아하고, 신선하고, 고풍스럽고, 화려하고 웅장한 멋을 준다. 이런 추구는 명대 가구의 선을 주요 수단으로 하는 장식 수법을 형성했다. 사실 이 선을 주요 방법으로 하는 장식 수법입니다. 사실 이런 선 위주의 장식은 송대에 이미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송휘종의 마른 김체가 송대 가구 구조의 우아한 풍격을 잉태했다고 말한 적이 있다. 명대에 사람들은 이런 조형 예술을 충분히 발휘했다. 오늘날 명대 가구의 조각을 감상할 때, 매끄러운 다리, 간결하고 탄력 있는 모양, 밝은 스타일이 경이롭다.
다섯째, 조형과 구조가 치밀한 것은 명대 가구의 또 다른 특징이다. 명식 가구는 송대 가구의 풍격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발전도 있어 더욱 합리적이다. 예를 들어, 오늘 우리가 본 아민 왕조의 하이웨이스트 옐로우 화려한 테이블, 상반부는 하이웨이스트 형태, 하반부는 진흙 버팀대 등을 생략하고, 네 다리의 발끝은 거꾸로 말굽으로 만들어져 날씬하고 우아해 보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장식이 줄어 상하가 가벼워지는 느낌으로 테이블의 시각적 중심을 떨어뜨려 안정감을 줍니다. 그래서 현존하는 명대 가구 중 일부는 발이 많이 썩었지만 상부 구조는 조금도 바르지 않다. 이는 명대 가구 구조가 치밀하고 생동감 있는 표현이다. 여섯째, 명대는 건축 공간 기능에 따라 홀, 서재, 침실을 구분한다. 가구 진열은 주요 멜로디라고 불리며 중국 고전 가구의 진열 방식을 다졌다. 오늘날, 우리는 많은 고대 정원과 고대 민가에서 이렇게 우아한 레이아웃 스타일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하나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창조하여 중국 고전 가구의 매력을 충분히 보여준다. 가구의 예술성과 사용의 다양성으로 명대 가구의 종류는 매우 완벽한 상태에 이르렀다. 로한 침대, 디딤단 침대, 프레임 침대, 소파 등. 일부 가구는 로한 침대와 같이 다양하다. 좌우 뒤에는 울타리가 있지만 침대틀은 없는 누운 가구다. 그것의 모양은 크고 작으며, 큰 것은 보통 침대라고 하고, 작은 것은 소파라고 부른다. 이른바' 미륵소파' 란 특별히 앉는 작은 침대다. 이런 침상은 보통 건물의 정청에 단독으로 진열되어 있으며, 병풍, 향초, 공산 등과 결합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매우 정교한 거실 가구로, 손님을 접대하는 데 쓰이며, 오늘날 우리의 소파와 비슷하다.
3. 청대 가구는 청대 가구를 서술할 때 먼저 (1) 명식 가구의 세 가지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2) 명나라 가구; (3) 모조 가구. 명대 가구, 시간은 명대라는 특정 역사시대의 출현을 가리킨다. 명식 가구는 명대의 가구 풍격을 가리킨다. 명대에서 생산될 수도 있고 청대에서 생산될 수도 있다. 모조 가구는 현대 모조 가구를 가리킨다.
왜 반드시 이 문제를 분명히 해야 합니까? 이것은 중국 고대 가구가 완전하고 연속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송대 가구, 명대 가구 또는 청대 가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반적으로 이 시기의 가구 또는 이 시기의 대표 작품을 가리킨다. 기술의 발전은 조대가 바뀌는 것만큼 쉽게 단절될 수 없다. 그것은 일종의 연속성이 있다. 예를 들어 명식 가구는 명나라 중엽부터 청나라 순치 강희까지 이어졌다. 명말 청초는 중국 고대 가구의 전성기였으며, 오늘 남아 있는 명대 가구의 절대다수는 사실 그 시기에 생산된 것이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명식 가구' 라고 부른다면, 분명히 정확하지 않다. 정확한 명칭은' 명식 가구' 여야 하는데, 이미 오래 계속되었다. 필자의 고향은 소북 평야에 있는데, 그곳에서는 농촌에서 쓰는 구식 가구가 대부분 명식이다. 예를 들면 주방이 밥을 먹을 때 쓰는 책상이다. 그 조형 스타일은 명식이고 높이는 같은 사건과 비슷하다. 그리고 높은 발판, 동그라미의자, 벤치, 테이블도 있는데, 모두 느티나무로 만든 명식 가구입니다. 요 몇 년 동안 중국의 오래된 가구는 매우 인기가 있어서, 상해에서 이 장사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소북에 가서 물건을 들여왔다. 그곳에서는 진짜 명식 황배 가구가 많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명식 가구의 고박, 간결, 우아함, 고귀함은 모두 그 시기의 산물이다. 그것은 중국 문인의 참여와 전통문화의 교묘한 융합의 결과이다. 그 아름다운 선 모양, 잔잔한 색채, 둥글고 두터운 체형, 부드러운 촉감, 편안한 실용적 가치는 모두 중국 유교 문화의 정신을 구현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오늘 중국 가구의 역사를 되돌아볼 때, 우리는 부득불 진심에서 우러나온 찬탄을 해야 한다. 우리는 어떤 역사적 유물과 소장품도 역사와 문화의 전달체라는 것을 안다. 명식 가구는 바로 이런 중국 전통문화를 스며들고 있는 예술이다. 청대 가구는 역사학자와 수집가의 지식에 따르면 청조 옹정 건륭 이후 제조된 가구를 가리킨다. 청대 가구는 예술로서 화려하고 호화롭고 복잡한 부귀로 명식 가구의 고박, 우아함, 소박함, 문수의 서권기를 대체하여 자신의 면모와 특색을 형성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만 보면 이것이 명식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것은 청식이다. 왜냐하면 이 두 역사시대의 가구 스타일은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두 시기의 가구는 모두 양질의 경목을 재료로 사용한다는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