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공은 그 이론에서 기원했다.

기공은 그 이론에서 기원했다.

예비 연구에 따르면 기공은 원시 인류의 자기보건에서 기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공은 고대에' 호흡',' 안내',' 시소 밟기',' 행기' 라고 불렸다. "숨을 내쉬다" 는 문자적으로 구 나신을 토하는 것을 의미하며, 실제로는 호흡을 조절하는 운동이다. "가이드" 의 정의는: 유도와 견인이 부드러워지는 것은 팔다리 운동과 호흡이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팔다리 운동이다. 죽마를 밟는 것은 사지를 마사지하고 때리는 운동이다. 고대에, 높은 시소와 높은 시소를 인도하는 것은 왕왕 서로를 가리지 않았다. "행기" 는 생각으로 호흡을 조율하고, "기" 가 온몸의 경락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상상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기공의 기원에 관한 직접적인 문헌은 없다. 현재 기공의 기원에 대한 연구는 몇 개의 간접 문헌의 상호 증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 기록에 따르면 중국 최초의 사서' 상서' 는 4000 여 년 전 당요 시대에 중국의 중원에서 홍수가 발생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기와 맹자는 비슷한 서술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역사책인' 루춘추고악' 은

비가 와서 습하고, 기혈이 굳어지거나, 온몸, 관절통이 생기기 쉬우므로 춤으로 피를 살리고 피를 보충하여 병을 치료한다. 2000 년 전 고전 의학서' 황제의 내경 소문이방이성' 에 따르면 중원지 지역은 지세가 평평하고 습하여 사지가 차갑고 관절이 붓고, 사지가 붓고, 사지가 약해지는 등 뼈관절병에 걸리기 쉬우며, 지압죽마로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지압죽마는 중원지에서 온 것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이는 당요에서' 선전' 기능을 가진' 춤' 이 춘추전국시대에 이미' 시소 밟기' 로 발전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경의 변정기론에 기재되어 있다. "고대인들은 동물과 동물 사이에 살았는데, 추위를 피하기 위해 이사를 했고, 피서를 위해 그늘에서 살았다. 경모의 피로도 없고, 밖에서도 관직이 없다. 이 황량한 세상에서 악은 깊이 들어갈 수 없다. " 신석기 시대, 우리 조상들은 생활이 어렵고, 야생 동물 출몰의 변화무쌍한 자연에서 생활하며, 운동으로 신진대사를 강화하고 열을 증가시켜 추위를 피한다. 그늘진 곳을 찾아 조용히 쉬고, 신진대사를 줄이고, 산열을 줄이고, 여름 고온을 피한다. 마음은 칠정에 방해받지 않고, 용모는 명리에 휩쓸리지 않는다. 이것은 단순한 사회이다. 사람들은 조용하고, 즐겁고, 담박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질병과 악의 침입은 인체에 깊이 들어가지 않는다. 이것은 원시 기공 보건에 대한 묘사이다. 기공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동정의 두 가지 큰 범주로 나뉘어 옛 사람의 동정과 양생과 일맥을 잇는다.

1975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청해성 낙도구 유만 3 플랫폼에서 마가가마 문화시대의 채도기 등 유물이 출토됐다. 채도독에는 한 폭의 채색 플라스틱 인물상이 있는데, 두 눈은 약간 닫히고, 입은 둥글고, 약간 앞으로 기울어지고, 복부가 융기되고, 두 손을 벌리고, 복부의 양쪽에 놓고, 두 무릎이 약간 구부러지고, 두 발이 갈라지고, 어깨보다 약간 넓어 서, 말뚝에 숨을 쉬는 곡예 이미지가 있다. 관련 전문가들의 고증에 따르면, 이 유물은 지금으로부터 5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서커스 인물상은 고대인의 자태에 불과하다. 더 흥미롭게도 초상화는 남자의 머리와 여자의 몸, 즉 남자의 상반신과 여자의 하반신이다. 고대인들의 생식 숭배였지만 남녀일체는 음양과 음양의 일체를 조화시키는 이론사상을 구현했다. 이것은 중국 기공이 적어도 5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강력하게 보여준다. 1957 년 청해성 대통현 상손자채에서도 신석기 시대 무덤이 발굴됐다. 그중에는 무용도안이 그려진 채도대야가 있는데, 그 위에는 검은 무용수들이 그려져 있다. 그림 전체가 두드러지고 표정이 생동감 있고, 다섯 명씩 손을 잡고, 같은 것을 마주하고, 악세사리를 착용하고, 모두 세 그룹이다. 고증에 의하면, 마가가마 문화에도 속한다. 최초의 동물 모방에서 안내에 이르기까지 생체공학 기공이라고 불리는데, 예를 들면 오조극, 육조극 등이다.

기공은 원시인의 자보건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고서와 출토 유물 외에도 고대 의서와 의사는 기공 요법에 대해서도 매우 중시했다. 유교, 석석, 도, 무, 예류 등 유파가 기공을 운용하는 것을 보면 목적은 다르지만 기공의 헬스 보양작용을 발휘하는 것으로, 기공은 인간의 본능적인 자기보건에서 비롯된 것이다.

중국 기공은 오랜 원시 맹아를 겪었다. 사회생산력의 향상과 문화의 발전에 따라 춘추전국시대의 정단에서 학술의 전당에 진입하여 백가쟁명의 이론에 반영되었다.

수문의' 고대 천진론' 에는 "고대에는 실물이 있었다고 한다. 천지를 들고 음양을 잡고, 숨을 쉬고, 정신을 가다듬고, 독립적으로 신을 지키며, 근육이 일치하여, 하늘과 땅에서 오래 살 수 있다고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 "가상 악 은 도둑 바람 이다. 네가 회피할 때, 너는 냉막, 허무하다. 참된 영이 따라오고, 영이 안에 있으니, 너는 늘 병이 난다. "

관 속의 장자' 는 황제가 광에게 양생도를 가르쳐 준 이야기를 담았다. 황제는 광서를 방문하고, 광란적으로 그에게 3 개월 동안 재계로 돌아가 돌아오라고 했다. 황제조는 그가 이렇게 경건한 것을 널리 보고 기공 양생의 비결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나는 함축적이고, 나는 무지하고, 나는 듣지 않는다. 나는 마음이 평온하고, 나는 독선적이다." 그것은 조용하고 명확해야 한다. 너는 고생과 흔들림 없이 영원히 살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

유가 사상의 대표는 공자로, 그는 역사상 최초의 교육자이자 사상가이다. 유교 고전' 논어',' 맹자',' 중용',' 대학' 에서' 학습',' 성실',' 청렴함',' 슬림함',' 치국' 과 같은 이른바 유교 사상을 제시했다

맹자는 "나의 호연한 기풍을 고치라" 고 주장했다.

장자' 라는 책에서 우리는 공자와 안회대화의 형식으로' 심재' 와' 좌망각' 을 상세히 묘사했다. 예를 들어' 장자의 세계' 에서 공자는 "의지가 있으니 귀로 들을 필요가 없고, 마음으로 듣고,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귀에서 듣고, 마음은 부적에서 멈춘다. 가스도, 공허하고 물건을 대하는 사람도, 빈 사람도, 빈 사람도. 클릭합니다 안회와 공자는 앉는 것을 잊는 체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한 가지 자세를 취하고, 민첩하고, 외형적으로 알고, 같은 길로, 앉는 것을 잊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 좌망은 초기 선정이다. 그래서 곽모로는' 좌망쿵푸' 에서 "좌망쿵푸는 안회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라고 지적했다. 안회씨의 좌망론도 중국 좌망론의 시작이다. "

"파이프" 는 또한 "하나를 지키고 만재해를 포기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

전국여명, 일명 제명옥페, 제명여명, 제명은 기원전 5 세기 말부터 기원전 4 세기 초까지의 유물로, 현재 천진박물관에 숨어 있다. 기공의 역사를 반영하는 진귀한 실물이자 지금까지 기공 단련을 완벽하게 묘사한 실물이다. 45 개의 비문이 이 이 속이 빈 12 면체 옥장식에 새겨져 있다. 문은 말했다: "움직이는 가스, 깊은 존재. 저장할 때 늘어납니다. 당신이 그것을 늘이면, 당신은 떨어질 것입니다. 네가 내려갈 때, 너는 고정될 것이다. 정말 귀엽고, 귀엽고, 길고, 물러서고, 하늘로 물러난다. 하늘은 위에 있고 땅은 아래에 있다. 순종은 낳고, 반대는 죽는다. " 현재 비문에 묘사된 기공 공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전국 시대 기공 공법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는 설명이다.

화투는' 물이 썩지 않고, 육축이' 화남자' 에 움직인다는 생각에 기초해 자신의 임상 경험과 결합해, "나는 오금극이 하나 있는데, 하나는 호랑이, 하나는 사슴, 그 셋은 곰, 그 넷은 원숭이, 네 번째는 원숭이," 라고 말했다. "질병을 제거하고, 이로운 족발을 하여 안내자가 될 수 있다. 행복하지 않으면 새의 역할을 하고, 즐겁게 땀을 흘린다. 너 온몸이 가루이고 몸이 가벼워서 먹고 싶어. "

1973 창사 마왕두 3 호 한묘에서 출토된 부장품 중 가이드지도, 참새뼈 먹거리, 양생방자 등 귀중한 기공 문화재가 있어 당시 기공의 발전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가이드도' 는 색비단화로 남녀의 다양한 자세를 그려 출토할 때 불완전하다. 현존하는 사진 44 장은 네 줄로 배열되어 있고 비문이 많지만 식별할 수 있는 것은 28 개뿐이다. 고증에 따르면 묘주인은 당시 창사 승상 이창씨의 아들로 기원전 168 년에 묻혔다. 전체 그림 높이 50cm, 길이 약100cm. 원래 총명과 저자 모두 머리말과 후기가 없었다. 지금은 출토 후 이름을 지어서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

절골석제편' 은 기공 (호흡법) 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문 저서이자 역사상 처음으로 뼈를 자르는 저작이다. 책은 26 줄밖에 안 되어 대나무 통에 새겨져 오곡을 먹고 숨을 먹는 방법과 적응증에 대해 명확한 논술을 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또한 다른 계절, 사계절 기후가 먹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특징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으며, 기공 운동에서 한의학 건강 전체관의 구체적인 응용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양생방약학은 양생의 원리와 방법, 특히 기공 양생에 힘쓰고 있다. 10 문' 이라는 책에 묘사된 가스 치료 방법은 "숨을 들이마시는 것은 깊고 길어야 하고, 새로운 가스는 지키기 쉽고, 낡은 가스는 남기 쉬우며, 새로운 가스는 살기 쉽다" 는 것이다. 선기자는 밤에 기체를 사라지게 하고, 새로운 기운이 모여서, 아홉 가지 노하우를 통해 오장육부를 풍성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그것은 호흡 연습의 낡은 흡인의 새로운 작용을 강조한다. 글에서 논의한 치료가스의 네 가지 주의사항은' 궐골식기' 의 내용과 상호 보완적이다. 금기기: 봄파 탁양, 여름파 탕풍, 가을파 서리 안개, 금기영음

창사에서는 동한 초년의' 신선음료 옥천' 구리거울도 출토됐다. 사신 (청룡, 백호, 주새, 현무), 선인, 서수 외에 세 가지 명문이 있다. "한쪽이 아름다운 곳에 있으니 정말 공교롭다. 세상에 선인이 옥천을 마시고 대추를 먹으면 갈증을 모른다." 측은 당시 황제를 위해 어용그릇을 만든 관원이었다. 황제가 쓰는 구리 거울에는 신선가가 계곡을 연습하는 방법이 새겨져 있어 당시 기공이 발전한 정도를 알 수 있다. 이것은' 내경 수문유' 침법 이론의 삼진법과 일치한다.

중국 고전 문화의' 기' 라는 개념에서 기공의 내포를 말하다. 이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생명운동에 대한 우리의 견해부터 시작해야 한다.

인간과 일반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는 그의 독특한 정신 활동인 의식 활동에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사람의 생명은 정신과 육체의 통일이다. 이에 대해 고대인들은 정교한 논술을 많이 했다. 예를 들어, "Huainanzi 도로 원래 훈련" 은 말했다: "모양, 학생; 화난 사람은 생명으로 가득 차 있다. 하늘, 생명의 제도. 클릭합니다 이곳의 형식은 몸을 가리키고, 신은 구체적인 물질이며, 인간의 의식과 정신활동은 그 기능의 구현이다. 이 말은 인간의 정신과 신체 활동이 인체에서 사방으로 흐르는 가스에 의해 자양되고 유지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각급 기화 과정은 형식에 기반할 뿐만 아니라 정신과 의지에 의해 통제된다.

위에서 언급한 신 위주, 형기신 삼위일체의 사람의 생명전체관에 따르면 사람은 정신과 마음의 적극적인 단련을 통해 정신과 마음의 신체에 대한 통제와 기화 과정과 화기의 체내 운행을 강화함으로써 인체의 내면기능을 자극하고 강화하여 심신의 고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이 방법은 고대인들에 의해 통칭하여' 수련' 이라고 불린다.

선진제자의 사회 문제에 대한 견해는 다르지만 모두 슬림한 도리를 중시한다. 파이프는 이런 슬림한 방법을' 심법' 과' 내공' 이라고 부른다. 장자는' 채식의 길' 과' 수정술' 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입의", "양기" 를 주장하며 "나는 나의 호연한 기운을 잘 키운다" 고 말했다. 순자는 인간성이 본악하다고 생각하여' 기양 양심술' 을 제창한다. 양생가와 의사는 모두' 가이드',' 행기',' 식기',' 양생' 의 처방을 가지고 있다. 전국 문화재의 비문, 가지런한 옥조각은 바로' 제나라' 의 방법이다. 장사마왕두한묘에서 출토된 유물에는 가이드도, 까치 뼈 식기, 양생방자 등이 있다. 진한시대에는 장수를 목적으로 한 단도가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그것은 내단과 외단과는 다르다. 동한 이후 불교가 전해지고 도교가 창립되었다. 이런 수양적인 방법이 종교 관행과 결합될 때 명칭은 더욱 다양해졌다. 명청 이래 무술가들은 모두 자신이 내공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기공이라는 단어는 진나라 허슨의' 영검자' 에서 가장 먼저 나왔지만 송대 운기의' 칠절' 까지 용어가 되지 않았다. 청말 소림권 비법 중 한 장은' 기공 해설' 이라고 불리며,' 기공은 두 가지 학설이 있다. 하나는 양기이고 하나는 기공이다' 고 지적했다. 그러나 기공이라는 단어는 널리 사용되지 않았다. 1950 년대까지 유' 기공요법 실천' 이라는 책이 나오면서 기공은 전통의학의 치료법으로 보급되었다.

선진제자의' 슬림함' 에서 오늘날 유행하는' 기공' 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진화 과정이 있다. 내용과 형식은 모두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본질적으로는 똑같다. 이에 따라 국가체육총국 무술운동관리센터는 우리나라가 기공 이론, 연구, 실천 방면에 조예가 있는 전문가가 쓴' 헬스 기공 학원 (시범)' 에서' 기공' 의 내포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기공은 중국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 인간의 생명 전체관이다. 자신의 심장, 호흡, 몸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고, 개발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심신이 고도로 조화를 이루는 기술이다.

기공에 대한 위의 정의는 기공의 이론적 기초가 중국 전통문화의 인간 생명 전체관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예나 지금이나 각 파벌의 기공 공법의 성격을 총결하는 것은' 조정, 이자 조정, 조정' 이다. 기공의 기본 기능을 지적하는 것은 심신을 개선하고 개발자의 내적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기공은 자신의 생명운동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일 뿐만 아니라 인류가 세계와 자신의 생명운동 법칙을 인식하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