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난로에 제사를 지내고 이웃을 초대합니다 - 난로축제 고시 감상
난로에 제사를 지내고 이웃을 초대합니다 - 난로축제 고시 감상
난로를 숭배하고 이웃을 초대합니다 - 난로 축제에 대한 고시 감상
음력 12월 23일에도 난로 축제가 있습니다. "작은 새해"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말에 난로를 숭배하는 것은 전국의 일반적인 풍습입니다.
음력 12월 23일 밤은 부엌신이 하늘로 올라가는 날이라 '23일은 부엌신을 모시는 날', '신이 좋은 말씀을 하신다'는 말이 있다. , 그리고 23일에 행운을 불러오기 위해 궁으로 돌아옵니다. “새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라는 대련이 있습니다. 이날이나 미리 집집마다 거리로 나가 옥수수나 기장으로 만든 '난로제사과'를 사서 저녁이 되면 난로에 바치는데, 이는 난로왕자의 입을 흐뭇하게 해준다는 뜻이다. , 맹목적으로 하나님 께보고하지 않도록. 동시에 폭죽과 폭죽을 켜서 부엌신에게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난로 제사에 사용되는 사탕은 보통 옥옥과 산쌀을 섞어 만두를 빚어 집에 있는 어린이나 어른들에게 나눠준다. 전통적인 개념에 따르면, 부엌 난로를 숭배하는 날은 새해의 서곡입니다.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주(趙主)는 하(夏)나라 사람들이 존경하는 위대한 신이 되었습니다. 춘추시대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논어』에는 “아내에게 애교를 부리기보다는 난로에 애교를 부리고 싶다”는 말이 있다. 진나라 이전 시대에 난로를 숭배하는 것은 "다섯 가지 제사" 중 하나였습니다 (다섯 가지 제사는 난로, 문, 줄, 집안의 다섯 신과 지신 인 중 레이를 숭배하는 것입니다.). 난로에 제사를 드릴 때는 신을 세워야 하며, 풍성한 음식과 포도주를 제물로 바쳐야 합니다. 삼각대를 전시하고, 콩을 세우며, 시체(시체: 고대 제사에서 망자를 대표하는 사람)를 맞이하는 등의 일이 필요하다. 원시적 페티시즘의 명백한 흔적이 있습니다.
진한시대 부엌신은 문신, 우물신, 화신, 중류신과 함께 가정의 안전을 책임지며 중요한 '오제' 중 하나였다. ". 당시에는 "부엌신은 어둠 속에서 하늘로 돌아가니 백인들은 죄가 있다"는 말이 있었는데, 매달 말일에는 부엌신이 하늘로 올라가 온 가족의 공과를 보고한다는 것이었다. .
남조시대에는 라바절(Laba Festival)과 동시에 음력 12월 8일에 난로 제사를 지냈다. "Jingchu Years of Life"에는 "그날 돼지 술을 부엌 신에게 바쳤습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남송 이전에는 음력 12월 23일, 24일, 25일, 즉 비년에 난로에 제사를 지내는 날이 달랐습니다. 관료들은 음력 12월 23일에 우리 가족의 경우 음력 12월 24일이고, 물 위의 사람들의 경우 음력 12월 25일입니다.
옹정시대부터 청나라 황제는 매년 음력 12월 23일에 곤녕궁에서 제사를 지냈고, 돈을 아끼기 위해 황제도 부엌신을 제사했다. 이후 왕실과 베일러도 이를 따라 음력 12월 23일에 화덕에 제사를 지내게 되었고, 이때부터 소설을 기념하는 신년과 신년의 구별이 생기기 시작했다.
Xiaonian은 사람들이 난로를 숭배하는 날입니다. 난로를 제물로 바치는 풍습은 중국인 사이에 큰 영향력을 미치며 널리 퍼져 있다. 옛날에는 거의 모든 부엌에 "주방왕" 조각상이 있었습니다. 부엌신은 옛날 민간신앙의 부엌신이다. 『회남자·판륜쉰』에는 “연황제가 불을 피웠고, 그가 죽자 난로가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부엌신은 본래 음식과 술을 관장하는 노파의 형상이었으나 나중에는 가족의 식사를 관장하는 것에서 생활을 관장하는 것으로 그 권한이 확대되었다. 그녀는 또한 가족의 공과를 언제든지 기록하여 연말에 옥황상제에게 보고했습니다. 그러므로 부엌신은 가정의 수호신으로 숭배된다. 매년 음력 12월 23일, 부엌신은 하늘로 올라가 집안의 선악을 옥황상제에게 보고하고 옥황상제에게 상벌을 내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난로를 배달할 때 난로왕상 앞 탁자 위에 사탕과 물, 콩, 이끼를 놓아두는데, 그 중 마지막 세 가지는 난로왕의 승천을 준비하는 것이었다. 화덕주에게 제사를 드릴 때에는 관동 설탕을 불에 녹여 화로주 입에 발라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옥황상제를 욕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섣달 그믐 날 밤에는 주방왕과 신들이 지상에 와서 새해를 축하하는데, 그날에는 반드시 '난로를 받다', '신을 받다'는 제사를 지내야 한다. 각 가정에서 마차와 말을 불태우고, 포도주 세 잔을 붓고, 부엌신에게 작별 인사를 한 후, 조상을 숭배할 차례입니다.
난로축제 기간에는 만두 먹기에 주목한다. '만두를 보내고 바람국수를 맞다'라는 뜻이다. 그런 다음 난로 사탕을 먹고 있습니다. 주방설탕은 맥아당의 일종으로 점도가 높아 긴 막대사탕으로 만들면 "관동사탕", 편원형으로 그리면 "탕구아"라고 합니다. 바삭바삭하고 달콤하며 바삭바삭한 맛이 나며 독특한 맛이 납니다.
키친페스티벌 당일 모든 가정에서는 흔히 먼지청소로 알려진 실내외 청소를 철저히 해야 한다. 먼지를 쓸어내는 것은 낡은 것을 버리고 새 것을 맞이하는 것이며 액운을 없애고 새해를 깨끗하게 맞이하는 것입니다.
난로제에 쓰인 시는 대부분 송나라 때의 시로, 난로제의 풍습과 시인들의 사상과 정서를 반영하고 있어 우리가 이해하고 느끼는 중요한 작품이다. 이 전통 축제의 의미.
남송의 시인 판성달(汉成大)의 '조제(趙祭)'는 이 전통 명절의 내용을 더욱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고대 음력 12월 24일,
주방주인은 하늘을 우러러보며 한마디 하고 싶었다.
구름, 마차, 바람, 말, 어린아이들이 머물고,
집에는 잔치에 쓸 컵과 접시가 있다.
썩은 돼지 머리, 뜨거운 쌍어,
된장과 나드 가루 미끼 공.
한 남자가 딸에게 탈출을 위해 술을 권하고,
술을 마시며 돈을 태워서 기뻐한다.
하녀들끼리 싸우는 소리를 듣지 말고,
개나 고양이가 더러워도 화내지 마세요.
너를 취하여 천국 문으로 보내리라
국자가 길거나 국자가 짧으면 구름으로 돌아가지 말라.
이익 포인트를 구걸합니다.
고대에는 음력 12월 24일쯤에 부엌신이 하늘에 올라가 세상사를 보고하곤 했습니다. 화덕의 군주는 구름을 수레로 삼고 바람을 말로 삼아 세상에 잠시 머물게 하였으며, 집집마다 좋은 포도주와 호화로운 음식이 가득 담긴 잔을 놓아 제사를 드렸습니다. 뜨거운 돼지머리와 맛있는 생선, 달콤하고 고소한 된장과 잣만두를 선보입니다. 가족의 남자들은 포도주를 부어 제사를 드렸지만, 여자들은 멀리 떨어져서 포도주를 땅에 쏟고 지폐를 태워 화로주를 기쁘게 했습니다. 하녀와 아내 사이의 다툼을 못 들은 척하고, 고양이와 개 사이의 추악한 싸움에 화내지 마세요. 술과 음식을 충분히 먹은 후에 천국 문으로 보내겠으니 장사하고 돌아오면 장사하고 장사하는 일을 너무 많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시인은 당시 난로에 제사 지내는 모습을 매우 생생하게 묘사했으며, 난로의 풍성한 제사, 제사 풍습을 실제적이고 자세하고 흥미롭게 기록했습니다. 난로에, 부엌 신에 대한 기대. 이는 고대의 민속풍습이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일을 매우 중시했음을 보여준다.
남송(南宋)의 유명한 시인 육유(魯保)는 『가난한 자와 강자와 애국자를 사랑하는 마음과 병자와 노인의 날에 대한 사랑이 담긴 겨울날 십시』를 지었다. 10)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농촌의 우애를 형상화한 것:
가족이 난로를 숭배하고 기름과 포도주의 향기가 난다.
분단이 얇아도 이웃의 문제다.
모든 명인들이 장수를 축하하러 왔을 때 그들의 잔에는 포도주가 가득 차 있었습니다.
기가 약하면 취하기 쉽고, 이미 잠잘 기회가 뚜렷하다.
경사스러운 날에는 집에서 화로 제사를 지내고 살진 돼지와 향긋하고 맑은 포도주를 바친다. 제사 후에 나누어 먹는 고기는 많지 않았지만 그래도 이웃들을 초대하여 나누어 먹었습니다. 모두가 함께 스승님의 장수를 기원했고, 시인은 큰 잔의 포도주를 입에 부었습니다. 늙고 허약하면 쉽게 취하기 마련이다. 잠자리에 들면 창밖은 이미 새벽이다.
시인은 집에 있는 난로를 숭배하고 제사를 지낸 후 이웃을 초대하여 제물을 나누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마을과 마을의 우호를 반영한 것입니다.
송나라의 위대한 시인 소식(Su Shi)은 『항저우에 처음 도착하여 얼쥐에에게 아이를 보내기』(2부)에서 난로에 제사를 드리며 자신을 위로했습니다.
성령은 온 몸에 관대하시고 관대하시나
부패와 질병은 자신을 망하게 하고 남을 놀라게 한다.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서로 괴로워하지 마세요.
난로에 제사를 드리며 이웃을 초대합니다.
서녕 4년(서기 1071년) 11월, 소식은 항저우로 가서 동반(運판)을 맡았다. 처음 항저우에 도착했을 때 나는 시를 써서 동생 쯔유(Ziyou)에게 보냈습니다.
성령님이 관대함으로 내 생명을 살려주셨지만 나는 아프고 약하며 남을 두려워할 때가 많다고 합니다. 언덕 위에 서서 서로 쳐다보며 걱정하지 마십시오. 나는 이웃을 내 집으로 초대하여 난로를 숭배합니다. 시인은 누명을 쓴 것에 몹시 불만을 품고 자신을 외부 세계로 초대하여 난로에 제사를 드리며 자신을 위로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난로 신이 달콤한 말을 전하기 위해 '교야'라는 난로 사탕의 일종을 사용하여 난로를 숭배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부엌신이 승천한 후, 그의 이빨에 설탕이 붙어서 말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Xie Jingwen과 그를 모함한 다른 사람들을 조롱하기 위한 것입니다.
북송 시인 진관의 『과거에 대한 응답』은 난로에 제물을 바치며 실패에 대한 좌절감을 표현하고 있다.
소란여강을 막고,
외로움 누구에게 공개하는 지옹지옹?
청춘은 자신도 모르게 책을 지나쳐가고,
거울 속에 괜히 흰머리가 나타난다.
난로에 제물을 바치고 이웃을 초대하여 대화를 나누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칼을 팔고 송아지를 사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오래된 친구 여러분, 타이틀을 얻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Diaojiang에는 오래된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 시는 원유 3년(1088년) 시인이 실패하여 채주로 돌아왔을 때 지은 것입니다.
시의 첫 번째 대련은 차이저우의 환경을 묘사합니다. 여강으로 둘러싸여 있고 성문은 밝으며 누구에게 열려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대련의 시인은 자신도 모르게 책 곁에서 청춘을 보냈고, 거울을 통해 이미 머리에 흰머리가 난 것을 한탄했다. 목부부에는 시인이 부엌 난로에 제사를 지냈을 때 이웃을 초대하여 농업으로 진로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련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시인은 옛 친구에게 더 이상 후작이라는 말을 하지 말고 강으로 돌아가서 낚시를 하라고 부탁했습니다. 실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남송 시인 천자오(陳趙)의 '십이월 25일 평강 작문'은 조국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어제 나는 돼지를 도살하여 제사를 지냈다. 난로,
오늘 밤에는 콩을 씻어요. 통칭 미.
물과 섞인 장작을 태워도 대낮처럼 빛나고,
계단의 대나무를 잘라 십이지신을 폭발시킨다.
노인은 어린 시절을 회상했다.
나는 재능이 뛰어나고 가난한 사람이지만,
또한 고집이 세고 슬퍼하기를 거부합니다.
진자오(예명 위안걸)는 송나라의 유명한 학자 임광초(臨光足)의 제자로 그의 유산을 이어갈 수 있었다. 그는 Lexuan Collection 8권의 저자입니다.
이 시는 음력 12월 25일에 난로에 제사를 지내고 지은 시입니다.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제는 집집마다 돼지를 잡아 난로에 제사 지내고, 오늘 밤에는 집집마다 콩을 씻어 된장을 만듭니다. 냇가 양쪽에 타오르는 장작불은 대낮처럼 밝았고, 사람들은 악령을 쫓기 위해 계단 앞에서 대나무를 잘라 태워버렸다. 이 노인은 나의 조국을 생각하며 나의 새해 소망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어렸을 때 난로를 숭배하던 장면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높은 운명을 가졌으나 가난한 삶을 살았기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놀림을 받은 것이 안타깝습니다.
시인은 자신의 재능은 뛰어나지만 수명이 짧아 조국에 대한 그리움을 감출 수 없었다고 한탄하면서 사람들이 난로에 제물을 바치고 새해를 맞이하는 모습을 묘사했다.
송나라 시인 손위의 『선수』는 부엌신의 이미지를 묘사하고 있는데,
그의 얼굴은 두루미처럼 붉고,
그의 콧수염은 녹색 거북이만큼 길다.
총리의 생일을 알고 싶다면
인간이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시간이다.
주방신의 이미지를 묘사한 시는 총리를 부엌신으로 삼아 그의 장수를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남송 시인 유커좡(劉宗莊)의 '새해 십시'(1부)는 늦은 밤 몰래 향을 피우고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아이들의 어린 시절의 기쁨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문이 얼음처럼 차가워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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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래 : 부와 명예는 창창의 것이다.
배움에 바보인 아이를 누가 낳을 수 있겠는가?
밤늦게까지 난로에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낸다.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문 밖이 얼음처럼 차갑더라도 부엌신이 천국에 가는 것을 막지는 못할 것입니다. 세상의 부는 언제나 하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밤늦게까지 난로에 향을 피우고 제사를 드리는 모습을 몰래 어른들 흉내내는 우리 미친 아이들을 누가 흉내낼 수 있을까! 밤늦게 아이들이 몰래 향을 피우고 난로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풍습의 깊은 영향을 보여줍니다.
청나라 시인 주종태(周宗台)의 『구소 죽가지 시: 부엌신의 춤』: 부엌신의 춤 풍습을 묘사하고 있다:
겨울이 끝나고 다시 긴급 현장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카이마 거리 매장들이 함께 오픈하고 있다.
주방신은 매력도 있고 매력도 있고,
결국 돈은 가방 밑바닥에서 나온다.
'청자루(Qing Jia Lu)' 기록: "거지들은 3~5명으로 구성된 팀을 구성하여 부엌의 신이나 아줌마인 척합니다. 각자 대나무 가지를 들고 마당에서 소리를 내며 돈을 구걸합니다. . 그들은 24일에 멈춥니다. 이것을 부엌신이라고 합니다.” Zhou Zongtai의 이 시는 부엌신에게 춤을 추는 상황을 묘사합니다. 사람들은 주로 부엌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주방신에게 춤을" 추고 싶어하며, 그가 그를 축복하고 내년에 축복을 가져다주기를 바랍니다.
청나라 말기의 시인 나조인은 그의 『난로에 바치는 제사』에서 그 글이 무가치하다고 한탄했다.
차 한 잔과 연기 한 줄기,
주방신이 하늘로 승천한다.
옥황상제가 인간사를 묻는다면
도교 기사는 아무 가치가 없습니다.
청나라 말기의 시인 나조인은 가난하게 살았고,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지 못했으며, 특히 세상의 '가치 없는 물건'에 대해 크게 불만을 품고 분개했다. . 그의 시 "스토브에의 희생"은 그의 사고방식을 반영합니다. 단지 부엌신이 나라의 일에는 관심이 없고 신뢰를 잃었을 뿐입니다.
현대에는 난로를 나눠주는 풍습이 우리나라 북부와 남부에서 매우 흔합니다. Lu Xun 선생님은 한때 "Gengzi Sends Stoves"라는시를 썼습니다.
글루 이빨이 달린 닭과 사탕, 표준 드레스 향 꽃잎을 제공하십시오.
집에 아무것도 자라지 않으면 노란양 몇마리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는 '자오 공을 위한 노래'라는 기사에서 "자오 공이 승천하던 날, 거리에서 오렌지 크기의 사탕 종류가 팔렸습니다. 우리도 이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데, 비안은 마치 두껍고 작은 부침개 같은 것인데, 자오왕의 이빨에 달라붙어 옥황상제에게 나쁜 말을 하지 못하게 하려고 만든 것입니다."
시에 언급된 황양(黃羊)은 『후한·음사전(後한·음사전)』에서 따온 것이다. “선제(宣帝) 시대에 은자방(陰子舌)의 사람들은 음력 12월 아침에 지극히 효심이 깊고 인자하였다. 사람들이 요리를 하고 있는데, 부엌신이 나타나서 그에게 경의를 표했고, 그의 집에 노란 양이 있어서 그에게 제사를 지냈고, 그 후 그는 큰 부자가 되어 3대에 걸쳐 번영을 누렸습니다. , 그는 음력 12월에 종종 난로에 있는 노란 양에게 제사를 드렸는데, 자방은 부엌신을 보고 노란 양을 제물로 바쳤습니다. 그때부터 난로에 제사를 드리기 위해 노란 양을 죽여 내려오는 풍습이 전해졌습니다.
시인은 집에 귀한 것이 하나도 없는데 노란 양만 없는 게 어디 있느냐고 했습니다. 가족이 아무리 어려워도 난로에 바칠 제물을 사려면 여전히 옷을 저당잡아야 합니다. 이는 부엌신에 대한 사람들의 경건함을 보여줍니다.