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극의 기원, 유형 및 내포

태극의 기원, 유형 및 내포

태극도는 중국 도교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 제 1 도' 라고도 불린다. 태극도는 두 마리의 물고기, 음양, 양처럼 널리 알려진 모양이다. 흰 물고기는 양으로, 검은 물고기는 음으로 표시됩니다. 흰 물고기 가운데에는 검은 눈이 있고, 검은 물고기는 흰눈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양중에는 그늘이 있고, 음중에는 양이 있음을 나타낸다. 만물은 모두 마이너스이고, 모두 양, 음, 양찬의 균형이 만물을 자양한다. 우주 전체가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태극도 장렬하게 진행되고 있다.

태극도의 기원 태극도는 언제 기원했는가? 누가 먼저 그렸어? 학계에서 이에 대해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는 것은 정론이 어렵다. 가장 일반적인 네 가지 주장이 있습니다.

태극도는 고대에 기원하여 복희가 하도와 로서도에 따라 발전하여 고서에 광범위하게 기재되어 있다. 태극도는 신석기 시대 도기의 바퀴, 소용돌이, 어문양에서 기원했다. 태극도는 동한 위버양의' 주역 참동계약' 에서 유래했다. 태극은 송대 전후의 대가가 그린 것이다. 북송의 주돈이, 5 대 송초의 진연, 송원 시대의 불가수경. 사실, 기원전 4 세기에는 켈트 예술에서 태극도와 같은 도안이 나타났는데, 로마 제국 군복의 배지에는 태극도와 거의 똑같은 도안이 있었지만 색만 달랐다. 우크라이나인들이 동유럽에서 발견한 사전문화인 Tripoje 문명에서도 중국의 태극도와 거의 같은 태극도가 많이 나타났다.

기원전 4 세기 켈트 골드 장식의 태극

서로마 제국 보병 문양의 태극도.

서로마제국의 방패 휘장

태극도는 음양학설에 대한 완벽한 해석이다. 태극도에 대한 사람들의 해석은 종종 <역경> 거슬러 올라간다. 일반적으로' 태극' 이라는 단어가' 이전' 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생각됩니까? 계사: "태극, 즉 양의생, 양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가 생기기 쉽다. 가십은 길흉을 결정하고 길흉은 대업을 이룰 것이다. " 광대한 우주의 모든 사물과 현상은 음양과 안팎을 모두 포함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것들은 대립하고 상호 의존적입니다. 이것은 물질 세계의 일반적인 법칙이며, 많은 것들의 절차와 기원이며, 사물이 생겨나고 파괴되는 근본 원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태극도의 종류 후대가 그린 태극도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천지자연하도

명초 조? 돈은 최초로' 육서본의음양어도' 를 출판하여' 천지자연하도' 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에 따르면 채는 촉산에서 그것을 얻어 비밀로 한 후 그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주의 태극도와 흑백하도는 이미 관도가 되었기 때문에 태극도나 하도라고 부를 수 없고, 천지자연하도라고 명명할 수 밖에 없다.

2, 태극 선천성도

송대 장항성의' 혁' 에는' 태극도' 가 아니라' 선천적인 지도' 라는 음양도가 있다. 우리가 지금 볼 수 있는 최초의 음양어 태극도입니다.

3. 북송 주돈이태극도.

이 그림은 북송 주돈이가 쓴 태극도이다. 주돈이는 줄곧' 이학의 창시자' 로 불리기 때문에 오늘날 학자들은 대부분' 주씨 태극도' 라고 불린다.

4. 명대 라이 지드의 라이 태극도.

라이 태극도, 덕을 알게 된 후, 배우기 쉬운 도식. 흰색은 양기이고 검은색은 음계입니다. 흑백은 양방향이고, 표면 양극은 그늘을 만들고, 음극은 양을 생산한다. 기체가 끊이지 않고 쉬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5. 명대 장경악이 제작한 순월태극도.

장명경 월체계는 우주의 음양의 변화를 요약하는 이론이다. 그 안쪽 원은 왼쪽과 오른쪽 흰색, 두 개의 검은 색과 왼쪽 흰색, 외부 원은 모두 희어져 음양의 동그라미를 보여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 경악은 \ "스와 질문? 음양은 대론처럼' 음양은 천지의 길, 만물의 기, 변화의 부모, 생사의 시작, 만신의 집' 이다. "일반적으로 이 그림은 주돈이의' 태극도' 에서 논증에서 작도에 이르는 것으로 여겨진다.

6. 명대 좌부가 만든 좌부 태극도.

좌부 태극 후도, 명좌부제. 그의 책' 경천 문집' 을 보세요? 태극 이후. 주의' 태극도' 가 음양오행, 남녀의 분점에 서 있지 않으면 형상이라고 생각한다. 이 그림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 그래서' 도둑질의 뜻, 주자에게 주는 그림' 은 태극 이후 한 폭의 그림이다. 그것의 그림에는 음양, 사계절, 오행이 포함되어 있다. 사계절을 둘로 나누고, 8 개의 절기는 4 정 4 차원 가십에 속하며, 그중에는 장여름부터 입동까지 태극도 곡선이 있다. 태극이분법의 분계선은 자오선이 아니라 무극선이며 곡선의 형식으로 장여름과 입동의 운동 변화 법칙을 드러낸다. 곡선 양쪽에는 각각 좁은 곡선이 있어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중에는 음이 있음을 나타낸다. 한편' 태극후설' 은' 모레 점술' 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선천적으로 복희팔괘 서열이다.

청대 서호의 고리 태극도.

청대 서호의 태극도식. <역경> 참조. 내일부터 태극덕도를 알게 된다. 후 주석은 이런 지도가 하도와 선천적인 가십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둘 다 무한한 기회를 반영한다.

하도의 이미지는 북방에서 태어났고, 3 괴는 동양보다 길었다. 그렇다면 7 괴는 남방이고, 9 괴는 모두 서구에 있다. 남방은 두 쌍을 낳고, 서방은 네 쌍을 낳고, 북방은 여섯 쌍을 낳고, 동쪽은 여덟 쌍을 낳았다. 전통적으로 선천적인 가십은 하도에 따라 그려졌다고 생각한다. 이과도를 제외하고, 그 충격은 곤에서 태어났다. 즉 북방의 기이한 것에서 태어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 번째 양 모리 동쪽, 즉 세 홀수 는 동쪽 보다 길다; 삼양을 하고, 문을 나서면 만발하고, 바로 문을 나서면 만발하는 것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순양의 두 번째 부분은 밖으로 사라지고, 건양의 첫 번째 부분은 밖에 있다, 즉 구기가 밖에 있다. 그 중 한 명은 윤 () 으로 트렁크에서 태어났다. 즉 두 번째 부부가 남방에서 태어났다. 뿌리 두 번째 음과 서쪽, 즉 남쪽 네 쌍의 부부의 삶; 창 eryin, 매우 번영 밖으로, 즉, 여섯 심지어 매우 번영 밖으로. 지진 2 음은 밖으로 사라지고, 1 음은 밖으로 나가고, 즉 8 부부는 밖으로 나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진명언) 선천적으로 가십도는 기복, 내외 방위에서 하도와 비슷하다. 선천적인 가십을 설명하는데, 하도는 본래 둥글다는 뜻이 있다.

이 그림 내부 및 외부 세 점, 세 그림 구아 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내외 6 점에 6 폭의 그림을 배합할 수 있다. 양지생은 반드시 자식에 있을 것이고, 그 귀향은 사라지고, 즉 아들의 초창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음생은 반드시 오후에 있을 것이고, 복은 사라지고, 오늘 초, 움직이지 않고 그 위에 하체를 정한다. 음과 양의 삶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성한 것은 사라지고, 출발을 위한 것이다. 그것은 가십, 육십사괘, 제곱도와 일치한다. 지진 때, 은 중심에 있었고, 환전, 고근이 밖에 있어,' 주역' 을 구현했습니까? "훈련" 은 안팎에서 바깥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은 직위에 있지만, 항상 곤에게 맡기고, 곤은 직위에 있지만, 항상 일을 맡긴다. 그래야 인계를 보장할 수 있다. 그늘은 매우 성대하지만, 태양을 떠나지 않고, 양은 매우 성대하지만, 그늘을 떠나지 않는다. 음에서 시작하여 마침내 음음, 즉 순양이 만개할 때, 양은 마침내 양, 즉 순음이 만개할 때, 2 상 의존성, 근근양의 원칙을 확정하였다. 음과 양은 시작과 끝이 있어 인맥의 무궁무진한 사용을 반영한다. 그것은 순전히 순수하며, 분할 소득은 겨우 6 일이며, 일요일 360 에 해당하며, 60 점 후의 처음 세 수이다. 양진, 음퇴, 음진, 양퇴는 작품의 풍격을 바꾸지 않는다. 양이 많으면 음량이 적고, 음도가 많으면 양이 적어 각자의 위치를 구분한다. 양진 () 은 후퇴 () 하고, 음진 () 은 진퇴 () 하여 운동이 멈추지 않도록 한다. 가운데 천심을 상상하면 점술이 작용하여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 그림은 하도와 선천적인 가십의 정수를 담고 있다.

태극도의 의미 태극도는 주설원리를 연구하는 중요한 영상이다. 너무 의미가 있습니다. 극히 제한적이다. 즉, 유한한 것은 동등하다는 뜻이 없다. 여기에는 극단적인 원리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시공간의 제한도 포함됩니다. 놓아주면 육위일체가 되고, 부피는 마음속에 숨어 있다. 원주와 공간을 초과하지 않고 어떤 양보다 클 수도 있고, 어떤 양보다 작을 수도 있고, 0 이나 0 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태극의 의미이다.

태극도는 주로 세 가지를 보여준다.

첫 번째는 음과 양, 흰색은 양, 검은색은 음이다. 음양을 둥글게 그려 음양 일체를 표시하다. 둘째, 음양 상호 변화의 특징. 약간의 양이 양극으로 발전하면, 약간의 그늘이 나왔다. 마찬가지로 태극도 반대편, 음음, 음극으로 발전하면 약간의 양이 나온다. 셋째, 음양은 서로 에너지이다. 우리 우주는 에너지로 가득 찬 세상이다. 음양이 서로 변하려면 에너지의 개념이 필요하다. 에너지가 없으면 세상은 죽은 물, 우주도, 산천도, 생명도 없을 것이다. 공자는' 태극' 이 우주의' 기초' 일 뿐만 아니라 우주의 진화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우주의' 정밀' 의 시행은 음양을 분리하여 천지 2 의를 만들어 낸다. 음양의 끊임없는 분리는 춘하 가을겨울 우주만물의 네 가지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 \ "나는? 제 42 장은 또한 일원론과 변론의' 태극' 철학을 표현했다.' 도생일, 생 2, 생 3, 생만물. 만물이 부정적이고 양지를 지키며 화목하다고 생각한다. "태극권은" 하나 "이며 우주의 모든 것의 뿌리입니다. 우주 만물의 끝없는 운동 발전이 태극의 도리다.

공자와는 달리 태극법의 모순론과 조화론에 대한 이해가 투철하다. 태극의 길은 자연히 음양 대립의 양면을 포함하고 있지만, 음양의 상호 격동과 갈등 운동은 결국 우주의 새로운 조화를 이루었다. 후세 사람들은 노자와 공자의 태극철학에 따라 태극도를 설명하고 성숙한 태극개념을 형성하고 있다.

삼국위는' 태극기, 삼위일' 로 태극도를 설명했다. "셋" 은 음양어 태극도에서 흰색, 검은색, 흰색 흑의 경계선을 가리킨다. 3 대 1 포함' 의 문자적 의미는 흰색, 검은색, 그리고 분할선이 태극도의 큰 원 안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사실, 후세 사람들은' 3 대 1 포함' 이 사물이 양수, 음수, 조합으로 구성된 모순된 전체 구조뿐만 아니라 천지인' 삼극' 의 우주 구조도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위 () 의 학설은 노자 () 의' 만물이 부정적이고 양양하다' 는 태극사상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이전의 태극관념을 우주 만물에서 사회생활로 연결시켰다.

송대에 이르러 유가대사는 인학의 관점에서 태극도를 해석하고 태극법칙을 인류의 모든 행위의 기준으로 정하여 태극이론을' 인성론'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주돈이는' 태극도' 에서 "무극과 태극" 이라고 말했다. 태극은 움직이면 해가 나고, 움직이면 매우 고요하고, 정적이면 음산하고, 정적이면 또 움직인다. 동정이 서로 뿌리를 내리다. 음양을 나누고, 두 가지 의리를 세우다. 양은 음이고, 불, 물, 나무, 금, 흙이 태어난다. 오기가 순조로워서, 4 시에 어떻게 합니까? 오행위는 음양이고, 음양은 태극이고, 태극은 무궁하다. 오행의 생신도 다르다. 무한한 진실, 25 와 25 의 미묘함. 큰길은 남자가 되고, 쿤도는 여자가 된다. 두 기상이 생기고 만물이 변한다. 만물이 생겨나고 변화가 무궁하다. 단지 사람이 예뻐야 하고, 가장 영성이 있어야 한다. 모양은 타고난 것이고, 신은 그것을 안다. 오성동, 그러나 선악분분, 만물 소멸. 성인은 강직하기로 결정하고,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백성을 위해 나서기로 했다. 그래서 성인과 천지와 그 덕목, 해와 달, 그리고 그 명, 사계절과 그 순서, 귀신과 길흉이 있다. 신사 수리, 길; 악당이 반항하고 사납다. 그래서 말했다:' 입천의 길은 음양이다. 발붙일 길은 부드럽고 강건하다. 사람을 세우는 길은 인의에 있다. 그는 또' 첫 번째 역종, 고지사론' 이라고 말했다. 크게 하는 것은 쉽고 최고다. ""

이 글은 과거 태극학설의 일원론, 발전관, 모순론, 조화론 등의 사상을 계승했지만 태극을 만물의 영으로 이해하는 것을 특별히 강조하며' 입인의 극' 이 즉각적이고 정의로운 사람의 기준을 제시했다. 주돈이의 인문 해석은 후세의 태극도에 대한 해석에 영향을 미쳤다. 북송의 소옹, 남송의 호홍, 육구연, 심지어 청대의 다이진은 태극도에서 사람 위만물의 쇼, 사람 위천지의 마음을 천명하였다.

우주는 무한하기 때문에 태극이라고 하지만 우주는 유형, 즉 실질적인 내용이 있다. 이학적인 관점에 따르면 유형물은 무형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무한하고 태극이다. 태극은 역동적인 실체이다. 즉, 우주가 움직이고 있고, 어느 정도 움직이면 상대적으로 정지해 있고, 정지는 그늘을 낳는다. 그래서 그것이 움직이고 정지할 때, 음양은 서로 근원이 되어 무궁무진하게 움직인다.

태극도는 원, 곡선, 점 두 개, 흑백어 두 개로 단순하지만 역대 삽화와 해석을 통해 거대한' 태극철학' 체계를 형성하며 내포가 풍부하고 깊다. 이 철학 체계의 키워드는 음양이다. 음양에는 우주형이상학의 도와 천인대율뿐만 아니라 생명형이상법도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