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주 용호채 건축 특색 초탐?
조주 용호채 건축 특색 초탐?
역사적으로 용호채가 편리한 수륙교통은 번영상항이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 시골 건설 초기에 용호채동에는 한강 서계가 있고, 서쪽에는 고대 채당계가 있으며, 육지는 부성으로 통하는 요로로, 사방은 옥토 10 리였다. 한강 입해구에서는 고대 육로 교통이 불편했고, 대종 화물은 주로 수로로 운송되었다. 수륙교통의 특수한 지위로 인해 용호는 역사상 자연히 조주의 물자 집산지 중 하나가 되었다. 16 세기 이후 해운업이 점차 발전하면서 조주항에서 출현한 작은 항구는 동항, 서항, 동희, 남룡, 동리, 사산 등 당시의 연결항군을 형성했다. 현재 용호채에서 남겨진 민가 정착지의 규모는 그 해 귀족 가정 군거, 부상들이 운집한 성황을 여전히 상상할 수 있다. 그 규모는 개발도상국의 도시의 초기 형태이며, 키우고 배양할 수 있는 이상적인 생활 환경이다. 청나라 함풍 8 년,' 중영 천진조약' 은 조주를 통상항으로 바꾸도록 규정하고 있다. 조수인의 강한 반대와 남해 해안선의 점진적인 남향으로 함풍 11 년, 중영 양국이 통상항으로 바뀌었고, 두항과 장림항도 덩달아 일어섰다. 조주의 다른 항구와 마찬가지로 서항의 기능은 점차 퇴화되었다. 용호자도 내륙의 작은 마을로 변했다.
용호 후기의 지리적 위치 변화로 상업경제는 자극을 받지 않고 전체 경제가 하락하고 전통적 관념의 조산은 조상의 집을 마음대로 뜯어낼 수 없어 용호채 전성기의 풍광이 그대로 보존됐다. 이 건물들의 스타일과 특징은 조주 전통 건축물과 동일하며 복로 건축 스타일에 속한다. 그러나 여전히 자신의 스타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체 정착지 건물을 살펴보면,' 극히 개별적'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전반적으로 볼 때, 조산 농촌 거주지는 대부분 소수민족 거주지로, 보통 일향일성이나 일향몇 성이다. 용호채는 자연정착지로서 마을에는 50 여 개의 성씨, 100 여 개의 사당, 사당, 수백 개의 민가, 민가, 직거리 길이가 1 킬로미터가 넘는다. 조주에서 보기 드문 성씨, 교파가 많은 잡거지이다. 그 규모는 영남 지역의 자연정착지에서 극히 드물다. 용호채의 정착 규모는 영남 지역에서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용호채는 송대부터 지금까지 거의 천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마을에는 아직도 소수의 선이 정련된 송식 건축 구성요소와 대량의 풍격이 고풍스러운 명식 건축물이 남아 있다. 호화롭고 아름답고 정교하게 조각한 청대 건물; 태평양 건너편 장식 스타일의 화교 친족 건물. 고대와 현대의 공존, 중서합벽, 조주 민가 건축물의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 형식상 상업경제의 영향과 특정 지리적 조건의 제약으로 용호채의 저택과 민가는' 건축프랑스',' 공업부 조례' 등 공식 건축 형식의 제약을 덜 받는다. 평면 배치에서는 지리적 제약으로 인해 용호채의 주택과 민가는 대부분 가로로 발전할 수 없고, 여러 세로축을 형성하는 건축군은 중심축을 따라 세로로 발전할 수 있으며, 몇 채의 주택은 최대 8 채에 이른다. 이 건물들의 평면 배치는 조주 민가 건물에서는 매우 드물다. 명나라 초년, 주원장은 관저 제도를 분명히 규정했다. "명혜전" 재재: 홍무 26 년, 제환공 규정 "3 방 5 틀, 문 도금, 수면, 석권"; 1 품 2 품관, "3 개 5 대, 문은 청유수면, 석환"; 3 ~ 5 품, "세 대, 문 흑유, 석권"; 6 ~ 9 품, "3 프레임 1 정문, 흑문 철고리" 입니다. 일급 관저의 문과 창문 ... 그림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백성들이 사는 집은 3 실 5 틀밖에 없으니, 아치를 두어서는 안 되고, 채색 장식을 해서는 안 된다. " 마을의 자사찰은' 준 5 실' 이 넓고, 아치와 채색 장식이 즐비하다.
건축자의 심리적 요인이나 조건으로 인해 마을의 개별 건물은 구성요소와 건축 부호의 처리에 새로운 차이를 표시하여 뚜렷한 개성을 형성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황부의 처마 트러스로, 3 스팬, 길이가 약12.8m 이다. 국내 전통 건축물에서 보기 드문 초장 부품이다. 사당 정문의 복폭은 건물 폭의 절반이며, 비율이 매우 화려하기 때문에' 광구신단' 이라고 불린다. 천후궁 대문 양쪽에는 북석 안쪽을 안고 있으며, 사자극구를 주제로 한 화훼 (돋을새김) 가 새겨져 있다. 중원지에서는 북석 밑부분을 안고 스미토모, 중부를 북으로, 엠보스 패턴으로 장식하고, 윗부분에는 사자가 새겨져 있어 흔히 볼 수 있는 스타일이다. ('건축법' 에 따르면 드럼을 사자 모양으로 조각한 것으로, 용어로는 라사자 비소 또는 사자비소를 만지는 것으로 불린다. ) 하지만 조주에서는 고아에 속한다. 천후궁의 문신은 단정하고 숙연하고 선량한 두 여인을 그렸다. 비록 중국의 문신은 많은 백전을 겪은 무장에서 따온 것인데, 예를 들면 진경, 위치공, 악비, 관우, 한신, 조운 등 남성 역사 인물들이지만, 일부 지역에는 여전히 목란, 무의 여장군이 그려져 있다. 그러나 조주 절에는 선례가 없다. 천후궁의 문신의 이미지는 보통이 아니라 용호만의 것이어야 한다.
미학 연구에서 많은 학자들이' 상큼한' 관점을 제시했다. 즉, 아름다움의 창조에서, 변하지 않는 미감은 존재하지 않는다. 성숙하고, 심미법칙에 부합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창조의 형태라도 오래 존재할 수 없고, 항상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새롭고 혁신적인 창작 형식만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새로운 미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신선감' 즉 오늘날 모두가 잘 알고 있는' 패션' 이라는 개념이다. 이 점은 많은 예술 창작과 실용적인 제품 형태 디자인 작품에서 주택 건축 형태의 신선함이' 개성' 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용호채의 건물은 비슷한 건축 기술, 비슷한 건축 재료, 비슷한 생활방식의 제약 하에 생겨났고, 건설할 때 건축자의 심리나 조건은 고려하지 않았지만, 본질적으로 건축작품의 개성을 증가시켜 개성에서 미감을 얻을 수 있게 했다. 천옥의 한쪽을 형성하는 건물 모양입니다. 체형, 매스의 변화, 그리고 형식미의 풍부한 변화만이 아름다움의 찬사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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