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 가구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청나라 가구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청 스타일'로 성숙되기까지의 청나라 가구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청나라 초기부터 2000년까지이다. 강희 시대 초기의 장인 정신과 장인의 기술은 여전히 명나라의 연속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가구 형태와 장식은 여전히 명나라 가구의 연속이다. 형태는 중기만큼 강인하고 위엄이 없고, 장식도 중기만큼 정교하고 풍부하지 않으며, 사용된 재료도 중기만큼 넉넉하지 않다. 더욱이 청나라 초기에는 자단이 부족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대부분의 가구는 자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중기 이후에는 홍단향의 수가 점차 감소하여 대부분 마호가니로 대체되었다. 청나라 초기에는 수명이 짧고 그 특징이 뚜렷하지 않아 더 이상 전승되는 작품이 없는 시기이다.
두 번째 단계는 강희말부터 옹정, 건륭, 자칭까지이다. 이 시기는 청나라의 사회·정치적 안정과 사회·경제적 발전의 시기였으며, 역사적으로는 '청나라' 시대로 인식된다. 이 단계의 가구생산도 사회의 발전과 인민의 요구, 과학기술의 진보에 따라 번영 발전하고 있다. 이 시기 가구 생산량은 양적으로 많았을 뿐만 아니라, 이전 세대와는 다른 특징, 즉 스타일이라 불리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이 스타일의 특징은 "청나라 가구" 스타일입니다.
1. 단단하고 엄숙한 형태
이 시대의 가구는 이전 세대의 강직하고 우아한 스타일에서 견고하고 엄숙한 스타일로 변화했습니다. 넉넉한 소재, 커진 사이즈, 풍부한 바디가 특징입니다. 청나라 안주 의자의 모양은 청나라 스타일의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좌석면이 넓어지고 등받이가 꽉 차며 다리가 두꺼워집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왕좌처럼 웅장하고 엄숙하다. 이러한 특징은 테이블, 케이스, 스툴 등 다른 가구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두꺼운 다리만 봐도 그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2. 장식적인 측면에서 그들은 더 많은 만족, 더 많은 부와 화려함을 추구합니다
청나라 중기 가구는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청나라 가구'의 대표 작품이 되었습니다. 청나라 가구의 장식은 수량, 만족, 부와 웅장함을 추구합니다. 다양한 재료가 함께 사용되고, 다양한 공정이 결합됩니다. 하나의 가구에도 다양한 기법과 재료가 사용됩니다. 조각, 상감, 금회화를 모두 결합하고 낙점, 나무, 돌을 함께 사용합니다. 이때 가구는 일반적으로 전체적으로 여백 없이 장식되어 전례 없는 웅장함과 화려함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장식 추구는 종종 사람들을 답답하게 만들고, 때로는 기능 사용을 소홀히 하면 필연적으로 부를 위한 경쟁에 대한 의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해야 합니다.
제3단계는 도광(道光)부터 청나라 말기까지이다. 도광대 중국은 아편전쟁이라는 역사적 재난을 겪으며 사회적 경제가 쇠퇴했다. 동치와 광서 시대에는 사회적 경제가 악화되고 있었다. 동시에 외국 자본주의 경제, 문화, 교회의 유입으로 인해 중국의 원래 자급자족적 봉건 경제가 변화되었고 외국 문화도 중국 영토에 침투했습니다. 이 시기의 가구 스타일도 예외는 아니었고 영향을 받아 변화했습니다. 이제 이화원의 일부 가구가 외부로부터 가장 뚜렷한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경제 항구인 광동에서 가장 두드러집니다. 광동 가구는 분명히 프랑스 건축과 프랑스 가구에 대한 로코코 영향을 받아 들였습니다. 여성의 풍만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다 보면 너무 많은 장식과 심지어 더미까지 존재하게 됩니다. 나무는 고귀함을 추구하지 않으며, 솜씨는 상대적으로 거칠다. 이 장에는 비교와 감상을 위한 몇 가지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특징:
첫째, 풍부한 품종, 다양한 스타일, 독창성 추구. 청나라 가구는 이전 세대에는 볼 수 없었던 종류와 스타일이 다양하고 그 형태도 끝없이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청나라 스타일의 안락의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기본 구조를 바탕으로 장인들은 수많은 스타일 변형을 만들어냈습니다. 가구 하나하나의 디자인도 형태의 변화에 큰 신경을 썼습니다. 예를 들어, 자금성 서팡자이에 있는 5개 세트의 두오바오(Doubao) 파빌리온은 벽에 기대어 배열되어 있으며 방과 통합되어 있으며 각 층은 질서정연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납치자" 패턴은 서로 다릅니다. 각 구획의 측면 산은 베고니아 모양, 부채꼴 모양, 루이 모양, 차임 모양, 바나나 잎 모양 등과 같이 서로 다른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청나라 스타일의 가구는 일반적으로 대나무, 등나무, 청동 또는 암석을 모방한 목재 가구로 만들어집니다. 대나무, 등나무, 돌로 만든 모조 목재 가구도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청나라 가구는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작고 정교한 보물 상자에는 상자 안에 상자가 있고, 상자 안에 상자가 있고, 상자 안에 서랍이 있고, 서랍 안에 숨겨진 칸막이가 있는데, 이는 막연하게 뒤틀려 있습니다. 회전합니다. 서랍이나 수납장 문을 닫는 요령도 있는데, 주의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둘째, 소재 선택이 절묘하고, 제작 기술이 꼼꼼하다. 재료 선택 측면에서 청나라 스타일 가구는 깊은 색상, 촘촘한 질감 및 미세한 질감을 지닌 귀중한 견목을 선호하며 자단을 첫 번째 선택으로 사용합니다. 구조 제작 측면에서 일관된 외관, 색상 및 질감을 보장하고 견고하고 안정적인 구조를 보장하기 위해 작은 나무 조각을 함께 접합하는 대신 하나의 나무를 연속적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셋째, 장식에 주목하고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보세요. 장식에 대한 관심은 청나라 가구의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청나라의 장인들은 거의 모든 장식 재료를 사용하고 모든 장식 기술을 시도했으며 가구와 다양한 수공예품을 결합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청나라 가구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장식 기술은 조각과 상감입니다. 칼 작업은 세심하고 상아 조각, 칠기 조각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조각 작업도 모든 면에서 정교합니다. 윤이 나고 선이 뚜렷하여 옥처럼 매끄럽고 매끄럽게 보입니다. 상감이란 디자인된 패턴에 따라 물체의 표면에 다양한 재료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가구에는 목재, 대나무, 돌, 도자기, 진주, 에나멜 등을 상감하여 패턴을 새롭게 바꾸고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넷째, 서구의 영향은 좋은 것과 나쁜 것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청나라 스타일 가구의 상당 부분은 서양 장식 패턴이나 기법을 채택했으며, 특히 광둥 스타일 가구는 더욱 그렇습니다. 서양의 영향을 받은 청나라 가구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서양 가구의 스타일과 구조로, 초기에는 일부 수출되었으나 후기에는 대규모로 형성되지 못했다. 청나라 시대에 이 "서양식"이 다시 인기를 얻었고 대부분은 중국식도 서양식도 아니고, 솜씨가 거칠고 우아하기가 어렵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전통적인 가구 형태와 구조를 사용하며 일부는 채택합니다. 서양 가구의 스타일이나 장식. 예를 들어, 구아바 문양이 새겨진 전통적인 코르셋 의자 등이 있습니다.
(명가구와의 차이점)
청가구가 걸어온 길은 명가구와는 정반대로 외양중시에서 형태중시로 바뀌었고, 사치를 추구하다 보면 사치스러워진다.
요약: 청나라 중기, 튼튼하고 안정된 모양, 절묘한 재료와 뛰어난 기술. 전체가 풍부하고 고급스럽고 장식이 복잡합니다.
그러나 아편전쟁 당시 제국주의의 침략과 사회적 불안으로 인해 가구 생산은 형편없었고, 장식은 가볍고 허술하여 맹목적으로 두껍고 곧은 형태를 추구해 사람들에게 허세를 부리게 했다. , 이상한 척, 쇠퇴하고 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가구의 수집은 1930년대에 시작되었습니다. 구스타프 에이크(Gustav Eyck)가 출판한 중국 고전 가구를 소개하는 첫 번째 책인 "명나라 황화리 가구에 관한 연구"는 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사람들이 우리 조상들이 남긴 재료와 유산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책 속의 그림에 투영된 문화유산과 고대 중국 장인의 기술은 국내외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외국인들은 중국의 명·청 가구를 대량으로 수집·구매해 해외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서양인들은 중국 명나라와 청나라 가구를 다른 중국 문화 유물과 동등한 지위로 끌어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