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지 민속
현지 민속
첫째, 티베트
각 민족마다 고유한 문화와 생활 습관이 있다. 티베트족은 오래되고 열정적인 민족이다. 긴 역사 속에서 그들도 자신의 생활 습관과 생활 금기를 형성했다.
1. 두 친구가 오랜만에 다시 만나 인사나 채팅을 할 때 상대방의 어깨에 손을 얹으면 안 된다.
2. 남의 옷을 걸치거나 밟아서는 안 되고, 자신의 옷을 남의 옷에 얹어서는 안 되며, 더욱이 사람을 넘어선 안 된다.
3. 여성들은 옷을 걸어서는 안 된다. 특히 여러분이 지나가는 바지와 속옷은 더욱 그렇다.
4. 집에서 큰 소리로 휘파람을 불거나 울지 마라.
5. 가족이 집에 없어요. 손님이 막 떠났어요. 정오와 해가 뒤쳐졌어요. 티베트력 새해 첫날, 바닥을 쓸거나 쓰레기를 버릴 수 없어요.
6, 외부인은 고인의 친척 앞에서 고인의 이름을 언급 할 수 없습니다.
7. 올해 해야 할 일은 내년에 할 수 없다. 예를 들면 털실 짜기, 스웨터 짜기, 카펫 등이다.
8. 황혼 무렵, 남의 집에 마음대로 갈 수 없다. 특히 아이를 낳은 임산부와 아이를 갓 낳은 여성이나 중병 환자는 낯선 사람이 갈 수 없다.
9. 정오 이후에는 집안의 어떤 재물도 꺼낼 수 없다.
10, 네가 가본 적이 없는 산과 절벽 협곡의 낯선 사람, 큰 소리로 떠들면 안 된다.
1 1, 식기, 냄비, 접시 등. 건너거나 짓밟혀서는 안 된다.
12. 집 두 사람이 동시에 나가서 반대 방향으로 간다. 그들은 동시에 나갈 수 없다. 그들은 반드시 앞뒤로 외출해야 하고, 외출할 시간은 분리해야 한다.
13, 여자는 밤에 머리를 빗어서는 안 되고, 머리를 가리고 외출해서는 안 된다.
14. 빗자루, 쓰레받기로 직접 손으로 전달하면 안 됩니다. 너는 먼저 그것들을 바닥에 놓아야 하고, 그러면 다른 사람이 그것들을 땅에서 주워야 한다.
15. 친척과 친구들이 너희 집에 손님으로 가거나 방문할 때마다 바삭한 기름차나 보리주를 선물로 드립니다. 손님이 떠날 때는 아무것도 비워둘 수 없고, 반드시 안에 남겨 두거나 스스로 물건을 바꿔서 담아야 한다.
16. 틈이나 금이 간 그릇은 밥을 먹거나 손님에게 차를 붓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둘. 이족
이순신의 불꽃 축제, 즉 이순신의 해. 이순신 사람들의 눈에는 불이 빛, 정의, 번영을 상징하며 모든 악을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상징한다. 토치 페스티벌은 이족 국민의 기쁨, 우애, 행복의 명절이다.
3. 홍콩 세관
음력설은 우리나라 전통의 성대한 명절이다. 전 중국을 믿는 사람들은 모두 모른다. 그러나 홍콩에서 음력설을 축하하는 것은 풍습과 분위기 방면에서 전통과 완전히 다르다.
최근 몇 년 동안 홍콩인들이 음력설 기간에 집에 춘련과 연화를 붙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신, 그들은 일부 상점이나 집에' 장사가 번창하다' 와' 안전하게 드나들다' 를 붙였다. 그럼에도 춘련, 연화의 초심은 춘련, 연화를 붙이는 것과 같다. 내년에는 모든 것이 순조롭고 핑안 무사하기를 바랍니다.
또한 사자춤과 용등은 신계의 일부 시골과 마을에도 나타나는데, 새해에는 시내 거리에서 큰 사자춤과 용등을 보기 어렵다. 폭죽과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홍콩에서 금지되어 있다. 하지만 1982 년부터 매년 음력 초 2 박마다 빅토리아 항구에서 성대한 불꽃놀이가 열리는데, 이는 10 여 년 동안 설날을 맞이한 프로그램이다.
홍콩은' 미식천당' 이라고 불리며, 설 기간에는 식사에 관한 풍습이 많으며, 대부분의 가정도 설 기간에도' 단원밥' 을 먹는다. 보통 집에서는 온 가족이 섣달 그믐 날에 모여 저녁을 즐긴다. 식후 대형 프로그램의 첫 번째 선택은 꽃시장을 구경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음력설 기간에는 홍콩 구구의 꽃시장이 많은데, 그중 빅토리아 공원의 꽃시장이 가장 크고 시끌벅적하다. 홍콩 사람들은 식후에 꽃시장을 구경하는 것에 익숙하고, 섣달 그믐날은 인산인해를 이루어 모두가 함께 명절을 보낼 것이다.
홍콩에서 음력설을 보낼 때 가장 즐거운 것은' 이익' 아이를 받는 것이다. 설 기간에는 곳곳에서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의식" 은 원래 "좋은 일" 이었는데, 상서로운 뜻대로 설날 동안 친척들과 없어서는 안 될 풍습이 되었다.
4. 마카오 세관
마카오의 옛 풍습은 매우 독특하다. "셰아궁이" 는 마카오가 보존한 가장 전통적인 중국 풍습 중의 하나이다. 섣달 그믐날, 마카오 사람들은 그것을 "셰아궁이" 라고 부른다. 중국의 전통에 따르면 마카오 사람들도 부뚜막 할아버지에게 설탕을 먹였는데, 옥제 앞에서 그의 험담을 하지 않도록 설탕으로 부뚜막 왕자의 입을 바르는 것이라고 했다. 나는 마카오 꽃가에 있는 마카오 가족의 난로에서 산타클로스 사진을 보았다. 이상하게도 산타클로스의 초상화에는 대련이 붙어 있는데, 위에는' 천도 좋은 말, 옷금귀향' 이라고 적혀 있다.
마카오 사람들은 섣달 28 일부터 새해를 축하하고, 섣달 28 은 광둥어에서 해음자이다. 대부분의 기업주들은 연말에 직원들을 초청하여' 단밥' 을 먹도록 초청하여 그들의 번영과 행운을 보여준다. 섣달 28 일부터 마카오의 연미를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5. 대만성 설날 풍습.
설날은 중화민족의 역사가 유구한 전통 민간 명절이다. 푸젠성과 일수분리인 대만성은 역사문화, 풍속습관, 생활습관, 친족관계 등이 모두 중국 대륙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섬 내 민중의 설 풍습은 자연스럽게 중국 대륙과 비슷하다.
포도주민 (대부분 민남, 객가) 의 조상이 대만에 가서 발전한 지 오래되어 변천을 겪었기 때문에, 그곳의 설날 풍습도 점차 독특한 도안과 색채를 형성하였다.
재미있는 장쑤 봄 축제 관습
설 기간 동안 장쑤 민간에는 춘련, 연화, 수세, 사자춤, 세배 외에도 전국과 같은 독특한 풍습이 있었다. 현재 소장량은 독자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쑤저우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 음식에 숙성마름모를 넣어 먹을 때 파내어' 김원보 발굴' 이라고 부른다. 친척과 친구를 방문할 때 차에 청올리브 두 개를 넣어야 하는데, 이를' 김원보차' 라고 한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새해 첫날 아침, 무진의 사람들은 중당에 조상의 초상화를 걸어 다과와 떡을 제공하고, 온 가족이 차례대로 세배를 했다. 이를' 신의 그림자 숭배' 라고 부르며' 부' 와' 희망찬 주판' 을 쓸어내지 못하게 했다.
강녕 사람들은 설날에' 신고를 두드리는' 풍습이 있다. 깃발이 열리자 징과 북이 북으로 가득 차서 흥을 돋우었다. 셋째 날' 밤북', 일곱째 날' 칠북', 열세 번째에서 열다섯 번째 날, 분위기가 뜨겁다.
남통인은 집이나 당 앞에 참깨봉, 홀리, 노송 가지를 재배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생명이 나날이 만개하고 사계절이 늘 푸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회음족도 중학교 6 학년 때 아이에게' 구운 머리 바람' 을 주는 풍습이 있다. 저녁에 나는 아이를 데리고 밭에 가서 불을 붙이고, 그들을 위해 사악한 기운을 몰아냈다. 나는 굽는 동안 노래를 불렀다. "내 머리를 굽고, 깨어나고, 내 발을 굽고, 내 발걸음을 곧게 하고, 배를 굽고, 설사를 하지 않고, 내 온몸을 구우면 병이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음력 8 월 8 일, 무석어민들은 배를 타고 서산에 가서 왕우묘를 숭배하고, 물신의 가호를 빌며, 제사를 지내는 것을' 상' 이라고 부른다. " 왕우묘가 철거된 후 이런 풍습은 점차 냉담해졌다.
설 기간 동안, 장쑤 낡은 관습에는 여전히 많은 금기가 남아 있는데, 예를 들면 설날에는 가위를 움직이지 말고 서로 다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식칼을 움직이지 마라, 맞아 죽지 않도록; 죽을 먹지 않고, 비가 오는 것을 두려워하며 외출한다. 바닥을 쓸지 않고, 부를 쓸어버릴까 봐 두렵다. 과학 지식의 보급에 따라 많은 비과학적인 풍습이 점차 잊혀지고 있다. 건강하고 유익한 오락과 여가 활동이 계속된다.
계림 봄 축제 관습
섣달 그믐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65438 년 2 월 24 일 0 시 종소리를 춘윈 밟고 계림 도시와 농촌으로 들어갔다. 섣달 그믐날부터 삼십까지 사람들은 설맞이 물건을 마련하고 집 안팎을 청소하며 깨끗하게 새해를 맞이했다. 전통적인 명절 식품은 종류가 다양하며, 섣달 29 떡찜, 달콤함, 성공, 고기향, 웰메이드 등 아름다운 축원을 담고 있다. 떡을 먹은 후, 새해의 생활업무가 모두 나날이 번창하고, 걸음걸이가 올라간다.
섣달 그믐 날 만찬에서 사람들은 가족 상봉을 좋아한다. 음식에는 반드시' 둥근 아들' 과' 기쁨' 이 있어야 한다. 재결합과 기쁨을 나타낸다.
중국 소수 민족의 설날 풍습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한족 외에 55 개의 소수민족이 있다. 그들은 언어, 글, 생활 방식, 풍습이 다르지만 대부분 설날을 자신의 민족의 주요 명절로 축하한다.
8. 다호르족: 연키
북방 다호르족은 세배를 하는 습관이 있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명절 옷을 입고 서로 방문하고 서로 축하했다. 집집마다 시루떡이 있어서 세배를 하는 사람이 들어오자마자 주인은 시루떡으로 대접했다. "고" 는 중국어에서 "고" 와 해음, 떡으로 대하며, 새해에 생활수준이 더욱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절 기간 동안 다호르족은 가무와 체육활동도 반달 동안 했다.
9. 몽골인: 술고기가 끝이 없어요.
북방의 몽골족이 설날을 보내는 것은 또 다른 광경이다. 명절을 앞두고 집집마다 숫양, 각종 유제품, 술 몇 단을 준비했다. 섣달 그믐날 밤, 사람들은 아름다운 몽골 가운을 입고, 온 가족이 몽골 가방 한가운데 앉아 새해를 맞이했다. 자정에 먹고 마시기 시작하다. 보통 너는 많이 먹고 많이 마셔야 한다. 남은 술고기는 많을수록 좋다. 이것은 새해의 술과 고기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른 아침, 남녀들은 각양각색의 의상을 입고 전마를 타고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호트 (마을) 로 달려가 몽골 가방을 하나씩 꿰맸다. 가방을 꿰맬 때는 먼저 어른에게 절을 하고, 그 다음에는 주인집 사위가 꾸러미를 주던 손님에게 술을 권하고,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노래명언)
X. 주앙: 영웅을 맞이하다
중국 남부에 사는 장족 사람들은 설날을' 설날' 이라고 부른다. 이 날, 사람들은 외출할 때 누구를 만나든 서로 축하해야 한다. 올해는 상서로운 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족에는 또 노후의 풍습이 있는데, 장족들은 이를' 적력절' 이라고 부른다. 미식축제' 는 지난 30 일. 65,438+000 여 년 전, 장족 농민 한 명이 외적의 침입에 맞서 무장한 후 개선하여 돌아온다고 한다. 이때 설날이 지났는데, 장족 국민들은 그들을 맞이하기 위해 이달 30 일에 그들을 축하했다.
1 1. 부이족: 아가씨가 첫 번째 단수를 빼앗았다.
중국 서남 변방에 거주하는 부이족은 매년 섣달 그믐날에 철야를 해야 한다. 날이 밝자 아가씨들은 앞다투어 집 밖으로 나가 물을 길렀다. 누가 먼저 물을 길어, 누가 가장 근면한 여자야. 그곳의 경포족은 설날 전에 사격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아가씨들은 바로 이 행사의 주최자이자 심판이다. 그들은 실을 이용해 자수 지갑을 대나무 장대에 매달아 나무 꼭대기에서 좌우로 흔들어 총각에게 쏘라고 했다. 소녀들은 술을 경품으로 누구에게 먼저 지갑을 맞히게 할 것이다. 지갑에는 보통 동전, 샤오미, 장식적인 구슬이 포함되어 있어 행복의 상징으로 쓰인다.
12. 하니: 흔들어라.
설날 며칠 전 하니족이 사는 마을은 이미 시끌벅적했고, 여자들은 모두 바쁘다. 바바는 찹쌀로 만든 케이크이다. 소년들은 그네를 타기 위해 산에 올라가 대나무를 베느라 바쁘다. 그곳의 그네는 높이가 10 여 미터이고, 하니족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그네를 타는 것을 좋아한다. 명절 기간 동안 모두들 자기가 좋아하는 옷을 입고 그네를 타며 곳곳에서 시끌벅적한 명절 광경이 펼쳐졌다.
열세 살. 다이 사람들: 밀기울 주머니 던지기
젊은 다이 남녀는 겨봉지를 던지는 게임을 좋아한다. 설 기간 동안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서로 겨봉투를 던져서 누가 정확하게 던졌는지, 누가 받을 수 있는지 보았다. 일정 시간 동안 놀다가 아가씨들은 조용히 젊은이가 입은 허리칼, 포두포, 매마를 잡고 집으로 달려갔다. 젊은이가 감정이 있으면 그를 따라라. 부모가 그들의 딸이 두건과 좋은 말을 가지고 돌아오는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은 연회를 열어 대접했다.
한편 매년 4 월 13 일은 태족 달력 새해이자 태족의 가장 성대한 명절인 발수절. 그들은 물을 끼얹는 것을 악취를 없애는 상징으로 여기고, 이 날을 가장 아름다운 길조의 날로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14. 고산족:' 포위로'
중국 대만성에 사는 고산족은 설날 동안 또 다른 입맛을 가지고 있다. 섣달 그믐날 밤, 한 막내가 원탁에 둘러앉아 샤브샤브를 먹는 것을' 난로를 둘러쌌다' 고 한다. 보통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도 상징적으로 술을 한 모금 마셔서 행운을 보여야 한다. 난로를 둘러싸고 먹는 야채는 칼로 자를 필요가 없다. 씻은 후에 뿌리까지 끓여 부모님의 장수를 기원합니다. 만약 집에 외출하는 사람이 있다면, 너도 자리를 비우고, 그 사람의 옷을 빈 자리에 놓아서 온 가족이 그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야 한다.
15. 만주족: 국기를 달고 설을 쇨다.
만주어는 빨강, 노랑, 파랑, 백사기로 나뉜다. 설 기간 동안 붉은 깃발이 있는 사람은 붉은 깃발을 달고, 노란 깃발이 있는 사람은 노란 깃발을 달고, 파란 깃발이 있는 사람은 파란 깃발을 달고, 흰 깃발이 있는 사람은 흰 깃발을 달았다. 이 깃발들은 도안이 정교하고, 색깔이 산뜻하며, 1 년의 길조의 시작을 상징한다.
축제 기간 동안 소년들은 무리를 지어 폭죽을 터뜨리거나 각종 수제 썰매를 타고 언덕과 얼음 위를 쌩쌩 활주했다. 처녀와 젊은 며느리들은 새로 만든 꽃옷을 입고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갈라하 (돼지나 소의 무릎뼈) 를 함께 놀았다. 초하루에서 초오까지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조직되어 모내기를 하며 새해를 축하했다. 진용이 강한 모내기 팀은 본 마을뿐만 아니라 다른 마을에서도 춤을 춘다. 구경하는 사람들은 늘 기뻐서 피로와 추위를 잊는다. 심지어 열정적인 관객들도 있었다. 그들은 모내기 팀을 따라 한 마을에서 다른 마을로, 날이 밝을 때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열여섯 살. 바이 족: "일어나게 하라"
설을 쇨 때, 운남의 백족 동포는' 높이 날다' 라는 축제가 있었다. 이른바' 질주' 란 대나무 통으로 대나무 틈에 화약을 넣는 것이다. 불을 붙인 후 대나무 전체가 하늘로 무너져 명실상부한' 하늘' 이 될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백족 동포와 묘족, 장족처럼 설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모두 수국을 던지는 풍습이 있다. 수국을 잡을 수 없는 사람은 누구나 상대방에게 기념품을 주어야 한다. 여러 차례 공을 잃고 기념품을 환전할 수 없는 사람들은 서로의 사랑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17. 동: lusheng 사회
설 기간 동안 구이저우와 호남의 동족 동포 중에서' 동년' (노승회라고도 함) 이라는 대중적인 행사가 성행하였다. 이런 활동은 한족의' 단배' 와 비슷하지만' 단배' 보다 더 즐겁고 열렬하다. 이런 행사는 보통 두 마을에서 거행된다. 두 팀은 광장에서 송육생과 무용 대회를 정식으로 개최했다. 이때 두 마을의 관중들은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화기애애했다.
18. 이순신: 호랑이 점프
윈난성 쌍백현 맥디충이는 설 기간 동안 특수한 풍습인' 호절 점프' 를 가지고 있다. 정월 초팔, 마을의 성인 남자들이 마을 뒤 토지묘의 유적지에 모여 개를 죽이고' 쌀예배' ('쌀' 은 흙의 의미,' 예배' 는 주인의 의미, 쌀제사는 신의 의미) 를 모시고 마을의' 비모' 가 토지할아버지에게 제물을 바치며 초청했다 여덟 명의 마을 사람들이 호랑이로 분장하여 춤을 추었다. 호랑이' 는 높이 솟은 귀, 두꺼운 꼬리, 온몸을 뒤덮은 호랑이 무늬가 있다. 그들은 이마에 한자' 왕' 을 그리고 목에 큰 동종을 걸어 위엄을 지녔다. 비모' 에서 작별식을 하고 호신을 초대한 후 호왕은 모든 호랑이를 마을로 이끌었다. 전체 점프 호랑이 축제, 온 마을의 남녀노소 모두 호랑이를 맞이하고, 호랑이를 보내고, 호랑이춤을 보고, 귀신을 쫓는 즐거운 분위기에 잠겨 있다. 현지인들은 일 년에 한 번의 전통을 통해 호랑이를 뛰며 호랑이 신에게 희생을 바치고 조상의 축복을 빌어야만 모든 마을 사람들이 해마다 풍작을 거두고 인구가 번영하고 더욱 행복해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열아홉 살. 사니: 탕위안을 먹어요.
섣달 그믐날 밤, 사니는' 사고기' 라고 불린다. 섣달 그믐 날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설날 밥을 먹는 것은 매우 장엄하다. 오후가 되자 각 집 앞에는 녹색 나뭇가지가 꽂혀 있었고, 나뭇가지에는 밀짚모자가 걸려 있었다. 이것은 조용한 통지입니다: 들어 가지 마십시오! 말하지 마! 집안 사람들조차도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사니어에는' 탕원' 과' 설' 이 같은 단어인' 광치마' 라는 흥미로운 현상이 있다. 설에는 탕위안을 꼭 먹어야 하기 때문이다. 정월 초하루부터 반달 동안 사람들은 기쁨에 잠겼다. 첫날 밤 모닥불 파티가 열렸고, 산가 듀엣, 삼현호 독주, 소박하고 서정적이었다.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다음날 산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넷째 날 화성을 보내고, 재난을 몰아내고, 인류의 힘을 과시하다.
매년 설날 이튿날 오후, 농민들은 소를 끌고 나가 마을 중심을 몇 바퀴 돌며 이마에 붉은 천으로 묶인 꽃을 달아 1 년 공헌에 대한 존중을 표시해야 한다. 나는 또한 밥과 살찐 돼지고기를 먹여 친밀한 파트너에 대한 위로를 나타냈다.
사니족은 섣달 그믐날부터 초오까지 조상을 제사하는 행사가 있다. 조상에 대한 그들의 존경과 그리움에서 우리는 이 민족의 응집력과 전통 도덕에서 아름다운 것을 찾을 수 있다.
도화원은 오강계 () 를 잇고, 무릉 () 을 잇는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고대 진나라 사람들은 해마다 전란을 피해 중군 공훈의 피난처를 세웠다. 그들은 세상과 단절된 이 곳에서 일하고, 자신을 부양하고, 자손을 낳고, 독특한 풍수가 되었다. 오늘날까지도 이곳의 오래된 민풍은 여전히 그녀가 세외도원으로서의 과거의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도화원에는 진인동이 있고, 진인동에는 삼합촌이라는 마을이 있다. 삼합촌에는 수십 가구의 집이 있는데, 대부분 진 () 이라 이 마을은 진인촌 () 이라고도 불린다. 이 진 () 이라는 마을 사람들은 고진 () 사람들이 구멍에 들어가 혼란을 피한 후손입니까? 아무도 구체적인 고증을 한 적이 없다. 어차피' 진' 자는 고대와 현대를 관통했고, 그들의 의식주 풍습은 확실히 현대 사회와 다르다.
옷: 예전에는 여기 사람들의 옷이 모두 집에서 만든 흙천이었다. 집집마다 물레와 베틀이 있고, 면화를 생산하고, 스스로 짜고, 짜낸 흙천은 식물 염료로 파란색이나 회색이나 보라색으로 염색한다. 대부분의 옷은 스스로 만들어 염색한 토포를 조각으로 자르고 손으로 바느질합니다. 옷을 만드는 재봉사, 회색 자루 하나, 바늘 몇 개, 감긴 전선 몇 개, 오늘날의 작은 알루미늄 냄비와 비슷한 생철이 모두 그들의 도구이다. 옷의 스타일은 남성 재킷입니다. 여자는 단색의 천 단추가 있는 큰 옷이다. 바지는 모두 큰 가랑이 바지로, 4 피트 허리, 배 앞에 접은 다음 천 끈으로 묶는다. 현재 마을 젊은이들의 옷은 외지인과 비슷하지만, 많은 노인들은 여전히 두 줄로 된 옷, 큰 옷, 가랑이 바지를 입고 있다. 하지만 노인들의 옷 옷감은 더 이상 흙으로 짜여진 것이 아니라 시장에서 고른 것이다. 마을을 걷다 보면 나무로 만든 물레와 베틀을 찾을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유휴 상태이며 더 이상 사용되지 않지만 역사를 보여준다. 재봉틀이 널리 사용되는 오늘날에도 마을에는 현지 재봉사가 불타는 다리미와 회색 주머니를 메고 있다.
음식: 물론 주식쌀이죠. 동외 마을 사람들과 비슷해요. 여기서 "음식" 은 쌀을 가공하는 도구를 가리킨다. 진촌 마을 사람들이 쌀을 가공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는 접시, 석두, 풍차이다. 요리는 둥글고 상하 두 개의 접시가 있다. 하선팬은 중간에 경목축이 있는 나무틀에 고정되어 있고, 상선풍기는 목축 주위를 돌며 하선풍기를 돌린다. 위아래 팬의 마찰면은 규칙적으로 많은 경재 조각을 치아로 내장하고, 치아 사이에는 황토로 단단하게 다진다. 요리의 역할은 껍질에서 거친 껍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요리가 가공될 때 벼껍질은 선풍기 용기에 쌓여 수동으로 선풍기를 움직이게 한다. 벼껍질은 목치의 마찰을 통해 상하 표면의 틈에서 거친 현미를 뿌렸다. 현미는 비듬을 거쳐 숙밥이 되었다. 현재 마을 사람들이 먹는 쌀은 대부분 기계로 가공되어 있지만, 마을에는 아직도 오래된 방법으로 마을 사람들을 위해 쌀을 가공할 수 있는 작업장이 있다. 사실, 일부 마을 사람들은 그들의 작업장에서 가라지와 돌무더기로 쌀을 가공했다. 그들 (특히 노인들) 은 이것이 기계가 가공한 쌀보다 더 향기롭고 부드럽다고 생각한다.
생활: 예전에 마을 사람들의 집은 모두 대나무 창고였다. 오두막은 산의 한쪽에 지어졌고, 그것들은 독립적이다. 확실히' 닭과 개 냄새' 입니다. 방은 매우 간단하다. 돌로 벤치를 만들고, 널빤지로 침대를 만들고, 조롱박 (속칭 루박) 은 숟가락으로 자르고, 벽돌은 밑받침으로 부뚜막을 만든다. 지금 초가집은 이미 오두막으로 대체되었다. 오두막은 온통 작은 푸른 기와와 흰 벽으로 가득 차 있고, 아직도 오래된 유풍이 남아 있다. 집집마다 텔레비전과 냉장고가 있지만, 바가지를 자르는 것은 일맥상통하다.
예: 진인촌은 국도와 가깝지만 마을에는 도로가 없고 시골길은 종횡으로 교차한다. 이 농촌 도로들은 시멘트 도로나 아스팔트 도로보다 우월하지는 않지만, 확실히 장점이 있다. 푸른 풀과 흙의 습기 냄새가 있어 맨발로 밟으면 따뜻하고 편안함을 느끼고 대지의 박동을 느끼게 한다.
판나 민가
민가 건축물은 일정한 사회 역사 시대의 한 민족 전통 문화의 구성 요소이자 전통 문화의 축소판이다. 더블 베네족, 하니족, 브라운족, 키노족, 라후족의 민가 건물은 기후, 고도, 지형, 건축 재료 등 자연환경과 인구, 경제, 종교, 기술, 사상의식 등 사회환경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형태와 건축 스타일을 형성했다.
소아목 북투주루
고대에는 다이 (Dai) 가 살 집이 없었기 때문에 동굴 안에서 살아야했습니다. 파야삼목이라는 사람이 사람들에게 아두죽집을 짓는 법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집을 짓는 법을 배웠다.
둘째, 비가 많이 내렸고, 파야삼목은 큰 나무 밑에 숨어 비를 피했다. 그는 옆에 큰 쓰레받기가 있는 토란 잎 파편이 비를 막고 있는 것을 보았고, 잎 아래는 마른 것이었다. 그는 사람들이 토란잎으로 초막을 지어 비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나뭇가지로 초막을 하나 짓고 나뭇잎과 초가집으로 덮어 평평한 초막을 만들었다. 그는 동굴에서 나와 오두막에서 살았다.
곧 큰비가 내리자 나뭇잎과 초가지붕은 비를 막을 수 없었고, 비는 그쳤고, 집은 계속 물이 새서 건조한 곳이 하나도 없었다. 파야삼목은 어쩔 수 없이 동굴로 돌아가야 했다.
한 번, 파야삼목은 개 한 마리를 데리고 산에 사냥을 갔다. 또 큰비가 내리자, 그는 나무뿌리 밑에 숨어서 비를 피했다. 개는 바닥에 앉아 앞다리를 높이 들고 꼬리를 땅바닥에 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빗물은 기울어진 개털을 따라 흘러내리지만, 개 가슴 앞의 바닥은 건조하다. 파야삼목은 경사진 지붕을 지은 집을 생각해 비를 피했다. 그는 나뭇가지 네 개를 베어서, 두 개는 높고 두 개는 낮으며, 땅에 심었고, 나뭇잎과 초가로 경사진 지붕을 덮었고, 앞과 뒤는 짧아서 빗물이 언덕을 따라 흘러내리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집은 개가 바닥에 앉아 있는 자세를 관찰하는 법을 배우면서 지었기 때문에, 뽕나무는 집을' 대중마' 라고 부르는데, 이는' 개의 머리에 잠자리가 덮여 있다' 는 뜻이다. 삼목은 동굴을 떠나' 대중마' 에 입주했다. 또 비가 와서 비가 경사진 지붕을 따라 흘러내려 방이 매우 건조했다. 나중에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자 빗방울이 바람에 빗방울이 비스듬하게 불어와 집안으로 날아갔다. 땅으로 흘러가는 빗물도 방안으로 흘러들어갔고, 방은 또 물로 가득 찼다. 파야삼목은' 중마' 가 여전히 좋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그녀는 어떤 집을 지어야 할지 알 수가 없었다.
왕 파야영은 파야삼목이 끊임없이 집을 짓는 것을 보고 감동을 받아 그에게 조언을 해 주기로 결심했다. 어느 날 비가 내리자 천왕 파야영이 아름다운 봉황이 되어 인간으로 날아갔다. 그것은 파야삼목 앞에 떨어져 그에게 말했다. "내 두 날개를 봐라, 바람과 비를 막을 수 있겠니?" 봉황은 두 개의 긴 발로 서 있고, 날개는 약간 양쪽으로 펼쳐져' 중간' 자세를 형성한다. 파야삼목은 봉황이 말을 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그는 두 손을 합친 후 봉황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하며 비가 어떻게 그의 날개와 목털과 꼬리를 따라 흘러내리는지 자세히 관찰했다. 봉황호 아래의 지면은 건조하다. 파야삼목은 아래를 바라보며 봉황이 빗속에 서 있는 것과 같은 집을 짓기로 결심했다.
파야삼목은 많은 나무를 원통으로 자르고 초가지붕을 짚으로 베었다. 집은 주춧대 위에 서서 위아래 두 층으로 나뉜다. 사람이 위층에 살면 젖지 않는다. 지붕은 날개를 펴고 있는 봉황과 같고, 왼쪽 한 채 오른쪽 한 채, 앞 한 채 뒤 한 채 모두 기울어져 사방팔방의 빗물을 막을 수 있다. 이 큰 대나무 건물은 바람과 비를 막을 수 있다. 삼목은 안에 살면서 매우 편안하다. 그는 이 집을' 폭격' 이라고 명명했다.
파야삼목 밑창을' 증오' 로 지은 후, 가족을 데리고 와서 그가 집을 짓는 것을 배웠다. 이후 다이 () 집 죽루 () 일촌 일촌 () 이 건설되어 사람들이 가마동에서 고족 죽루 () 로 이사했다.
대갓집은 죽루에 입주한 후 건물의 창시자인 파야삼목을 잊지 않았다. 바야산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이 건물의 이름을' 미움' 에서' 바야산 미워' 로 바꿔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찬하가 악마를 쫓으며 새집을 축하하다.
태족 마을에서는 어느 새집이 완공되든 새 집을 축하하는 행사가 열리는데, 그중에서도 찬하 (가수) 에게 노래를 불러 새 집을 축하하도록 초청했다. 이 관습의 기원을 알고 있습니까? 그것은 오래된 전설에서 나온 것이다.
옛날에는 오에 용이 살고 있었다. 이 용은 일 년에 한 번 천궁을 참관하러 간다. 용은 곧고 키가 큰 매보나 나무로 하늘로 올라갔다. 이 나무는 강변의 큰 흙더미에서 자랐고, 용은 뱀과 악마 우샐러드를 보내 그를 위해 이 큰 나무를 지켰다.
어느 여름 정오, 태양이 대지를 찌고, 우샐러드 빙부부가 숨은 토동은 마치 큰 불구덩이처럼 더웠다. 뱀 악마 부부는 이렇게 더운 날에는 아무도 나무를 베러 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안심하고 동굴을 기어나와 강에 가서 목욕을 했다.
바로 이때 파야삼목이라는 사람이 더위를 무릅쓰고 산에 올라 새 집의 기둥을 베어 넘어뜨렸다. 그는 흙더미 위에 높고 곧은 땅속에 묻혀 있는 본나나무가 확실히 최고의 목재인 것을 보고 그것을 베어 새집의 기둥으로 메고 돌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뱀의 요우샐러드 얼음과 그의 아내는 그들이 사는 토굴로 돌아가기 전에 강에서 오랫동안 목욕을 했다. 그들은 흙더미 위의 용나무 등반이 이미 잘렸다는 것을 발견하고 놀라서 한참 동안 말을 하지 못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그들은 나무를 되찾기로 결정했다. 남자 뱀 요괴가 여자 뱀 요요에게 말했다. "동쪽을 봐, 서쪽을 봐, 어차피 나는 용왕사다리를 되찾을 거야!"
수컷 뱀의 요괴는 서쪽으로 약 100 야드를 올라갔고, 암컷 뱀의 요괴는 동쪽으로 약 100 야드를 기어갔다. 그들은 사흘을 찾았지만, 용이 천국에 오르는 그 나무를 찾을 수 없었다.
두 뱀 요괴가 만난 후, 집에서도 잠시도 더 기다리지 못하고, 얼른 헤어져 남북으로 찾아갔다. 남쪽으로 200 번 정도 올라갔는데, 여뱀 요괴가 한 마을을 보았다. 나는 채자안에 시끄러운 사람들이 한 무리 있는 것을 보고 큰 소리로 새 집을 짓고 있다고 외쳤다. Zhaizi 많은 사람들 을 보고, 여성 뱀 악마 는 덤 불 에 들어가, 건설 중인 새 집을 관찰하고, 새 집의 모든 나무를 자세히 점검했다. 그녀는 갑자기 새 집 가운데에 서 있는 기둥이 그녀와 남편이 찾고자 하는 기둥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여자 뱀 요괴는 얼른 집에 가서 남편에게 그녀가 무엇을 발견했는지 알려주었다. 수컷 뱀의 요괴는 듣자마자 기뻐하며 말했다. "네, 오후에 푹 쉬세요. 날이 어두워진 후에 우리는 그 기둥을 뽑아 흙더미 위에 심을 것이다. "
날이 어두워지려 하자, 여자 뱀 요염과 남자 뱀 요괴가 함께 마을로 기어올랐다. 그들이 새 집을 찾았을 때, 그들은 기둥을 위아래로 감아서 그것을 끌어내려 했다. 그러나 나무 기둥의 뿌리 끝은 토공에 깊이 파묻혀 있고, 몸의 구멍에는 가로대가 많아 매우 튼튼하다. 그들은 여명 때까지 기둥을 뽑을 수 없었다.
날이 밝자 파야삼목 가족은 짐을 낡은 집에서 옮겨 새 집으로 옮기고 싶었다. 그들이 새 집에 들어갔을 때, 그들은 큰 뱀 두 마리가 기둥을 휘감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두 마리의 큰 뱀은 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조금도 두렵지 않지만, 여전히 나무 기둥에 단단히 얽혀 있다. 파야삼목은 대나무 장대를 집어 들고 그 뱀 두 마리를 때렸다. 그 뱀은 도망가지 않고 기둥을 따라 기어올라 나무 기둥 꼭대기를 휘감고 다시는 내려오지 않았다.
바야삼목이 어찌할 도리가 없을 때, 마을 사람들은 찬하 두 명을 데리고 함께 와서 새 집의 준공을 축하했다. 찬하가 죽루에 올라 축복의 노래를 몇 곡 불러 마을 사람들을 환호하게 했다. 환호성이 대지를 진동시키고 기둥 꼭대기를 휘감고 있는 뱀 두 마리가 땅에 쓰러져 집을 기어 나와 풀숲에 숨었다. 파야삼목집은 새 집으로 이사했다.
그 이후로, 매번 다이 사람들의 새 집이 완공될 때마다, 주인은 연회를 열어 마을 사람들을 초대하여 새 집이 완공된 것을 축하하고, 반드시 찬하에게 노래를 부르고, 노랫소리로 집 안의 악귀를 쫓아내고, 새 집 주인 일가가 핑안 행복하도록 해야 한다.
동물은 파야삼목이 대나무 건물을 짓는 것을 돕는다.
다이 대나무 건물의 선반에는' 개의 등',' 백로의 날개',' 코끼리의 혀',' 고양이의 턱' 과 같은 동물 사지의 이름이 많이 있다. 이 이름들의 내력을 물어보려면 이 오래된 전설을 들어야 한다.
파야삼목은 과거에 사냥으로 생계를 꾸려 나갔는데, 그녀는 개, 고양이, 새, 동물을 매우 좋아했다. 나중에 그는 잡은 새와 짐승을 모두 키웠다. 그의 집 근처에는 곳곳에 새와 짐승의 소굴이 널려 있다.
1 년, 몬바나스는 몇 달 동안 큰비가 내려 평지가 바다가 되고 파야삼목 바닥의 대나무 건물이 물에 잠겼다. 그는 서둘러 대나무 목을 묶고 대나무 장대를 받쳐 홍수에서 탈출했다. 많은 동물들이 홍수 속에서 필사적으로 발버둥쳤고, 하늘의 새들도 폭우로 쓰러졌다. 파야삼목은 이 동물들과 새들을 불쌍히 여기고, 대나무 목으로 홍수에서 구해내고, 홍수가 도달할 수 없는 높은 비탈 위로 운반해 놓아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얼마나 많은 낮과 밤이 지났는지 바람이 멎고, 비가 그치고, 홍수가 물러가고, 대지가 재현되었다. 파야삼목은 원래의 거주지로 돌아왔고, 죽루는 홍수로 떠내려갔다. 그는 새 집을 짓기 위해 나무를 베고 기둥을 쪼개고 초가를 베기 시작했다. 구조인이 새 집을 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파야삼목으로 구조된 작은 동물들이 사방팔방에서 달려와 그를 도왔다. 동물들은 서로 상의한 후, 자기 몸에서 물건을 좀 가져가서 삼목가의 최하층 옥상에 놓아두고, 그가 생명을 구하는 은혜에 보답할 수 있도록 빨리 새집을 지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새끼 원숭이는 목과 머리를 뽕나무 바닥에' 고리 말뚝' (나무 망치) 으로, 코끼리는 혀를' 평화의 손바닥' (대나무 건축물) 으로, 거머리는 뽕나무 바닥에 초목을 만들고, 거북이는 계단 밑에 누워' 정포' (대나무 건축물) 를 만들고, 노룡은 계단을 만들고 제비와 참새가 산으로 날아가 파야삼목을 위해 초가지붕을 짓는다 ... 모든 동물들은 자신의 몸의 일부를 파야삼목의 신죽빌딩에 주어 그를 위해 공헌했다. 동물들의 전폭적인 도움으로 파야삼목은 빠르게 대나무 건물을 지었다.
그 후로 파야삼목은 모든 동물의 공헌을 죽루의 디자인에 기록하여 후손에게 물려주었다. 이에 따라 죽루 옥상에는' 개 등',' 고양이 턱',' 코끼리 혀',' 백로 날개' 등의 이름이 나타났다. 사람들은 늘 죽루의 계단에 수도꼭지를 조각하여 노룡의 헌신을 기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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