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설날에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려야 합니까?

왜 설날에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려야 합니까?

폭죽을 터뜨리는 전통을 말한다면 아마 태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갑골문에는 이미' 년' 이라는 글자가 등장했다.

갑골문 비림에는 "1 년은 대략 1 년 중 모든 곡물의 성숙기이다" 는 말이 있다.

즉, 일찍이 사람들은' 년' 을 곡물 성숙의 주기로 여겼는데, 이 주기가 완성되면' 년' 이라고 불렀다.

그럼 태고의' 년' 은 어디서 왔을까요?

이 세상에는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신화 전설이 있다.

옛날 숲 깊숙한 곳에' 년' 이라는 괴물이 살았다고 한다. 이 괴물의 머리에는 긴 촉수와 날카로운 이빨 한 쌍이 있다. 그것은 사나운 눈과 사나운 천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괴물은 일년 내내 해저나 숲에서 생활하며, 섣달 그믐 날에만 나온다.

그것은 마을로 달려가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중에 사람들은 보고 여기저기 도망쳤다. 만약 그들이 사람을 잡을 수 없다면, 사람을 잡아 기르는 가금류만 잡을 수 있다. 사람들의 집은 그것에 의해 파괴되었고, 모든 가금류는 다 먹어버렸다.

나중에 섣달 그믐 날, 해가 뜨자 사람들은 가족을 데리고 소와 양을 끌고 도망갈 수밖에 없었다.

어느 해, 마호가니 마을이라는 곳에서 사람들은 서둘러 아이를 데리고 도망쳤지만, 마을이 갑자기 혼란스러워지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때 마을 어귀에 거지가 한 명 왔다. 비록 그는 거지처럼 입었지만, 그의 손에는 지팡이를 들고, 머리에는 은발이 가득하고, 기품이 비범하다.

그러나 이때 마을 사람들은 모두 도망가고 있다. 거지가 기개가 있는지 누가 신경쓰는가?

이때 마을 동쪽의 한 노부인이 거지를 알아차렸다. 그녀는 너무 늙어서 달릴 수 없다. 연수가 오니, 그녀는 어쩔 수 없이 문과 창문을 닫고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었다.

노부인은 거지를 보고 음식을 좀 주었고, 괴물이 왔다고 친절하게 말해 주었기 때문에, 그녀는 재빨리 산에 가서 숨었다.

거지는 듣고 당황한 것이 아니라 차분하게 말했다. "만약 우리 시어머니가 내가 여기서 하룻밤을 묵게 해 준다면, 나는 이 괴물을 쫓아낼 것을 약속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할머니는 마음속으로 한숨을 쉬었다. 그녀는 거지가 정말로 괴물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녀는 그가 불쌍하다고 생각하여 그를 밤새 머물게 하기로 동의했다.

한밤중이 되자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르면서 연수가 정말 마을에 들어왔는데, 이 큰 괴물이 칠흑 같은 마을을 거닐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마을에는 아무런 소리도 없었고, 새짐승도 보이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리고 나서 그는 마을의 할머니 댁으로 눈을 돌려 큰 소리로 마당으로 돌진했다.

연수는 노부인의 집을 알아차렸다, 왜냐하면 그것은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집 앞에 빨간 종이를 붙였을 뿐만 아니라, 반짝이는 등롱도 달았고, 방 안은 등불이 환했다.

연수가 궁금해하고 있는데 마당에서 갑자기' 탁탁' 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연수는 갑자기 깜짝 놀라 온몸을 떨며 한 걸음 더 나아가지 못했다.

바로 이때 집 문이 열렸고, 나는 은발이 가득한 노인이 방 안에 서서 웃는 것을 보았다. 그의 몸에는 빨간 가운을 걸치고 있어 조금도 두렵지 않다.

연수는 이 광경을 보고 즉시 고개를 돌려 떠났다.

다음날 사람들이 마을로 돌아왔을 때, 이번에 파괴되지 않은 흔적이 발견되자 할머니는 무사했다. 그들이 물었을 때, 그들은 갑자기 깨달았습니다.

원래 그 해 동물은 붉은 것을 두려워했고, 불도 소음을 두려워했다!

그 이후로, 섣달 그믐 날, 집집마다 새로운 빨간 옷을 입고, 문에 빨간 종이를 붙이고, 대나무를 태우고 소리를 내며 연수를 쫓아낸다.

물론 전설은 전설로 돌아가고, 연수는 신화 속에 존재하는 이야기일 뿐이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연수 같은 동물을 발견하지 못했는데, 이는 연수와 용처럼 모두 사람이 발명한 것이다.

그리고 원래 이른바' 연수' 는 전설이었다. 섣달 그믐날 폭죽을 터뜨리는 이러한 행위는 언제부터 유행하기 시작했습니까?

고서에는 확실히' 년' 의 기원이 기재되어 있지만, 연수와 무관하다.

"엘야 석천" 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아아, 나이도. 수, 스, 년, 당재. 클릭합니다

이 말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진대 풍수 대사인 곽후는 이런 설명을 했다. "세, 1 년에 한 번 별을 가져라. 희생, 사계절을 가져 가라. 1 년, 성숙한 곡물을 가져 가라. 짐을 싣고, 물건을 가지고 결국 다시 시작한다. "

사실, 사람들은 1 년이 곡물 성장의 주기이며, 새로운 교대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역사에서 사실' 폭죽' 은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당시에는 화약이 없었고, 근대에도 보편적인 폭죽이 없었고, 폭죽이었다.

최초의 폭죽 기록이 춘추시대에 나타났다. 사람들은 폭죽을 화로에 던져 태우면 소리가 나고' 산여울' 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남북조 때' 형초기년' 에도' 정월 초일, 닭이 울고, 법정 앞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악을 피한다' 는 기록이 있었다.

이 말은 정월 초하루인데 마당에서 폭죽을 터뜨리는 목적은 산속의 악귀를 쫓아내기 위한 것이다. 사람이 불을 두려워하지 않고 항상 나와서 인간을 공격하는 동물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밤에 대나무에 불을 붙이고' 탁탁탁탁' 소리를 내자, 이 동물은 감히 접근하지 못하여, 사람들은 그것을 삼나무라고 불렀다. 사실, 이 기록은 자세히 음미한다면,' 짐승의 해' 와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당나라 때 각지에서 역병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이천이라는 사람이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그는 질석을 죽통에 넣고 불을 붙였다. 나는 질석을 담은 대나무 통이 폭발하는 소리가 더 클 뿐만 아니라 폭발할 때 연기가 나는 것을 보았다.

이 연기들은 공중으로 흩어져 실제로 공중의 고초를 분산시켰고, 현지의 역병은 사실상 통제되었다. 이것은 "폭죽" 의 프로토 타입입니다.

나중에 화약이 등장하면서 소음, 연소 시간, 연기를 늘리기 위해 대나무 통에 석탄산과 유황을 넣었다.

폭죽이' 폭발진' 으로 변했다.

송대에 이르자 사람들은 대나무 통 대신 종이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화약을 실은 후, 삼끈으로 꿰어 완전히 새로운 폭발전을 하였다. 사람들은 이를' 총 짜기' 라고 부른다. 시대의 진화에 따라' 폭죽' 이라는 단어가 운수되었다.

그 후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에 이 폭죽을 터뜨리는 것에 익숙해졌다. 명청 시대에는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여 많은 민간 문화가 점차 민간에 전파되었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이 점차 사람들의 주류 오락 활동이 되었다. 사람들은 설날에만 폭죽을 터뜨리는 것이 아니라 설날, 추석, 결혼, 유명해질 때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일반 명절에도 폭죽을 터뜨린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는 폭죽이 많은 스타일로 변했다. 설을 쇨 때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리고, 어떤 아이들은 각종 불꽃놀이를 산다. 새해는 이렇게 즐거운 폭죽 소리 속에서 보냈다.

그러나 불과 몇 년 전, 어떤 이유로 도시에서는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리는 것이 금지되었다.

첫째, 현대인들이 건물에 살고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불꽃놀이가 잠재적으로 위험하기 때문이다.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결과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

또한 불꽃놀이는 심각한 대기오염뿐만 아니라 소음오염, 광오염 등도 초래할 수 있다. 남아 있는 잔류물 중 일부는 폐품 휴지통에 들어가거나 직접 토지에 침투한다.

폐품을 회수하여 재활용하다. 이때 불꽃놀이 폭죽이 남긴 일부 화학물질은 확실히 처리하기 어렵고, 땅에 남아 있는 잔류물도 토양의 질과 수질에 피해를 줄 수 있다.

요컨대, 각 방면의 고려를 거쳐 국가는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 전통이 이천여 년 동안 전해진 이상, 분명 어느 정도 일리가 있을 것이다. 언제나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일종의 문화 풍습일 뿐만 아니라 과학적 이치도 함축하고 있다.

폭죽에는 유황이 함유되어 있어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폭죽을 터뜨릴 때 대량의 연기가 발생하여 개발할 역병을 없앨 수 있다.

우리나라 역사상 많은 왕조에서 역병은 줄곧 무서운 존재였으며, 유황으로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확실히 일부 고초를 분산시켜 역병의 전파를 억제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역병, 역병, 역병, 역병, 역병, 역병)

또한 빨간색은 사람들의 정신을 북돋우고 우울한 감정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새해에는 붉은 대련을 붙이고 빨간 옷을 입고 폭죽까지 터뜨려야 한다.

폭죽 소리는 사람들의 내면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쫓아낼 수 있다. 사람들이 폭죽 소리를 들을 때, 그들도 근심 걱정이 없다. 그들은 일 년 내내 바빴으니 휴식을 취할 때이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중국인 특유의 풍습으로서 지금은 금지되었지만, 많은 사람들의 관념은 잠시도 바꿀 수 없다.

그러나 우리 환경을 위해 불꽃놀이 폭죽으로 인한 화재나 피해를 막기 위해 우리도 해당 국가 정책을 따라야 한다. 우리의 인신안전을 위해 환경이 더 이상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금 폭죽을 터뜨릴 수는 없지만 연미가 없어진 것은 아니다. 중화민족은 사자춤, 민간공연 등 많은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긴장을 푸는 방법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