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적인 금기 이야기
민속적인 금기 이야기
민간 금기 설화
민간 금기 설화는 오랜 세월 동안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는 풍습이므로 근거 없는 이야기가 아니어야 합니다. , 하지만 존중해야 합니다. 민간 금기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랫동안 사람들의 생각, 윤리 및 행동을 규제해 왔습니다. 이제 몇 가지 민간 금기 이야기를 공유하겠습니다. 민간 금기 이야기 1
종이 돈 태우기
종이가 태워지면 작은 회오리바람이 불어 친척들이 돈을 받으러 올 것이라는 뜻이다. 원 밖의 불타는 종이는 땅에 긁혀서 다른 곳으로 떠 다닌다. 이것은 부당하기 때문에 돈을 빼앗을 수 없는 외로운 유령이다. 원 밖의 종이도 돌고 있다면, 당신이 유령을 만났다는 뜻이고, 친척들은 돈을 받은 후에도 그것을 지킬 수 없으며, 원 밖에서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원.
일곱 가지
폭식, 탐욕, 나태, 교만, 정욕, 분노, 시기는 가톨릭에서 인간의 악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동양에서는 매년 8월 첫 번째 목요일 저녁 10시가 지나면 7명의 사람들이 거리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들은 눈먼 사람과 같으며, 눈먼 사람은 눈먼 사람의 어깨에 기대어 있고, 머리에는 검은 비옷을 입고 대나무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그들이 일곱 가지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본 사람은 누구든지 그들에게 붙잡혀 다음 악행을 찾을 때까지 대리자로 사용될 것입니다.
귀신퇴치 박람회
음력 매월 15일 심야에 작은 둥근 거울을 가지고 묘지 모퉁이를 찾아 닫는다. 왼쪽 눈은 꽉 쥐고 오른쪽 눈은 살짝 뜨고 거울은 묘지 반대쪽을 향하게 한 채 오른쪽 눈으로 거울을 바라보며 흐릿한 그림자가 움직이는 것을 발견하면 뒤로 걸어가서 따라가세요. 둥근 거울에 흐릿한 그림자가 많이 보이면 유령시장에 도착했다는 뜻입니다. 이때, 뒤돌아서 거울을 돌려 정면을 바라보면, 시장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유령들을 볼 수 있다.
전생의 데자뷰
전설에 따르면 죽은 뒤에 '맹파탕'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은 이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잊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Meng Po는 그들에게 흔적을 남길 것입니다: 1. 보조개. 2. 가슴에 진사 점. 3. 공공사, 고대인들은 순결을 상징하기 위해 여성의 팔에 선홍색 점을 자주 달았습니다. 4. 목뒤의 점. 위와 같은 특징을 지닌 사람들은 결혼과 연애 과정에서 '데자뷰', '첫눈에 반한 사랑'으로 기억되는 누군가를 만날 확률이 높다.
유령
사람이 죽은 후 "처음 7일"(사망 후 7일) 동안 유령이 집에 방문합니다. 문 신은 멈출 수 없습니다. 영혼은 이날만 돌아갈 수 있으며, 그러면 더 이상 세상을 그리워할 수 없으며 지하세계에 보고합니다. 이날 갈대밭에 숨어 있으면 틈 사이로 영혼이 보이지만 소리는커녕 영혼에게 알려줄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귀신들이 갈대밭을 넘어뜨려 너를 데리고 갈 것이다. 하계. 민간 금기 이야기 2
'첫 달에 머리를 자르지 않았다'는 풍습부터 시작해보자. 입소문. 정월에 머리를 자르지 않는 풍습은 청나라의 통치자들이 '주변을 평안하고 중원에 머물기' 위해 청나라 군대가 침입한 것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앞머리부터 정수리까지 모두 깎고, 주변의 머리카락은 모두 깎고, 집중적으로 땋은 머리만 남기고, 길게 땋아올린 전형적인 헤어스타일을 선보였습니다. 청나라의.
나중에 이 헤어스타일은 한족들 사이에 퍼졌고, 이 헤어스타일을 장려한 사람들은 당시 이발사들이었다. 청나라는 전국의 이발사들을 모두 모아 그들에게 칙령이 담긴 '깃발'을 하나씩 주었고, 이를 자랑스러워하며 거리를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머리카락을 한 올씩 뽑아주었다. 하나.
한족은 수많은 왕조 변화를 겪었습니다. 누가 황제가 되었든 누구의 관심도 끌지 못했지만, 머리카락의 변화는 일부 사람들을 화나게 했습니다. 청나라는 '머리는 지키되 머리는 쓰지 말고, 머리는 지키되 머리는 지키지 말라'는 슬로건을 내놓았습니다. 뜻밖에도 이 거친 머리카락 혁명은 강남 사람들의 반대에 부딪혔는데, 어떤 사람들은 머리카락을 깎는 것이 그들의 인격에 대한 큰 모욕이라고 생각하여 집단적으로 반란을 일으켰고, 저항의 힘으로 만주족을 자제하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청나라 황제는 자연스럽게 쇠퇴하지 않았다. '양주십일', '가정삼사' 등의 비극이 잇달아 일어났다. 다른 방법이 없었을 때 사람들은 “머리를 잘라도 되지만 밀면 안 된다”는 구호를 외칠 수밖에 없었으며, 대신 “머리를 밀지 말라”고 명나라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과거에 대한 향수'라는 뜻의 '첫 달에 머리'를 써서 남을 속이기 위해 '죽은 삼촌'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원래 '그리운'이라는 용어는 점차 '죽은 삼촌'으로 오해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정월에는 감히 머리를 깎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게다가 정월에는 머리를 자르지 않는 풍습도 있는데, 옛날에 가난한 사람이 있었다는 재미있는 전설도 있습니다. 삼촌을 무척 사랑했지만 설날에도 머리를 잘 못 깎은 이발사. 어렸을 때 삼촌에게 줄 괜찮은 선물을 살 돈이 없어 걱정이 됐다.
삼촌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는 날이 되자 이발사는 좋은 생각이 나서 삼촌의 집으로 달려가서 삼촌의 머리와 얼굴을 조심스럽게 밀었습니다. 삼촌이 연회에 나타나자 친척들과 친구들이 모두 칭찬했습니다. 이발사의 조카의 뛰어난 솜씨는 모두 그의 삼촌이 훨씬 더 젊다고 말했고 그의 삼촌도 조카에게 앞으로 첫 달에 한 번씩 머리를 밀겠다고 말하게 되어 매우 기뻤습니다.
이발사는 삼촌이 돌아가신 후 한 달에 한 번씩 면도기 앞에서 눈물을 흘렸다. 나중에 이곳에서 '실종된 삼촌'이라는 말이 '죽은 삼촌'에게까지 퍼졌다.
사실 '과거가 그리워요', '잃어버린 삼촌', '죽은 삼촌' 등 이런 말들은 그저 민간 전설일 뿐이다. 인간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태어나기 전에 죽이지 말라"는 말은 여전히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황제 내경"에는 "사기 정령"의 "봄 행진"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보내지고 느려지므로 열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살아 있으니 베풀 때 빼앗지 말라. 이것이 봄 기운에 대한 반응이며, 반대로 하면 간을 상하게 하고 여름을 초래하게 된다. 추워지면 노인을 섬기는 사람이 적어진다."
<황제내경>에 이런 말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이발을 하면 봄 석 달 동안은 인체는 머리카락이 자유롭게 자라도록 해야 하며 자르면 안 됩니다. 머리카락은 어깨에 느슨하게 늘어져 있어야 하며 너무 꽉 묶어서는 안 됩니다. 이 규칙을 위반하는 사람들은 폐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봄부터 3월까지 머리를 자르지 않으면 긴 머리의 고민을 참을 수가 없어서 똑똑한 사람들이 '첫 달에는 머리를 자르지 않는다'고 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이로써 사람들이 정월에 머리를 자르지 않는 이유가 춘절 전에는 머리를 다듬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자연스럽게 밝혀진다. 새해가 되기 전에 머리를 자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이 춘절 전에 머리를 손질하는 데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새해가 다가올 때 자신을 위해 새로운 이미지를 차려 입는 것은 상쾌할 뿐만 아니라 기억에 남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친척, 친구를 만나고, 머리를 관리하는 것도 다른 사람의 눈을 밝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첫 달에는 머리를 자르면 안 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첫 달 전에 머리를 자르더라도 첫 달에는 머리카락이 너무 "미친" 상태로 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 시간이 지나면서, 새해 전에 머리를 자르든, 첫 달에 머리를 자르지 않든, 이 풍습은 그야말로 조상들의 지혜를 반영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