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유럽, 일본, 중국 의류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전사, 신하, 귀족, 왕, 황제의 의상은 무엇입니까? 관련 에티켓은 무엇인가요?

고대 유럽, 일본, 중국 의류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전사, 신하, 귀족, 왕, 황제의 의상은 무엇입니까? 관련 에티켓은 무엇인가요?

중국 부분 제공

한푸(Hanfu), 즉 중국 한족의 전통 민족 의상인 한장(Hanzhuang)과 화푸(Huafu)라고도 불리는 이 의상은 주로 기원전 21세기경부터의 시대를 가리킨다. ~서기 17세기까지 지난 4,000년 동안 명나라 중기(명말,청초)에 중국(한나라 이후 한족이라고도 함) 민족문화를 바탕으로 자연과 중국의 독특한 민족 문화 스타일과 특성을 발전시켜 다른 민족의 전통 의상 장식과 다릅니다. 즉, "한족 전통 의상(한복)"은 중국(한족) 민족 의상의 계열입니다. 하(夏)나라, 상(商)나라, 주(周)나라 시대부터 명나라 시대까지 중국(한) 민족이 입었던 강한 중국(한) 민족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푸의 역사와 발전

한푸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의상 중 하나입니다. 《역사기록》에는 중국의 옷이 황제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황제 이전에는 옷도 집도 없었는데, 황제가 집을 짓고 옷을 만들고 장례를 치르자 백성들이 모두 생존의 어려움에서 구해졌습니다.”(<역사기> 1권) , 1번) 약 5천년 전, 중국은 신석기시대 양소문화시대에 원시적인 농업과 방직산업이 출현하였고, 린넨을 엮어서 옷을 만들기 시작하였고, 이후 누에사육과 명주방적이 발명되었다. , 사람들의 옷은 점점 더 완성되었습니다. 황제 시대에 왕관이 등장하고 복식 체계가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하상왕조 이후 처음으로 왕위제도가 확립되었고, 서주대에 점차 완성되었다. 주나라 말기에는 정치, 경제, 사상, 문화, 특히 의복개량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 백학사상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제후국의 의복과 풍습이 뚜렷하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 그리고 깊은 옷을 만드세요. 관복 제도는 '예의에 의한 통치'의 범위에 포함되어 예절의 표현이 되었고, 이때부터 중국의 관복 제도는 더욱 구체화되었다.

이 한족 복식은 주나라부터 명나라까지 이어져 왔으며, 지난 3천년 동안 한족 복식의 기본적인 특징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청나라 초기에 이 복식 체계가 무너지는 데는 300년 이상이 걸렸습니다. 1644년 명나라가 멸망한 후, 청나라와 남명나라의 전쟁 중에 한족의 민족적 정체성을 약화시키고 청나라의 지배자인 만주귀족의 지배를 강력하게 유지하기 위해 만주식 헤어스타일과 만주복식을 장려하고 잔혹한 방법을 사용하여 한족 의상을 입는 것을 금지했는데, 이는 역사상 '머리를 밀고 옷을 쉽게 입는다'('머리 밀기'는 '삭발'이라고도 함)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Hanfu는 점차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공자의 후손 염성공 공원지가 도르곤에게 편지를 보내 유교 가문의 의복을 보존해 줄 것을 요청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하지만 목사 가문의 옷은 3천년 동안 보존되어 왔습니다. 미래는 한 번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도르곤은 거절했습니다. 오늘날의 치파오, 긴 셔츠, 만다린 재킷은 모두 한족의 전통 민족 의상이 아닌 만주족을 기반으로 한 민족 의상의 개량 발전입니다.

1911년 혁명으로 만주족 귀족의 통치가 무너진 후 사람들의 사고는 더욱 서구화되었고 한복을 복원하는 대신 서양식 옷을 입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1세기 초, 중국의 국력이 성장하면서 사람들은 자국의 전통문화 중 뛰어난 부분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시 한 번 전통 한복의 복원을 주장하고 한복을 입으며 이를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아래 논란 섹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듯이 이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한복의 특징과 스타일

한복의 주요 특징은 교차 칼라와 오른쪽 거싯입니다. 단추를 사용하지 않고 끈으로 묶어서 자유롭고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특징은 다른 민족의 의상과 확연히 다릅니다. 한복은 예복과 평복으로 구분됩니다. 형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주로 '상하치마' 방식(고대에는 스커트는 하부치마를 가리킨다), '심의' 방식(상하치마를 함께 꿰매는 방식), '스커트' 방식( ru, 즉 짧은 옷) 등 유형. 그 중 상의와 하의가 달린 면복은 황제와 관료들이 입는 가장 엄숙하고 격식을 갖춘 예복이고, 관복(깊은 옷)은 관료와 학자들이 일반적으로 입는 옷이며, 속치마는 여성들이 즐겨 입는 옷이다. 보통 직장인들은 상의는 짧은 옷, 하의는 긴 바지를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액세서리

모자는 한복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고대에는 한족 남녀 모두 머리를 묶고 머리핀으로 고정했다. 남자들은 왕관, 스카프, 모자 등을 다양한 모양으로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용 빵도 빗질하여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으며, 빵 위에 구슬, 꽃 등 다양한 장식을 달 수 있다. 사원의 양쪽은 구레나룻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일부는 커튼 모자와 히잡을 착용합니다.

한복이 중국 주변 민족의 복식에 미친 영향

북위 소문제는 선비복식의 착용을 금지하고 모두 한복의 소문제로 바꾸었다. 북위왕조는 선비복식의 착용을 금지하고 모두 한복으로 바꾸었다.

495년 1월 13일(태화 18년 12월 2일). 북위 소문제는 일련의 중국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비복을 입는 것을 금지하고 모든 사람은 한복을 입어야 합니다.

선비어 사용은 금지되어 있으며, 중국어가 유일한 공용어입니다.

낙양으로 이주한 선비족은 모두 낙양을 본거지로 삼았고, 죽은 후에는 핑청에 매장될 수 없었다.

선비성을 한성으로 바꾸세요. 우선 왕족부터 투오바씨가 원씨족으로 바뀌었다. "나머지 변화는 비교할 수 없다." 또한 선비족의 8대 성씨는 선비족의 8대성씨를 제외한 한족의 최고귀족인 추이(葉), 여(魯), 여(寧), 정(鄭)의 4대 성씨와 동일하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람도 규정되어 있습니다. Xianbei 귀족도 한족처럼 씨족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선비족은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끼리의 통혼을 금지하고 있으며, 선비족은 가문에 따라 한족과 결혼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Xiaowen 황제는 또한 한 성을 가진 여성을 첩으로 입양하는 데 앞장섰고, 한 성을 가진 여성을 그의 다섯 황제 형제의 아내로 결혼하는 동시에 한 성을 가진 공주와 결혼했습니다.

일부 선비 귀족들의 방해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Xiaowen 황제의 개혁은 마침내 성공하여 민족 통합을 크게 촉진했으며 불과 수십 년 만에 중원의 Xianbei 및 기타 소수 민족이 기본적으로 한족과 통합되었습니다.

일본의 기모노

중국에서 당나라가 번영했던 일본의 나라 시대에 일본은 중국 문화, 예술을 연구하기 위해 당나라에 많은 사절을 보냈습니다. , 의류 시스템을 포함한 법률 및 규정. 당시 그들은 당나라 제도를 모방한 '복식 명령'도 발표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일본에서는 기모노를 '쿠푸(Kufu)'라고 부릅니다. (기모노라는 단어는 서양인들이 일본의 우푸(Wufu)라고 부르는 말입니다. 일본인들은 점차 이 용어를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 기모노를 파는 상점은 일반적으로 우푸(Wufu)라고 불리며 기모노는 드뭅니다. (제목 ), 즉 중국 무제(지금의 장쑤성, 절강성)에서 온 옷이라는 뜻이다. 초기에는 기모노가 당복의 카피였고, 나중에는 12부 코트를 '당복'이라고도 불렀습니다. 기모노는 한푸(Hanfu)에서 발전했지만, 오랜 역사 기간에 걸쳐 고유한 국가적 특성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용 바지는 에도시대 이후 여성용 띠가 점차 커지면서 띠고리가 뒤쪽으로 이동하면서 다양한 스타일로 발전했는데, 이는 기모노와 한복을 구별하는 주요 특징이기도 하다. 기모노 원단의 패턴은 종종 독특한 일본 국가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한 복식 한복

당대 신라가 당나라와 긴밀한 접촉을 가졌고, 복식의 특성은 당대 이후와 거의 동일했다. 조선중기에는 한복, 특히 여성복이 하이웨이스트화되면서 속치마의 발달과 함께 점차 한복과의 차이가 커졌지만, 관복, 궁중복, 중요한 궁중복은 여전히 ​​한복의 모습을 많이 유지하고 있다. 한복의 변화에 ​​따라 바뀌었는데, 예를 들어 당나라 관의 검은 망사 부두의 뒷끈은 신라 관의 부두도 이런 스타일이었는데, 명나라 이후에도 그러했다. 왕조는 뿔이 긴 스타일로 바뀌었고, 여왕조에서는 뿔이 짧은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왕조의 여왕의 의상은 줄곧 중국 여왕 자이의 스타일이었습니다. 현대 한복과 한복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복은 일반적으로 오른쪽에 깃이 있고 일부는 가슴 깃이 갈라진 경우도 있습니다(V-넥). 작은 V 넥; 여성용 스커트는 특히 높게 묶여 있으며 밑단은 매우 넓고 푹신합니다.

한푸와 온라인 문화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젊은 네티즌들이 온라인에서 만났고 이후 한푸를 입고 공공장소에서 만나기로 합의했습니다. 최근에는 젊은이들을 주체로, 인터넷을 매개체로 '한복복원' 운동이 등장했다. 그리고 이는 큰 반향과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우리는 주로 다음 질문에 초점을 맞춥니다:

한푸(Hanfu)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장기적인 국민 통합 과정에서 중국의 다양한 민족 집단의 문화와 의상이 서로 영향을 미쳤으며 각 왕조와 세대의 의상이 서로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순한족 의상. 예를 들어 청나라 한복은 만주복식과 통합됐다. 그러므로 한푸의 개념은 광범위하고 명확하게 정의하기 어렵다고 여겨진다.

위의 견해에 반대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한족 복식은 다른 민족 복식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 기본적인 민족 특성은 변하지 않았으며 단지 각 왕조의 유행 패턴, 색상 및 관습적인 착용 방법이 다를 뿐이었습니다.

한푸를 복원해야 하나?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요점은 한복의 소멸은 역사적 이유에 의한 것이지만 비정상적인 멸종 과정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역사는 반복될 수 없습니다. 현대 한족에게 있어서 한복은 일상생활에서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으며, 역사문화로 보존하는 것만으로도 현대에 복원할 필요가 없다.

긍정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모든 민족의 전통 의상이 고대부터 발전해 왔으며, 이는 민족성과 전통의 구현이라고 믿습니다. 한복(Hanfu)은 한족의 전통 의상이자 민족의 전통과 문화를 대표하는 의상이다. 한복은 한문화의 전달체이다.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전통문화가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미치는 역할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한복의 보급은 한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이로우며, 민족의 단결과 자긍심을 높이는 데에도 이롭다. 현대에 한복을 복원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한푸는 완전히 복원되어야 하는가?

민족적 특성이 있는 명절, 성대한 축하, 결혼식, 생일, 장례식, 여가 시간에는 한복 드레스와 평상복을 입을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사람들도 있다. 한복을 매일 입는 것은 불편할 것 같아서 지금 입고 있는 옷을 계속 입어야 할 것 같아요. 어떤 사람들은 또한 현대 사회 예절에는 그 ​​자체의 일반적인 규칙이 있으며 많은 경우 복장 기준이 있기 때문에 위반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전통을 더 잘 보존하고 있는 한국과 일본조차도 민족의상을 온전히 입고 살지는 않습니다.

한복에는 넓은 예복과 긴팔 예복은 물론, 몸의 움직임이 편하고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지 않는 타이트하고 소매가 좁은 평상복도 포함된다는 긍정적인 견해도 있다. .

만다린저고리와 치파오가 현대 한족의 민족의상으로 활용될 수 있을까?

해외에서는 만다린 재킷과 치파오의 영향력이 더 크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많은 외국인들이 만다린 재킷과 치파오를 중국 전통 의상으로 간주하고 중국 이미지를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대 한족의 전통의상으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전적으로 반대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만다린 저고리와 치파오는 한족 전통의상과 전혀 다르며 한족의 전통문화를 대표할 수 없는 예복의 개량과 계승이라고 생각된다.

한푸 운동이 한족 우월주의를 촉발할 것인가? 그리고 한족과 중국의 다른 민족 집단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나요?

많은 분들이 이를 걱정하고 계십니다. 한족은 중국 국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푸 운동은 한족의 역사적 박해에 대한 인식을 과도하게 확장시킬 수 있으므로, 그 역사 기간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편협한 민족주의적 감정이 고조될 것입니다. 민족 갈등을 심화시키고 민족 문제로 이어져 국가 핵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낙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한푸 운동이 한족 내부의 문화 운동이지 다른 소수민족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더욱이 이는 300여년 전 청나라가 추진한 '머리깎고 옷 갈아입기'와는 전혀 다른 비공식적인 문화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