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Li Brocade의 주요 패턴은 무엇인가요?
Li Brocade의 주요 패턴은 무엇인가요?
요약: 리 브로케이드는 주로 면사로 만들어지며 대마실, 명주실, 금은실로 보완됩니다. 둥팡(Dongfang)과 창장(Changjiang) 지역의 리족(Li people)은 홀치기 염색과 직조를 결합한 비단 직조 기술을 창안했습니다. 날실은 주로 발레리안 염색법(즉 홀치기 염색)을 사용하며, 날실을 묶는 틀에 엮은 후 날실에 실로 묶어 염색한 후 실을 제거하고 푸른 바탕의 무늬를 만든다. 흰 꽃이 피고, 그 다음 날실을 편직합니다. 방적 및 직조 도구에는 손으로 굴린 종자 제거 십자형 막대, 나무로 만든 손으로 작동하는 진, 발로 작동하는 방적기 및 직기와 같은 고대 전통 도구가 여전히 사용됩니다. 아래에서 Li Jin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리 브로케이드는 하이난 섬 리족의 민속 브로케이드입니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난도 리 거주 지역에서 생산된 『동희선지』에는 “리족은 중국의 화려한 비단을 가져다가 유색 비단과 지베이를 분해하여 비단으로 엮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단'과 '이무'는 송나라 때 본토로 수출됐는데, '계림 사람들은 모두 침구로 샀다.'
1. 역사적 발전
리브로케이드는 중국 직물 역사상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할 수 있으며 3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최초의 면직물이다. 중국에서.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는 역사서에서 '길북천'으로 불리며, 방직 기술은 중원보다 1000년 이상 앞섰다. 하이난섬은 리브로케이드로 인해 중국 면직물 산업의 발상지가 되었다. 리 브로케이드 의상은 튜브 스커트, 머리 스카프, 꽃 벨트, 가방 벨트, 침대 시트, 퀼트(고대에는 "야저우 퀼트"라고 함) 등을 포함하여 다채롭습니다. 리 브로케이드와 싱글 및 더블로 만든 리 브로케이드 튜브 스커트 양면 자수 직물은 다채 롭습니다. 리 여성들은 또한 운모 조각, 조개 조각, 은 조각 및 유리 구슬이 박힌 상감을 입고 움직이거나 춤을 출 때 빛나도록 보석이 박힌 치마를 입습니다. 런방언(백사지역) 출신 이진의 스커트는 전 지점 중 통스커트 중 가장 짧다.
리브로케이드는 춘추시대에 유명하며 중국 최초의 면직물이다. 리 브로케이드에는 튜브 스커트, 머리 스카프, 꽃 벨트, 가방 벨트, 시트, 이불(고대에는 "야저우 이불"이라고 함) 등이 포함됩니다. 방적, 직조, 염색 및 자수의 네 가지 주요 기술이 있습니다. 색상은 대부분 갈색입니다. 검은색을 기본으로 녹색, 빨간색, 흰색, 파란색, 노란색 등의 색상을 사용하여 준비에 적합하며 민족적 장식 풍미가 가득하며 이국적인 꽃, 새, 동물 및 캐릭터의 풍부한 패턴을 형성합니다. 리 브로케이드는 가늘고 가볍고 부드러우며 흰색이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중부 평원에서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리 브로케이드는 구름처럼 빛난다"는 리 브로케이드 장인 정신에 대한 고대인의 진심 어린 찬사입니다. 고대에는 중국 남부 각지의 면화가 인도, 남미 및 기타 원산지로부터 해남도 및 기타 지역을 거쳐 해상로를 통해 유입되었습니다.
송나라 이전에는 이족의 면직물 기술이 중원의 한족보다 훨씬 앞서 있었다. 이를 내륙으로 전파하여 양쯔강 하류의 면방적 산업의 발전을 빠르게 촉진시켰으며, 이 발전은 수백 년 동안 지속되어 국내외 학자들로부터 칭찬을 받은 '면 혁명'을 촉발시켰습니다. 면직물은 린넨 직물을 일용품으로 대체했으며 황다오포는 중국 섬유 산업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고대에는 "Jibei"옷감, "Yazhou 이불"및 "면 옷감"이라고 불렀습니다. Li 민족의 특징적인 꽃 옷감으로 춘추 시대까지 유행했습니다. 중국 최초의 면직물. 리족은 카폭캡슐로 만든 면모, 모시(zhu) 섬유, 섬면, 브라질 카폭, 대륙면, 인도산 목면 등을 사용하여 주로 자수, 염색, 꽃을 엮는다. , 자수가 적고, 천연식물안료를 안료로 사용하여 특징적인 꽃무늬 면직물(날실과 위사로 각각 린넨과 면을 사용함)을 엮습니다. 카폭은 Jibei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Li brocade는 Jibei라고도 불립니다. 리 브로케이드는 얇고 가볍고 부드러우며 흰색이며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옛말에 "리 브로케이드는 구름처럼 빛난다"고 합니다. 송나라 이전에는 리족의 면방적 기술이 중부평원의 한족보다 앞섰고, 이후 원나라 시대에는 황도포가 방적과 직조 기술을 향상시켜 하이난 섬에서 중국 남부로 점차 전파했다. 리족의 기술을 내륙으로 전파하여 면직물의 발전을 빠르게 촉진시켰고, 장강 하류의 면방적 산업의 발전은 수백 년에 걸쳐 지속된 '면 혁명'을 촉발시켰습니다. 국내외 학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2. 용도
리브로케이드는 여성용 스커트, 스윙포켓 등 생활필수품에 주로 사용된다. 현재 하이난성 통시에 '리진 연구소'가 있어 연구와 생산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중국 직물 예술의 멋진 꽃.
3. 특징
절묘하게 만들어졌으며, 밝은 색상, 과장감과 낭만이 풍부하며, 절묘한 패턴과 조화로운 색상, 그리고 살아있는 듯한 새, 동물, 꽃, 캐릭터가 있습니다. 방적, 직조에 사용되며 염색과 자수 모두 민족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 브로케이드는 주로 직조, 염색, 꽃 직조로 만들어지며 자수는 적습니다. 각지의 리족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직조, 염색 및 자수 기술을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백사현의 리족은 양면에 가공된 다채로운 자수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정교하고 다채로우며 특징이 가득합니다. 이는 소주의 "양면 자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장인 정신
리 브로케이드는 주로 면사로 만들어지며 린넨 실, 실크 실, 금은 실로 보완됩니다. 둥팡(Dongfang)과 창장(Changjiang) 지역의 리족(Li people)은 홀치기 염색과 직조를 결합한 비단 직조 기술을 창안했습니다. 날실은 주로 발레리안 염색법(즉 홀치기 염색)을 사용하며, 날실을 묶는 틀에 엮은 후 날실에 실로 묶어 염색한 후 실을 제거하고 푸른 바탕의 무늬를 만든다. 흰 꽃이 피고, 그 다음 날실을 편직합니다. 방적 및 직조 도구에는 손으로 굴린 종자 제거 십자형 막대, 나무로 만든 손으로 작동하는 진, 발로 작동하는 방적기 및 직기와 같은 고대 전통 도구가 여전히 사용됩니다.
5. 다양성
리 브로케이드의 종류에는 여성용 스커트,상의, 바지, 시트, 머리 스카프, 벨트, 가방, 숄, 신발 및 모자 등이 포함됩니다.
리 브로케이드에는 말, 사슴, 산비둘기, 뱀, 개구리, 공작새, 닭, 대나무, 쌀, 꽃, 물, 구름, 별 등을 포함한 100가지 이상의 패턴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단순한 직선으로 구성됩니다. 선, 평행선 및 사각형, 삼각형, 마름모와 같은 기하학적 모양. 색상면에서는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을 잘 활용하며, 청록색, 빨간색, 검정색, 흰색 등의 색상이 함께 사용되어 강렬한 색상 대비로 예술적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6. 리 브로케이드는 4가지 주요 공예로 구분됩니다.
1. 회전
주요 도구는 손으로 비틀어 돌리는 회전 바퀴와 발로 작동하는 회전 바퀴입니다. 손으로 비틀어 돌리는 것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방적 공예이며, 이 공예에 사용되는 도구는 물레이다. 리족이 거주하는 지역은 카폭, 야생 대마 등 직물 원료가 매우 풍부합니다. 면직물이 인기를 끌기 전에 리 지역에서는 야생 린넨 직물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장마철에 채취한 산삼의 겉껍질을 벗겨낸 후 담가서 씻어서 삼베조각으로 만든다. 린넨을 염색한 후 손으로 린넨실을 만들거나 물레로 비틀어 천으로 엮는다. 와일드린넨은 견고한 질감을 가지고 있어 작업 시 입는 코트나 하의 제작에 주로 사용됩니다.
2. 염색
염료는 주로 산간지역의 자생식물이나 국내산 식물을 원료로 사용한다. 이 염료는 밝게 착색되고 쉽게 퇴색되지 않으며 다양한 출처에서 나옵니다. 염색은 리족에게 있어서 중요한 경험적 지식이다. 메이푸 방언 지역에도 홀치기 염색 기술이 있는데, 고대에는 홀치기 염색이라고 불렸습니다. 날실을 묶고, 실을 염색하고, 천을 짜는 방식, 묶고 염색하고 짜는 기술의 교묘한 조합은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기술이다.
3. 직조
직기는 크게 페달 직기와 허리 직기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거야오 베틀은 아주 오래된 베틀로 6~7천년 전 반포씨족이 사용했던 베틀과 매우 유사하다. 리 여성들은 거야오 베틀을 이용해 정교하고 화려하고 복잡한 문양을 엮을 수 있으며, 자카드 기술로 현대적인 대규모 베틀을 만든다. 자카드 장비는 훨씬 뒤떨어져 있습니다. 다양한 문양, 색상, 스타일을 지닌 리 비단은 한때 서로 다른 혈연관계를 가진 부족 집단을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이었으며 매우 중요한 인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4. 자수
리자수는 단면자수와 양면자수로 나누어진다. 그 중 바이샤룬 방언 지역의 여성 상의 양면 자수가 가장 유명하다. 우리 나라의 유명한 민족학자인 량자오타오(梁趙澤) 선생이 편찬한 『중국 민족학 입문』에서는 양면 자수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양면 자수에 능하고 절묘한 구성과 조형이 특징이며, 그들이 수 놓은 양면 자수는 소주의 한 양면 자수와 마찬가지로 절묘한 장인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족의 방적, 직조, 염색, 자수 등 4대 공예는 각자의 특색이 가득하며, 각지의 이족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직조, 염색, 자수 기술을 만들어냈다. 자신의 취향. 예를 들어, 백사현 리족은 평면 자수 외에도 양면을 가공한 일종의 유색 자수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정교하고 다채로우며 특징이 풍부하며 '이중 자수'의 아름다움과 비슷합니다. 소주의 양면 자수 ". 가장 뛰어난 자수기법은 양면자수로 여성복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7. 리 브로케이드 패턴
리 브로케이드 패턴은 여성의 미의식, 생활 방식, 문화 관습, 종교적 신념 및 예술적 축적을 반영하는 문화 현상입니다. 그 내용은 주로 리족의 사회적 생산, 생활, 사랑과 결혼, 종교 활동, 전설 속의 길상이나 아름다운 이미지 등을 반영합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비단 문양의 종류는 100여 가지가 넘는데 인간형 문양, 동물 문양, 식물 문양, 기하학 문양, 일상생활 생산 도구, 자연 현상, 중국 상징을 반영한 문양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 중 인간형, 동물, 식물 패턴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브로케이드 패턴입니다.
1. 사람 모양의 패턴
주로 결혼 사진, 댄스 사진, 젊음과 행복 사진, 수백 명의 사람들 사진, 수확과 기쁨 사진, 번영의 인물, 방목 사진이 포함됩니다. , 상서롭고 평화로운 그림 등 다산, 번영, 완전한 자녀와 손자, 더 나은 삶의 추구에 대한 사람들의 강한 열망을 구현합니다. 리 여성들은 과장되고 변형된 공예 창작 기법을 사용하여 리족의 삶과 생산 장면을 직물에 반영하여 패턴을 더욱 눈에 띄고 예술적으로 만듭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결혼식 사진으로, 주로 러둥, 싼야, 둥팡 등 시와 현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이는 전형적인 사람 모양의 문양으로, 환대 등 리족의 결혼식 예절과 풍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신부를 배웅하고, 신부를 보내고, 홀에서 참배하는 모습. 통치마 위에는 신랑 신부의 모습과 결혼식에 참석하러 온 많은 마을 사람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장면은 넓고 따뜻하고 화려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독특한 국가 특성과 풍부한 지역 관습이 있습니다.
2. 동물 패턴
주로 용과 봉황, 노랑색, 물소, 삼바, 물고기와 새우, 개구리, 까마귀, 비둘기, 벌, 나비 등이 포함됩니다. 그 중 용은 패턴, 개구리 줄무늬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용 문양은 백사와 충중 지역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리 문양으로, 리족이 용을 고귀함, 상서로움, 행복,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여긴다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개구리 문양은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리족의 전통적 개념에서 개구리는 모성애를 표현하고 악귀를 쫓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상에 반영된 개구리 패턴은 엄격한 대칭 구조를 갖고 있으며, 중앙에 4개의 추상적인 개구리 패턴을 배치하여 들판에서의 개구리 생활의 주요 특징을 보여줍니다. , 그림이 충실하고 리듬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부 개구리 문양은 과장되고 기형적인 표현기법을 사용하여 앞다리를 생략하고 뒷다리를 길게 늘여 개구리의 도약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문양은 발상이 대담하고 형태가 단순하며 민족풍이 독특하다.
3. 식물 패턴
주로 목화, 진흙 꽃, 용골 꽃, 대나무 잎 및 기타 꽃뿐만 아니라 덩굴, 나무, 풀 등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것에는 카폭 패턴, 꽃과 잔디 패턴 등이 포함됩니다.
카폭은 리족 직물의 주요 원료 중 하나입니다. 리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카폭 패턴을 비단 패턴으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패턴은 주로 카폭 나무를 기반으로 하며 뿌리와 가지가 있으며 주요 패턴이 있습니다. 가지 아래에는 꽃과 푸른 잎이 있어 깊은 뿌리와 무성한 잎, 행복한 가족을 상징합니다. 꽃과 풀 문양은 오지산 지역의 의복 문양에서 유행하며 문양은 긴 원통형 문양을 씨족의 상징으로 사용하며 전체적인 문양은 중국의 거꾸로 된 '수건' 모양과 비슷하며 들풀과 마름모꼴이 연속되어 있다.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하며, 집안이 번성하고 번성한다는 뜻이다.
4. 기하학적 패턴
직선, 평행선, 사각형, 마름모, 삼각형 등으로 구성된 패턴으로, 특정성을 반영하여 추상적인 패턴으로 의류에 표현됩니다. 독창적인 사고의 측면. 내용이 풍부하고 색상도 아름답습니다.
5. 일상생활
주로 요리, 공놀이, 길쌈, 농사일, 장대 나르기, 포크 옮기기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패턴의 대부분은 리 여성들이 삶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이해, 그리고 자신의 예술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6. 자연 현상
주로 해, 달, 별, 천둥과 번개, 물과 불 등이 포함됩니다. 리족은 자연을 숭배하는 민족이며, 그들의 자연 숭배는 항상 양단 문양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7. 한자 기호 패턴
복, 복, 장수, 만자 등이 있습니다. 리족은 언어만 있을 뿐 글은 없습니다. 브로케이드 패턴은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일부 패턴은 점차 한자를 채택했습니다. 의류에 새겨진 이러한 중국어 글꼴에는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내용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관련 추천:
하이난의 전통 풍습과 문화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통해 경극을 감상하고 리진에게서 하이난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What 하이난 방언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하이난 지역 소개 개요
하이난의 결혼식 관습과 절차는 무엇입니까? 하이난의 결혼식 풍습과 문화 소개
하이난 문화 문화 하이난 민속 문화 하이난 축제
하이난의 특별한 축제는 무엇입니까? 활동 하이난 특성을 지닌 축제 전체 목록
하이난 독특한 코코넛 문화 하이난 코코넛 문화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