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효, 참는다는 말은 각각 무슨 뜻입니까?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효, 참는다는 말은 각각 무슨 뜻입니까?
인자하다
고대 중국의 광범위한 도덕적 범주. 이것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 사랑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인' 을 가장 높은 도덕 원칙, 기준, 경지로 삼았다. 그는 먼저 전체 도덕규범을 하나로 융합하여 효, 수족의 정, 충성, 용서, 의식, 지식, 용, 존경, 영, 편지, 민, 이익을 포함한' 인' 을 핵심으로 하는 윤리사상 구조를 형성하였다. 효는 인인의 기초이며 인인의 사상 체계의 기본 지주 중 하나이다. 그는' 인' 의 실현, 즉' 살신성인' 에 힘써야 한다는 관점을 내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논어》. Yan yuan ":"팬 지연 qiuren deren. 공자는' 사랑' 이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자기 절제, 의리, 인의." 어느 날 자기 복례, 천하의 어진 사람. "위령공:" 공자가 말했다.' 인자한 자는 태어나도 인인을 해치지 않고, 죽어서 인인으로 삼는다. \ "장자. 재의문: "가까우면 넓을 수 없고, 인도 할 수 없다." 담반사통의 인학: "인은 세상 만물의 근원이니, 겸손하니 텅 비어 있다."
의미
이것은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마땅히 해야 할 일을 가리킨다. 공자는 최초로' 의' 를 제기했다. 맹자는 "정의" 를 더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편지' 와' 과일' 이 모두' 정의' 에 기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의' 를 유가의 최고 도덕 기준 중 하나로 삼았다. 유가는 의와 인, 의식, 지혜, 신을 하나로 융합하여' 오상' 이라고 부른다. 인의는 봉건 도덕의 핵심이 되었다. 《논어》. 입인':' 군자도 스스로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없고, 의의 비교도 있다. " 또 말했다: "군자의 비유, 소인의 비유리." 맹자 리 루 1 세: "어른들이 말하는 것은 믿을 필요가 없고, 하는 것도 열매를 맺을 필요가 없다."
이(姓氏)
고대 중국의 사회 규범과 도덕 규범. 춘추시대의 정치가자산은 우선' 의식' 을 사람들의 행동의 규범으로 삼았다. 공자는 또한 사람들의 언행이 예의에 부합할 것을 요구했다. 이' 의식' 은' 주례' 의 예의와 의식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도덕규범을 가리킨다. 그는' 의식' 에 대해 전면적인 논술을 하고' 기복례' 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의식" 을 통치그룹의 내부 관계를 조절하는 수단으로 치국 안민의 근본으로 삼다. 순자도' 례' 를 매우 중시하며, 예의는 사람의 욕망을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전국 말기 한초의 유가는' 례' 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예의로 사람의 정욕을 조절하여 유가의 도덕규범에 부합한다고 주장하였다.
지혜
지혜는 지혜, 총명, 재능, 총명함을 가리킨다. 공자는 현자만이' 인' 이 자신에게 유리하다는 것을 깨닫고 실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통치자만이' 현자' 이고, 대부분' 인인' 이 될 수 있지만' 소인' 은 지혜가 없다. 유가는' 지혜' 를 최고 도덕 원칙인' 인' 을 실현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그들은' 대덕' 에 도달해야 하고,' 대덕' 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식' 의 다섯 단계, 즉 박학, 심문, 신중심, 분별력, 항심을 거쳐야 한다. 한유는' 지혜' 를' 오상' 중의 하나로 꼽았다.
글자
유가의 윤리 범주. 성실하고, 믿을 만하고, 위선적이지 않다는 뜻이다. "편지" 는 유교가 "인" 의 도덕 원칙을 실현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자 도덕적 수양 내용 중 하나이다. 공자와 그의 제자는' 편지' 를 제시하여 사람들이 예의의 규정에 따라 서로 신용을 지키도록 요구하여 통치계급과 대립계급 사이의 갈등을 조절할 것을 요구하였다. 유가는' 편지' 를 입국과 치국의 근본으로 삼았다. 한유는' 편지' 를' 오상' 중의 하나로 꼽았다. 《논어》. 학습: "나는 하루 세 번 구해서 다른 사람을 위해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가까운 뜻을 믿고, 말을 다시 할 수 있다. " 《좌전》. "궁현 2 년": "맹크가 물러서서 한숨을 쉬며 말했다.' 존귀를 잊지 않는 자, 인민의 주님도. 도둑과 사람의 주인. 불충실하다 목숨을 버리고 믿지 않다. 여기서 하나를 낳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낫다. "메뚜기를 만져서 죽는다."
충성
유가 도덕규범. 공자는 "충성" 이란 타인과의 관계를 의미하며, 최선을 다해 남을 돕는 것을 "충성" 이라고 부른다. "충성" 은 또한 군주에 대한 충성심을 가리킨다. 어른에게 효도하는 것도' 충성' 이다. 공자는 충성을 최고 도덕 원칙' 인' 을 관철하는 조건으로, 맹자도' 충성' 을 중요한 도덕 규범, 즉 다른 사람에게 선을 가르치는 도리로 삼았다. 한나라 이후' 삼강오상' 이 나타났고,' 군은 신하 가이드' 는 신민이 군주에게 절대적으로 충성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충군은 자연의 영원한 윤리교조가 되었다. 논어 루즈: "존거, 집사, 충인. 교만하지만 포기해서는 안 된다. "
효도
유가의 윤리 범주. 주로 부모, 좋은 부모를 존중하는 것을 말한다. 유가는 효도가 각종 도덕 중에서 가장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효도는 봉건종법 등급제도를 옹호하는 가족 관계에서의 표현이다. 오랜 봉건 사회에서 효는 줄곧 가장 높은 미덕으로 여겨져 사람들의 사상을 속박했다. 효경: "부효, 상복, 군복, 종립." "삼재": "아들이 말했다: 효, 천경, 땅의 의미, 국민의 여행." 논어: "맹오보가 효를 묻자,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하는데 ... 오늘의 효도는 그들이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개와 말은 그들이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 안돼? 클릭합니다
[b][b]
유교 윤리란 자기 형을 사랑하고 복종하는 것을 말한다. 늘 효와 병행하여 효도라고 부른다. 유가는' 효' 를 매우 중시하며' 인' 을 실시하는 근본 조건인' 논어' 로 삼았다. ":"그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잘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의 상인은 이를 기초로 한다. 탱 웬공 (Teng wengong) 의 맹자: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가면 효하다. "
섹션
정직과 절조. 1, 사회는 한 사람의 정치와 도덕적 확고성을 가리킨다. 내면에서 청렴함은 일정한 정치 제도, 정치적 이상, 도덕적 이상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다. 대외, 정직이란 국가와 민족이 외적의 침입을 받았을 때, 앞으로 나서서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중시하고 투쟁을 견지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심지어 자신의 사생활까지 바쳤다. \ "견자. 군자 ":"검소한 자는 죽는다. " 2, 일명 "정조". 봉건 시대의 여성을 속박하는 도덕 규범이다. 즉, 여성에게 규방을 잘 지키라고 요구하고, 남성과 접촉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결혼한 후에는 "충성스럽고 변함없는"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남편이 죽으면 재혼할 수 없고, 남편에게 충성스럽고, 심지어 순교해야 한다. "양방향 유서" 권 222 는 "그러나 굶주림은 매우 적고 부끄러움은 매우 크다" 고 말했다. 노신의 《무덤》. 나의 정조관: "위의 사실과 이유에 근거하여, 나는 정조가 매우 어렵고, 매우 씁쓸하며, 고생을 원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려야 한다. 자기에게 불리하고, 사회국가에 불리하며, 인생의 미래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 행위는, 지금은 이미 생명과 가치를 잃었다. "
용서하다
중국 고대 윤리. 용서' 는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것을 요구한다. (존 F. 케네디, 용서명언) 공자의 윤리학설에서' 충성' 과' 용서' 는 병행한다. 용서 때문에, 당신은 충성을 얻고, 충성을 위해, 당신은 용서합니다. 충용' 은' 인' 의 방법과 내용이다. 공자 사상의 일관된 방식이기도 하다.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인삼! 나의 방식은 일관적이다. 쩡자는 말했다: "웨이! 클릭합니다 아이가 나왔을 때, 주인은 물었다: "아무것도?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스승의 길, 충성과 용서" 라고 말했다. 주주: "최선을 다하고 용서를 빌어라. 귀머거리만 최선을 다하고 할 말이 없다. 클릭합니다 위령공: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 걸을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용
유가의 윤리 범주. 과감하고 용감하다는 뜻이다. 공자는' 용' 을' 인' 의 조건 중 하나로 여기고,' 용' 은' 인, 의, 의식, 지혜' 에 부합해야 하며,' 가난' 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용감할 수 있다. 《논어》. 현문': "어진 사람은 용기가 있어야 한다." 양품: "군자의 용감함, 혼란과 무의미함." 자한: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길을 비키다
겸손과 예의를 일컫는 말. 사람에 대한 겸손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맹자 공손추에 대하여": "동정심이 없고 비인간적이다. 수치심도 없고, 인간성도 없습니다. 천명의 마음을 듣지 않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옳고 그름이 없는 마음은 비인간적이다. 자비는 자비의 목적이다. 치욕의 마음, 의향의 끝;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옳고 그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