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정치사상의 발전에 대한 역사적 단서는 무엇입니까?

중국 정치사상의 발전에 대한 역사적 단서는 무엇입니까?

우리나라의 전통정치사상은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광범하고 심오하며, 심오한 문화적 기반을 갖고 있으며, 인민과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고, 찬란한 중국문명을 창조하는 데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역사가 남긴 유산입니다. 다음에서는 사상형성기, 사상발전기, 사상완성기의 3단계를 통해 중국의 전통적인 정치사상과 견해를 간략하게 정리하여 중국 전통정치사상의 역사적 변천을 파악하고, 나아가 이 법칙을 추구하여 미래를 파악하고자 한다. 역사적 진화의 방향을 모색하고 미래사회의 주도권을 모색합니다. 사상 형성기는 중국 역사상 진나라 이전 시대이다. 중국 문명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서주 왕조는 정치적 사상 측면에서 계승할 수 있는 풍부한 사상 자료를 축적해 왔습니다. 춘추전국시대, 영웅들이 패권을 다투던 사회적 혼란의 시대는 나라를 다스리는 정치사상이 전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였다. 100개 학파가 다투면서 공자, 맹자, 순자가 대표하는 유교, 노자와 장자가 대표하는 도교, 묵자가 대표하는 묵가, 상양과 한낫이 대표하는 묵가가 등장했다. 법가학파의 주요 대표자. 동시에 이들 학파의 대표자들과 그 제자들은 《상서》, 《주례》, 《논어》 등과 같이 수세기 동안 전승된 중국 문화 고전을 집필하고 편집하여 제안했습니다. 정의와 이익의 구별, 인민 지향, 법치, 자기 수양, 통치 및 기타 정치적, 이념적 견해. 은나라와 서주나라의 정치사상 1. 은나라 왕권지배의 내용 1. 조상숭배의 개념. 중국 초기 국가 형성기에는 부계 가족 공동체 시대의 가부장적 가족 관계가 완전히 보존되었으므로 조상 숭배 개념도 은나라에서 더욱 발전하여 일정한 의식을 형성했습니다. 주로 상나라의 조상과 왕을 숭배하는 데서 나타난다. 2. 왕권의 개념은 조상숭배로부터 발전하였다. 은나라 초기에는 부족국가가 처음으로 들어왔을 때 씨족공동체 시대의 풍습이 큰 영향을 미쳤고, 옛 씨족귀족들의 세력은 여전히 ​​막강했다. 2. 주공의 정치 이념의 내용은 덕이 있고 형벌이 신중하며 하늘을 존중하고 백성을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1. 예상치 못한 일을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서주 왕조 초기에 사람들은 운명이나 운명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은나라의 통치자들은 천황을 숭배했는데, 이는 실제로 은나라의 미개발된 문화의 표현이었습니다. 주(周)나라 전기의 천명(天命)은 상(商)나라 말의 천명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주민족의 천명에 대한 이해는 은말의 천제사상에 비하면 큰 진전이었다. 이는 주로 Zhou Gong의 "운명은 무상하다"는 사상에 반영됩니다. 2. 운명과 인간사는 통일되고, 운명은 사람의 심정으로 안다. 주공은 운명과 인간사(人事)의 합일을 강조하고, 민심에서 운명을 이해하자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운명을 무시하고 인간사에만 집중했다. 3.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하라. 우리는 망국의 역사적 교훈을 명심해야 하며, 위로에만 욕심을 부리거나 정치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민심을 헤아려 신중하게 처벌해야 합니다. 유교정치사상 1. 공자의 정치사상 공자는 유교의 창시자로서 '의례'를 옹호하고 주례를 유지하는 고전적 인문주의의 성격을 지닌 '인(仁)'을 주장하였다. 생각. 유교 문화는 나중에 고대 중국 정통 문화로 발전했습니다. 공자의 정치사상의 주체는 인예론이고, 인예는 공자의 정치사상의 핵심이다. 1. 예(禮)와 인(仁)의 개념 중에서 인(仁)이란 무엇인가? 공자는 『논어』에 100여 군데에 걸쳐 인(仁)을 언급했는데, 그 의미는 다양하지만 그 기본 의미는 두 가지다. 첫째, 남을 향한 사랑이다. 그의 제자 번지가 공자에게 인(仁)이 무엇인지 물었고 공자는 “남을 사랑하라”고 대답했다. 인(仁)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말하는데, 이는 우호적이고, 서로 돕고, 서로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예와 인의 두 번째 의미는 극기와 예의 회복입니다. 예절의 의미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기본적인 정치제도의 규정이다. 공자는 예절을 '왕의 대경'(좌전, 조공 15년)이라고 말했다. “예와 인의 관계에 있어서 인(仁)은 예(禮)의 내면정신이고 예(禮)는 인(仁)의 표현이라고 본다. 인(仁)은 예(禮)의 최고 경지이며 예(禮)는 인(仁)을 실현하는 길이다. 인(仁)과 예(禮)의 본질을 고려하면, 인(仁)은 결국 인(仁)을 반영한다. 첫째는 혈연에 뿌리를 둔 인(仁)관계이며, 둘째는 공자의 사상체계가 인(仁)과 예(禮)의 결합을 중시하며 본질적으로 인(仁)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인(仁)과 예(禮)의 결합은 모순이 아니며, 이 둘의 결합은 체제의 완성이다. 이는 공자의 인(仁)과 예(禮)이론과 연결되어, 나라를 다스리는 전략에 있어서는 '치(治)'를 주창한 것이다. 덕으로 다스리는 것(德治政)은 나라를 다스리는 가장 숭고한 방법이다. 이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은 덕으로 다스리는 것(德治) 또는 예의로 다스리는 것(禮治)이라고도 한다. 예의는 서민보다 열등해서는 안 된다는 전통적인 신조를 깨뜨린 것이며, 귀족과 서민 사이의 중요한 원래 경계를 무너뜨린 것입니다. 덕에 의한 통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능의 장려, 평등주의 정책의 실시, 백성을 모호하게 하는 정책의 실시는 공자의 인(仁)론이 인간의 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의론은 예의의 정신, 즉 질서와 질서를 구현한다. 현대적 의미에서 교리는 어느 사회, 어느 시대, 어느 정부에나 적용될 수 있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이며, 질서와 제도사회는 공자의 인문주의 정신이자 질서이다. 2. 맹자의 정치사상 맹자는 전국시대 유교의 대표자로서 인(仁)정치(仁政治)를 주장하였다. 1. 그는 "정책은 인민을 얻는 것"을 주창하고 가혹한 정부에 반대했으며, 농민에게 어느 정도 정의로운 토지를 제공할 것을 주장했고, 농민의 노동 시간을 침해하지 않으며, 관대한 처벌과 낮은 세금을 제공했다. 좋은 본성의 이론.

맹자는 자연의 선함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심리적 활동을 통해 검증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런 심리적 활동은 보편적이므로 본성의 선함은 근거가 확실하며 인간의 본성, 본성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맹자는 이를 '좋은 지식', '좋은 능력'이라고 불렀다. 『맹자고자 1』: 사람마다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있고, 부끄럽고 혐오하는 마음이 있고, 공경하는 마음이 있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이 있다. 2. 맹자(孟子) 2. 맹자(孟子) 2. 맹자(孟子) 2. 맹자(孟子) 2. 맹자(孟子) 2. 맹자(孟子) 2. 맹자(孟子) 2. 맹자(孟子) 2. 맹자(孟子) 공자의 '인(仁)'을 '인(仁)'으로 발전시킨 것은 '인정(仁政)'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민생을 다스리며', '농업 시간을 빼앗지 말며', '형벌을 아끼지 말 것'이라고 믿었다. 세금을 감면하여 백성들이 가장 낮은 물질적 생활조건을 갖도록 하였으며, 맹자는 백성들이 고통받고 있는 것을 보고 봉건 지주계급이 착취와 억압으로 고통받고 있음을 보고 이러한 조치를 통해 계급갈등을 완화하고 지주계급의 지배를 공고히 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생산의 발전에 이롭다고 하였으며, 맹자는 '인민이 군주를 중시한다'고 주장하였다. 가장 귀하고, 나라는 둘째이고, 왕은 빛이다.”(<맹자: 전심>) 그는 군주는 국민의 지지가 있어야만 통치권을 얻고 유지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군주는 백성과 함께 '善治'를 실천해야 한다. 3. 순자의 정치사상 순자는 전국시대 유교의 또 다른 대표자로서 정치에 있어서 예의를 주창하고 인간의 본성이 옳다고 믿었다. 악한 본성에 대한 이론 인간의 성적 욕망에는 감각적 욕망, 배타성과 질투, 명예에 대한 사랑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어집니다. 순자는 인간의 사회적 본성을 긍정하고 사회적 본성을 기준으로 삼으며, 인간의 본성은 악하며 이를 개혁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자연을 변화시켜 거짓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믿는다. 2. "의례여, 고귀한 자와 천한 자에게는 평등한 질서가 있고, 노인과 젊은이에게는 질서가 있으며, 가난한 자와 천한 자에게는 명예가 있다." 사회가 혼란스러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인간의 탐욕과 그에 따른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예절이 필요한데, 예절은 인간의 본성을 바로잡는 도구이며, 성인이 만들어낸 예의는 사회의 모순에 기초하고 있다. 모순은 개인의 욕망과 자연과 사회의 갈등에 기초한다. 의례적 통치의 핵심은 봉건적 위계 질서를 유지하고 상속을 강조하는 것이다. 3. 4. 인간의 통치와 화합을 강조하며,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운명보다 덜 중요하다. 노자(老子)와 장자(莊子)를 대표로 하는 선진(前秦) 시대의 사상. 자연을 옹호하고 변증법적 요소와 무신론적 성향을 갖고 있으며, 투쟁을 반대한다. 2. 무위의 정치는 우주의 근본 원리이자 보편적인 법칙이다. 백성들이 물건을 훔치지 않도록 하고, 백성들이 익숙하지 않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게 하고, 선한 사람과 의로운 사람을 버리게 하십시오. 핵심 아이디어는 정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거의 없는 작은 나라의 이상적인 사회, 경제적 생활이 자유롭고 도덕적으로 단순하고 자연스럽습니다. 2. 장자의 정치사상은 노자 사상을 계승하여 무위(無爲)의 사상을 더욱 정교화하고 무자(無我), 무공(無功), 무명(無命)의 3단계로 무위를 형상화하였다. 장자는 성인은 '사심이 없고' '공덕이 없고' '이름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무아(無我)는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는데, 하나는 정신적 자유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적 편견의 제거이다. 모든 것은 자연에 순응하며 무위(無爲)의 범주에 속한다. 무명성인도 무위(無爲)를 말하는데, 이름은 자연물에 속하고 이름은 인공물에 속하며, 성자는 실체를 가져야 하고, 사물을 버려야 한다. 이름을 짓고 인위적인 것을 버려야 하며, 일을 할 때 명예와 부를 중시하지 말고, 이름이 있다면 그것은 현실이 가져온 부가물일 뿐이라고 믿습니다. 인간은 만물의 하나로서 존재와 행위에 있어서 무작용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무관심하고 고독하며 활동적이지 못한 것은 천지의 근본이요 도덕의 최종목적이다." 도교의 1. 만물을 다스리고 도교를 존중하는 도교의 이성적 정신 2. 자발성 있게 행동하고 삶의 숨은 의미를 탐구하는 경향 3 4. 진실과 단순함을 추구하는 가치. 묵자는 진나라 시대의 묵가의 창시자로서 중국 철학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가르침에는 보편적 사랑의 이념적, 정치적 견해가 담겨 있습니다. , 덕을 존중하고 통일을 옹호하며 불가침을 연구하는 것은 묵자의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기초입니다. 1. 보편적 사랑은 사람들 사이의 실천입니다. 집을 자기 것 같이 여기고, 서로의 이익을 하나로 대하는 것." 묵가 사상의 핵심! 2. 덕을 존중한다는 것은 덕이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귀하게 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속담처럼, "관료는 항상 고귀하지 않고, 사람은 결코 열등하지 않습니다. 유능하면 승진하고, 무능하면 승진한다." 3. 재능을 존중하라. 통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사람을 뽑아 그를 황제로 삼는다'는 뜻이며, 황제는 여전히 천국과 같아서 온 사회가 통일될 것입니다.

4. 비공격적이란 침략과 전쟁 약탈에 반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묵자는 전쟁이 "세계에 큰 해를 끼친다"고 믿었으며, 상호 정복을 중단해야만 사회가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법치사상은 중국 춘추전국시대 법치를 핵심으로 하는 중요한 사상학파였다. 그 사상의 선구자는 춘추시대 자찬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실제 창시자는 전국시대 초기 상양, 신도 등이었다. 전국시대말 한비자는 완전한 법치이론과 단순유물론의 철학체계를 확립한 법가사상의 대가였다. 1. 상양의 정치사상 상양은 법치주의를 옹호하며, 법치주의를 실천함으로써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 된다고 믿었다. "법은 국민의 생명이고 통치의 기초이므로 국민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Shang Yang은 법치에 대한 몇 가지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처벌에는 계층이 없으며 명확한 법률은 이익을 얻습니다. 사람들은 경미한 범죄에 대해 무거운 처벌을받습니다. Shang Yang은 또한 법이 평화를 보장하고 인민에 대한 승리를 보장하며 국가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는 정책을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2. 한비의 정치사상 한비는 주술과 권력을 결합한 왕정론을 창시하고 완전한 율법주의 이론 체계를 확립했다. 한페이는 군주가 최고인 절대군주제의 시행을 옹호했습니다. 법에 관해서 그는 "법은 하나이고 같다. 중요한 것을 강조하고 가벼운 것을 금지한다. 법은 고귀한 것이 아니다"라고 믿었다. 예술과 관련하여 그는 첫째로 군주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보지 못한다고 믿습니다. 둘째,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셋째, 이름을 따라 실제 인물을 선택하고 공무원을 테스트하십시오. 권력과 관련해서는 첫째, 부하직원이 파벌을 형성하거나 사익을 도모하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 둘째, 중요 장관의 정치·경제적 세력을 엄격히 통제한다. 셋째, 장관은 군사력이나 인권을 전문으로 해서는 안 된다. 3. 법조주의 정치사상의 특징 1. 부국강병정책의 실시를 옹호한다. 2. 극단적 독재 군주제 실시를 옹호하고 법의 역할을 중시합니다. 사상발전기는 중국 역사상 진한시대이고, 진한시대는 중국의 군주제가 더욱 확립된 시기이다. 이에 맞춰 생각도 더욱 발전했습니다. 유교와 도교가 더 잘 발전했습니다. 진, 한, 수, 당나라의 유명한 황제들의 정치사상 1. 진시황의 정치사상 1. 황제를 존경하라. 진시황은 자신의 정치지도사상에 있어서 법가의 전통을 계승하였으며, 법가의 사상을 신봉하고 실천한 사람이었다.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다". 그는 군주의 권위를 강화하고 독재정치를 강화했다. 2. 진시황은 리시의 견해를 따라 중앙정부체제와 지방현의 정치체제를 확립했다. 3. 엄벌론의 법사상은 국민에 대한 억압이 심할수록 좋다고 본다. 이러한 정치적 폭력과 정치적 사상은 율법주의 엄벌론이 극단적으로 발전한 것이며, 진시황 사상의 권위주의적 성격을 반영한다. 4. '법을 가르침으로 삼는다', '관을 스승으로 삼는다'는 문화 독재는 '책 불태우기 명령'을 반포하고 관료를 스승으로 삼을 것을 요구했다. ", 이로써 이념과 문화의 "통합"을 진정으로 실현합니다. 2. 한무제의 정치사상 1. 변화를 추구한다. 그는 규율을 고수하는 것에 반대하고 거듭 '변화'를 제안하며 실천적인 정치에서 나아갈 것을 요구했다. 2. 통치를 추구하는 근거는 한나라 무제의 사명감이 강하고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하지만 이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수백 가지 학파를 거부하고 유교만을 존중했으며 사회 이념 분야의 혼란스러운 사상을 종식시키고 이념적 독재와 개인 독재를 강화했습니다. 3. 덕과 형벌을 모두 활용하고 재능을 임명하라. 당태종과 정관시대 지배세력 3. 당태종의 정치사상 당태종 이세민 재위기간 동안 당제국은 정치개화, 경제, 경제의 번영기를 보였다. 번영, 문화 발전. 첫째, 그는 당나라를 교훈으로 삼아 평시에는 위험에 대비하였다. 그는 또한 인민 중심 이론을 제시했는데, 왕은 나라에 있고 나라는 백성에 달려 있고, 백성은 왕을 지지하고, 백성은 왕을 선택하고, 백성은 돌아간다. 국왕을 중시하는 정책은 군주가 국민의 뜻에 복종하고 국민의 힘을 농업에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둘째, 그는 군주와 그의 신하가 일치한다는 이론을 제시했다. 군주는 혼자서 통치할 수 없다는 이론, 군주와 그의 신하들은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이론, 군주와 그의 신하들의 이익이 위태로워집니다. 군주와 그의 신하들은 이를 돕습니다. 셋째, 나라를 다스리는 전략은 조언을 구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며, 농업을 경멸하고 세금을 경멸하며, 법치를 중시하는 것입니다. 한당시대 도교의 정치사상 1. 한나라 전기 황로(黃老)의 정치사상, 전국시대 중국의 철학과 정치사상학파. 전설적인 황제와 노자를 창시자로 존경합니다. 황노의 예술은 전국시대에 시작되어 서한시대에 번성하였으며, 법가이론을 도입하고 노자의 도교사상을 변형시켰으며 음양, 유교, 묵가 등의 학파의 견해를 받아들여 자신만의 가문풍격을 형성하였습니다. 이것이 황라오의 생각이다. 황로사상의 특징은 '무위(無爲)를 다스리는 것'이다. 그의 생각은 '간사하고 세금을 낮추고, 백성과 함께 쉬며, 조용히 하고 백성을 어지럽히지 말며, 통치에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책임을 분담하고, 왕과 신하들이 열심히 일하게 하는 것'이다. 2. Bao Jingyan의 정치적 사상 그는 두 금 왕조 사이의 사상가이자 도교 인물이자 무왕 이론가였습니다. 그는 군주와 위계의 개념을 비판했는데, 주로 군주는 사치스럽고 음탕하며 백성을 극도로 착취하는 존재라고 믿었다. 그리고 평등의 개념과 무왕의 이상적인 정치를 부정한다. 3. 게홍의 정치사상 게홍의 정치사상은 유교와 도교를 모두 포함하며, 그의 기본 정치 명제는 왕권론이다. 그는 군주를 존중하는 사상이 매우 강하며 군주의 절대 권력을 옹호합니다. 그의 사상은 태어날 때부터 유교를 옹호한 것에서부터 유교와 도교의 통합에 이르기까지 큰 변화를 겪었다. “도는 유교의 근본이고, 유교는 도의 종말이다”라는 견해를 내세운다. 한당시대의 유교정치사상 1. 가의의 정치사상 가의는 유교를 주축으로 유교와 율법주의의 결합을 주장하였다. 한편으로 우리는 도덕 교육, 자비로운 통치와 같은 전통적인 유교 통치 전략을 옹호하고, 자비로운 통치를 실시하여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고 풍요롭게 하며,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고 통치합니다. (예, 의, 청렴, 추함) 깨달음을 행하라. 반면 자의는 예의와 법을 모두 옹호하고 권력의 중앙집권을 강화했다. 그는 황노도교의 '조용한 무위'가 더 이상 '오늘의 흐름'에 적합하지 않다고 믿었기 때문에 예의의 확립, 법제도의 확립, 중앙집권의 강화를 분명히 제안했다. 예의와 정의에 기초한 군주제의 강화.

2. 동중서의 정치사상 동중서의 정치사상은 주로 유교이며 유교와 법학이 융합된 산물로서 체계적인 자연과 인간의 정치이론을 형성한다. 진시황 유교를 신비주의로. 군주제의 패권을 유지하는 것은 동종서의 기본적인 정치적 명제 중 하나였으며, 동시에 신형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음양 원리를 사용하여 봉건 통치자의 정책 원리를 표준화하려고 노력했으며 두 덕을 옹호했습니다. '덕에 의한 통치'에 초점을 맞춘 처벌. 동중서는 자신이 주창한 정치원칙을 '도'라고 부르며, 도는 불변의 법칙이라고 믿었으며, 도를 견지한다는 전제하에 통치자는 정치운영의 실태에 따라 적절한 지방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전과 힘, 그리고 더 세련된 생각이다. 3. 왕푸의 정치사상 왕푸의 유교정치사상은 유교를 중시하고 유교와 율법주의를 결합시키는 특징을 담고 있다. 그는 유교의 민중중심과 도덕사상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형벌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다. 동시에 그는 도덕화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법치주의를 통해 "혼돈"을 관리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법과 형벌은 봉건 군주제를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둥이자 필수 불가결한 요소였습니다. 왕푸 법치의 핵심 개념은 법, 기술, 권력을 긴밀하게 결합하여 상호 제한적이고 보완적인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도덕과 법을 병용하고 유교와 법을 보완하려는 통치자의 정치 철학을 더욱 심화시켰다. 4. 왕통의 정치사상 왕통의 정치사상 '중설'은 세 종교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주장하며 유교를 주체로 하고 불교와 도교의 사상적 요소를 흡수하여 세 종교를 하나로 통합하는 왕통론이다. 즉흥적이며 왕실의 도, 올바른 예절 및 음악, 평온과 무위를 바탕으로 국가를 다스리는 전략은 관대하고 온건하며 코르비를 가볍게하고 세금을 가볍게하는 것입니다. 왕통은 왕도를 밝히는 것을 자신의 의무로 삼고 한나라의 유교경전을 비판하며 유교의 부흥에 헌신하고 몇 가지 귀중한 사상을 제시했습니다. 5. 한유의 정치사상은 불교는 오랑캐의 법이며, 봉건국가에 해로운 것은 황제가 불교를 믿었고, 부처님은 사회분위기를 타락시켰다고 하면서 유교를 확립하였다. 그는 군주를 존중하고 백성을 억압하는 권위주의 이론(중군론)을 갖고 있다. 한유는 유교와 불교의 중요한 차이점은 유교는 도덕적 의식의 수준, 즉 내면 상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소위 인(仁)은 속에 있고, 의는 행위에서 보이고, 마음과 행위가 합일되는 것이 도의 전부이다. 불교의 도는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지 않는 반면, 유교의 도는 도덕과 정치를 통합하는 최고의 원리이다. 6. 유종원의 정치적 견해 그의 지배적인 이념은 유교이다. 그는 전통 유교와 마찬가지로 '의례'의 역할을 중요시하며 '유교는 예의를 바탕으로 인의를 세우는 것이며, 이것이 없으면 나쁘다'고 주장한다. 동시에 그는 법, 도교, 불교의 다양한 사상도 접목시켰다. 예를 들어, 의례와 형벌의 개념에 있어서 그는 율법주의의 법치론을 흡수하여 의례와 형벌이 원칙적으로는 일관되지만 각각의 기능이 있다고 믿었다. 아울러 '공무원은 국민을 섬기는 자'라는 이념을 내세워 공무원은 국민의 봉사자이어야 하며 국민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제공하는 것이 그들의 임무임을 강조했다. 동시에 전통적인 윤리적 가르침을 비판하고 당나라의 결점을 비판하기 위해 "육악"을 폐지했습니다. 뇌물 수수와 세금 부과, 환관의 독점 권력과 정부 부패. 7. 한당대 유교정치사상의 특징 1. 군주관과 신하관의 합법화 - 상대관에서 절대관으로. 2. 유교의 기본 도덕 원칙과 규범의 합법화 - "3 가지 기본 지침"의 출현. 3. 법제도의 지도사상을 합법화한다. 도덕은 기본이고 형벌은 보충이다. 사상완성기는 기본적으로 중국 역사상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이다. 또한 이 시기의 사회적 특성에 걸맞게 왕정이 더욱 완전했던 시기이기도 했고, 중국의 전통정치사상도 더욱 완벽한 시기였다. 주희와 왕양명이 대표적 인물로 송명대 성리학 사상사가 등장했다. 동시에 왕안석과 진량이 대표하는 송나라의 공리주의적 정치사상도 등장했다. 이러한 사고는 오랜 사회악에 대응하여 국가를 통치하기 위한 일련의 공리주의적 사상을 제시합니다. 이는 중국 전통 사상의 완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상징이다. 송나라의 공리사상 1. 이구의 정치사상 이구의 정치사상은 공리주의를 중시하는 것이 기본 특징이며, 현재의 단점을 개혁하려는 정치적 성향을 갖고 있다. 통변. 그는 하늘의 견해가 바뀌고 있으므로 군주는 정치를함에 있어서 하늘의 도를 본받아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정치에서는 “불이익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변화에 적응하고, 당시의 정책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2. 왕안석의 정치사상 왕안석은 공리주의에 초점을 맞춰 개혁을 주요 내용으로 추진하였다. 그는 신체가 인간 본성의 기초라고 믿었습니다. “걷는 사람은 삶의 기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선조의 방식을 바꾸자'는 정치적 명제도 있다. 개혁에는 주로 국가를 부유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되었습니다. 나라를 부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녹작물법, 농지수리법, 시장변동법 등을 반포하였고, 군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갑옷보호법, 장군법 등을 반포하였다. 그는 '강자를 탄압하고 가난한 자와 약자를 강화한다'는 평등사상과 '긴급농사', '선한 권력과 좋은 법'이라는 재정관리 이념을 내놓았다. 그는 재정관리는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며, 재정관리는 좋은 권력과 좋은 법에 의해 보장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3. 진량(陳梁)의 정치사상 진량(陳梁)은 당시 애국적인 중소 지주와 사업가들의 이익을 대변한 사상가였으며, 공리주의를 옹호하고 삶과 운명, 운명의 의미에 대한 공허한 말에 반대했다. 진량(陳梁)의 정치사상의 핵심은 공리사상(實想想)이다. 그는 도(道)가 사물에 있음을 주장하는데, 이것이 그의 정치사상의 이론적 기초이다. 그는 첫째, 사람의 물질적 욕망은 곧 인간의 본성이라고 보는 생명운명론을 내놓았다. 기준, 이것을 운명이라고 합니다. 둘째, “사람의 마음을 바로잡고 사람의 삶을 살려낸다”는 사람중심의 사고이다. 셋째, 성공을 향한 공리주의적 사고에 주목하라. 4. 예시의 정치사상 예시는 당시 송나라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사상가였다.

예시의 공리사상은 그의 철학적 사고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이는 자연적인 사물중의 도관이다. 그는 말했다: "물이 있는 곳에 도가 있다. 사물은 정지하지만 도는 끝이 없다. 모르는 사람은 찾을 수 없고, 사물을 모르는 사람은 도에 도달할 수 없다." 첫째, 정부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넓힌다. 국민중심의 사고는 국민의 고통을 해결하고, 넓은 마음을 가진 정부를 옹호하며, 세금과 노역을 최소화하고 가혹한 부담을 없애는 것을 주장한다. 둘째, 그는 '타인에게 이익을 준다'는 공리사상으로 원칙 없이는 정의의 의미가 없으며,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어야만이 밝은 도덕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었다. 셋째, 권력을 강조하고 권력을 분권하여 나라를 통치한다는 사상으로 군주의 장점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권력을 지방정부에 적절히 분권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 송명대 성리학의 정치사상 1. 장재의 정치사상 장재의 학문적 사상은 후기 사상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작품은 역대 정부에 의해 철학의 대표작 중 하나로 평가되었다. 명나라와 청나라의 시험 필수 도서입니다. 장재 사상의 핵심은 우주의 근원이 기(氣)라고 믿는다는 점이다. 그는 “태서(泰舌)는 보이지 않는 기(氣)의 본질이다”라고 말했다. 기(氣)는 모이고 흩어지지만 하늘을 이루지는 못한다. 타이슈가 된다. 그는 우주는 시작도 끝도 없는 과정이며, 뜨고 가라앉고, 떠오르고 가라앉고, 움직임과 고요함 등 모순된 움직임으로 가득 차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또한 사물의 모순된 변화를 '둘과 하나'의 관계로 요약하며 "둘이 성립되지 않으면 하나가 보이지 않고, 하나가 보이지 않으면 둘이 쓸모없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이며, "둘이 있으면 하나가 있다", "하나가 있으면 둘이 있다"가 있다. 그의 정치적 사상: 첫째, 그는 농민 봉기를 도둑과 도둑으로 잘못 비난하지만 현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농민 빈곤의 현 상황을 이해하며 토지 합병과 과도한 몰수에 반대하며 사람들이 살고 일할 수 있도록 경제 발전을 옹호합니다. 평화와 만족, "국민이 만족하고 도둑질이 중단됩니다"를 달성하기 위해. 둘째, '사람'에게 다가가기 위해 '우물밭' 이론이 제안되었다. 구체적인 이념은 “세계의 땅을 국유지로 점유하려면 인민이 감히 인민을 지지하지 않으면 인민이 기꺼이 복종해야 하고, 땅을 가진 사람이 많으면 잃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부." 세계의 땅은 체스 패턴으로 분배되고 모든 사람이 한 쪽을 받게 될 것입니다. 원래 밭을 소유한 지주에게는 밭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크기의 "토지 관리"라는 칭호가 부여되었으며, 부여받은 토지 내에서 토지 임대료의 십일조를 징수할 수 있었지만 "10년 또는 20년 후에는 "별도 입법이 필요"하고 재능 있는 사람들을 토지 관리로 선발하여 원래 토지 소유자를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2. 얼성의 천리관 얼성은 그들의 성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얼성은 다음과 같은 정치적 견해를 내놓았다. 첫째, 천리관은 “천리가 이치이다”라는 명제를 내놓는다. 둘째, 그는 “인(仁)은 왕권의 근본”이라는 인(仁)정치사상을 내놓았다. 셋째, '민심에 복종함을 근본으로 삼는다'는 민심사상을 내세웠으며, 송나라의 통치기초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민심에 순응해야 한다고 믿었다. , 사람들의 생활을 개선하고 혼란을 초래하는 대신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시킵니다. 넷째, '의지'에 기초한 도교의 군주관이다. 다섯째, 인재의 개념은 "유덕한 사람을 선발하고 임명하는 것"이다. 얼쳉은 세상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사람을 잘 알고 잘 임명해야 하며, 유덕한 사람을 최고로 가까이 두어야 한다고 믿는다. 우선 사항. 다섯째, '인의는 불이익이 아니다'라는 통일의리관은 이익은 의가 아니며, 이익을 추구함에 있어서 인의의 이치를 버릴 수 없다고 본다. 3. 주자의 정치사상 주자의 정치사상은 천리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의 정치적 견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천리론은 이성이 만물의 근본이요, 봉건도덕의 근본준거라고 믿는다. 둘째, 인정(仁政)은 '덕으로 다스리는 것'을 사상으로, 군주는 선왕의 도를 따르고 인의정(仁政治)을 시행하여 천하가 복종하게 해야 한다고 믿었다. 셋째, 인민지향사상은 식량과 의복이 넉넉해야 인민이 예의를 지키고 예의를 지킬 줄 아는 데에 인민의 근본이 있다고 믿는다. 군주제의. 넷째, “인과 의가 먼저”라는 정의와 이익에 대한 논의이다. 다섯째, '선악축적'이라는 정치적 명제로서 그는 먼저 군사제도를 개혁하고 강대국을 탄압하며 합병을 방지하고 세금과 부과금을 인하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4. 왕양명의 정치사상 왕양명의 정치사상은 공자와 맹자의 자비사상을 계승하여 “밝은 덕과 애민”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적 명제, 즉 밝은 마음으로 인을 실천하고, 국민을 사랑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려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또한 왕양명은 지방 거버넌스에 대한 구체적인 정치적 견해와 구체적인 조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학에서는 교육을 기반으로 한 사회학의 발전과 "십가패법"을 강력하게 옹호했습니다. 송명대 성리학의 일반적인 특징 1. 사변적 유교는 진, 한, 당대의 유교와 다르다. 송명대 성리학의 두드러진 특징은 사변적 성격이다. 불교가 중국에 소개된 후 불교의 철학적 사색은 중국 지식인들을 깊이 매료시켰고 중국 지역 종교, 도교, 유교의 발전을 자극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볼 때 유교적 대응은 전반적으로 뒤쳐져 있다. 2. 윤리와 도덕을 핵심으로 하는 유교. 성리학은 유교 자체의 발전 측면에서 볼 때, 철학적 경향 또는 유교 부흥 운동으로서 유교에 대한 반동이다. 한당에 대한 해석을 버리고 고전을 직시하고 성인의 도를 복원하려는 기세는 약간 '르네상스'적인 느낌을 풍긴다. 성리학자들은 자신들의 이론을 '실학'과 '진정한 가르침'으로 내세우며 부처님과 노로의 가르침, 한당과 당나라의 장문 연구, 서정시 연구 등을 비판했다. 이는 타오의 시와 시를 '가상학습'과 '가상이론'으로 강조한 것이다. 현실과 현실의 차이는 유교적 원칙을 지키느냐 안 지키느냐에 달려 있다. 성리학이 강조하는 원리는 본질적으로 유교윤리와 도덕이며, 여기에는 유교가 주창하는 평범한 인간윤리와 그 안에 담긴 '왜'와 '자연'의 원리가 포함된다. 3. 불교와 노교를 융합한 유교 성리학은 송명대 유교의 발전단계로서 불교와 노교를 융합하는 뚜렷한 특징을 갖고 있다.

송명대 성리학과 불교, 노교의 융합은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불교와 도교의 우주론과 존재론을 활용하여 유교의 철학적 이론적 기반을 구축했다. 불교와 노교의 법적 전통을 창설하여 유교의 '도교'를 만들고, 세 번째는 부처님과 장로들의 금욕적인 가르침을 흡수하여 신(新)의 기본사상으로 삼는 것입니다. 유교에서는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는 도덕적 명제를 내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