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궁중화조도와 문인화조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당시의 영역과 감정을 설명해 보세요.

고대 중국 궁중화조도와 문인화조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당시의 영역과 감정을 설명해 보세요.

중국화는 다양한 주제에 따라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로 나눌 수 있는데, 그 발전 과정에서 화조화는 가장 늦게 성숙하게 된다. 화조화는 동식물을 주로 그린 중국의 전통회화 계열로 꽃, 깃털, 과일과 채소, 풀과 곤충, 가축, 비늘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그러나 감상계층과 문체적 특성에 따라 궁화조와 문인화조로 나눌 수도 있다.

남송시대에는 이론적인 논의가 더 많았을 뿐만 아니라, 문인화는 실무에서도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Mi Youren의 "Yunshan Ink Play", Yang Buzhi의 Ink Plum, Zhao Mengjian의 수선화 난초는 모두 세계에서 높이 평가됩니다.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는 '사군자'로 알려져 오늘날에도 여전히 화가들에게 귀중하게 여겨지며, 기본적으로 남송 시대 문인화의 고정된 주제가 되었습니다.

송대(宋代)는 고대 화조화가 유례없이 발전하여 큰 성과를 거둔 시기로, 성벽과 홀의 궁궐 장식이 화려함을 추구하여 화조화가 전유물을 차지하게 되었다. 귀족 예술에서 중요한 위치. 사회 중상류층의 요구와 공예장식의 요구도 화조화의 발전과 활동에 기여하였다. 북송의 화조화는 산수화와 마찬가지로 오대(五代)의 유명한 화조화가 두 사람을 바탕으로 전개되었다. 황권(黃泉)과 서희(徐熙)는 모두 송나라 초기까지 살았으며, 그 후손인 황작재(黃居才)와 서충사(徐忠施)는 모두 화조화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나라에서. 특히, 황권(黃泉)과 황작재(黃居才)가 개척한 세밀한 필치와 화려한 필치로 사생하는 사생법은 송나라 초기 궁중화원에서 화조화의 표준으로 여겨졌다. 이후에도 혁신적인 화조화가 최백(11세기), '사생조장'을 자처하는 조장 등 북송의 새로운 화조화가들이 계속해서 등장했지만, 그리고 다른 이들은 "안뜰" 그림 주제 창작의 제약을 극복하는 데 약간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기본적으로 순전히 객관적인 묘사를 유지했습니다. 기존 Cui Bai의 "토끼와 노는 두 마리"와 Zhao Chang의 "Butterfly"가 분명한 예입니다.

안뜰화로 대표되는 북송 화조화는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사생에 집중할 수 있다. 통치자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황제도 직접 그림 창작에 참여했으며, 그들은 세부적인 현실 추구를 최고조로 발전시킬 수 있는 극도의 여유와 우월한 조건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송희종은 북송시대의 유명한 화조화가였습니다. 궁궐화학원을 경영할 때 화원의 화조화가들에게 공작이 부두에 올라갈 때 왼발을 먼저 들어올릴 것인지, 오른발을 먼저 들어올릴 것인지를 연구하여 장미꽃이 수술과 수술의 변화를 다르게 보여야 하는지를 연구해 달라고 부탁했다. 다른 시간에 떠납니다. 이러한 사실적인 디테일 추구는 왕립 회화 아카데미의 중요한 미적 기준입니다. 생활에서 사생을 중시하고, 사실적인 디테일까지 의도적으로 추구한 북송 중정화조화의 화풍은 동시에 송대 화조화의 주류를 이루었다. '마당' 화조화의 발전은 '문인' 화조화의 발흥의 토대이기도 했다.

송나라 궁중화원 외에도 화조화에는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지는 못했지만 조선 화조화에 큰 영향을 미친 또 다른 경향이 있었다. 후세의 문인들은 문통과 소시의 수묵죽화, 양천구의 매화, 정육초의 난초 등을 더 이상 현실적인 사생을 강조하지 않고 서정적인 화조화를 강조했다. 빌린 물건을 통해. 이러한 예술적 경향의 영향으로 전통 화조화에 등장하는 소위 '사군자'(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 주제는 원나라 문인화의 번영과 함께 더욱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후대에 알려진 '문인화'는 송나라 소식이 제안한 '학자화'에서 유래했다. 송대 문인화가들은 전문화가가 아니라 문인과 관료들의 아마추어 창작물이었다. 북송 중후기 문인과 관리들의 그림은 서정적이고 사물을 표현하는 독특한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형식적인 형식을 엄격히 따르지 않고 수묵화를 잘 활용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매화와 대나무를 그려 자신의 고귀함을 표현하고, 난초와 국화를 그려 자신의 관대함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그 완벽한 취향은 훌륭한 솜씨와 전문 화가와 다릅니다. 묵주는 당나라 말기와 오대에 번성했다고 하는데, 큰 업적을 이루고 후세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북송의 문통(文丹)이었다. 학교 교장을 거쳐 사사령주(Sisi Lingzhou) 및 기타 지역에서 지방 관리로 근무했으며 나중에 후저우(Huzhou)로 옮겨졌으나 직위를 맡기 전에 사망했습니다. Su Shi는 그의 시, 서예, 그림을 4대 불가사의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묵죽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며 대나무에 대한 깊은 관찰과 경험을 갖고 있다. 그는 “대나무를 그릴 때에는 마음에 대나무가 있어야 하며, 붓을 쥐고 자세히 보면 대나무가 보인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싶은 것을 따라가며 붓을 들고 눈에 보이는 것을 쫓아가라." 토끼가 오르고 매가 떨어지는 것처럼 짧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성숙한. 그가 그린 『묵죽』 두루마리는 사실적이며 엄격하고 자유롭고 자연스럽다고 한다. 그의 잉크 대나무는 "Huzhou Bamboo School"을 만들었습니다. 작가 소시(Su Shi)도 묵죽에 능통하여 주주(朱竹) 등을 그렸다고 한다. 묵미 전설은 북송 화광스님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양부지가 가장 높은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서예가 구양순(梅陽舜)은 '필력으로 매화를 그렸다.' 그의 먹매화는 우아하고 여유로우며 비속한 분위기를 풍기는데, 이는 아카데미 회화에서 만들어지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와는 매우 다르다.

문인화 정신을 바탕으로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에 도덕적 품격을 부여하였으며, <사군자도>와 같이 그림의 정신과 감정이 그림 안팎으로 표현되어 있다. , "겨울의 세 친구"등. 때때로 그것은 나 자신에 대해 "부주의"하고 미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이는 송대에 형성되어 명청대에 번성하여 전통회화의 독특한 분류로 자리 잡았다.

원대 화조화의 주류는 문인화의 취향을 향해 발전했다. 화파에는 세심한 붓놀림과 묵직한 색채, 풍부하고 섬세한 색채를 구사한 그림이 거의 없었다. 문인화와 수묵화의 등장은 화조화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문인화 작가는 궁중에서 공부하여 채색화의 대가가 되었지만 나중에는 문인화로 발전하였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왕위안(Wang Yuan), 장종(Zhang Zhong), 왕면(Wang Mian), 커지우시(Ke Jiusi)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왕위안(Wang Yuan)은 초기에 조맹(趙孟) 밑에서 공부했으며, 특히 궁중 화조화도의 스승인 황권(黃泉)을 예로 들 수 있다. 그 자신은 꽃, 새, 나무, 바위를 그리는 수묵화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안뜰의 새는 문인의 취향으로 바뀌었고 장종의 꽃과 새도 먹으로 그려져 있으며 왕원에 비해 투박하고 단순하며 글쓰기도 가능합니다. 명나라와 청나라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문인화'의 형성은 중국 전통회화에 새로운 의식을 불어넣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인화'는 오대(五代)에 혼란을 겪었습니다. 또한 상류층과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문인화'의 대표성은 회화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문화 분야를 포괄하며, 이는 회화 속 화조화에 좋은 토양을 제공함으로써 '문인화조화'가 다른 것보다 먼저 발전하게 만든다. 서위는 오대 이래 '문인 화조화'의 대표자이다. 그는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불행을 겪었고,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재능이 있었지만 그것을 사용하지 못했다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자유 화조화 창작에 오파의 장점을 결합시켰다. 자유분방한 화조화와 린량의 자유화조화는 그의 붓놀림이 자유롭고 먹으로 가득차 있으며 '유사함 사이'의 꽃과 나무의 이미지에 생명력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차이점". 그는 문인화의 길에서 다른 화가들보다 뛰어납니다. 바다산인은 서위(徐魏) 다음으로 뛰어난 '문인화'의 대표자로 그의 화조화는 의인화적 표현기법으로 완성되었으며, 자신의 심성을 표현하고 현 왕조를 비판하며 동쪽을 가리키며 서쪽을 저주한다. 그의 불만을 표현한 것은 문인화, 특히 화조화를 새로운 문인화의 정점에 이르게 하여 후대와 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문인 회화의 부상은 당시 사회의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였습니다. 회화는 항상 학자 관료 분야에서 많은 화가의 사용을 제한했습니다. 그래서 궁중화가를 비롯한 많은 화가들은 문인화로 작품을 전환하고, 문인화로 화정신을 조정하였다. 민중을 만족시키고 문인화의 선비화풍을 만족시키다. 오대부터 원나라 말기의 문인화풍 창조가 점차 성숙해지며 이는 미래 중국화의 원동력이 되었다.

궁정화가는 왕실의 인정을 받은 화가로 당시 사회의 주류였다. 훗날 '인본주의 화가'로 알려진 민중화가들 역시 화조화의 역사에서 큰 역할을 했다.

간단히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1: 궁화조

중국의 화조화는 회화의 기본이 되는 사생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창조. 이러한 사생은 단순히 사실적인 꽃과 새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대상을 진실되게 묘사하는 것이며, 꽃과 새의 생명력과 각기 다른 특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인물화의 표현과 마찬가지로 외형적인 유사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표현력에 좀 더 신경을 쓰는 것이 목적이다. 송나라는 화조화의 전성기였으며, 송나라 희종 조계가 궁중화원을 장악하면서 동식물의 특성에 대한 요구는 더욱 엄격해졌다. 예를 들어 공작이 꽃을 피울 때는 왼발을 먼저 들어올릴지 오른발을 먼저 들어올릴지 까다롭습니다.

다음과 같은 특정 작품:

송대 이송의 "꽃 바구니"

정교하고 우아한 등나무 바구니에 활짝 핀 꽃이 밝게 빛납니다. 그리고 다채롭다. 밝은 붉은 동백꽃이 꽃의 왕관을 씌우고 중앙에 단단히 자리 잡고 있으며, 바구니 옆에는 우아한 녹색 꽃받침 자두와 여성스러운 다프네가 기이하게 놓여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예로부터 꽃을 좋아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꽃 감상과 꽃꽂이가 생활의 즐거움이 되었습니다. 당시 일반 음식점, 여관, 찻집 등에서는 계절에 따라 바뀌는 꽃꽂이를 흔히 볼 수 있었으며, 봄에는 많은 대도시에서도 '나비축제', '만개의 꽃축제' 활동. 이는 백성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이고, 궁궐에서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그림 속의 이 봄이 가득한 '꽃바구니'는 주인이 분명하고 주인이 뚜렷하기 때문에 송나라 궁정에서 인기 있는 '바구니 꽃' 중 하나이다. 종속적이고 밝은 색상, 무성한 가지와 잎, 전체적으로 둥글고 풍부한 외관이 뛰어난 작품입니다.

둘: 인문학적 화조

중국 화조화의 기원은 심오한 인본주의적 유산을 드러낸다. 궁중 꽃새의 정교함과 번거로움과는 다릅니다. 휴머니즘적인 꽃과 새는 더욱 현실적이고 심오한 감성의 색채를 드러낸다.

'묵죽도' 송나라 소식

후대에 알려진 '문인화'는 송나라 소식이 제창한 '학자화'에서 유래했다. 송대 문인화가들은 전문화가가 아니라 문인과 관료들의 아마추어 창작물이었다. 북송 중후기 문인과 관리들의 그림은 서정적이고 사물을 표현하는 독특한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형식적인 형식을 엄격히 따르지 않고 수묵화를 잘 활용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매화와 대나무를 그려 자신의 고귀함을 표현하고, 난초와 국화를 그려 자신의 관대함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그 완벽한 취향은 훌륭한 솜씨와 전문 화가와 다릅니다. 묵주는 당나라 말기와 오대에 번성했다고 하는데, 큰 업적을 이루고 후세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북송의 문통(文丹)이었다. 학교 교장을 거쳐 사사령주(Sisi Lingzhou) 및 기타 지역에서 지방 관리로 근무했으며 나중에 후저우(Huzhou)로 옮겨졌으나 직위를 맡기 전에 사망했습니다. Su Shi는 그의 시, 서예, 그림을 4대 불가사의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묵죽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며 대나무에 대한 깊은 관찰과 경험을 갖고 있다. 그는 “대나무를 그릴 때에는 마음에 대나무가 있어야 하며, 붓을 쥐고 자세히 보면 대나무가 보인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싶은 것을 따라가며 붓을 들고 눈에 보이는 것을 쫓아가라."토끼가 일어나고 매가 떨어지는 것처럼 짧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성숙한. 그가 그린 『묵죽』 두루마리는 사실적이며 엄격하고 자유롭고 자연스럽다고 한다. 그의 잉크 대나무는 "Huzhou Bamboo School"을 만들었습니다. 작가 소시(Su Shi)도 묵죽에 능통하여 주주(朱竹) 등을 그렸다고 한다. 모메이의 전설은 북송의 화광스님으로부터 시작되는데, 양부지가 가장 높은 성취를 이룬 인물이다. 서예가 구양순(徐陽興)은 “필치가 강하기 때문에 필치를 이용하여 매화를 만들었습니다.

"그의 매화는 서원화들이 만들어내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와는 사뭇 다른 우아하고 여유로우며 비속한 정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나라 왕멱의 '매화도'

원나라의 유명한 화가 왕면은 생명력이 넘치고 싱그럽고 사랑스러운 매화를 그렸으며, 사물을 빌려 쓰는 독특한 서정성을 지닌 그의 『매화도』에는 시가 언급되어 있다. : 우리 가족이 연못가에 나무를 심었는데, 모두 꽃이 피었습니다. 먹자국은 사람들이 그 색깔을 칭찬하기를 바라지 않고 순수한 정신만이 우주를 가득 채울 수 있도록 하려는 그의 정치적 태도와 야망을 보여줍니다. 원나라 인종차별 시대에 국가의 탄압을 받고 지배층과 협력하기를 꺼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