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천목 유약 Jianzhan과 Tianmu 컵과 Jianzhan의 차이점 Tianmu 유약과 Jianzhan의 차이점
천목 유약 Jianzhan과 Tianmu 컵과 Jianzhan의 차이점 Tianmu 유약과 Jianzhan의 차이점
'천무'라는 말은 일본에서 유래됐다. 일본 학자 오쿠다 나오에(Naoe Okuda)는 '천무(Tianmu)'라는 글에서 "오늘날 흔히 쓰이는 광자원(廣治源)의 천무 항목에는 '녹차 가루로 차를 만든다. 다완은 얕고 벌어진 그릇 모양의 그릇으로 중국 저장성 천무산 사찰에 있는 그릇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건가마에서 만든 제품이 대표적이며, 세토에서 생산된 제품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오야마 후지오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중에는 흑유도기이므로 천목이라 부른다. 에도 시대에는 텐메라는 단어가 차 그릇이나 도자기의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 일본에서 “텐무”라는 단어가 사용될 때에도 “텐무”에 부여된 의미와 표기도 시대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오쿠다 나오에는 일본에서는 “텐무”가 다음과 같다고 믿는다. 텐무다완(건잔과 지저우 흑유 찻잔)과 찻잔. 게다가 '텐무'는 차에서 상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일본이 처음으로 티안무를 도입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가마쿠라 시대 전기 『아즈마 거울』에서는 에이사이 선사가 건준 겐미 왕조 건보 2년(1214년, 남송 가딩 7년) 2월 4일에 차 분쇄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숙취로 고생하던 중, 예상승정(용희선사)이 그에게 차 한 잔과 차의 미덕을 찬양하는 책을 주라고 설득했다. Rongxi의 "차 건강 관리"에 언급된 "입이 넓고 바닥이 좁아 차 국물이 뜨겁고 오랫동안 식히기 어렵다"에 설명된 차 주전자의 특성은 가장 초기에 알려진 문서와 일치합니다. 일본의 건잔에 관한 기록은 가나자와 사다키(1278년, 남송 경암 3년)가 원나라 15년부터 1333년까지 주지 케나(1261~1338)에게 보낸 편지로 추정된다. 가마쿠라에 있는 쇼묘지(Shomyoji) 사원. 이 편지는 케나에게서 '켄찬'과 다른 차 세트를 빌려 쓰기 위해 쓴 것입니다. 또한 그는 건잔이 금속 버클로 장식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지지 3년(원나라 1323년)에 침몰한 것(또는 건축제품의 모방일 수도 있음)이 시기적으로 일치하며, 신안난파선에서 운반된 찻잔은 구입한 각종 차도구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북조와 남조 시대에 난파선으로 운반된 찻잔은 중국에서 수입된 것으로 '신자통신'이라는 개념이 나와 있다. "Jianzhan, 기름 방울... Tianmu..."가 포함되어 있는데, 여기서 "Jianzhan"과 "Tianmu"는 분명히 서로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기름 방울"이 생산됩니다. , 그것은 츠저우 가마의 "기름 방울"이어야 합니다. 야베 요시아키가 편집한 책 "강모노 다완"에 전해지는 "기름 방울"도 이 점을 증명합니다. , "Xia Xue Ji", "Qizi Ting Xun Reciprocity", "Zen Tu Hui Bei Tian Mu Lin Xiao Ge", "Ting Xun Reciprocity", "Guichuan Jizo Ji", "Cui Yang Ji"등 "Jianzhan"을 언급하는 유사한 기록
일본 후쿠오카 하카타 유적의 고고학적 발굴자료에 따르면 12세기 전반(서기 1101~1125년)의 것으로 입증된다. ) 'Jianzhan'은 송대(중국 북송 말기 송희종 시대에 해당) 지층에서 출토되었는데, 이는 기록에 'Jianzhan'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보다 분명히 더 이른 것입니다. '황천목' 다완은 건잔에서 출토된 지층과 다릅니다
둘 다 15세기경(명나라 건문3년, 원년) 지층에서 출토된 것입니다. 1499년), 아직 건설 중이던 가마 발굴 당시, 복건성에서 발견된 모든 고대 가마터 중 건설된 가마를 제외하고는 이와 유사한 유물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난핑 차양 가마는 일본에서 출토되어 대대로 전승되었음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일본 도호쿠대학 소장 『군태관좌우기』는 일본 다도문화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책이다.
이 문서는 당시 아시카가 막부의 문화보좌관 노아미 등이 중국에서 생산된 '강품'(흑유다완 등 포함)을 감정하고 평가한 책이다. 그의 가족 컬렉션에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천무'와 '건잔'이 각각 등급이 매겨져 있습니다. 우선, 건잔의 '요변'은 '최고 등급'으로 평가되며, 야오비안은 '건잔의 최고 등급'으로 간주됩니다. 세계적으로도 독특합니다. , 검은 바탕에 짙은 색과 밝은 색의 유약 반점이 있고, 노란색, 흰색 및 기타 색상이 혼합되어 비단처럼 빛나고 있습니다.", 기름 방울은 두 번째로 좋습니다. "보물 두 번째입니다. 흑요석의 변화에 검은 바탕이 붙어 있고, 안팎에 연한 보라색 흰색 반점이 있으며, 흑요석과 비교하면 세상에는 약 5천 개 정도의 기름 방울이 많이 보존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도쿄 국립 박물관 소장 좌우 계정에 기록된 기록과 합치면 "요비안과 건잔은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희귀하다", "같은 이름을 가진 기름 방울이 야오비안보다 많다"는 기록이 있다. "기름방울"이라는 책에서 말한 것은 "기름방울" 건물등을 의미해야 합니다. "거북등", "우등", "능피등" 등등 다음으로 마지막은 "천무" 입니다. 문헌에서는 이러한 찻잔의 품질도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는 "Yobian"(10,000위안 상당)이고 두 번째는 "Oil Drop"(5,000위안 상당)이고 세 번째는 "Jianzhan"(3,000위안 상당)이고 나머지는 다음입니다. 가치가 표시되지 않은 "천목"은 분명히 소장품 중 등급이 낮고 그 가치가 특별히 귀중하지 않습니다. 문헌의 기록에 따르면 "Tianmu"와 "Jianzhan"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유형의 흑유 찻잔임이 분명합니다.
이 문서 이전에 작성된 『지시원 처형일기』(강영 2년, 즉 남송 춘유 3년, 1243년)에 처음 등장하는 '천목' 다완의 가격은 단 400원에 불과하다. "Wanxi" Jianzhan과 비교하면 매우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Tianmu"는 분명히 Jianzhan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종류의 찻잔(그릇)을 의미합니다.
모모야마 시대 천정이 지은 『산종기』에는 '천무'가 완전히 일반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천무문제'는 다음과 같다. 하나, 세상에 3 개 밖에 없습니다. 관백과 은추의 두 천안은 모두 회색으로 덮인 천안입니다. 재로 덮인 천안은 위쪽, 중간, 아래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흑요석, 기름방울, 흑잔, 거북컵이 있다. 이 6종은 모두 검잔이다.” 거북가죽컵이 검잔으로 분류되는 것은 틀림없지만, “천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찻잔의 총칭이다.
일본에서는 헤이안 시대 말기부터 가마쿠라 시대에 걸쳐 사찰차가 점차 보급되면서 일본에서는 중국에서 수입된 겐잔이 귀중한 찻잔으로 여겨지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특히 절과 명문계층에서 높은 존경을 받고 있는 문헌으로는 앞서 언급한 '만지준후일기', '인량현리로', '포리안 공공재산 목록', 가나자와 사다케가 건아에게 보낸 편지 등이 있습니다. "야오"로 등장했습니다. "실버허무"(토끼 하오잔), "실버젠잔", "오일드롭" 등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이 이름이 다양한 유형의 젠잔에 대한 이름이라는 것입니다. .
에도 시대가 되어서야 도쿠가와 가문이 이끄는 귀족 사무라이들이 다시 스타일에 초점을 맞춘 다도회를 열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 비추어 초기 중국에서 유입된 『당오천목』은 명사와 귀족 신분의 상징으로 여겨 이들 상류층에 의해 수집되면서 그 가치가 다시 상승하게 되었다. 메이지 시대, 막부 제도가 폐지되면서 상류 귀족들이 수집한 '당모노 천목'은 점차 전 세계로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전통문화를 존중함에 따라 일본 도자기와 다도의 발전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건가마의 흑유등으로 대표되는 천목등은 점차 사람들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그 소장품과 연구자들은 일본 각지의 많은 박물관, 미술관, 연구 및 수집 기관에 많은 건잔 컬렉션이 있으며, 도쿄 국립 사찰을 비롯한 유명 사찰에도 고대부터 전해지는 많은 건잔이 있습니다. 일본 박물관, 세이카도 문고 미술관, 오사카 시립 동양도자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후지타 미술관, 네즈 미술관, 이데미츠 미술관, MOA 미술관, 도쿠가와 미술관, 에이세이 문고, 하야시바라 미술관, 고토 미술관, 나라 쇼묘지 절, 교토 류코인 절, 일부 대학 박물관 및 연구 기관에는 모두 당나라의 "천무" 유물 컬렉션이 소장되어 있으며 그 중에는 "천무"와 같은 많은 보물이 있습니다. "군대관좌우회기"에서 "상급"으로 평가되고 있는 "요비안"이 만든 가마의 "요비안"형 천목은 현재 일본에서 발견된 전승품이 3점밖에 없으며 징자도 문고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미술관, 류코인, 후지타 미술관 '요비안'은 가마 변화라고도 불리며, 도자기 중 독특한 품종으로, 일반적으로 그릇의 유약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소성 과정에서 유약의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색상이 나타납니다. 『반야드 역사 편찬』에서는 “품질은 같고 결과는 같습니다. 이질적이고, 같은 색을 띠지만, 물과 땅의 조합, 그리고 인간의 힘은 더 이상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이것을 가마 교체라고 합니다. 관에 있는 수십 개의 가마에는 한 번만 볼 수 있는 수만 가지의 제품이 있습니다. "박물관 요약"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관 가마와 거 가마에서 구운 제품은 때때로 가마 변화를 가지며 나비, 새, 표범 등처럼 보입니다. 원래 색상을 벗어나 노란색, 빨간색, 보라색으로 색상이 변합니다. 모양이 귀엽네요. 불의 환상이라 이해할 수 없습니다. "가마 변화의 출현은 우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송나라 준 가마는 소성 기술에 독특한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그들은 산화 구리와 산화 철의 서로 다른 연색 원리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기와 모양을 태워 버렸습니다. 하늘색 또는 달백색 유약. 보라색 또는 빨간색. "녹색은 샘물의 시작과 같고 빨간색은 새벽과 같습니다." 하늘 가마와 거 가마에서는 나비나 새 모양의 가마도 생산한다고 합니다. 다른 문서에 따르면 징더전 가마와 지저우 가마도 이러한 도자기를 굽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일본에 전해진 작품 중, 징자도 문고 미술관 소장 건가마의 '요바나 텐무'는 일본 정부가 '국보'로 지정했습니다. 파란색 또는 보라색-파란색 패치가 있고 패치에도 유사한 패턴이 있습니다. 내벽 전체에 태양 변화 지점이 별이 빛나는 하늘처럼 깊고 끝없이 보이며 숨이 막힐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원래는 도쿠가와 쇼군 가문의 보물(1603년 완리 31년~1868년)·다이묘, 요도 번 이나바 미노 모리마사(1634~1683)가 구입, 다이쇼 7년에 오노 미쓰케가 구입, 이후 통과됨. 세이카도 문고 미술관 창립자 이와사키 야노스케(1851-1908)의 작품으로, "요비안 텐무" 2점과 "야오비안 텐무" 1점이 후지타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계승은: 도쿠가와 이에야스(1543-1616) → 도쿠가와 요리후사(1603-1661) → 후지타 헤이타로(1918년 구입) → 후지타 미술관 "요보샨 텐무" 2호, 상자 안의 책에 따르면, 한때 류코인 창시자인 소완 에게츠케(1574-1643)가 수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 학자들은 원래 소유자가 유명한 사카이 다도이자 승려 에즈키의 아버지인 쓰다 무네키(1591)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름방울 텐무'의 순서는 도요토미 히데지(1568~1595) → 니시혼간지 → 미쓰이 하치에몬 → 사카이 가문 → 안자이 고세이(1901~1994) → 오사카 시립 동양도자미술관 순이다. 상기 4대 국보 건잔의 계승기록으로 볼 때 이들 건잔은 17세기 후반에 일본에 전래되었으며, 류코인에서 수집된 야오변 건잔은 16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앞서 언급한 "군대관좌우회기"의 "요비안" 등잔의 특징에 대한 기술과 "무로마치전 신유키 유키치" 등 일본 문서를 토대로 일부 학자들은 현재 국보가 소장하고 있는 것이 다음과 같다고 추론하고 있다. 세이카도 문고 미술관 '요비안 천목'은 명나라를 건국한 영락제가 3대 장군 아시카가 요시미츠에게 하사한 전승 선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