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각지의 춘절 풍습

각지의 춘절 풍습

후베이성 은시의 봄 축제 풍습:

투가 풍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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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우호민족과의 오랜 교류로 인해 생활습관, 문화 등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흡수되어 이제는 중국과 중국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생활 풍습은 다른 민족의 풍습과 유사하며, 독특한 부분이 거의 보존되지 않았습니다.

거주 투지아(Tujia) 사람들은 산을 배경으로 보통 기둥 위에 집을 짓고 위층에는 사람들이 살고 아래층에는 가축을 키웁니다. 집을 짓는 데에는 뒤에 산이 있어야 하고 앞에 산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4줄로 3개의 방이 있는데, 조상의 보좌는 가운데 방에 놓아야 한다. 앞쪽과 왼쪽에 있는 2개의 방은 사람이 거주하고 있으며, 대부분 작은 방 2개로 이루어져 있어 '소세컨드룸'이라 불린다. 두 번째 방 앞에는 화덕이 있고 중앙에는 화덕이 있어 난방과 요리를 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그 구덩이 위에는 철제 삼각대가 놓여 있다. 물품을 건조하기 위해 불깡 위에 강 틀을 걸어 놓습니다. 특히 춘절 전에는 베이컨과 소시지를 굽는 데 사용됩니다.

결혼 투지아 사람들은 사촌과 결혼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모집 딸이 삼촌집 아들과 결혼하면 '뼈씨'라 부르며 '형제'로 여긴다. 투지아 결혼식에서는 세 가지 호의를 베푼다. 여자는 결혼하기 전에 '울고 있는 결혼 노래'를 연습해야 합니다. 모든 친척, 친구에게 울고 싶다면 1~2일 전부터 먹거나 마시지 말아야 하는데, 이를 '차밥 안 먹기'라고 합니다. 여자가 결혼 후 아이를 낳으면 남자는 여자의 집에 가서 좋은 소식을 알린다. 사위가 딸의 집으로 술항아리를 들고 가서 안방 향낭 위에 올려놓는다. 여자. 나중에 소녀의 친척들은 소년의 집에 곡식, 닭고기, 고기, 달걀을 보내 '달막걸리'를 먹게 하고, 소년의 가족도 답례로 선물을 보낸다.

의류 대부분의 투가 남성과 여성은 바지에 꽃과 새를 수놓은 큰 소매와 큰 바지를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바지는 허리에 연결되어야 하며, 남성과 여성은 머리에 흰색 손수건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발은 관대하고 아름답습니다. 여자의 머리는 은장식으로 장식하고, 가슴에는 은칼, 방울, 이쑤시개 등을 달았다. 남아용, 여아용 모자에는 다양한 머리 장식이 달려 있으며, 모자 뒷면에는 딸랑거리는 은색 방울이 달려 있습니다.

장례식 투지아 사람들은 노인이 사망하면 대개 성대한 장례식을 치른다. 투 선생님에게 매장 날짜, 묘지, 산과 산의 선택을 주재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장례식 중에는 '유도지폐'를 길가에 버려야 하며, 철제 물건은 무덤 안에 놓아서는 안 된다. 따라서 친척들은 우물을 파고 고인이 묻힐 때까지 기다렸다가 떠나야 합니다. 장례 과정에서 현지 교사는 관을 열고, 관을 치우고, "밥을 던져라"는 요청을 받습니다. 쌀을 던질 때 친척들은 관 앞에 무릎을 꿇고 옷을 등에 업고 쌀을 받아 먹는데, 어떤 사람은 쌀을 잘 씹어 그 자리에서 삼키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밥을 가져가서 밥을 짓기도 하는데, 단결하고 화목하며, 음식과 의복이 넉넉하고, 노인의 유산을 물려받게 됩니다.

축제 투자족은 매년 음력 12월 28일과 29일에 새해를 맞이하는 전통 축제를 벌이고 있다. 이 관습을 유지했습니다. '4월 8일'은 투지족 사람들이 애벌레를 보내는 축제로, 사람들은 농작물을 해충으로부터 보호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속담을 낭송해야 합니다.

신앙 투가족은 조상을 숭배하며 조상이 모든 곳에서 자손을 축복하는 가장 위대한 신이라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Tu King"을 믿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Tu King"은 Tujia 사람들의 조상이며, 돈 종이는 조상과 "Tu King"을 숭배하기 위해 태워집니다. 투자 사람들은 또한 지신을 ​​믿습니다. 설날에 지사를 지나가는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할 때 향을 태워 종이로 바꿔야 합니다. 란(Ran), 양(陽), 전(Tian) 신을 모시고 있으며, 세 신이 세 왕과 신에게 인구와 가축의 번영을 기원합니다.

배경: 후난, 후베이, 쓰촨, 구이저우 국경의 일부 지역에서는 1년에 세 번 음력 12월 29일(또는 28일)에 새해를 기념합니다. 새해', 음력 6월 20일 다섯째 날은 '6월'을 기념하고, 10월 1일은 '10월의 해'를 기념합니다.

한족과 일부 관련 민족은 음력 12월 30일(또는 29일)에 구정('구정', 즉 춘절이라고 함)을 기념합니다. 투지아 사람들은 새해를 하루 앞두고 서둘러 축하하기 때문에 "새해를 건너는 것"이라고 불립니다. 투지아 사람들은 왜 새해를 축하하나요? 후난(湖南), 후베이(湖北), 쓰촨(沙州), 구이저우(貴州) 국경 지역 주민들 사이에는 네 가지 이론이 널리 퍼져 있다. 하나는 외국의 침략에 저항한다는 것이다. 명나라 가경(嘉智) 때 일본 해적이 중국을 침략했다는 전설이 있는데, 용순(永順)의 족장 팽이난(彭恩南)이 3000명의 군사를 이끌고 신년을 축하하기 위해 하루 일찍 전선으로 달려갔다고 한다. 해 그는 일본 해적을 물리 치고 "동남아시아 최초의 군사적 공적"이되었습니다. 이 전투의 승리를 기념하고 일본군에 맞서 싸운 일반 대중의 깊은 기억을 표현하기 위해 영순현 투가족은 음력 12월 29일(또는 28일)에 설날을 기념합니다. 이런 '새해를 맞이하는 축하' 풍습은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또 다른 이론은 외국 인종에 대한 괴롭힘을 물리치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잦은 민족 전쟁으로 인해 투지아 사람들은 새해를 안전하게 축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 나라의 지도자들은 기습적인 승리를 거두기 위해 영리한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지도자는 인민들에게 새해를 하루 일찍 축하하라고 요청한 후 갑자기 군대를 이끌고 새해에 술과 고기를 먹으며 의심하지 않고 투가 사람들에게 구타를 당하고 대피했습니다. 급히. 투가족의 조상들은 가난하여 부자들을 위한 장기근로자로 일했는데, 너무 가난해서 설날을 맞이하지 못하고 가족들과 상봉하지 못해 하루 일찍 '상봉'해야 했다는 말도 있다. . 또한 쓰촨성 서양과 서산의 택시 가문 사람들이 각각 음력 3월 3일과 4월 17일에 신년을 축하한다고도 전해진다. 명나라 완력시대는 다릅니다.

위의 네 가지 다른 이야기(전설)에서 우리는 매우 유사한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외국의 침략이든, 외계인의 괴롭힘이든, 집주인의 착취와 약탈이든, 투지아 사람들은 항상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으며, 적과 동일한 증오를 공유하고, 승리를 위해 기발하고 이상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날' 밤 마을에는 커다란 불이 타오르고, 새해 깃발이 높이 휘날리고, 그 불 주위에서 남녀가 춤을 추고, 신년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춘다. 마오구시." 이런 상큼하고, 야성적이고, 번영하고, 신나는 '새해 축하'는 독특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가족의 담대하고 유쾌한 민족적 기질이 형성되고 발전한 것은 그들이 역사과정에서 고난과 억압을 겪었고, 씨족(씨족 또는 부족)을 강제로 옮겨야 했던 사실에 기인한다. 여러 번 있었지만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역사적 사실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조상인 추족(또는 바족, "남부 오랑캐")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조상을 기억하는 강한 민족 정신, 향수, 단결 및 무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6월'과 '10월'은 풍습과 전설에 잘 나타나 있다.

전설에 따르면 투가족은 고대에 장시(江西) 지역에 살았는데, 정부와 부유층의 약탈과 탄압을 견디지 못하고 멸절되는 재앙을 피하기 위해 합의했다고 한다. 음력 4월 8일에 준비를 시작하고 조용히 떠나 동팅호를 지나 신강을 올라 오하이패딤 허스링산구의 산이 아름답고 물이 맑은 곳에 도착했다. 합집합. 여기에는 기둥을 세운 건물을 짓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큰 나무가 있고, "보구소"(수제 술)를 끓일 수 있는 맑은 샘이 있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할 수 있다는 것은 축하할 가치가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 정착한 투지아 사람들은 먼저 새해를 축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소를 도살하고, 신을 숭배하고, "손을 흔들고" 노래를 부르는 것이었습니다. 이날은 음력 6월 25일이므로 '6월'이라 부른다.

몇 달 간의 노력 끝에 새로 경작된 땅은 비옥했고, 곡물은 두꺼웠으며, 동물들은 살이 찌고 있었습니다. 투지아족은 가을에 새로운 조국의 첫 풍작을 맞이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음력 10월 1일에 또 다른 '10월의 해'를 기념했습니다(이것은 자연스럽게 10월을 시작으로 '10월'을 시작한 그들의 조상인 초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해). 집집마다 바오구이를 쪄서 마을에서는 살찐 돼지를 잡는다. 사람들은 차례로 마을에 찾아와 새해 인사를 나누고 서로에게 안부를 전한다.

우리나라 후난 서부와 호북 서부의 풍요롭고 아름다운 땅에는 고대부터 열심히 일하고 용감한 형제 민족이 살아 왔습니다.

후난 샹시 투자 및 먀오족 자치주의 용순(Yongshun), 용산(Longshan), 바오징(Baojing), 구장(Guzhang) 등의 현이 주요 정착 지역이고 나머지는 라이펑(Laifeng)에 분포한다. , 후베이 성 은시 현의 Lichuan, Hefeng, Xianfeng, Xuanen 카운티 및 쓰촨성 Shizhu Qianjiang 및 Pengshui와 같은 Tujia 자치현.

투자어는 중티베트어족 중 티베트버마어족에 속하며 이파에 가깝습니다. 모국어는 없고, 오랫동안 중국어를 사용해왔다. 투자족의 대다수는 중국어를 사용하며 일부는 먀오족도 사용합니다. 용순(Yongshun)과 룽산(Longshan)의 일부 외딴 지역에서만 투자어만 말할 수 있습니다.

투지아족은 스스로를 '비즈카(Bizka)'라고 부르는데, 이는 현지인이라는 뜻이다. 한족은 "하카(Hakka)"라고 불린다. 2000년 전 그들은 현재의 후난 서부와 호북 서부 지역에 정착했으며, 당시 다른 소수민족들과 함께 '무릉야만인', '무석야만인'으로 멸시를 받았습니다. 투가족의 기원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이 있는데, 하나는 고대 바족의 후손이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구이저우(貴州)에서 후난(湖南) 서부로 이주한 무족(吳群)의 일부라는 것이다. 5대 초기(1910년경)까지, 팽현(彭熙)을 중심으로 장시(江西)에서 후난(湖南)서부로 이주한 장인의 후손. 이러한 주장에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즉, 약 5세대가 지나면서 안정적인 동질성을 지닌 후난 서부와 호북 지역의 투가족이 점차 단일한 민족 집단을 형성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투자족이 살고 있는 후난성 서부와 후베이성 ​​구릉지대는 대부분 해발 400~1,500m 사이로 우링산맥이 일대를 가로지르는 시기에 산들이 빽빽하게 들어차 있다. , Youshui 강, Li Shui 강, Qingjiang 강이 이 지역을 가로지르며 기후가 온화하고 강우량이 풍부하여 농업, 임업, 목축업, 부업 생산 및 어업이 발전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산간지역은 숲이 빽빽하고 계단식 논이 가득하며 쌀, 옥수수, 감자, 밀 등이 재배되며 사탕무, 모시, 목화, 동유, 동백나무, 차 등의 경제작물이 있다. 오일 퉁 오일과 동백나무 올레이페라(camellia oleifera)는 투지아 지역의 다양한 사업입니다. 주요 프로젝트는 투지아 사람들의 경제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제임목에는 소나무, 전나무, 난, 편백나무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귀중한 약재, 수산물, 지하광물 매장량이 풍부하여 특산품인 거대도롱뇽은 국내외적으로 유명한 귀중한 동물입니다.

투지아 민속

장례춤을 춘다

투지아 사람들이 추는 장례무는 관돌기, 관돌기, 애도라고도 불린다. 춤. 고대부터 전해지는 민요와 춤. 노인이 세상을 떠나면 그의 관이 며칠 동안 대궐 앞에 남아 있고, 친척과 이웃들이 조의를 표하기 위해 찾아온다. 밤에는 밤새도록 '북을 치며 노래를 부르며'를 연주해 따뜻한 분위기를 더하는데, 이는 고인의 애도를 달래고 새 식구들을 위로한다는 뜻이다. 투지아 사람들은 장례춤을 추는 것을 좋아합니다. "북소리를 들으면 발이 근질거립니다." 애도춤의 특징은 기본적으로 투지아 흔들기 춤과 유사하며, 춤은 깨끗하고 대담하며, 무용수들은 강한 리듬의 기악에 맞춰 춤을 춘다. 그리고 무용수들은 노래할 때 종종 소리를 지르는 것과 비슷한 가성을 사용합니다. 남성, 여성, 노소 모두가 함께 춤을 추기에 적합하며 춤 어휘는 일반적으로 고인의 삶의 이야기를 찬양하고 양육과 생산 및 노동에 대해 노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투지아 장례무용은 노래, 춤, 놀이, 놀이가 통합된 종합 민속예술이다. 장례무용은 본질적으로 투지아 사람들의 조상 숭배를 표현하는 민속 제사 활동이다. 2. 벤치 드래곤

벤치를 '용등'으로 삼아 투지아족이 결성한 춤이다.

2명이 추기도 하고, 3명이 앞에서 추고, 한 명이 뒤에서 추고, 세 명이 앞에서 추고, 한 명이 뒤에서 추기도 한다. 춤 동작에는 '수리 날개를 펴다', '눈꽃이 지붕을 덮다', '황룡이 허리를 감다', '호랑이 산을 내려오다' 등이 있다. 활동은 보통 음력 1월 30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됩니다. 명절도 있습니다.

램프 오페라(Lamp Opera)

램프 오페라(Lamp Opera)는 우링산(Wuling Mountain) 지역에서 인기 있는 현지 민속 오페라입니다. 네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의상이 단순하고, 관복, 거즈 모자, 세 쌍의 마우스피스, 검으로 충분합니다. 둘째, 캐릭터가 적고, 촌스럽고, 멋스럽고, 캐릭터가 일반적입니다. 남자 1명, 여자 1명 이하. 셋째, 기악이 많지 않고, 문학 분야에서는 한 사람만 반주해야 하며, 무술에는 북과 징이 추가된다. 넷째, 공연장을 마당이나 광장 등으로 선정하지 않았다. 등불은 공연의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이름이 다릅니다. 새해 등불 축제는 축제를 축하하기 위해 "새해 등불"이라고 불리고, 청명절은 "청명 등불"이라고 불리며, 생일 축하 행사는 "수등불"이라고 불립니다. ", 남녀의 결혼, 자녀와 손자의 탄생을 "수등"이라고합니다. "공중등". 등불극은 60편이 넘습니다.

딸클럽

딸클럽은 원래 투가족(역시 먀오족) 젊은이들을 위한 전통 사랑 축제였습니다. 5월 3일과 12일에 열립니다. 음력 7월 1일. 젊은 남녀들이 옷을 차려입고 모임에 갑니다. 예전에는 여자아이들의 외출이 금지되었으나 이날 모임에는 여자들이 모였다고 해서 '딸모임'이라 불렀다. 남편을 선택하려는 여자들은 여러 겹의 옷을 입어야 하며, 안쪽은 길고 바깥쪽은 짧아야 좋은 옷을 모두 볼 수 있다. 급하게 모임에 갈 때는 지역 특산품을 가져와서 시장에 파는 척을 하곤 했어요. 짝을 찾는 남자는 빈 바구니를 들고 쇼핑하는 척을 하고, 좋아하는 여자는 '쇼핑'에 가까워진다. 흥미로운 '가격 계산 및 반대 제안'에서 모두가 지능을 발휘하고 서로를 더 잘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가격이 오르면 소녀가 동의하지 않고 나쁜 사람이 떠나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꾸짖을 것입니다. 오히려 소녀가 묵인하고 양측은 바쁜 도시에서 물러나 조용한 장소를 찾아 그들만의 평생 행사를 만들겠다는 뜻이다.

징과 북으로 풀 베기

투자족은 벼농사를 벼농사, 옥수수재배를 벼농사라 부른다. 이 두 가지 농사는 한여름에 행해지므로 피곤함과 졸음이 불가피하며 기운을 북돋우고 심신을 다스리기 위해 징과 북을 동반하므로 풀 뽑기라 한다. 그리고 뤄구. 풀베기 징과 북의 징과 북은 보통 징 1개와 북 1개로 구성되는데, 가사는 주로 풍년과 풍년을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역사에 관한 이야기도 있다. 또한 래퍼들은 즉흥적으로 농담을 하고 즐겁게 해주고 격려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쌀을 넣은 새해 고기

투지아 사람들은 새해의 행운을 기원합니다. 쌀과 고기, 특히 좋은 베이컨을 찹쌀 기장과 섞어서 쪄서 가족이 함께 맛볼 수 있는 요리입니다. ", 밥과 함께 고기를 주제로 4단어 8문장을 말하여 행운을 기원합니다.

난주(Nanju)

난주는 시난푸(Shi Nanfu)어로 '난(Nan)'이라는 단어를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음악 시스템이 "Nanlu"("Erhuang"과 유사), "Beilu"("Xipi"와 유사), "Shanglu"("Qinqiang"과 유사)의 세 가지 주요 곡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공누오오페라(Gongnuo Opera), 제등오페라(Lantern Opera)에 이르기까지 지역민요와 제사음악이 융합되어 독특한 형태의 오페라가 되었다. 남부오페라의 음악은 징과 북으로 구성되며 역할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진다. , Dan, Jing 및 Chou. 기공과 무술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드라마는 전설적인 드라마와 역사 드라마이며 거의 천 개의 전통 드라마가 있습니다. 신을 공경하고 소원을 성취하는 민속 풍습을 기반으로 발전한 누오 오페라는 '정바추'와 '외바추'로 나뉜다. 와이바추(Wai Ba Chu)는 줄거리가 있는 발췌 및 연결 무대로, 역할은 성(Sheng), 단(Dan), 징(Jing), 추(Chou)의 네 가지 주요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누오 오페라는 단순함, 단순함, 생활 방식으로 인해 마을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누오 오페라는 조상 숭배, 생일 축하, 출산, 결혼식 및 장례식, 판촉, 비문을 위해 공연됩니다. 금메달, 신을 환영하는 게임, 재난을 막고 복을 구하고 악령을 퇴치하는 게임입니다.

궈서

투지아 사람들은 봄 축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봄이 시작된 후 다섯 번째 우일입니다. 두 번째는 뜸쑥, 야생마늘, 간 쌀, 콩, 잘게 썬 베이컨을 넣어 찐 '공동체 쌀'을 먹는 것입니다. 친척, 이웃, 친구들이 서로에게 선물을 주어 화합과 화합을 도모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열 자매의 동행에 방해가 됩니다.

10명의 자매를 동반하는 것은 투지아 소녀들이 결혼을 위해 울부짖는 독특한 방법입니다. 신부가 결혼하기 전날 밤, 그녀의 부모는 신부를 포함한 9명의 미혼 소녀들을 초대하여 연회에 둘러앉습니다. 밤새도록 노래를 부르는데, 열 자매가 한 테이블에 앉아 먼저 신부가 '십 진자'를 외치고, 요리사가 '한 진자'를 외친다. 접시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나머지 아홉 자매는 차례로 울고, 마침내 신부는 "텐 컬렉션"을 외친다. 그런 다음 셰프는 접시를 치운 후 음식과 와인을 하나씩 넣는다. 10자매와의 눈물겨운 활동은 끝이 난다. 조상의 덕, 부모의 자애, 자매의 우정, 자애로움을 표현한 '십수' 등 결혼에 관한 가사가 많다. 형제 자매의 사랑, 조국에 대한 사랑 등. 때로는 중매인을 저주하기도 합니다.

Xilankapu

Xilankapu는 고대 전통 투지아 공예 비단입니다. Wuling Mountain의 Tujia 유통 센터에 퍼져 있으며 "Xilan"은 침구를 의미하고 "Kapu"는 꽃을 의미합니다. Xilan Kapu는 Tujia 사람들의 지혜와 노력의 결정체입니다. 꽃은 북송 시대에 유명해졌으며, 화려한 면사로 만든 천은 투지아 사람들이 황제를 숭배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동시에 투지아(Tujia) 사람들이 옷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에는 따뜻하고 선명한 색상과 풍부한 패턴으로 투지아 소녀들의 지참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런 지참금은 새신부가 직접 짜야 한다고 하는데, 무늬는 신부가 직접 구상한 것으로, 무늬는 꽃, 새, 곤충, 물고기 등 다양한 기하학적 도형으로 되어 있으며, 무늬가 촘촘하고 색깔도 화려하다. , 스타일이 단순하고 우아하며 질감이 우수합니다. Xilankapu는 패턴과 훌륭한 솜씨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이불 표면의 문양은 다양한 색상의 비단실로 짜여져 있으며, 100가지가 넘는 꽃과 문양이 있습니다. 각 Xilan Kapu는 일반적으로 폭이 약 50cm입니다. 3개의 연속 조각은 이불 상판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 조각은 베개 커버, 앞치마, 테이블 매트, 발 이불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름달 이후

투가족 사람들은 보름달에 더욱 관심을 두는데, '해는 작고 달은 반달이다'라는 말이 있다. 원래 음력 7월 15일은 반월절인데, 반달이 지나면 온 가족이 모여 시집간 딸을 돌려보내야 하므로 '어머니가 반월절'이라는 말이 있다. 시댁은 반달이 지나면 나갈 수 없고, 시어머니 가족은 반달에 가야 한다." 모순이 있어서 날짜를 7월 1일부터 15일까지로 정했는데, 모두 상반기에 있어요. 음력 상반기의 주요 활동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인데, 종이돈으로 꾸러미를 봉하고 죽은 친족의 이름을 적어 야외에서 태워 이름을 외치며 조의를 표하고 돈을 보내는 것이다. 도로 양초라고 불리는 길 곳곳에 향과 양초를 놓아두세요. 야생에 돈을 넣어 외로운 유령들에게 주세요.

동케퀸

투지아 소수민족의 젊은 남녀에게 인기가 있는 작은 악기입니다. 제작은 간단합니다. 길이가 3~4인치 정도 되는 작은 대나무 부분만 사용하면 됩니다. 내부에 작은 움직일 수 있는 혀가 있는 4개의 작은 구멍을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투지아족 청년 남녀 모두 일과 쉬는 시간이나 여가 시간에 고목 아래 쪼그려 앉거나, 시냇가나 대나무 숲에 서 있거나, 숲 속에서 놀면서 겨울 깃펜 놀이를 한다. 3~5명이 합주하거나 한 사람이 독주하거나 하늘을 바라보며 자신만의 심정으로 연주하는 옛 방식의 선율은 중독적이다.

옛날에 동동이라는 투지아 여인이 있었는데, 그녀는 열심히 일하고, 친절하고, 기술이 뛰어났으며, 종종 다른 사람들을 도와 토종 꽃무늬 이불을 짜고, 뱀가죽 리본을 짜고, 옷을 만드는 일도 했다고 합니다. 신발도 만들고 옷도 꿰매는 등 투가 사람들은 모두 동동을 사랑한다. 나중에 동동의 남편은 체포되어 투왕의 궁으로 끌려갔고, 떠나기 전 동동의 남편은 "복숭아꽃이 피면 다시 오겠다"고 말했다. 그녀는 문을 열고 남편이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우울한 마음에 아무렇지도 않게 모소대나무를 꺾고 작은 눈을 잘라내고 살아있는 혀를 남겼다.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기 위해 복숭아꽃을 연주해보세요. 복숭아꽃은 피었다가 졌는데 남편은 아직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2년째에도 마찬가지였다. 3년째 동동이가 작은 대나무 불고 있을 때 작은 까치 한 마리가 날아와 복숭아나무 가지 위에 쉬고 있었다. 그는 동동에게 말했다. "불지 마세요. 남편이 죽었어요. 불지 마세요." , 남편이 죽었습니다.” “동동의 남편이 고문을 받아 사망 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나쁜 소식을 들은 동동이도 복숭아나무 아래서 울어죽었다. 동동이가 죽은 뒤에도 복숭아꽃이 활짝 필 때마다, 그리고 조용한 밤이면 이 선율적이고 슬픈 목소리가 여전히 들렸다.

투가 사람들은 동동이 죽기 전에 만든 작은 대나무 관을 연주하면서 동시에 그 작은 악기에 '부다'라는 뜻의 '동동퀸'이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했다. ". 움라우트.

새해를 축하합니다

남부 사람들은 종종 봄 축제를 "새해 축하"라고 부르는 반면, 투지아 사람들의 봄 축제는 "새해 축하"라고 부릅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투지아(Tujia) 사람들에게 일년 중 가장 엄숙한 축제입니다. 소위 "새해 따라잡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새해를 하루나 이틀 일찍(즉, 음력 12월 28일 또는 29일) 축하하는 것입니다. 투지아 사람들은 그들만의 전설과 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설에 따르면, 명나라 가경(嘉智) 시대에 투가(土賀) 선조들이 장군 호종현(胡宗熙)을 따라 일본 해적을 공격했다. 멀리 떨어져 있던 토가족 사람들은 음력 12월 29일 이른 아침에 신년을 맞이하여 병사들에게 포상을 하여 그들의 투지를 격려하였다. 풍성한 축하 행사를 마친 뒤 장병들은 배터리를 재충전하며 군의 사기를 진작시켰다. 다음날(섣달 그믐날), 왜구들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을 때 공격을 감행하여 전쟁에서 승리했습니다. 조상을 기리기 위해 투지아 사람들은 항상 새해를 미리 축하하고 이를 새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매년 가장 큰 축제입니다.

투가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할 때 설날 돼지를 잡고 봄 찹쌀떡을 만들고 간식도 만든다. 특히 이번 설날 찹쌀떡은 아주 독특하다. 찹쌀떡싸움은 주로 음력 12월 27일에 이루어지며, 동네 여러 가족이 함께 모여 찹쌀떡을 만들어 웃음과 화합을 도모하는 경우가 많다. 방법은 찹쌀을 쪄서 전용 여물통과 망치로 두드린 후 눌러 납작한 모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찹쌀떡을 만든 후에는 항상 5개씩 묶어서 5개의 큰 찹쌀떡을 만들기도 하는데 이를 '구농찹쌀떡'이라고 부른다. 이런 종류의 아빠는 Tu Wu에게 경의를 표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나중에 Tu Wu는 사라졌지 만 관습이 관습이되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됩니다. 어느 집에서나 큰 찹쌀떡을 만들지 않으면 그 해에 액막이가 닥친다고 합니다.

6월 6일

고력 6월 6일은 고대 영웅 탄리(Tan Li)를 기리는 투지아족의 대축제이다. 이날 투자 마을은 돼지를 죽이고, 양을 잡고, 찹쌀떡을 만들고, 두부를 만들고, 집에 있는 옷을 모두 꺼내서 말리고, 아낙네들은 머리를 감는 등 기쁨이 가득했습니다. 밤에는 등불과 횃불을 사용했고, 손 흔들기 춤도 추었습니다.

어느 해, 투가족이 사는 지역에 기근이 들었고, 탄리의 어머니는 어느 날 밤 탄리에게 꿈을 꾸어 나무를 심으라고 부탁했다. 남주산(南竹山)에 들어가서 3년 동안 활을 수련하면, 닭과 개가 집에 들어오면 북쪽으로 화살을 쏘아 황제를 죽이고 황제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담리는 어머니의 말을 듣고 뒷산에 난주를 심고 문을 닫은 뒤 안방에서 활쏘기를 연습했다. 형수에게 3년 6개월만 기다려 닭을 보면 전화해 달라고 부탁했다. 날고 개들이 집으로 오는 것. 3년 후, 형수는 참지 못하고 검은 개를 집에 들이고 닭들을 온 집안으로 몰고 다닌 뒤 탄리에게 3년 6개월이 지났다며 소리쳤고, 닭들은 쫓겨났다. 날고 있었고 개들이 집으로오고있었습니다.

처제의 고함소리를 들은 담리는 당황하여 문을 열고 활을 완전히 뽑아 북쪽을 향해 화살 세 발을 쏘았다. 화살이 쏘자마자 뒷산의 대나무 뿌리가 터져 말을 타기도 전에 화살이 황제를 맞히지 못했다. 황제는 용왕좌에 박혀 있던 간단한 장대를 꺼내서 그 위에 '호광담리(Huguang Tan Li)'라는 네 글자가 적혀 있는 것을 보고 마원수에게 5,000명의 병사를 거느리고 호남(湖南)으로 가서 담리(Tan Li)를 잡으라고 보냈다. 담리와 그의 형수는 3년 6개월 동안 산속에 숨어 있었는데, 군원수는 바다에서 바늘을 찾는 듯했지만 뜻밖에도 담리의 흔적을 찾지 못했다. 담리는 세 사람을 업고 계곡에서 목욕을 하고 있었는데, 오금룡(吳金龍)이 장병들에게 발각되어 붙잡혀 수도로 끌려갔고, 처제도 따라와서 감옥에 갇혔습니다. 형수는 탄리에게 "등에 금룡이 그려져 있다고만 말하면 됩니다. 황제가 다음날 그를 직접 심문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황제는 담리의 등에 있는 금용을 보고 감히 죽이지 못하고 그것이 천연인지 아니면 그려진 것인지 물었고, 담리는 처제의 지시를 기억하고 황제가 그린 것이라고 동의했습니다.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말을 듣고 살짝 웃으며 칼과 도끼를 달라고 명령한 형수는 손을 뻗어 목을 베고 달려가 탄리를 껴안고 옷에 피를 튀기며 통곡했습니다. 머리카락. 담리가 죽은 뒤에는 하늘과 땅이 구분되지 않았고, 해와 달도 알 수 없었으며, 닭과 개도 짖지 않았다. 용의 왕좌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담리의 유령이 용의 옷을 입고 용의 자리에 앉게 하여 하루 동안 황제가 되십시오.

투가 사람들이 이날 옷을 말리는데, 이를 용포 말리기라고도 하는데, 이는 담리가 하루 동안 황제가 되어 여자들이 머리를 감는다는 전설이 있기 때문이다. 시누이의 머리에 피 기름이 남았다는 것. 요즘 투지아(Tujia) 지역에는 "3년을 기다렸는데 6개월을 기다릴 수가 없다"는 등의 속담이 돌고 있는데, 모두 탄리의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다.

우왕축제

투지아족의 조상은 일찍부터 농사에 종사했으며, 고대부터 소를 돌보고 존중하는 전통을 키워왔습니다. 매년 고대력 4월 18일을 소탄일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날 투지아 사람들은 봄철 쟁기질과 생산으로 매우 바쁘더라도 소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4월 18일에는 모든 소가 하루 동안 쉬어야 하며 소를 위해 죽을 요리해야 합니다. 주인은 또한 "소왕을 축하합니다"라는 시를 정중하게 말할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늙은 소는 주인이 자신의 가장 깊은 감정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느끼고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소왕은 원래 천상의 신장이었다. 어느 날, 그는 옥황상제와 함께 남천문(Nantianmen)에서 인간의 풍경을 관찰했습니다. 인간이 먹을 음식이 없고 모두 누렇고 야윈 것을 보고 옥황상제에게 곡식 씨앗을 인간에게 보내달라고 간청했습니다. 배를 먹어라. 옥황상제는 소왕의 요구를 받아들여 "사람이 삼일에 한 끼씩 먹게 하라"고 하였는데, 소왕은 행복하게 이 세상에 와서 사람에게 많은 씨앗을 주고 농사법을 가르쳤으나 당황한 장씨는 옥황상제의 말을 착각해 하루에 세 끼를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은 밥을 먹고, 하루 세 끼를 먹고, 배불리 먹고, 살찌고, 할 일 없이 가마솥 뚜껑을 쾅쾅 치며 노래하니 옥황상제가 안절부절 못한다. 어느 날 옥황상제가 소왕에게 말했습니다. "사람은 밥을 먹고 나면 할 일이 없습니다. 곡식밭에 가서 풀씨를 뿌리십시오. 곡식밭에는 푸른 풀이 가득하니 가서 풀을 뜯으십시오." 옥황상제가 다시 한 번 말을 잘못 들었으므로 한 걸음 나아가서 풀씨 세 줌을 뿌렸더니, 나중에 곡식밭이 푸른 풀로 덮이게 되었고, 사람들은 옥을 꾸짖었습니다. 옥황상제를 참을성 없게 만든 인간을 죽인 황제. 어느 날 옥황상제가 소왕을 불러 말했다. "당신이 선한 일을 망친 사람이오. 사람이 할 일을 끝내지 못하니 당신은 세상에 가서 사람이 쟁기와 갈퀴를 끌게 도와 행복한 일을 하게 하소서." 봄. 배고프면 땅에 있는 풀을 먹어라." 4월 18일에 소왕이 땅에 내려왔다. 그때부터 왕비는 쟁기와 써레 끌기를 도우며 인간들을 위해 정직하게 일했고, 1년 동안 쉬지 않고 열심히 일했습니다. 배가 고프면 녹색 음식을 뱃속으로 먹습니다. 소왕에게 보답하기 위해 사람들은 4월 18일을 소왕의 탄신일로 정했습니다. “4월 18일이 되면 소들이 운전을 멈춥니다.” 이 고대 풍습은 오늘날까지도 굳건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메인 룸

투지아 파주(Tujia Fajus)는 일반적으로 산을 배경으로 지어졌으며 명나라의 세 암흑 왕의 레이아웃으로 두 개의 기둥 건물과 중앙에 메인 룸이 있습니다. . 본당에는 길신의 이름을 모시는 향함(신사)이 있습니다. 홀은 투지아 사람들의 제사 활동을 위한 신성한 장소이자 중요한 결혼식과 장례식을 거행하는 장소입니다. 특히 돌아가신 노인의 장례식이 있을 때, 투지아 사람들은 죽음을 기념하기 위해 안방에서 장례식 춤을 춥니다. 투지아족은 '만물에는 정령숭배가 있다', '영혼은 불멸한다'는 신앙을 갖고 있어 즐겁게 장례식을 치르고, 명랑하고 열정적인 장례춤으로 고인을 애도하며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그러므로 『수서』에는 “노인이 죽으면 시체를 관에 넣고 젊은이들을 이끌고 각각 활과 화살을 쥐고 관 주위에서 노래하며 화살로 활을 쥐며 노래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매듭, 죽을 때까지의 삶의 기쁨에 대해 노래합니다." 이 시점부터 Duan Shizhi는 이것이 아마도 바족의 최초의 "장례 춤"이라고 믿습니다. 이는 고대 사람들이 활과 화살을 사용하여 악을 물리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귀신을 쫓고, 고인을 기리는 노래를 부르는 것은 현대인들이 고인을 위해 제사를 지내는 것과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