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복식문화가 비교적 발달한 명나라 시대 한복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복식문화가 비교적 발달한 명나라 시대 한복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명나라는 중국에서 가장 시민적 분위기가 강한 왕조였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명나라 문학작품과 사료를 통해 명나라 복식문화도 비교적 발전된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전통 문화의 영향을 받아 고대 중국 여성의 아름다움은 섬세함, 내면 수양, 굵고 날씬함을 크게 강조했으며 머리카락을 짧고 균형있게 유지하는 것은 항상 아름다움의 모델이었습니다.
명대 미학은 더욱 넓어졌지만 중성적이고 절제된 아름다움은 여전히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체형으로는 풍만한 살코기와 작은 뼈가 다시 한 번 중요시된다.
명나라 때부터 단추가 널리 사용되었으며 재료에는 금속, 옥 등이 포함됩니다. 단추가 달린 더블 브레스티드 드레스는 명나라 여성들이 입는 일반적인 드레스였습니다.
또 다른 여성은 평상복을 입고 앞부분이 넓은 짧은 코트와 말무늬 스커트를 입고 스커트 중앙에 넓은 띠가 있어 무릎을 가리는 진화형과 비슷하다. 허리 부분에 얇은 주름이 생기고 나중에는 주름이 많아집니다.
한복이 명나라로 발전하면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앞면에 매듭 대신 단추를 사용한 점이다. 그러나 버클은 주로 예복에 사용되었으며, 명나라 말기에는 일반복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단추는 명나라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며, 땋은 저고리의 허리 부분에 단추가 달려 있는데, 이는 중국 소수민족에서 유래되었으며 명나라에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당대 여장과 비교하면 명대 여장 비율은 확실히 반전되어 있다. 명중후기에는 기후가 추워지면서 추운 시기가 상대적으로 길어서 상의는 점차 무릎까지 길어졌고, 치마는 더 이상 상의 바깥쪽으로 묶을 수 없고 상의로 덮혀졌다. . 코트스커트 입니다.
명대 한복의 중도에도 오늘날과 비슷한 입깃이 있었는데 단추로 잠그는 방식이었다.
명나라 여성의 화장은 당나라의 위로 향한 깃털 모양의 눈썹 모양에서 가느다란 초승달 모양의 녹색 눈썹으로 바뀌었고, 눈썹은 검은색과 파란색이다.
얼굴에 루즈를 살짝 발라 은은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했다. 이러한 특징은 당시 하렘 초상화에서 엿볼 수 있는데, 그림 속 여성들은 화장에 있어서 정해진 규칙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주로 연한 연지를 바르고 입술에 점을 찍은 뒤 얼굴형에 맞춰 눈썹을 그렸다. 그리고 눈은 온화하고 꾸준했고, 결코 짙은 화장을 하지 않았습니다.
명대 여성복 상의는 깃이 3개이고 소매가 좁으며, 몸길이가 3피트가 넘고 치마가 2~3인치 노출됐다. 당시 양저우에서는 새로운 스타일이 유행했습니다. 블라우스의 길이는 2피트 8인치이고 소매 너비는 1피트 2인치였습니다.
명나라 초기에는 하의에 사용된 색상이 연한 경향이 있었고, 충진시대에는 치마에 1~2인치의 자수가 있는 흰색 치마가 주창되었습니다. 명대 초기에는 치마폭이 6개였으며, 명말에는 8~10개로 발전하였다.
스커트 허리 부분의 주름은 미세한 주름과 큰 주름으로 늘 인기가 높았습니다. 주름 장식이 매우 특이하며, 다양한 색상의 비단과 새틴으로 제작되었으며, 각 띠마다 꽃과 새 문양이 수놓여져 있고, 띠 가장자리에는 금실이 박혀 있다. 독립된 스트립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색상의 스트립을 벨트에 여러 개 연결하면 화려한 줄무늬가 펄럭이는 스커트가 되는데, 이를 피닉스 테일 스커트라고 합니다. 새틴 한 장을 통째로 사용해 손으로 미세한 주름을 만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주름치마라고 합니다. 옥치마로 유명한 24주름치마도 있어요.
피지는 남조와 북조 시대에 등장했으며 수당 시대에 명명되었으며 송나라 복장 규정에 포함되었습니다.
포지는 일반적으로 명나라에서 유행했으며, 폭이 3인치 반, 길이가 5피트 7인치인 긴 색의 띠 모양으로 목에 걸칩니다. 가슴 아래 두 끝이 연결되어 있고, 금빛 펜던트가 늘어져 있는데, 그 모양이 구름처럼 아름답기 때문에 이름이 하비(夏平)이다.
명대 시처의 패턴은 8급과 9급 여성이 엮는 꽃 대신 단화를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하패와 등급 차이가 동일하다.
명나라 시대에는 터번이 널리 착용되었습니다. 신분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는데,
귀족의 경우 옷깃이 꽉 막힌 형태, 소매가 넓은 것, 플래킷 형태의 것이 있으며, 평민의 경우에는 직선형 칼라, 작은 소매, 플래킷이 있는 일반 드레스입니다.
명나라 한복의 또 다른 특징은 옷깃의 장식이 눈길을 끄는 것입니다. 모두 금, 구슬, 옥 및 기타 재료로 만들어졌습니다. 그 중 가슴에 매달린 것을 드롭칼라, 앞쪽에 묶은 것을 기시, 걸을 때 소리가 나는 것을 금지보라고 한다. 이러한 액세서리를 총칭하여 기타 액세서리라고 합니다.
특별한 액세서리도 있는데, 핀셋, 이쑤시개, 귀이개(귀이개), 주머니칼 등 고리로 연결된 금사슬에 네 개의 작은 물건이 매달려 있어 실용적이다. 일상 속의 여성들.
장신구의 기능은 초기에는 일상생활에서의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되다가 나중에는 장식과 변형으로 발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명회전』은 명나라 관료들이 편찬한 규정과 제도를 기록한 책으로, 귀족 여성복에 사용된 재료가 모두 다양한 색상의 비단이다.
민간 여성복 소재는 드레스도 보라색 거친 천으로 제한하고 금색 자수도 금지하며 보라색, 녹색, 분홍색 등 밝은 색상으로 제한하고 밝은 빨간색은 금지합니다. , 까마귀 녹색, 밝은 노란색 및 기타 색상. 명나라 홍무 14년에는 상인의 집에서는 비단 천으로만 옷을 만들 수 있고 농부는 실과 비단 천으로 옷을 만들 수 있다고 규정했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은 갈색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대에는 복식 원단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있었지만, 기존 명대 서화 작품을 보면 여성복의 화려함도 엿볼 수 있다.
명나라 귀족 여성들은 주로 빨간색 긴 소매 옷을 입었고,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허리에 리본이 달린 짧은 블라우스와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등.
명대에는 황제의 성이 주(朱)이기 때문에 주(朱)를 바른 색으로 여겼고, <논어>에서는 보라색이 주를 도적질하는 불명예로 여겨진다고 하여 보라색을 폐지했다. 공식 유니폼.
명나라 관복 중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계급을 표시하기 위해 부자를 사용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